동남제일산(東南第一山)이라고 불리우는 구화산은 환남(晥南안휘성남부) 청양현(靑陽懸)에 위치.
산중에는 99개 산봉이 서로 아름다움을 다투는데 천대(天臺), 련화(蓮花) 등 9산봉이 가장 이름있다.
산봉 전체 모양이 연꽃같아 연화의 화(花)를 땄는데 화(花)자와 화(華)가 음이 같아 구화산(九華山)이라고
이름지었다.
구화산은
산봉이 첩첩하고 삼림이 깊고 물이 맑으며 푸른대나무와 소나무가 울창창하고 자연풍경이 유정하고 아름답다.
당(唐)나라때, 이백(李白)이 구화산을 다녀온적이 있다. 이백은 구화산이 산좋고 물 맑아 경치가 기이하게 아름다운것을 보고 경탄을 금치 못하며 시구를 남겼다.
"구강(九江)에서 구화봉(九華峰)을 멀리 바라보니 천하(天河)에 푸른 은하수 걸린듯하고, 그가운데 아홉송이 연꽃이 피어난듯 하다네 " "구화산의 이름난 명소로는 천대효일(天臺曉日), 오계산색(五溪山色), 도암폭포(桃岩瀑布), 서담인월(舒潭印月),구자천성(九子泉聲),련봉운해(蓮峰云海), 평강적설(平崗積雪), 동애안좌(東崖晏坐), 천주선적(天柱仙迹),화성만종(化城晩鐘) 등 10경.
구화산은 지장보살(地藏菩薩)의 도장(道場), 자고로 불교 신도들이 선망하는 이상경지(境地),
"구화 (九華)1000개 사원, 구름과 안개속에 있다"는 묘사가 있다.
동진시대(東晉時代), 천죽(天竹)스님이 바다 건너 이 산에 와 경학을 전수하고 암자를 세웠다. 당(唐)나라이후, 불교사원들이 여기에 속출, 전성시기 "구화천사(九華千寺)"라는 설이 있었으며 "연화불국(蓮花佛國)"으로 불리웠다.
명(明), 청(淸) 두 조대 불교발전의 전성기에 중국 4대불교명산의 하나로 되였다. 현존 사원 84채, 불상 6400여존, 이름난 사원들로는 감로사(甘露寺),지국사(祗國寺), 동애사(東崖寺), 백세궁 사대종림 (百歲宮四大慫林), 화성사(化城寺), 육선전(肉身殿),통혜암(通惠庵), 배경당(拜經堂), 천대사(天臺寺), 혜거사(慧居寺) 등이다. 각 사원에 수장된 진귀한 문화재는 2000여점, 잘 보존되고 그 수가 많아 4대 불교명산중 으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