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만물은 순환한다
지금은 활발한 우주 탐사를 하는 우주 시대로 접어들었다. 그런데도 아직 사고방식의 원시성을 벗어버리지 못하고, 시간은 태초로부터 영원히 흘러간다는 직선적 시간관, 세계관의 관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대우주는 회전하며 끊임없는 변화운동을 하고 있고, 우주의 시간은 직선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순환(circulation)함으로써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순환하는 예는 우리 주변에서 수없이 찾아볼 수 있고, 또 경험할 수 있다. 호흡의 순환, 몸속의 피의 순환,밤낮의 순환, 대기의 순환, 사계절의 순환등 그 주기성이 짧고 긴 차이는 있을지언정 만물은 순환 속에서 변화하고 또 존재한다.
즉 만물과 생명 심지어 문명의 역사까지도 모두 일정한 주기성을 가지고 있고, 그 순환하는 환경의 영향 속에서 변화의 영속성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우주만물은 순환속에 존재한다.
우주문제, 인간문제의 결론은 시간의 문제이다. 만물의 흐름은 시간의 흐름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 시간의 문제, 시간의 변화원리만 알면 모든 게 풀린다. 서양 과학과 종교, 서양철학의 문제점과 한계는 바로 이 (우주)시간의 변화원리와 구조를 모른다는 데 있다. 동서문화의 결론도 (단순한 1년, 10년, 100년이 아니라) 바로 이 우주시간의 수수께끼(시간의 시작과 그 미래)를 푸는 것이다.
역(易)은 천지일월이 변화해가는 지공무사한 과정을 일종의 방정식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역을 알게 되면 우주가 돌아가는 방정식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은 글자 자체도 易=日+月을 나타내고 있다. 즉 해와 달의 공간의 이동이 시간의 흐름으로 나타난다. 우주는 크게 보면 두 가지 기운뿐, 음 아니면 양이다.
우주의대순환원리
우주에서 삼라만상이 무궁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음(陰)과 양(陽) 이라는 이질적인 두 기운이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모순과 대립이 나타남으로써 일어나는 현상을 음양의 변화다. 일찍이 동양에선 이 대자연의 이치를 보고 그 결론을 한 마디로
일음일양지위도 一陰一陽之謂道라 했다. 즉 한번은 음 운동을 하고 한번은 양 운동을 하면서 모든 만사만물이 생성, 변화하는 것을 일컬어 도라고 한다.
여기서 도란, 길 도자로 대자연이 둥글어 가는 길, 법칙이란 뜻이다.즉, 시간과 공간이 변화하는 대자연의 근본 질서를 말한다. 쉽게 말해서 도(道)란? 음양의 이치, 변화현상 그 자체다. 이 음양의 이치를 탐구한 학문이 바로 동양의 역철학(易哲學)이다
역철학은 5,600년전 태호복희씨에 의해 창시되어 문왕, 주공, 공자를 거쳐서
주역으로 집대성되고 조선말 김일부 대성사의 정역으로 완성되었다.
오늘날 디지털 첨단과학의 바탕인 이진법도 이 역철학에 기초한다.
1. 인체의 순환운동
인간 몸속 피의 순환, 호흡의 반복 순환, 인간탄생과 죽음의 반복 - 생명의 윤회시스템 등.
인체내의 기(氣)와 혈(血)은 해와 달의 작용(태양에너지와 달의 에너지)에 의해 고동치며,
여성의 월경과 바다의 조수(밀물과 썰물)는 달의 중력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또한 하늘에 9개의 행성이 있듯이 인체의 구멍도 9개(얼굴에 7개, 하체에 2개)이다.
여기에 여자는 하나(자궁)가 더 있다.
새 생명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한 것이다.
마치 블랙홀(우주의 자궁)에서 아기우주가 탄생하듯이....
인간의 생명에 모든 것이 들어 있다.
우리 몸 속에 우주의 비밀이 모두 들어 있다.
생명의 관점에서 보면, 우주가 곧 나 자신이고 내가 곧 우주다.
그래서 일찍이 공자같은 대철인도 근취저신 近取著身 하고 원취저물 遠取著物 하라고 갈파했던 것이다.
이말씀은 우주를 알기위해서는 가까운 내몸에서 해답을 찾고, 인간생명의 신비의 문을 열기위해서는 우주의 변화원리를 깨달아야만 한다고 했던 것이다.
내 마음을 정화하여 내 생명의 근본으로 돌아가면 내가 우주가 된다. 결론적으로, 인간의 육체는 우주의 표상이며 지구의 표상이다.
2. 지구의 순환운동
1년 사계절의 순환, 대기의 순환, 해류의 순환..
지구는 자전 순환운동을 함으로써 아침(木), 점심(火), 저녁(金), 밤(水)의
하루 4가지의 시간대를 창조한다.
지구는 태양을 한바퀴 순환(공전)하면서 더 큰 시간의 주기인 1년 봄(木), 여름(火), 가을(金), 겨울(水) 이라는 사계절의 변화를 빚어낸다.
3. 우주의 순환운동
지구가 공전하며 지구 1년 4계절을 만들듯이 우리가 살고있는 태양계가 순환하면서 더 큰 시간대인 우주의 1년(129,600년) 4계절 즉, 우주의 봄(木), 여름(火), 가을(金), 겨울(水)의 우주 창조 일주기를 형성한다.
360년(우주의 1일)×360회
129,600년
地 지구의 1년 순환 도수
360도(1일 360도 자전)×360일
129,600도
人 인체의 1일 순환 도수
(맥박 72회/분 + 호흡 18회/분)
×60분×24시간
129,600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