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고대하던 아카데미의 올해의 기대작중 하나인 M1151 Enhanced Armament Carrier 가 드디어 오늘 18일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장갑강화형 험비 M1114 / M1116
험비는 군용지프를 대신해 전장 앰뷸런스와 정찰 차량, 전장 택시로 이용할 목적으로 기본형인 M998이 1985년 처음으로 생산됐습니다.
[험비는 그동안 쓰여왔던 M38 윌리찦 이나 케네디찦등 군용지프를 대신해 전장 앰뷸런스와 정찰 차량, 전장 택시로 이용할 목적으로 기본형인 M998이 1985년 처음으로 생산된 현재 미군의 다목적차량이다]
[M997 엠블런스 타입... 1985년 첫 배치이후 험비는 전세계에 거쳐 20만대 이상이 생산된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용국도 30여개국이 넘는 군용차량중 가장 성공한 케이스중 하나이다]
장갑 험비는. M1114가 1993년 처음으로 나왔으나 냉전후 시대였던 당시에는 소말리아, 코소보, 아이티, 이라크 작전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미군측의 수요가 미미했습니다만 M1114는 이라크 주둔 미군의 수요 명단 1위에 올라있습니다
1. 개조용 장갑키트
[M1114 는 기존의 방호력이 약했던 험비에 O'Gara-Hess Eisenhardt (now called Centigon)사가 개발한 장갑키트를 더한 버젼이다 장갑키트는 방탄력을 갖춰 승무원을 보호할 수 있는 추가장갑으로 복합재와 세라믹으로 이루어졌다]
Armor Holdings 계열회사인 O'Gara-Hess Eisenhardt (now called Centigon)사가 개발한 장갑키트는 방탄력을 갖춰 승무원을 보호할 수 있는 추가장갑으로 복합재와 세라믹으로 이루어졌습니다.
[M1114 는 소말리아전과 이라크전을 통해 얻어진 경험을 살려 험비에 장갑을 더한 버젼이다]
장갑은 소총탄과 포탄파편등외에도 재전차지뢰의 폭풍에서 탑승원을 보호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M998 A2 Humvee에 장착이 가능하며 장갑중량은 1,500~ 2,200 lbs에 험비는 2,200 ~2,900 lbs의 적재량을 가집니다.
[험비는 다목적수송차량 (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HMMWV or Humvee)) 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다양한 버젼으로 제작되었다. 이중 M1114는 M1043/M1044 계열에서 파생된 차량이다]
Armor Survivability Kit (ASK)라고 불리는 이키트는 2004년말까지 5천세트가 공급되었고 4백세트가 추가로 주문되었습니다.
2. M1114
[M1114는 M1109 시험형에 발달한 장갑강화형으로 생산시부터 장갑이 양측면과 차체하부에 장착된 형식으로 미육군이 보유한 험비중 가장최신의 Enhanced Capacity Vehicle (ECV) 형이며 7..62 밀리 급의 탄에 대한 방호력이 있다]
M1114는 M1109 시험형에 발달한 장갑강화형으로 생산시부터 장갑이 양측면과 차체하부에 장착된 형식으로 미육군이 보유한 험비중 가장최신의 Enhanced Capacity Vehicle (ECV) 형이라고 합니다.
[ M1114 는 현재 가장 진보된 험비씨리즈중 하나이다]
약 1,700대의 M1114가 미군및 수출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장갑방어력은 차체전부가 7.62mm 철갑탄에 대한 방어력을 가지며 공중과 자상에서 터지는 155mm 야포의 파편울 견딜 수 있습니다.
[M1114 에 최신 데이타통신 장비가 추가된 M1116 역시 같은 계열화 차량이다. 이들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17000 여대 이상이 투입되어 시가전과 산악전에 많은 활약을 해왔다]
차체전방은 12파운드 대전차지뢰 폭풍을 견딜 수 있고 후부는 대인용 4파운드지뢰에 대한 방어력을 가집니다.
방탄유리는 두께가 4인치에 달해 차체와 같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M1114 는 장갑의 강화와 더불어 IED 와 지뢰에 대한 바닥면에 대한 강화도 이루어졌으며 여기에 대용량 브레이크 향상형 현가장치 강화된 프레임 대용량 에어컨 시스템등이 추가되었다]
M1114의 표준장비로는 자동변속기 , 파워핸들, 대용량 에어컨등이 포함되며 추가된 사항으로 장갑외에 대용량 브레이크 향상형 현가장치 강화된 프레임 대용량 에어컨 시스템등이 추가되며 천정의 무장장착대에는 M60, 7.62mm 기관총; M2 .50 기관총,MK 19 유탄발사기등을 장착할 수 있고 마운트는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M1114 와 더불어 이라크등지에 투입되어 많은 활약을 펼친 M1151 의 모습 이는 M1114 에 비해 한층 강화된 기관총좌의 방탄판으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기본적인 구성은 M1114 와 비슷하다]
M1114는 최근 350대를 21백만불에 추가로 공급하기로 계약하였으며 군경찰용으로 공급되고 나머지 치량은 개조키트를 통한 업그레이드가 실시됩니다.
미공군이 사용하는 장갑강화형은 M1116이라고 부르며 치안유지용, 포탄처리반등의 용도로 사용하며 육군의 M1114와는 다른 대형의 마운트방어장갑판을 가지고 있지만 M1114에도 적용되어 구분이 어렵습니다. M1116 은 확장형 화물적재칸을 가지고 차체내부의 냉난방을 위해 천정마운트에 장갑하우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M1151 과 M1114 씨리즈는 장갑판과 장비의 강화로 전체 중량 역시 증가하였으나 차체 자체가 여유가 있는 대형차량이라 속도나 항속거리는 크게 줄지 않았다. 진흙탕을 헤쳐나가는 M1151 의 모습]
차체중량은 4447 kg이며 최대적재량은 1043 kg이고 장갑형의 총차체중량은 5489 kg입니다.
제원
Crew: 1 + 3
Configuration: 4 x 4
Armament: 1x 12.7mm machine gun
Combat weight: 5,489kg
Power-to-weight ratio: 34.61hp/t
Power pack: V-8 6500cc 터보챠지 디젤
출력 190hp
변속기 자동 4단
Length: 4.99m
Width: 2.3m
Height: 1.9m
Max speed: 125km/h
Range: 443km
Suspension Independent Double A-Frame
Brakes Hydraulic Power Disc Brakes
Maximum Speed 78 mph/125 kmh
Acceleration 0 to 30 mph (48 kmh) in 6.96 seconds
0 to 50 mph (80 kmh) in 17.84 seconds
Weight 12,100 lbs. / 5,489 lbs GVW
Range Up to 275 miles (443 km)
Grade Capability 40%
Side Slope Capability 30%
Other Full-time 4-Wheel Drive
Run-Flat Tires
130-inch Wheel Base
Air Transportable via C-130, C-141, and C-5
Accepts Mounted Armaments
Armor Specifications
7.62mm Assault Rifle Armor Piercing Perimeter
155mm Artillery Airburst Overhead
12 lbs Front and 4 lbs Rear Anti-Tank Mine Protection
Protection Features
Complete Perimeter Ballistic Protection
Mine Blast Protection
Overhead Airburst Protection
“ White Glass” Transparent Armor
Gunner Shield
6.5L V8 Turbo Diesel Engine
Waterproof Dual Batteries
Accessible Payload
Electric De-Ice System
Turret Assembly
Heavy-Duty Air Conditioning
사진 1~5번은 M1114이고 나머지는 M1116입니다.
미육해공군 및 해병대가 애용하는 M1114 장갑 강화형 험비
원래 험비는 군용지프를 대신해 전장 앰뷸런스와 정찰 차량, 전장 택시로 이용할 목적으로 기본형인 M998이 1985년 처음으로 생산됐습니다. 장갑 험비는 M1114가 1993년 처음으로 등장하지만, 냉전종식후 국지전격인 소규모 저강도전투인 소말리아, 코소보, 아이티, 이라크, 아프가니스탄등지에서의 작전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미군의 수요가 미미했습니다.
[TOW 발사기 장착 타입의 험비의 모습 1985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한 이 새로운 차량은 미군을 대표하는 차량으로 16만대 이상이 생산되어 다양한 임무에 운용되고 있다]
그러던중 2003년 이라크전과 아프가니스탄에 미군이 투입되면서 기존 전투와는 전혀 새로운 전투방식에 미군은 호되게 당하게 됩니다. 이들은 주로 미군이 다니는 길목에 IED 같은 사제폭발물을 장착했다 매복하는 전법을 많이 애용하면서 이로인한 미군의 피해는 기아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험비는 기동성과 넓은 확장성을 기본을 둔 다목적 유틸리티 차량이지만 기본적인 방탄능력은 매우 빈약한 차량이였다. 이런 문제점은 이라크전과 소말리아전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전에 참가한 결과 쉽게 발견되었으며 곧 이에 대한 보완책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것이 바로 M1114/M1116/M1151 로 불리는 장갑강화형 험비차량이다. 사진은 이라크에서 IED 공격으로 불타고 있는 험비의 모습 뒷면에 반쪽만 보이는 기아의 베스타 차량이 인상적이다]
[이라크전과 아프가니스탄전에서 가장 위협적인 무기는 다름아는 사제폭발물로 알려전 IED로 이런 무기에 대한 방호력이 거의 없는 험비는 큰 피해를 입었어야했다 IED,공격을 받은 험비의 다양한 동영상들로 실체 작전중 활영된 것들이다]
또한 과거 1993년 소말리아에서의 ‘블랙호크다운’ 사건에서도 보았던 장갑기능이 없는 기존의 험비는 많은 병사들의 손실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험비의 문제점은 사실 1993년 소말리아 사태에서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는데 별다른 방탄기능이 없는 험비로 이루어진 호송팀은 소말리아의 시가지를 빠져나가면서 큰 피해를 입게되었다. 이런 사실은 리들리 스콧'감독의 '블랙호크다운' 이란 영화에서 실감나게 잘 표현되었다]
그런이유로 2005년부터 장갑을 강화한 새로운 험비차량인 M1114 및 M1115 등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이라크전과 아프가니스탄전과 같은 IED 를 이용한 게릴라들의 기습에 대비해 장갑판과 여러가지 생존성을 추가한 버젼이 바로 최근 배치되기 시작한 M1114/M1151 씨리즈 들로 이는 사실 1993년에 이미 출시되어 있던 험비중 하나였다. 하지만 이들 험비들은 일반 험ㄴ비들에 비해 2배 이상 비싼 가격으로 미군에도입되지 않았는데 이로인해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은 단단히 그 댓가를 치뤘어야 했다]
현재는 장갑험비만이 시가지 정찰과 국경 순찰등 반군등의 IED 공격과 저격등에 어느정도 대비할 수 있기때문에 미군의 수요 1순위인 다목적 차량입니다.
미육해공군 및 해병대가 애용하는 M1114 장갑 강화형 험비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맹활약하고 있지만 IED등에 취약한 부분이 많아 MRAP차량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M1114 계열의 최대 문제점은 다름아닌 가격! 일반 험비들이 약 65,000불인데 반해 이런 중장갑형은 대당 가격이 140,000 로 두배가 넘는 가격이다. 더구나 지뢰나 IED 에 대한 방호력은 장갑강화형 험비보다 동영상에 나오는 Mine Resistant Ambush Protected (MRAP) 차량들이 더 우수해 미군은 험비보다 M1117 가디언 이나 이런 MRAP 차량등을 도입을 더 선호하는 실정이다]
10월 10일 M1151 증가장갑형 Humvees가 카타르 Camp As Sayliyah의 정비창에서 4 육군야전지원여단 1대대 병사들에 의해 조립된 후 세차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차량은 Armament Research, Development and Engineering Center에서 개발한 Fragmentation Kit 7이라는 최신장갑패키지를 장착하는데 이 장갑은 기총사수의 머리부분을 보호하는 상부 덮개가 추가되었습니다.,된 장갑을 탑재합니다. 이 시스템은 투명 방탄유리를 장착하여 위험하지 않은 상태로 주변 상황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10월 8일 M1151 증가장갑 Humvee에 장착완료된 Fragmentation Kit 7은 FRAG-5의 개량형으로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투입된 험비차량의 방어력을 증가시켜 병사를 더욱 보호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수된 Humvees는 더욱 신뢰성이 높은 전기동력으로 작동하는 모터작동식 포탑 회전기구를 내부에 장착하였고 추가적인 탑승자 보호기는 미정부와 AM General이 합동으로 개발한 착탈가능한 천정 아플리케가 있습니다.
몇가지 증가된 부품들로 인해 차량중량은 증가하였습니다
FRAG-7 장갑서스펜션 키트는 운전적 조향과 차량 내구성향상을 위해 장착되며 Load Range "E" 타이어와 교체용 타이어 조립기구는 신뢰성이 개선되었고 더 강해진 부스터 제동력을 가진 브레이크 키트도 추가되었습니다
Fragmentation Kit Seven에는 BAE Systems이 공급하는 Vehicle Emergency Escape (VEE) 윈도우가 포함되어 새로 생산되는 M1151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s (HMMWV)에 장착할 수 있도록 AM General사에 공급합니다
미육군의 Fragmentation Kit 7 (FRAG 7) 증가장갑 장착 험비는 M1151, Fragmentation Kit 5 장착형은 증가장갑형 M1114 HMMWV라고 합니다..보다 상세한 정보는 http://news.cnet.com/2300-1008_3-6192018-1.html?tag=mncol를
제원
Crew: 1 + 3
구동형식: 4 x 4
무장: 1x 12.7mm machine gun
전투중량: 5,489kg
Power-to-weight ratio: 34.61hp/t
엔진: V-8 6500cc 터보챠지 디젤
출력 190hp
변속기 자동 4단
길이: 4.99m
전폭: 2.3m
전고: 1.9m
최대속도: 125km/h
항속거리: 443km
Suspension Independent Double A-Frame
Brakes Hydraulic Power Disc Brakes
Maximum Speed 78 mph/125 kmh
가속력 0 to 30 mph (48 kmh) in 6.96 seconds / 0 to 50 mph (80 kmh) in 17.84 seconds
중량 12,100 lbs. / 5,489 lbs GVW
항속거리 275 miles (443 km)
Grade Capability 40%
Side Slope Capability 30%
Other Full-time 4-Wheel Drive
Run-Flat Tires
130-inch Wheel Base
Air Transportable via C-130, C-141, and C-5
Accepts Mounted Armaments
장갑제원
7.62mm Assault Rifle Armor Piercing Perimeter
155mm Artillery Airburst Overhead
12 lbs Front and 4 lbs Rear Anti-Tank Mine Protection
Protection Features
Complete Perimeter Ballistic Protection
Mine Blast Protection
Overhead Airburst Protection
“ White Glass” Transparent Armor
Gunner Shield
6.5L V8 Turbo Diesel Engine
Waterproof Dual Batteries
Accessible Payload
Electric De-Ice System
Turret Assembly
Heavy-Duty Air Conditioning
1. 박스 및 외형
약 41X30X10 센티 정도의 작은박스 입니다. 1/35 스케일이지만 전차가 아닌 군용차량인데 이외로 박스가 크고 두께 역시 두껍게 나왔습니다. 덕분에 오늘 공구한 제품 택배 발송하는데는 매우 불편하더군요.. 두개 들어갈 자리를 한개가 다 차지하니..
박스아트는 유화풍의 박진감 넘치는 그림으로 최창흠 님이 작업하신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상당히 박력넘치는 멋진 그림 입니다.
박스 디자인은 MERKAVA IV 때부터 이어온 그린색으로 디자인된 박스로...은은한 색감과 더불어 쌈박한 박스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아카데미는 앞으로 에어로는 푸른빛의 박스 디자인을 밀리터리 제품은 이와 같은 그린계열의 박스 디자인을 고수할것으로 보입니다.
[약 41X30X10 센티 정도의 작은박스 입니다. 1/35 스케일이지만 전차가 아닌 군용차량인데 이외로 박스가 크고 두께 역시 두껍게 나왔습니다.]
[측면에는 잘 만들어진 작례가 소상하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이것만 봐도 구입하고픈 생각이 절로 나네요..작례는 MMZ등에서 활동중이신 박규택님이 제작하셨다고 합니다. 대단한 실력 입니다.]
2. 내용 및 특징
박스를 열면 아카데미 특유의 사막색으로 사출된 부품들이 그득하게 들어있습니다. 암만봐도 부품수에 비해 박스는 오버싸이즈네요... 커다란 박스안에 런너들이 굴러다닙니다.
제품은 딱봐도 현재 아카데미의 금형제작 및 사출기술이 어느정도 수준에 와있는지 한번에 잘 보여줍니다.
베일듯한 샤프한 부품사출과 부품들의 디테일을 보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데 얼마전에 하비보스나 트럼페터 제품이 품질이 좋아졌다고 칭찬했는데 아카데미 제품을 보니 역시 중국제는 중국제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출상태나 디테일 수준이 전혀 상대가 되지 않습니다. 그만큼 우수한 절정의 기술을 보여주는 제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총 7벌의 런너 249 개 (에칭포함)의 구성으로 1/35 스케일의 다용도 차량치고는 꽤 많은 부품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카데미는 지난 1990년대 M998,M1025, TOW ,그리고 트럭 타입등 다섯종류의 험비 제품을 출시한적이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이탈래리 제품을 카피한 혐의가 짙지만 가격대비 품질이 그런대로 우수해 현재까지 아카데미의 대표 아이템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헙비에 대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지만 험비 하면 역시 타미야 제품을 결정판으로 치는데 이는 실차에 가장 근접한 정밀도와 디테일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정평이 높습니다. 물론 가격도 그에 걸맞게 무시무시하지요.. 다용도차량 한대 가격이 전차 모형 한대 가격이니..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이런 타미야 제품을 능가하는 제품으로 모든 부품을 새로 설계하는 그야말로 신금형 제품 입니다.
첫댓글 가슴이 설레이네용 ^ ^
정말 명품입니다~~
드디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기다리면 나온다~!!!!!!! 아 완전 감동입니다!
받아보고 감동이 쓰나미로~~
이건 머;;;;;;;;;;;;;; 대박 아이템이네요;;
대단한 제품 입니다. 타미야 험비 부럽지 않을정도로...
요새 애들 말로........"흠 좀 짱인듯"
그렇쵸 ^^"
흐~~~요새 호넷 만지작 거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손대고 싶어지네요~~~+_+
험비 악셔서리 공구가 오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같이 만드세요~~~
이주환군이 에칭 및 레진세트로 만드는것을 봤는데, 안습이더라구요...이렇게 아카에서 뽑아 주니, 저는 고생안하고 만들수 있겠네요...멋있는 아카데미입니다....리뷰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만드는김에 M1114 도 뽑아줬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