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八字辨證 팔자변증- 분석과 연구
순서
1.일주에서 용신을 취하여 구하겠는가.
2.용신을 주로 삼는 것은 "희기를 상세히 구분한다"
3.용신으로 격국 성정을 살펴본다.
4.오행 용신으로 신체 상황을 살펴본다
5.팔자 용신으로 인연을 본다
6.팔자 용신으로 사회 역할을 선택 해본다
7.용신으로 평생의 기본 추세를 살펴본다
8.승불의 도
ㅡㅡㅡㅡㅡ
八字論命的方法很多,千條萬條,去掉一切神秘玄乎的東西,可以歸結為一條,
這就是:“專執用神,切詳喜忌。”
只要“用神”把握得准,那麼可以說,
一個八字所表像的命運就基本上一目了然了。
팔자론은 명의 방법이 매우 많고, 천건 만건, 일체 신비하고 기이하고, 귀결하여 하나로 될 수있다,
이러한 즉 : "오로지 용신을 붙잡고, 희기를 상세히 진단해야 한다."
지금 중요히 "용신"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어디든 말로 가능하고,
하나의 팔자가 표현한 명운이 기본적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以日主所需取用神
일주에서 용신을 취하여 구하겠는가.
怎樣把握一個八字的用神(即“取用神”)呢?
所謂“用神”,就是八字中日幹(“命之主”)最需要的東西。
因此,取用神首先要看日幹的強弱旺衰。
日幹如偏於強則宜抑,如偏於弱則宜扶;
知其所缺之點,則宜補其缺;
知其受病之處,則宜去其病。
即使日主較強,但氣候過寒或過熱,則需“調候為先”,
總之,視日主所需要者而取之為“用神”。
어떻게 하나의 팔자 용신 (즉, "취 용신")을 파악 할 수 있습니까?
이른바 '용신'은, 팔자 중 일간(명의 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용신을 취하는 것은 먼저 일간의 강약과 왕쇠를 살핍니다.
일간이 강하여 치우치면 마땅히 억제하고, 약하여 치우치면 마땅히 부축합니다.
그 부족한 점을 알고 있다면, 마땅히 그 부족을 채우는 것입니다.
그 병이 받는 곳을 알면 마땅히 그 병을 제거 해야 합니다.
즉 일주가 강하더라도, 기후가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우면, "조후가 우선이 됨"을 구하고,
요약하면, 일주에서 수요는 보이며 취하여 "용신"이 됩니다.
日主的強弱主要是由月令來決定的。
日幹的五行是本體,它在月令所在的季節裏的強弱情況,
一般就可以從上面的“五行四時宜忌”中得到啟示。
如甲木日主,生於正(寅)月木旺之時,那當然很強;
而戊土日主生於正(寅)月,其勢最孤,那就是很弱的了。
일주의 강약은 주요하고 이는 월령에 의해 결정적이다.
일간의 5행은 본체이며, 월령이 있는 계절에서 내면의 강약 정황이 있고,
일반적으로 취할수 있음은 위의 "5행 4시 의기"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일 갑목일주이면, 정(인)월 목왕에서 태어났을 때는, 그것은 당연히 매우 강하다:
그리고 무토 일주가 정 (인) 월에 태어나면, 그 세가 가장 외로워, 그 얻음은 매우 약한 것입니다.
從月令初步判斷日主的強弱之後,
這個強弱的程度到底如何,
那就要參看日支以及整個八字配合來定了。
월령에서 일주의 강약을 일단 판단한 후,
이 강약의 정도가 도대체 어느 정도인지는
일지와 전체 팔자조합을 봐서 정해야 한다.
日支與日主同一個柱,關係密切,
主要看它對日主有情無情,有生氣無生氣。
這也是相對月令而言的。
일지와 일주는 같은 한 기둥이며, 세밀히 진단한 관계인데,
그것을 일주에 대한 유정 무정, 유생기 무생기가 있는지 주요하게 살핀다.
이것 또한 상대 월령으로 말합니다.
象戊土日主生於正月,是木最旺土最虛之時,最需要火,
那麼,戊坐午支,不但午火生戊土,自己生土,
還要使本來克制戊土的月支(寅)轉化為生戊土(寅午半會火局),
所以就是很有生氣兼有情了,
因此儘管戊土日主外貌虛弱,但內有精神,
如行運助起,則可反弱為強。
상 무토 일주가 정월에서 태어낳는데, 이는 목은 가장왕하고 토는 가장 허한 때로, 가장 화가 필요하고,
다음은, 무토가 오지지에 앉아서, 부단히 오화는 무토를 생하고, 자신이 토를 생하고,
다시 원래 극제 무토의 월지 (인)을 전화하여 무토를 생하게 되고,(인오 반회화국)
이른바 매우 생기가 있고 겸 유정한 것입니다,
이유는 무토 일주 외모는 허약하지만, 내는 정신이 있고,
만일 행운이 도움이 일어나면, 반대로 약이 강으로 될 수 있습니다.
最後,還要從整個八字來日主論強弱,
這主看干支之間的生克制化,刑沖會合各種關係,
還要看對日主是生旺還是克泄,
是助強還是減弱的變化。
마지막으로, 또 중한 정리는 팔자에서 온대로 일주 강약을 논하며,
이는 주요 간지 사이의 생극제화, 형충회합 다양한 관계를 살피고,
또 일주에 대해 생왕인지 또 극설이 있는지 중하게 보고,
이는 강을 돕고 또 약을 줄이는 변화이다.
在判斷日主強弱之後,那麼,扶抑之理便比較明朗了。
但一定要反復斟酌,以免“差之毫釐,謬以千里”。
一般看上面所列“五行四時宜忌”一節,便可得相應的啟示。
일주의 강약을 판단 한 후, 다음, 억부의 이치는 더 명확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몇 가지 차이, 수천 마일의 오류, 그리고 그것을 피하기 위해 몇 가지 고려를 반복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에 열거된 "5행사시 의기"의 1절을 보면, 그에 상응하는 계시를 얻을 수 있다.
如上例戊土日主生於正月,參照五行四時宜忌中的“春月之土”——
“春月之土其勢最孤,喜火生扶,忌木克削,喜比助力,忌水揚波,得金制木為強,金重又盜土氣”
——我們便可得出,對於正月戊土,喜火,土助,忌水,木,金則有利有不利。
예를 들어, 위 무토 일주가 정월에 태어나고, 5행 4시 의기에서 참조한 "춘월의 토" 는 ㅡㅡ
"춘월의 토는 그세가 가장 외롭고, 희화생부, 기목극삭, 희비조력, 기수양파, 득금제목 위강, 금중또도토기"
ㅡㅡ 우리는 정월 무토에 대해, 희화, 토조, 기수, 목, 금은 유리 불리가 있는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得出一般的“宜忌”之後,再看整個八字的各種五行的比重,而仔細論定用神。
一般就是以最喜者為“用神”,有助者“相神”,一般為“閑神”,不利者為“忌神”,最不利者為“凶神”。
總之,論命四柱八字不可偏廢,須將八個字打成一片,然後才能提綱挈領。
其中最難說明白的,是“氣”與“情”,它們都是無形之物,不同於數學計算,
只可意會而不可言傳,最需要辨證悟性。
일반적인 "의기"를 얻어낸 후, 다시 전체 팔자의 각종5행의 비율을 보며, 신중하게 용신을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것은 "용신"이 되고, 돕는것은 "상신"이며, 일반은 "한신"이되고, 불리한 것은 "기신"이되고, 가장 불리한 것은 "흉신"이 된다.
요컨대, 4주8자의 논쟁은 편향되어서는 안되며, 8 개 글자를 하나로 이루고, 그런후 비로소 제강령이됩니다.
그중 가장 어려운 말은 명백한 "기" 와 "정"으로, 그들 모두가 무형의 사물이며, 수학적 계산과는 같지 않고,
오직 뜻을 이해할수 있으며 말을 전할 수 없고, 가장 필요한 변증적 성질을 깨닿는 것입니다.
2.
以用神為主“切詳喜忌”
용신을 주로 삼는 것은 "희기를 상세히 구분한다"
關鍵在於本命八字、大運或流年的干支與用神的關係:
用神是否有氣或有情,有否與其他字發生會克刑沖,有刑沖,能否有所制化等。
핵심은 본명팔자에 있는데, 대운 또는 유년기의 간지와 용신의 관계이다:
용신을 쓰면 기운이 있거나 정이 있는지, 다른 글자와 같이 발생했는지 여부가 형량을 흐를 수 있는지, 형충이 있는지, 제화될 수 있는지 등이다.
通過分析,便可論這個命運的“格局”、“性情”、“貴賤”、“吉凶”、“壽夭”、“窮通”等了。
所謂“有氣者急,有情者切”,即使“人(日主)”至死絕為最凶,
분석을 통해, 우리는 명운의 격국, 성정, 귀천, 길흉, 수요, 궁통등을 논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 유기는 급하고,유정은 끈긴다", 즉 사용하는 "인(일주)"이 사 절 까지 가장 흉하게 되고,
如果命中有回護拱合之情,大運用神得地,那麼就“起死回生福反崇”了。
“用神得地”,指行運走到與用神一致的“方位”。
만일 명중하면 공합의 정을 되찾고, 대운용신이 득지하면, 다음은 "기사회생의 복을 반대로 숭배" 한다.
"용신득지"는, 행운에 도달하고 용신과 일치하는 "방위"를 가리킨다.
如以火為用神,大運走到地支為“巳午未”即為南方,便是用神得地,
用神的威力為最大,這也就是一生最走運的時段了。
예를 들어, 화가용신이면, 대운에 가서는 지지가 사오미 즉 남쪽이 되고, 이는 용신이 득지하며,
용신의 힘은 가장 크며, 이 또한 일생에서 가장 운이 좋은 시간입니다.
命書中有說:“傷用神甚於傷日主。”
用神乃八字“命理之總樞”。
用神能衛日主,而日主不能衛用神。
所以用神弱或受損傷,
輕則“福澤不足”,
重則“災難重重”、“非貧則夭”。
명서에는 말이 있다; "상처 입은 용신은 일주 상처보다 심하다"
용신 여전히 팔자의 "명리의 총중추"이다.
용신은 능히 일주를 보호하며, 일주는 용신을 보호할 수 없습니다.
이른바 용신이 약하거나 손상을 받는데,
가벼우면 "복택이 부족"하고,
무거우면 "재앙이 심"하고, "가난 아니면 죽는다."
3.
從用神看格局性情
용신으로 격국 성정을 살펴본다.
命書中有許多格局,作為初學者,是完全可以置之不論的,我以為也是“專執用神”為上。
八字的格局也主要是以用神來決定的。
“用神”主要就是八字中的一兩個字,或現於天干,或藏於地支,有的更深藏於“胎元”。
但都有一個與日主形成“十神”之一的關係。
명서에는 많은 패턴이 있으며, 처음배우게 되면, 완전히 무시하겠으나, 나로서는 또한 "오로지 용신을 붙잡"게 된다.
팔자의 격국 또한 주요한 것은 용신에서 결정적으로 온다.
"용신" 주요한것은 8자 중 1~2글자이거나, 또는 현 천간에서, 또는 지지에 숨어서, 일부는 더 깊은 태원에 숨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 유일하고 일주와 함께 10신 중 하나를 형성하는 관계가 있다.
如戊土日主,以丙火為用神,丙火即為日主的“偏印”,這個命的格局,便可稱為“偏印格”。
定了格局,便可論性情,性情以日主與用神為主要氣質,參究其他各字綜合判斷。
예를 들어, 무토일주는, 병화가 용신이 되고, 병화는 일주의 "편인"이 되고, 이 명의 격국이며, "편인격"이라 할 수 있다.
정한 격국은, 성정을 논할수 있고, 성정은 일주와 용신으로 주요 기질이 되며, 그 다른 글자를 참고하여 종합 판단한다.
下面是“十神”格的基本氣質性情(一般以喜用較能發揮優點,而忌用則多見缺點):
다음은 "십신격"의 기본 기질의 성정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많은 장점을 재생할 수 있지만, 사용하지 마십시오, 더 많은 단점을 볼 수 있습니다) :
正印:정인
心地善良,稟性淡泊,重視名譽,注重精神或宗教信仰,思想有點天真而不切實際。有依賴心理。如太重名譽和依賴他人,走上邪路會虛偽欺詐,貪贓枉法。
偏印:悟性高,敏感,心思細膩,重幻想,內向孤獨,多思多疑,喜鑽偏門、牛角尖。重直覺頓悟,做事也喜走捷徑,興趣多,導致往往三心兩意,多學少成。
좋은 마음, 무관심, 명성에 대한 관심, 영적 또는 종교적 신념에 대한 관심, 생각은 조금 순진하고 비현실적입니다. 의존심이 있다. 너무 많은 명성과 다른 사람에 의존하는 경우, 악의 경로에 착수하는 것은 위선과 사기, 부정 행위입니다.
편인 : 높은 이해, 민감한, 섬세한 마음, 무거운 환상, 내향적 인 외로움, 더 많은 생각, 더 많은 의심, 편문, 황소 뿔 팁을 드릴 행복. 무거운 직관, 일을하는 것은 또한 지름길을 걷는 것을 좋아하고,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세 가지 마음,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덜 성취합니다.
正官:정관
光明正大,重理智,遵法守紀,有服務人群的精神,做事喜歡按步就班,厭惡激進手段,因而顯得優柔寡斷。
偏官:為人有志氣,富進取心,勇敢果決,頗具革命性或叛逆性,容易偏激。易濫用權威。容易樹敵招禍,甚至多年的朋友也會一下子反目成仇。有的還陰沉好殺。
정관:밝고 정정대하고,이성을 중시하고,법을 준수하고 규율을 지키며,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정신을 가지고,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며,급진적 수단을 싫어하여 우유부단해 보인다.
편관:사람은 뜻이 있고 진취적이고 용감하며,혁명적이거나 반항적이고,쉽게 과격하다. 권위를 남용하기 쉽다. 적에게 화를 내기 쉽고, 심지어 몇 해 동안의 친구들도 단칼에 원수가 될 것이다. 어떤 사람은 아직 음침하고 죽기 좋다.
正財:정재
節儉、謹慎、較老實、守本份,刻苦耐勞,穩重有餘,進取不足,更不敢冒險。重視家庭生活保障。如太過於重視金錢,則會變得斤斤計較、刻薄寡情。
偏財:外表慷慨大方,精力充沛,性情急躁,善於把握機會,一生也多機遇,喜交際,不大珍惜金錢,有時不惜一擲千金,易得易失。感情豐富,但可能用情不專。
검소함, 신중함, 정직함, 본분 유지, 근면, 안정성, 진취성 부족,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가족 생활의 안전을 중시하다. 돈을 너무 중시하면 근근이 따지고 까칠한 과정이 된다.
부분 돈 : 관대 한 외관, 활기찬, 기질 조바심, 기회를 포착에 좋은, 인생은 더 많은 기회를 가지고, 좋은 의사 소통, 돈을 소중히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천 금을 던져,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감정은 풍부하지만, 아마도 애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比肩:비견
自我意識較強,冷靜、自信、意志堅定,交朋友重視實質性的情誼,所以多“君子之交”。行事多以自我為中心,易固執己見。即使有時外表顯得謙虛,內心卻往往不以為然,較強調自我價值。
劫財:性情較矛盾,有時外向好動,有時多愁善感。善於社交,較有表演天才,外表樂觀;但另一方面,內心卻時常煩惱,往往自己理想過高,而又嫉妨他人成就,有較多的理想與現實的衝突。對外人關心慷慨,對家人卻不夠體貼。
강한 자기 의식, 진정, 자신감, 확고한 의지, 실질적인 우정에 친구를 사귀고, 그래서 더 많은 신사의 친구. 자기 중심적이고 고집이 세다. 때로는 겸손해 보일지라도, 마음은 종종 자기 가치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돈 약탈 : 기질은 더 모순, 때로는 외향적 인 좋은 움직임, 때로는 감상적 인 느낌. 좋은 사회, 더 많은 공연 천재, 낙관적 인 외관;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마음은 종종 걱정, 종종 자신의 이상이 너무 높다, 다른 사람의 성취를 방해, 더 많은 이상과 현실의 충돌이있다. 외부인은 관대하지만 가족에게는 충분히 사려 깊지 않습니다.
傷官:상관
較任性、樂觀、活躍,多才多藝,頗具創造性。也較驕傲,認為只要自己想學沒有學不會的,也常想超越他人。但由於興趣過多,導致博而不精,也易見易思遷,且恃才傲世,好批評是非,不拘世俗禮法,如不加克制,易與上司、同事相處不好。
食神:為人聰明精細,但較含蓄,不象“傷官”格的人鋒芒畢露,稟性溫和多情,氣質清高,較有長遠計畫。但理想過高,有時喜歡胡思亂想,與現實脫節,做事有耐心但時感疲勞,易患神經衰弱。喜無拘無束,好美食,但不挑食。
변덕, 낙관주의, 활동, 다재다능하고 창조적 인. 또한 더 자랑스럽고, 배우고 싶은 한 배울 수 없으며, 종종 다른 사람을 능가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관심으로 인해, 보가 정교하지 않은 결과, 또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쉽게 생각, 좋은 비판 옳고 그루, 구속하지 않는 등 세속적 인 예법에 구속되지 않습니다, 상사, 동료와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식신: 사람은 똑똑하고 섬세하지만, 더 암시적이며, 부상당한 장교와는 거리가 같지 않으며, 온화하고 다정하며, 기질이 높고, 장기적인 계획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은 너무 높고, 때로는 헛소리처럼, 현실과 단절, 인내심을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피로, 신경 쇠약에 걸리기 쉽습니다. 좋은 음식, 좋은 음식,하지만 음식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除了以“十神”論性情之外,還有三種特別格局不能不說的,
這就是“從強”格、“從勢”格和 “從化”格。
"10신"으로 성정을 논하는 것 외에도, 말하지 않을 수 없는 3가지 특별한 격국이 있는데,
이는 "종강격", "종세격" "종화격"이다.
-1
從強格:종강격
又稱專旺格,由於五行之氣主要集中旺於日主,
例如全盤皆木的稱“曲直仁壽格”,
全盤皆金稱“從革格”,
全盤皆土稱“稼穡格”,
全盤皆火稱“炎上格”,
全盤皆水稱“潤下格”
——它們一個共同特點,就是精力充沛,自信心、自尊心很強,
如果行運好,順其氣勢,就能較好發揮其才能,成就較大。
但其缺點是可順不可逆,遇到不同意見、不順心的事或挫折,
就易發脾氣、犯錯誤,甚至易出現意外事情。
또한 전왕격이라 하며, 5행의 기는 주로 일주에 집중 왕이기 때문이며,
예를 들어, 전반적으로 모두 목은 "곡직인수격",
전반적 모두 금은 "종혁격",
전반적 모두 토는 가색격",
전전밙적 모구가 화는 "염상격"
전반적 모두 수는 "윤하격"으로 칭한다.
ㅡㅡ그들 공통적 특징은 정력이 넘처서 자신감이며, 자존심이 매우 강한데,
만일 행운이 좋으면 순한 그 기세이며,그 재능을 비교적 좋게 나타나며,성취가 비교적 크다.
그러나 단점은 돌이킬 수없는, 다른 의견을 만나면, 불편한 마음의 일이거나 좌절을 하고,
쉽게 성질을 잃고, 실수를 하고, 심지어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2
從勢格:종세격
與從強格相反,日主虛弱,
而八字中五行又偏某一行或兩行,
不得不形成一種順從某一行的形勢,
叫做“棄命(日主)從勢”。
為人大多精明靈巧,善於順應潮流,在複雜環境中應付自如,
行運時,水漲船高,易得“貴人”提拔而平步青雲。
但內心總因“隨波逐波”而有孤苦難言的委曲。
如品行不端,則易成為趨炎附勢、見風駛舵的小人。
종강격은 상반과 함께, 일주는 허약하며,
팔자중 5행 또는 어느하나 행 또는 두개 행을 선호,
어쩔수 없이 형성한 한 종 그대로 어느 한 행의 형세이며,
라는 "포기명 (일주) 종세"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똑똑하고 민첩하며, 복잡한 환경에서 쉽게 대처할 수있는 추세에 적응하는 데 능숙하며,
행운 때, 물은 높은 상승, 쉽게 승진하고 청운을 걷는 "귀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속으로는 항상 "파도를 따라가며" 고독한 고난의 말이 있다.
만일 품행이 없으면, 쉽게 이루어 점점 더 염화되기 쉽고, 바람의 방향타는 소인이 된다.
-3
從化格:종화격
日主虛弱,但與日主相合的天干轉“化”的五行卻能成方成局,
那麼,就以從化格論。
如甲木日主生於辰、戌、醜、未月,天干有己,則甲與己合化土,
即以土作日主來論用神了
——所以,從化格也可以看作是從勢格中之一種,性情也與之相似。
일주가 허약하지만,일주와 상합한 천간이 "화"로 바뀌는 오행은 도리어 방 국을 만들 수 있는데
그래서, 이는 종화격이라 논한다.
예를 들어, 갑목일주가 진, 술, 축, 미월에서 태어나, 천간이 기를 가지고 있다면, 갑과 기가 합화토하며,
즉 토가 일주를 만들어 용신하였다
ㅡ- 그러므로 종화격이며 또한 만든것을 보면 종세격 중 일종이며, 성정도 이와 유사하다.
4.
以五行用神看身體狀況
오행 용신으로 신체 상황을 살펴본다
從八字測定一個人的身體疾病不外乎四點:
一是日主強弱;
二是八字中五行具體哪一行的旺弱;
三是用神;
四是大運、流年的影響。
팔자에서 사람의 신체 질환을 측정하는 것은 네 가지 점에 지나지 않습니다 :
첫째는 일주 강약입니다;
두째는 팔자 중 5행 구체적으로 어느 한 행의 왕 약 입니다.
세째는 용신입니다.
넷째는 대운, 유년의 영향입니다.
原則上講:원칙상으로 말해서:
日主弱而運又不助日主的,主身體衰弱。
八字中缺某一行或某一行特別衰弱,則主該行所屬臟腑衰弱。
用神受傷受損,則主該用神所屬臟腑受病;
若損傷用神的因素出現於大運、流年、流月,則主該大運、流年或流月生病。
如用神受克不重,或有所制化,僅主得病,不致危險;
但如受沖克過重,制化無力,則有病危之象。
일주는 약하고 운또한 일주를 도우지 않으며, 주로 몸은 쇠약합니다.
팔자에 어느 한 행이 부족하거나 어느 한 행이 특히 쇠약하면 주로 해당 행이 소속한 장부가 쇠약합니다.
용신이 상하거나 손해를 당하면, 주는 해당 용신 소속 장부가 병에 걸립니다.
만일 용신을 손상시키는 요인이 대운, 유년, 유월에서 나타나는 경우, 주로 해당 대운, 유년 또는 유월에 병이 생긴다.
예를들어 용신이 극을 받아 무겁지 않거나 제화하는 경우, 거의 주는 병을 얻고,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충극을 받아 과중하고, 제화의 힘이 없으면, 위독한 징후가 있습니다.
八字天干(以及地支中所藏天干)所表像的臟腑關係表:
天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臟腑 膽 肝 小腸 心臟 胃 脾 大腸 肺 膀胱 腎
陰陽 陽 陰 陽 陰 陽 陰 陽 陰 陽 陰
五行 木 火 土 金 水
八字當然不能代替醫生具體看病,
但如果懂得以上道理,則可知道個人身體的主要毛病在哪里,
最容易發生什麼病,這樣結合命理對症治療,可能效果更佳。
팔자는 물론 의사의 구체적 병을 대체 할 수 없지만
거의 도리를 알고 있다면, 개인의 신체의 주요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으며,
가장 쉽게 어떤 질병이 발생하며, 명리를 결합한 증상 치료에, 더 나은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八字用神看人緣
팔자 용신은 인연을 본다
從八字看各種人際關係,上面有所提及,現歸納如下:
위에서 언급 한 다양한 대인 관계는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祖輩:看年柱。
조상무리 :연주를 살핀다.
父母:看月柱,還要參看:偏財為父,正印為母。
兄弟姐妹:比肩為兄弟,劫財為姐妹,並參看月柱。
朋友:以比肩為同性朋友,以劫財為異性朋友。
부모: 월주도 보고, 참조해야 한다: 편재는 아버지, 정인은 어머니이다.
형제 자매: 비견이 형제이고, 겁재가 자매이며, 아울러 월주를 참조한다.
친구: 비견으로 동성 친구이며, 비겁으로 이성친구이다.
夫妻:一看日支,二看財官。
男參看“財”,(古法正財為妻,偏財為繼室、妾或情婦),
女參看“官”,(古法正官為正夫,偏官為繼夫、情夫)。
부부: 1 일지를 보고,두째는 재관을 본다.
남자는 참고로 "재"를 보고, (고법 정재는 처가 되고, 편재는 계실, 첩 또는 내연녀가 됨),
여자는 참고로 "관"을 보고, (고법 정관은 정부, 편관은 계부, 정부가 됨).
子女:一看時支,二看“官”。(古法正官為女,偏官為子。)
三看“食、傷”(古法食神為子,傷官為女)。
자녀:처음 시지를 보고, 둘째는 "관"을 본다. (고법 정관은 여이고, 편관은 자이다.)
세째로 "식","상"을 본다.(고법 식신은 아들이며, 상관은 여이다)
上級(凡有力量支配自己者):看“官”(正官、偏官)。
下級(凡自己所能支配者):看“財”(正財、偏財)。
“貴人”(凡蔭庇提攜自己者以及長輩):看“印”(正印、偏印)。
以上各種關係到底如何,主要也是看“用神”與各種具體的五行十神關係,
哪一方面為用神所喜用,則哪一方面人緣好;
哪一方面為用神所忌,則哪一方面人緣則不大好,
需要理智地予以調整。
상급(보통 유력한 힘이 자기를 지배함): "관"(정관, 편관)을 본다.
하급(보통 자기가 능히 지배함): "재"(정재, 편재)를 본다.
"귀인"( 음비 제고 덮는 자기와 어른들): "인"(정인, 편인)을 본다.
이상 각종 관계는 결국, 주요 또한 "용신"과 각종 구체적 오행십신 관계를 보고,
어떤 한 방면은 용신이 기쁘게 쓰이면, 어떤 한 방면은 좋은 인연이고;
어느 한 방면은 용신이 나쁘면, 어떤 한 방면에서 인연은 크게 좋지 않는데,
필요한 이치를 알고 조정해야 한다.
順便說說,
民間流傳“夫妻不可相差六歲”,
這不過是看年支每隔六位相沖而已,
年支僅是八字中之一支,
何況逢沖並不一定就壞,
所以這種說法的片面性顯而易見。
그건 그렇고,
민간에서 흘러 전하는 것은 "부부는 여섯 살 차이가 될 수 없다",
이것은 불과 년지마다 막는 것이 6위로 상충일뿐만 아니라,
년지는 거의 8자 중의 하나 지지이며,
어느 상황이 봉충이며 아울러 일정하게 나쁜 취함은 아니므로,
이른바 이런 류에서는 말법의 편향성이 나타나며 쉽게 보인다.
還有說“女命傷官為妨夫”,也僅看妨官(官為夫),
卻不知女命八字中日主身旺財多,逢傷官反見益夫。
또 말이 있는데 "여명에서 상관이 지아비를 막는다, 또한 거의 관을 막으니 살피는데(관은 부가 됨),
도리어 여명 팔자 중 일주가 신왕재다를 모르는데, 상관을 만나면 반대로 지아비가 이익을 본다.
總之,論姻緣要雙方參看,以互補中和為美。
例如男命多水盛、以木火為用,
而女方木火盛、以金水為用,
那麼,這一對夫妻就相得益彰了。
요컨대, 인연에 관해서는 쌍방을 참고로 살피며, 서로 보완으로 중화하면 아름답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남명에 수가 성하면, 목화로 용이 되며,
여성이 목화가 성하면, 금수가 용이 되어,
다음,이에 대한 부부는 서로 밝은 이득을 취한다.
6.
從八字用神看社會角色選擇
팔자에서 용신은 사회 역할 선택을 본다
一般也是以用神喜忌為主來確定。
例如用神喜“土”、“金”的,則宜選擇五行屬“土”或“金”的行業。
那麼,現代行業那麼多,
怎麼知道那些行業歸屬五行的哪一行呢?
일반적으로도 용신 희기가 주가 되어 확정한다.
예를 들어, 용신 희가 "토", "금"이라면, 마땅히 선택 오행 소속은 "토"이거나 "금"의 사업이다.
그래서, 현대 산업은 그래서 많고,
어떻게 그 산업이 귀속한 5행의 어느 한 행인지 알 수 있습니까?
以下是粗線條的劃分,可供參考:
屬土的行業:地產業、礦產業、農業、建築業及其他與土地、礦業和穩定性有關的行業。
屬金的行業:冶金業、五金業、金融業、銀行業及其他與金屬、珍貴、堅固性有關的行業。
屬水的行業:航運業、交通業、水產業、飲料業以及其他與水、流動性有關的行業。
屬木的行業:林業、木材加工業、造紙業、印刷業、傢俱業、服裝業以及一切與植物、被動性有關的行業。
屬火的行業:烹飪業、能源業、燃料業、電器業以及與火、燃料、主動性有關的行業。
다음은 참조할 수 있는 크게 분할합니다.
토에 속한 산업: 토지, 광업 및 안정성과 관련된 부동산, 광업, 농업, 건설 및 기타 산업.
금에 속한 산업: 야금, 하드웨어, 금융, 은행 및 금속, 귀중함 및 견고성과 관련된 기타 산업.
수에 속한 산업: 해운, 운송, 물, 음료 및 기타 물 및 이동성 관련 산업.
목에 속한 산업: 임업, 목재 가공 산업, 제지, 인쇄, 가구, 의류 및 식물 및 수동과 관련된 모든 산업.
화에 속한 산업: 요리, 에너지, 연료, 전기 및 화재, 연료 및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산업.
至於文、武公職事業單位,則難以隨意歸入具體的五行行業,需依用神所表徵的“十神”關係來確定。
如宜“正官”的,可從事公務員或文官工作,宜“偏官”的,適宜從軍或獨當一面的工作。
而宜“財”的,可從商或搞實業。
當然,這只能大概而言。
문·무공공직기관에 관해서는, 특정 5개 업종에 임의로 분류하기 어렵고, 신이 표징한 '십신' 관계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공무원이나 공무원에 종사할 수 있는 경우, 공무원을 편파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군대나 혼자 일하는 것이 적절하다. 그리고 돈을 벌기 위해, 상업 또는 산업에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대략적인 의미일 뿐입니다.
社會情況是複雜的,每一種行業本身,都又有內在的“五行”、“十神”,
如建築公司,雖然全行業屬土,
裏面也有
屬木(如板材、搭棚等)、
屬金(金屬框架等)、
屬火(電器、燒焊等)、
屬水(車輛運料等)。
사회 상황은 복잡하다, 각 산업 자체는 모두 또한 내재한 " 5행", 십신이 있으며,
예를들면 건설 회사와 같으면, 비록 전체 산업은 토에 속하지만,
내면 또한 여러가지 있는데,
목에 속하고 (예 : 판재, 창고 등),
금에 속하며 (금속 프레임 등),
화에 속하고 (전기 제품, 용접 등),
수에 속한다 (차량 운송 등).
每一具體單位人際之間也有具體的“五行”的分工。
而且,還有社會環境以及地理上東南西北方等空間五行的變化影響等等。
각 특정 단위 대인 관계도 특정 노동 분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환경과 남동쪽과 북서쪽과 같은 공간의 다섯 줄의 지리적 변화 영향도 있습니다.
總之,每個人都要結合自己的具體情況,選擇自己所希望充當的社會角色。
至於是否能把“希望”變為“現實”,那是“命運”、“人為努力”與“社會允許程度”三者之間的相互作用的結果。
요컨대, 모든 사람은 자신의 특정 상황에 따라 원하는 사회적 역할을 선택해야합니다. 희망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지 여부는 운명, 인간의 노력, 사회적 허용 정도 사이의 상호 작용의 결과입니다.
7.
以用神看一生基本趨勢
용신으로 평생의 기본 추세를 살펴본다
以用神結合整個八字論命,再結合每一大運、流年,
就可以來具體論述一生發展趨勢了。
용신으로 전체 팔자론을 결합하고, 다시 각 하나씩 대운과 유년을 결합,
일생의 발전 동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 할 수 있습니다.
有興趣者可參照書本,結合自己或親友的八字來試試。
要說明一下的是,
在結合大運、流年時,都要注意看原命八字所發生的各種生克制化、刑沖會克變化,
注意大運的方位、表像、吉凶應驗範圍等等。
總之,別忘了那句話:“專執用神,切詳喜忌。”
관심있는 사람은 책을 참조 할 수 있습니다, 자신 또는 친구의 팔자를 결합 시험을 반복해 보시요.
설명을 아래같이 하자면,
대운, 유년을 결합할 때, 모두 주의할 것은 원명 팔자에서 발생한 각종 생극제화, 형충회극이 변화를 살피며,
대운의 방위, 표상, 길흉의 응험 범위 등을 주의 하여야 한다.
요컨대, 특별한 말을 잊지 마세요 : "오로지 용신을 집착하고, 상세히 희기를 진단한다".
有幾條原則是需要把握的:몇가지 원칙은 필수로 파악해야 한다.
一般而言,
大運、流年為喜用,其干支力量強旺,
足以沖克八字中的忌神干支者,
提示這一時段有較好的變動,
如升遷、新居、或其他成就。
일반적이며 말은,
대운, 유년은 희용이 되고, 그 간지 힘은 강왕이며,
충극으로 팔자중의 기신 간지가 충분하면,
그 한때에는 좋은 변동이 더 있게 제시하며,
예를들면 승진, 새로운 집이거나, 또는 다른것을 성취한다,
反之,大運、流年為忌神,其干支力量強旺,
足以沖克八字中喜用之干支,
提示有較不利的變故發生,
如降職、交通事故、破財、官非、傷病等。
반대로, 대운, 유년은 기신이며, 그 간지력은 강왕하며,
팔자중에서 희용의 간지가 충극으로 만족하면
불리한 변화이므로 발생을 더 있게 제시하며,
예를들면 강등, 교통사고, 파재, 관비, 병상 등이다.
有“天克地沖”的時段,
一般會出現突發性事件,吉凶應驗尤其顯著。
"천극 지충"의 때 끝에서는,
일반적으로 예기치 않은 사건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길흉 응험은 더욱 현저합니다.
所謂天克地沖,
是指大運或流年之干支,
與八字中的某一柱干支,
同時發生天干相克、地支相沖的情形,
소위 천극지충은
대운이나 유년의 간지를 가리키며,
팔자의 어느 한 기둥 간지와 함께,
동시에 천간상극, 지지 상충의 상황을 말하는 것이며,
例如,
大運甲子與日柱庚午,
天干庚克甲,地支子沖午,就是天克地沖了。
是吉是凶,要看日主用神的衰旺喜忌。
但無論喜忌,均是突發性較大的變動。
要注意的是,即使是喜,也要防止樂極生悲的事發生。
예를 들어,
대운 갑자와 일주경오는,
천간은 경이 갑을 극하고, 지지는 자가 오를 충하여, 즉 천극지충한 것이다.
길하고 흉한 것으로, 일주 용신의 쇠약 희기를 살펴본다.
그러나 희기에 관계없이, 그것은 돌발성이 더큰 갑작스런 변화입니다.
요주의 사항은, 즉 희를 사용하며 또한 낙극 생을 방지하지 않으면 슬픈 일이 발생한다.
大運雖然臨“忌神”,
但大運干支卻與八字某柱干支有合化並且是喜用關係,
那麼,
本來是凶和不利的,反而變成化凶為吉、
化不利為有利了,很可能有意外之喜。
대운은 비록 "기신"을 임하지만,
대운간지는 도리어 함께 팔자 어느 주 간지와 함께 합화 아울러 희용관계가 있는데.
그렇다면
원래는 흉하고 불리한 것은 반대이며 변하여 흉을 화하여 길조가 되고
불리한 변화는 유리하게 되며, 매우 의외의 기쁨이 있을 수 있다.
大運吉而流年不利,有利有不利,吉多凶少;
大運吉,流年也吉,則錦上添花。
大運凶而流年吉,減凶或化險為夷;
大運凶,流年也凶,則雪上加霜,災難重重。
대운이 길조이며 유년이 불리하면, 유리도 있고 불리도 있으며, 길조가 많고 흉은 적다 :
대운 길조이고, 유년또한 길하면, 금상첨화이다.
대운은 흉이며 유년이 길조이면, 흉을 줄이거나, 위험이 화하여 오랑캐가 된다.
대운이 흉하고, 유년도 흉하면 설상가상으로 재난이 심하다.
還需注意,
大運、流年與八字的各方面關係,
哪些方面吉,哪些方面可能凶,
要從多方面、多角度分析,
這是避免片面性的重要方法,
而且測算水準高低,往往也就在這些方面體現出來。
또한 필히 주의는,
대운, 유년과 팔자의 모든 방면 관계는,
어떤 방면이 길조이고, 어떤 방면이 흉일 수 있는지이며,
다방면에 따라서, 다각도로 분석하는데,
이것은 편면성의 중요한 피하고 면하는 방법이며,
그 측정 수준 고저는 종종 또 이러한 방면에서 체현이 나타나 옵니다.
8.
僧佛之道 승불의 도
十幹臨死絕之地,遇孤寡,僧道之命。 累犯空亡,重臨華蓋,為僧為道。 身旺無財,有出家之心。 火盛而身心禪定。 日上刑沖帶殺,性急而傲俗,求化無緣。 華蓋逢死,僧道無疑。 財祿官星俱無,出家為僧為道。 金水雙清為道。 水土為僧。 女命官殺無制,為師尼。 空亡官祿遇貴人,淡服作高僧。 空亡刑害又逢休囚,或僧或道。 春木榮而水淺,補納之僧。 傷官多而無依,僧道有藝術之人。 四柱純陰,易入空門。 四柱純陽,易入空門。 華蓋臨時值孤寡,為僧為道得安靜。 柱中無財,僧道之命。 三奇貴人落空亡,蓬萊仙客游四方。 年支沖祿,早年出家。 時支為戌亥,多燒香磕頭之人。 三奇得貴又有財,出家後必為法道高超之人。 柱中梟多無食,出家之人。 日弱食重又見傷,出家念佛。 女命食多,出家之人。 水多財絕,僧道為生。 | 10간이 사절지에 임하고, 고과를 만나면, 스님의 명이다. 재범자는 공중에 다쳐 화개에 다시 와서 스님을 위해 도를 삼았다. 몸이 왕성하고 재물이 없고, 출가할 마음이 있다. 불이 번성하고 심신이 명상하다. 일상 형충 대살은, 성질은 급하고 교만하며, 화를 추구하면 연이 없다. 화개는 죽음에 맞고, 승도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재록 관성은 모두 없고, 출가하여 스님을 도로 삼는다. 금수 쌍청이 도가 된다. 물과 토는 승려가 된다. 여명관살이 무제이면, 승니가 된다. 공망 관록이 귀인을 만나면 담담하게 고승이 된다. 공망이 형 해 또는 휴수이면, 또는 승려 또는 도사이다. 춘목이 화려하고 수가 얕으면, 보납하는 승려이다. 상관이 많으며 의지가 없으면, 스님은 예술을 가진 사람이다. 사주는 순음이면 빈 문으로 들어가기 쉽다. 사주순양은 빈문에 쉽게 들어갈 수 있다. 화개는 일시적으로 고독한 값을 가지며, 승려를 위해 조용히 한다. 사주는 재물이 없으면, 스님의 명이다. 삼기귀인은 망하고 봉래선객은 사방을 여행한다. 년지가 녹을 충하면 일찍이 출가하다. 때에 따라 첩해가 되며, 향을 많이 피우며 절하는 사람이다. 삼기는 귀하고 재물이 있고, 출가후 반드시 법도가 뛰어난 사람이다. 사주에 효신이 많고 식이 없으면 출가하는 사람이다. 일약 식중 또는 상을 보면, 출가하여 염불한다. 여명이 식이 많으면 출가하는 사람이다. 수다 재절이면, 스님의 도는 생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