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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의 사실 진술에 대해 반증사례를 들어 비판하시오.
⑴ 많은 동물들이 생체 실험용으로 죽는다.
- 생체실험용으로 죽는 동물들도 있지만, 다른 동물에게 먹히거나 자연재해로 죽는 동물들이 더 많다.
⑵ 고려 시대에는 딸도 호주의 계승자가 될 수 있었다.
- 고려시대에 딸이 호주의 계승자가 되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이는 호주를 계승할 아들이 없는 경우였고, 아들이 호주의 계승자가 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
⑶ 간접흡연이 더 해롭다.
- 간접흡연이 해롭지만 지속적으로 흡연을 하는 사람이 더 해롭다.
⑷ 갯벌은 다양한 동식물의 보고이다.
- 갯벌에 살아가는 동식물들도 많지만, 갯벌이 아닌 바다나 그 외에 환경에서 동식물의 종류가 다양하다.
⑸ 배꼽티는 건강을 해친다.
- 배꼽티를 입으면 배 부분이 노출되어서 그 부분의 체온을 유지 할 수 없지만 배꼽티를 입는 것만으로는 건강을 해친다고 보기에는 어렵다.
2. 다음의 명제를 사례를 들어 구체화 해 보시오.
⑴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킨다.
- 실제적인 인간관계보다 인터넷 상의 인간관계를 더 중요시함으로서 주변사람들에게 소홀해져서 인간사이의 관계를 단절 시킬 수 있다.
⑵ 개별 국가에 대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북한의 핵무기처럼 국제적인 관계를 위협하는 나라들에 한해서 국제적 규제가 필요하다.
⑶ 민주주의보다는 독재가 훨씬 더 진보적이다.
- 독재를 할 때 국민의 자유나 의견을 표출할 기회는 많이 없어지지만 성장을 훨씬 빠르게 이룰 수 있다. 이것의 사례는 박정희 대통령 시대에 경제발전을 들 수 있다.
⑷ 민주주의는 투쟁을 통해 실현된다.
-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과 같은 민족 투쟁이 없었다면 민주주의는 실현되기 어려웠을 것이다.
⑸ 군대를 가는 한국의 젊은이들은 대다수가 박탈감을 느낀다.
-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군대를가야하는 남자들은 박탈감을 느낄 수 있다.
3. 다음의 진술에서 일반적인 주장을 끌어내 보시오.
⑴ 모든 법은 그 적용에 있어 위반의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리고 법은 개인
이 중시하는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어떤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특정
계층에만 유리한 법을 제정하고 이에 대한 준수를 강요하는 경우도 생겨날 수 있다.
- 법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⑵ 18세기 무렵만 해도 인권을 가진 인간은 어느 정도 재산을 가진 백인 성인 남자들에 불
과했다.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것도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다.
-인권이 점점 중요시 되고 있고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⑶ 필리핀의 하우누족은 450여종의 동물과 150여 식물을 구별한다. 북극의 이누이트족은
얼음과 눈의 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다. 식물 2만 2천종, 포유류 200여종, 조
류 780종, 파충 양서류 252종이 살고 있는 파푸아뉴기니의 4백만 주민은 860종의 언어
를 사용하고 있다.
- 인간은 자신이 처해있는 자연환경에 스스로 적응해나가고 그들의 언어를 만들고 살아간다.
⑷ 인터넷 신문의 아마추어 기자가 권위 있는 신문사들에 앞서 특종을 내놓기도 한다. 인터
넷상에서 아마추어 영화평론가들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대학교수의 외국 논문
표절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들에 의해 지적되기도 한다.
- 오늘날 인터넷은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존재가 되었다.
⑸ 오늘날 전세계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에 3500칼로리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곡물을 생산한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미국도 8.5%의 어린이가 실제로 굶주리
고 있으며, 20.1%는 굶주림의 위협에 처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굶주린 나라들조차
도 당장 국민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양의 식량을 보유하고 있다. 굶주림이 만연한
인도는 전세계 3대 농업수출국 중 하나다. 2억 1300만명이 영양실조 상태인 사하라 이남
국가들도 식량을 계속 수출하고 있다.
- 곡물의 생산량이 많다고 해서 모든 인구가 굶주림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연습문제
1. 우리 사회에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예전의 남아선호사상의 잔여가 지금까지 남아 있기 때문이다.
2.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보시오.
-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마음과 서로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3.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어른의 의견을 이해하지 못하고 뒤쳐진 소리라고 생각해서이다.
4. 어떻게 하면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까?
- 문제가 되고 있는 정치무관심을 없애고 국민들이 참여를 높임으로써 국민들 스스로가 감시자가 되어 정치인에 대한 감시활동을 전개하고 관련 법률을 제정한다면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5.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토론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 어려서부터 토론중심의 수업이 아닌 시험을 위한 입시위주의 수업이 진행되어 토론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6.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사람들은 극단적인 것에 재밌어하고 화려한 액션을 보면서 쾌감을 즐기기 떄문이다.
7.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이버 언어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자신이 노출되지 않는 익명성 때문에 사이버공간에서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서 스트레스를 푼다.
8.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산업 사회의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시오.
- 산업사회에서 나타나는 ‘획일화’에서 비롯된 모두 같아야 한다는 생각이 다수와 다른 소수에 대한 폭력을 야기한다고 생각 한다.
9.산업화에 의해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인간 소외와 환경파괴로 인한 고통을 당하고 있다. 물질문명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시오.
- 물질적 가치만큼 정신적 가치의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고 그에 맞는 정책을 수립한다.
10. 현대문명은 교통, 통신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공간을 이동하는 시간의 단축,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속도의 추구가 미덕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한정된 시간 속에서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연습문제
1. 다음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해 보시오.
⑴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강조되고 있는 충효 사상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형성된 윤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민주사회에서는 시대착오적이다. 충효사상을 강조할 경우 비민주적이고 권위적인 사회 풍토가 조성될 수밖에 없다. 우리현대사에서 권위적이고 비민주적이었던 독재 정권들이 하나같이 충효 사상을 강조했다는 것은 충효 사상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는 충효 사상이 순응적인 가치관을 주입함으로써 맹목적이고 수동적인 인간형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충효 사상은 가족 윤리를 극단적으로 강조하여 사회의 공공 이익과 가족의 이익이 배치될 경우 가족의 이익을 우위에 두는 반사회적인 태도를 갖게 만든다.
- 예로부터 '충'과 '효'는 정치 사회 경제적 사상을 뛰어넘는 인간의 본질적인 도덕적 도리로 인정받아 왔다. 따라서 충효사상을 민주사회적 측면에서 비판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⑵ 동양의 정신과 서양의 과학 기술은 조화되어야 한다. 동양은 정신(도덕)이 우월하고 서양은 과학기술이 우월하다. 서양의 과학 기술은 보편화되었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는 여기에 기반을 두고있다. 그러나 서양 문화는 도덕적으로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가령 이기주의, 물질주의 등이 그것이다. 반면 동양은 정신적 깊이에서 서양을 능가한다. 도덕은 시대가 흘러도 변하지 않는 정신적 규범이고 기술은 인간의 물질적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이용 대상이다. 그러므로 동양의 도덕을 바탕으로 서양의 과학 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양문화와 동양문화의 서열을 가릴 것이 아니라 상대주의적인관점으로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⑶ 정보혁명은 현대 사회의 참여 민주주의를 더욱 확산시켜 왔다. 또 생산력의 획기적 증대를 가져올 것이고 생산수단의 소유에 따른 불평등도 사라질 것이다. 또한 여가의 증가에 따른 문화의 다양성을 가져올 것이다. 따라서 정보혁명이야말로 우리의 삶의 질을 지속적이고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정보가 수없이 많지만, 옳지 않은 정보들도 많고, 개인정보유출, 해킹 등으로 인해 우리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2. 다음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해 보시오.
⑴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남성들만 비난을 받는데 성희롱을 당한 여성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한 여성들의 무지에 의해 성희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이 자초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여성들의 암묵적인 동의하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성희롱을 한쪽의 시선으로만 바라보아서는 안된다.
⑵ 체벌은 정상적인 학습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애용되어 왔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떠들거나 과제를 소홀히 했을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 그것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간에 이루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수단이며,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면 사랑의 매로 간주되어야한다.
-적절한 체벌은 필요하다. 하지만 체벌을 가하는 사람의 일방적이고 지나친 체벌은 문제가 된다.
⑶ 시장은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 또 시장은 선택의 자유를 보장함으로써 개인을 자유롭게 하며, 폭넓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여 소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 또한 시장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럼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 이처럼 시장은 개인들의 사익 추구를 공익 증진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정부의 역할이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데 국한되어 있어야 할 것 이아니라 지나친 자유로 인한 과도한 개인 이기주의를 막고 공익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
3. 다음의 주장에서 숨은 전제나 가정을 찾아서 비판해 보시오.
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흡연은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 흡연자의 건강을 망치므로 사회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 흡연은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이다. 그렇지만 흡연자에게 흡연은 행복을 주는 수단일 수 있다.
⑵ 죽음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숙명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불안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 이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것에는 죽음 이외에도 많은 요인들이 있다. 따라서 인간은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되기 어려울 것이다.
⑶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학경쟁력은 세계 42위에 불과하다고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이후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한 교실에 모아 놓음으로써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학력도 하향 평준화되었다. 사정이 이러한데 대학마저 평준화해서는 안 된다.
- 학력이 상향된다고 해서 국가경쟁력이 상향되는 것은 아니다.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학력만이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