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튼, 푸드컬러테라피, 자격증과정에 대하여
푸드 테라피란
요리에 관련된 부수적인 디자인과 , 치료의 효과, 그리고 푸드를 이용한 심리의 효과 까지 같이 겸비한 통합적인 분야로,
컬러에 주된 목표를 푸드에 접목 시키고 그 컬러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치료의 효과 까지 연결 시켜 나아가 심리의 효과를 겸비한 것이다.
단지 맛으로만 음식을 평가하는 시대를 벗어나 시 감각을 자극시켜 치료의 효과를 누리는데 초점을 두어 고객을 만족스럽게, 또는 색을 이용해 그 색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요리에 접목 시키는 과정이다.
이제는 손님의 건강을 체크하고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요리에 관련된 많은 분들이 신경을 곤두세워야 할 시대가 온 것이다.
오늘 우리 집에 식사초대를 했지만 단지 맛있는 요리를 하는 것을 넘어서 오늘 오실 손님들을 어떻게 분위기를 만들 것인가에서 부터 그 손님이 평소 건강의 문제는 어떠한지를 체크하고 가령 혈압이 평소 높고 격한 성격이시라면 붉은색의 세팅이나 덜 익힌 육류의 피의색상인 스테이크역시 시각을 상승시키는 컬러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눈을 차분하게 느끼게 할 수 있는 초록의 식단과 파스텔계통의 이완 시켜주는 컬러를 선택하여 세팅해주며 반대로 우울한 이들에게는 푸른 계통의 채식은 쓴맛을 느끼게 하므로 피하는 것 이 좋으며 체리나 토마토 붉은 사과 등의 컬러를 가진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게 하여 입맛과 기분을 상승 시키게 해줘야한다.
손님에게 최대한의 써 비스를 제공하고 오늘의 식단에 신경을 썼던 부분을 손님에게 설명을 해주므로 더없는 고마움과 서비스 정신을 느끼게 해주는데 푸드 컬러 테라피는 절대적인 요소로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이다.
국제화 되어가고 있는 시대에 관광 상품을 개발해야 하는 것은 물론 바로 이런 웰빙에서 찾아보는 것도 경쟁력 있는 한분야로 자리를 잡아 갔으면 한다.
이제는 손님의 건강을 많은 요리를 하시는 분들이 또는 가정에서는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나아가야 할 과정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
푸드컬러테라피스트로써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
*식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각국의 음식 문화와 역사 등) *한식, 일식, 중식 등 요리에 대한 지식(조리기법 등) *예술적 감각(색감, 디자인 구도 등)*영양에 대한 지식 (식자재의 영양학적 측면) *푸드 매니지먼트의 지식 습득 (메뉴, 상품 개발) *매너 (테이블 매너, 서비스 매너) *기획력(연회, 파티의 연출 제품전시기획에 필요한 지식
푸드컬러 테라피스트가 되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분야이지만 기본적으로 식 문화에 대한 지식, 테이블 매너, 꽃꽂이, 예쁜 그릇과 소품을 고르고 이를 조합하여 창작할 수 있는 예술에 대한 감각, 창의적인 소질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각각의 컬러가 갖고 있는 심리도 알아야 합니다. 현재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조리 전문가가 스타일링 함께 취급하거나 요리와 사진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던 잡지사 기자 출신, 미술 또는 식품 영양학과를 졸업한 후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는 경우 요리와 관련 없는 분야 전공자가 코디네이터의 어시스트 생활을 마치고 독립하거나 요리학원 직원으로 근무하다 독립하는 경우 그리고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푸드스타일리스트 과정을 공부하고 돌아온 유학파들이 대부분이었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여러 교육기관도 있고 관련 자격증제도까지 있으며, 대학에 전문학과가 설립되고
어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길이 놓여 있습니다. 스스로 코디네이터가 되기 위한 준비가 다 됐다고 느껴진다면 잡지나 광고회사 스튜디오 등을 찾아다니면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여주고 적극적으로 인맥을 형성하고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으시고 경력을 빨리 쌓는 편이 좋습니다.푸드컬러테라피스트의 진로
결혼이나 연령, 성별에 제약을 받지 않고 활동할 수 있는 분야로서 홈쇼핑. 공중파방송. 케이블tv.인터넷쇼핑몰을 비롯하여 드라마나 영화, CF의 스타일링, 레스토랑 메뉴컨설팅, 제과제빵스타일링, 이벤트 요리디스플레이, 호텔. 백화점 식품전시, 식품회사의 제품디스플레이, 요리서적. 잡지와 같은 출판물. 신문광고,잡지광고,전단지,카다로그,리플렛,포스터 등 광고물, Packaging 포장지. 슬라이드 라이브러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푸드컬러테라피스트는 ??
식. 음료 제품을 기획, 연출하는 맛 디자이너 또는 TV, 영화, 잡지, 광고 등에 식. 음료를 시각적으로 맛깔스럽게 형상화하기 위하여 각양각색의 소품을 활용하는 조형예술과 같은 전문적인 일을 하며, 각종 고급레스토랑, 호텔에서의 연회 기획, 메뉴개발과 백화점, 식품회사에서 시장조사와 기획을 하는 전문직입니다.또한 다양한 요리를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음식을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드는 예술가입니다. 호텔이나, 요리전문잡지 및 방송프로그램의 스태프로 참여하여 세련된 음식 예술품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테이블세팅을 할 경우에도 여러 가지 창의력을 동원하여 음식을 더욱 아름답게 돋보이도록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데코레이션의 모양을 점검하고 분위기에 맞는 연출에 관련된 조언을 하기도 합니다. 양식, 한식 등 상차림기법, 장식기법을 포괄한 작품의 세계를 연출합니다. 파티기획을 연출하기도 하는 등 본인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활동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힐튼컬러테라피는 푸드컬러테라피, 색채심리테라피, 전문교육기관입니다.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트레이닝센터는 세계적인 특급 체인 호텔 내에 있는 교육기관으로 1999년 근로자직업훈련 촉진법과 고용보험법 시행에 의거 노동부로부터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공식 훈련기관으로 지정받은 전문 아카데미이며, 힐튼컬러테라피의 모든 수업은 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힐튼 푸드 컬러 테라피란 음식과 컬러를 겸비한 전문적인 코디네이터와 푸드스타일리스트의 과정으로 요리를 하는 모든 조리사들의 컬러에 대한 욕구를 풀어주고 색으로의 치료효과까지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전문가 과정입니다. 또한 힐튼 푸드컬러테라피 교육과정 안에는 미국 NRA 식품안전관리사 국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시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 혜
* 힐튼푸드컬러 테라피를 이수하신 분은 1개월간 힐튼호텔 내에서 실습을 하실 수 있 습니다.(토, 일요일 제외) - 실습 1개월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또한 미국호텔지배인 자격 증, 및 호텔에 관련된 자격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 니다.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후)
2009년 8 월 29 일 개강
이번 9 월이 제 1기로 교육은 그동안 푸드 디자이너들의 설문 조사에 근거하여 색채를 기본으로 집중 공부 할 것이며 이론을 바탕으로 컬러를 위주로 호텔내의 프랑스 식당과 현장에서 이루어집니다.
-푸드컬러테라피스트 : 총 출석률 90%이상 되며, 푸드컬러과정을 이수한 자로 포트폴리오제출과 지정된 논문심사를 통과한 자로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 트레이닝센터 푸드컬러테라피스트 자격증과 시험후 미국 NRA 식품안전관리사 국제자격증, 두가지의 자격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푸드컬러테라피 - 매주 토요일 오후 01~06까지2009년 8월 29일 ~ 2009년 12월 12일 까지 *원서접수 / 총수강인원 * -2009년 5월 30일까지 / 모집기수별 20명 內
김금안 02) 512-9762, 011-9927-9733 elbira59@hanmail.net www.hiltoncolor.com (힐튼컬러테라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