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문화유적 여행을 위한 길잡이 - 우리나라 곳곳에 숨은 멋을 찾아서 문화유적으로 떠나는 역사 여행
1부 천년의 미소
ㅇ 9품 만다라의 이상을 추구하는 부석사 : 바위가 공중으로 떠다녀서 짓게 된 절이라 해서 '부석사'라는 이름을 붙였다. 무량수전은 부처님 중에 아미타불을 모시는 집.
ㅇ 전탑과 유교문화의 본고장, 안동 : 탑은 사용 재료에 따라 나무로 만든 '목탑', 돌로 만든 '석탑', 흙을 구워서 만든 벽돌을 사용한 '전탑', 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아 올린 '모전석탑' 등으로 나뉜다. 모전석탑으로는 경주의 분황사 모전석탑이 있으며, 전탑은 안동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ㅇ 이황의 흔적을 찾아서 : 도산서원 - 현판글씨는 한석봉이 씀.
ㅇ 감은사지와 문무왕릉 : 법당은 어떤 부처님을 모시느냐에 따라 이름을 다르게 부른다. 석가모니불을 모시는 집을 '대웅전' 또는 '대웅보전', 비로자나불을 모시는 집을 '비로전' 또는 '대적광전', '대광명전'. 아미타불을 모시는 집을 '극락전' 또는 '무량수전', '미타전'등으로 부른다. 그런데 어떤 부처님을 모셨는지 모르는 경우에는 그냥 통칭해서 '금당'이라고 부른다
ㅇ 다보탑 돌사자상과 10원짜리 동전 : 노태우 후보가 한국은행에 압력을 넣어 10원짜리 동전의 다보탑에 조그마한 불상을 새겨 넣어 대통령에 당선되었다는 소문이 있었다.
ㅇ 석가탑의 아픔과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의 발견 :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너비 8cm, 길이 620cm의 닥나무 종이로 만든 두루마리 책으로 국립경주박물관에 소장
ㅇ 신라 능묘 이야기 : 총 155기가 있다.
ㅇ 천년의 미소, 얼굴무늬수막새 : 여인의 얼굴이 조각된 와당으로 처마 끝을 돌아가며 장식. 이 와당은 신라를 대표하는 유물이 된 것이다.
ㅇ 경주 남산 열암곡 불상들의 발굴 사연 : 불상의 구성은 크게 광배와 불신 그리고 대좌로 이루어진다. 광배는 부처의 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것으로 불신 뒷면에 세워져 있다. 대좌는 부처님을 받치고 있는 탁자로, 상대석, 중대석, 하대석으로 구성된다.
ㅇ 황룡사 9층 목탑과 황룡사 역사문화관
ㅇ 이언적의 흔적을 찾아서 ; 경주 양동마을.
2부 노블레스 오블리주
ㅇ 선비의 고장 함양, 학사루와 남계사원
ㅇ 합천 해인사, 팔만대장경과 장경판전 -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
ㅇ 백의종군길, 산청과 합천 구간 : 남사마을- 우리나라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
ㅇ 표충사와 영남루를 품은 밀양
ㅇ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고장, 의령
ㅇ 사연이 많은 불상,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ㅇ 금관가야의 고도, 김해
ㅇ 선사인의 삶을 느낄 수 있는 동삼동 조개무지
3부 숨어 있는 멋
ㅇ 경천사지 10층 석탑의 우여곡절 - 개성 경천사지에 10층 석탑은 원나라 라마교의 영향을 받아 고려 말에 만들어진 석탑으로 재질이 대리석. 높이는 13.5m
ㅇ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꼭 봐야 하는 유물 3가지를 추천한다면, 경천사지 10층 석탑과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그리고 금동 마륵보살 반가 사유상.
ㅇ 경복궁 광화문에서 근정전까지의 멋
ㅇ 궁궐 지붕에 숨어 있는 이야기
ㅇ 품계석과 차일고리
ㅇ 창덕궁에서 느끼는 씁슬한 이야기
ㅇ 우리 궁궐 알고 나면 자금성은 왜소
ㅇ 남한산성과 병자호란
ㅇ 구리 동구릉과 영월 장릉
4부 아름다움 & 다크투어리즘
ㅇ 성곽의 꽃, 수원 화성
ㅇ 우연히 발견된 무령왕릉
ㅇ 아름다움을 간직한 백제 문화권 - 백제금동대향로
ㅇ 오대산 상원사와 월정사 그리고 사고 - 월정사 8각 9층 석탑. 상원사 동종.
ㅇ 다양한 유적이 분포하는 단양 - 단양 금굴. 온달산성. 적성산성
ㅇ 한국의 산사, 매향이 가득한 선암사 - 선암매
ㅇ 돌짐승과 남근석을 찾아서 - 서천리 돌장승. 실상사 돌장승. 남계리 돌장승. 법천서 돌장승. 임실 사곡리 남근석. 정읍 원백암 남근석.
ㅇ 제주도의 다크투어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