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산림 녹화의 숨겨진 영웅, 현신규 박사를 조명하는 어린이 책이다. 전학 온 윤호와 입양아인 최나미를 비롯한 반 아이들이 선생님의 소개로 현신규를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아이들은 예전에 듣지 못했던 현신규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되고, 산림 녹화가 필요했던 이유부터 하나씩 찾아가며 현신규 박사를 이해해 나간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하나씩 알아가는 방식으로 이야기가 쓰여져 있어 아이들이 더욱 더 적극적으로 현신규와 산림 녹화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있다. 당시 현신규 박사가 왜 리기테다소나무를 만들고자 했는지, 현사시나무가 그때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아이들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목차
전학생 * 12
민둥산을 푸르게 한 일등 공신 * 19
초이나미, 최나미 * 29
헐벗은 금수강산 * 44
할아버지의 일기장 * 63
나미의 결석 * 81
인생을 바꾼 한 권의 책 * 86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 준 친구 * 93
산림학자의 힘찬 발걸음 * 103
리기테다소나무의 탄생 * 112
고소한 부추전 * 122
‘은수원사시나무’가 이름이 바뀐 사연 * 136
헐벗은 산, 황폐한 마음 * 143
사라지는 것들, 사라지지 않는 것들 * 147
첫 번째 발표 * 153
두 번째 발표 * 161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이름 * 166
나무 박사, 현신규 이야기 * 177
저자 및 역자소개
송재찬 (지은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 「찬란한 믿음」이 당선되었다. 동화집 『무서운 학교 무서운 아이들』, 『돌아온 진돗개 백구』, 『주인 없는 구두 가게』, 『노래하며 우는 새』, 『비밀 족보』, 『우리 다시 만날 때』, 『홍다미는 싸움닭』, 『새엄마는 허웅아기』, 『하늘을 울린 바이올린』, 청소년소설 『비밀에 갇힌 영혼』 외 여러 권이 있다. 세종아동문학상, 이주홍 아동문학상, 소천문학상, 방정환문학상, 박홍근문학상 등을 받았다.
정지윤 (그림)
대학에서 동양화를 공부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다 어린 시절 꿈이었던 전국 도보 여행을 떠났습니다. 지금은 여행 중 들렀던 전라북도 진안의 작은 마을에서 창밖으로 보이는 푸른 하늘과 산을 보며 그림 그리며 살고 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 『우리 동네 한 바퀴』, 『출동! 약손이네』(전 2권), 『거북이마을 이야기』(전 4권)가 있고, 그린 책으로는 『이모의 꿈꾸는 집』, 『줄 타는 아이 어름삐리』, 『세종대왕을 찾아라』, 『다 콩이야』 등이 있습니다.
송재찬(지은이)의 말
대한민국 민둥산을 푸르게 만든 1등 공신
우리나라의 자연 환경을 이야기할 때 흔히 금수강산(錦繡江山)이라고 표현한다. 비단에 수를 놓은 듯 매우 아름다운 산천이란 뜻이다. 함경북도 북쪽 끝에서 제주도 남쪽 끝까지 3,000리가 되는 우리나라의 자연을 삼천리금수강산(三千里錦繡江山)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산과 들, 강은 아름답다.
그 아름다운 금수강산이 나무 없는 민둥산, 메마른 강으로 사막처럼 황폐하던 시절이 있었다. 일제 강점기 36년 동안 일본은 전쟁에 필요한 자원을 우리 땅에서 가져갔다. 울창한 나무들이 함부로 베어져 일본으로 실려 갔다. 6 · 25 한국 전쟁으로도 우리의 많은 숲이 불타 버렸다. 우리 국민들도 숲의 소중함을 거의 깨닫지 못하고 함부로 베어다 연료로 사용했다. 숲이 사라지며 홍수와 가뭄은 농민들을 괴롭혔다.
1969년 유엔은 한국의 산림에 대해 충격적인 평가를 내렸다.
산림의 황폐도가 고질적이어서 도저히 어찌할 수 없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민둥산을 보기 어렵다. 대한민국의 민둥산들이 어떻게 푸른 산이 된 것일까? 그 일에 앞장선 사람들은 누구일까? 일제 강점기와 전쟁으로 황폐했던 대한민국은 지금 세계가 인정하는 세계 4대 산림강국이다.
세계적인 육종학자 향산(香山) 현신규 박사. 우리나라를 푸르게 만든 기적의 1등 공신은 나무 과학자 현신규 박사이다. 에디슨과 장영실은 알지만 현신규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는 헐벗어 척박해진 우리 땅에서도 빨리 잘 자랄 수 있는 나무를 만드는데 평생을 바친 세계적인 육종학자이다. 그의 삶을 아는 것은 우리 산을 아는 것이고 우리 산의 미래를 연구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
첫댓글 송재찬 선생님, <나무 박사 현신규> 출간 축하드립니다.
송선생님 신간 발간을 축하드립니다☆
봄이 오는 길목에 새 책 출간 축하드립니다
봄이 오는 길목에 새 책 출간 축하드립니다
송재찬 선생님, 출판 축하드립니다.
출간 축하드립니다 ~
선생님. 축하드립니다 ~~
선생님,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
송재찬 선생님 <나무 박사 현신규>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송재찬 선생님 <나무 박사 현신규> 출간 축하드립니다
선생님, 축하드립니다.
오머나 꼭 필요한 책 <나무 박사 현신규> 출간 축하드립니다. 널리 강추하도록 하지요. 이 책이 번역되어서 중국에서도 나무박사들이 많아지면 우리나라 공기도 좋아질 터인데요. 수고 하심에 큰 박수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