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카페에서 퍼온 자료입니다. 고정관념을 깨자구요..^^~
![](https://t1.daumcdn.net/cafefile/pds62/7_cafe_2008_02_09_10_25_47ad012324bd6)
(짜르방은 크롬 웨이브 디스크~ 성능향상은 없습니다~ 마냥 깍아먹는 온니 드레스업^^ 간지용이죠~
이단건 안전을 위해 쓰면 안됩니다^^)
브레이크는 어떤 이동수단에서도 50%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달리고" "돌고""멈춘다"
는 기본적인 세가지의 기능 중에서 모든 부분에 직접적으로 연결?? 부분이죠^^
" 제어 불가능한 힘은 아무의미도 없듯"
모든 제동계는 이륜이든 사륜이든 출력보다 우위를 점한성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실제 시판 혹은 레이스를 대비한 머신의 경우에도
파워확보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이 그에대한 대책이며
그 중심에 제동계가 들어잇죠^^
( 가끔 구형 스즉휘는 정말 그런건가...궁금하지만^^ 신형은 쫌 나아?병超봇?^^)
흔히들 많이 하시는 출력향상을 위한
흡배기계 튠업은 정말 많이하시지만 제동계의 개수는 최근에야 겨우 인식이 생겨가며 그나마
약간은 의문인(?) 개수가 많은 유행을 본다면 약간은 우려할만한 부분이라 할수 있습니다.
오늘은 디스케에 대해 의미없고 영양가없는 주절거림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은 패쑤~ 해주세욤^^ 민망합니다^^)
기본적인 제동계의 핵심을 이루는 부분중 하나인 디스크입니다
마스터, 호스, 캘리퍼, 와 함께 중심적인 부분이죠^^
(물론 따리고 들자면 프레임과 서스도 제동계의 일부입니다^^ 강관 트러스 프레임을 쓰는
유럽제 바이크의 경우 일산이나 기타 국가의 바이크보다 압도적인 제동력을
내는 이유는 프레임 강성 설정과 서스의 설정 이압도적인 이유이지만 이미 그 정도까지 판다면^^
지역급 레이스 레벨입니다^^ 그러므로 패쓰~ㅎㅎㅎ)
제동계에서 많이 유행하는것이 메슈호스 그리고 유행이?? 레디얼마스터와
브렘보 캘리퍼 지만 의외로 중요한 부분이 디스크입니다, 오로지 알려진것은 웨이브 뿐!!
그러나 알려진 바와는 반대로 웨이브 디스크 자체는 어떤 브레이킹 성능향상도 없습니다.
오로지 방열성이 좋아져 페이드 시기를 늦출 뿐이며^^
그정도로 하드한 브레이킹을 한다면 이미 생명연장의 꿈 따위는
퀘이사 효도관광 간케이스라 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순정디스크 의 페이드 혹은 열변형을 경험해보신 분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
중요한건 디스크의 마찰력이죠^^
타이어도 홈의 디자인보다 재질에 따라 압도적인 그립력차이가 나듯~ 디스크 역시 마찬 가지입니다^^
표면의 경도가 타이어로 친다면 러버의 재질과 마찬가지인 경우죠^^
렉스 로 대표돼는 삼호금속의 웨이브 가효과를 보는것도 디자인 보다는
경도를 한계까지 낮은 재질로 제작돼기 때문이며 디자인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간간히 그 끝단의 울퉁~ 불퉁한 부분이 걸렸다 말았다 하며 제동력이 올라가는것 아니냐하신다면...
패드가 닫는부분을 한 5분만 째려보심..... ^^)
그보다 나은것은 무엇이냐면
![](https://t1.daumcdn.net/cafefile/pds57/9_cafe_2008_02_09_10_25_47ad012345418)
(짜르방은 전 제친구의바이크이자 현 비트님이 인수하신 괴물rs^^ 프론트의 시스템이
뷰엘 전용의 림마운트 시스템^^)
걍 간단하게^^ 디스크의 구경 자체를 늘려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제동성능 과
조작감 자체가 상승~ 게다가 림마운트 라면 휠에 걸리는 힘이적어 더가볍게 만들수 있어
서스의 성능까지 올라가는!!!!
(그러나 저 시스템은 아예 프론트를 만들어 심는 각오(?) 가 아님..........)
즉 효과는 대박이나 비용이 작살나죠~
그럼 뭔가 비용이 현실적이면서^^ 좋은건 없을까 하신다면 여기까지가 대략 얄류미늄의
한계입니다
![](https://t1.daumcdn.net/cafefile/pds58/16_cafe_2008_02_09_10_25_47ad01235f92f)
(짜르방의 왼쪽은 주철^^ 오른쪽은 웨이브^^ 성능이 뭐가 낫냐고 하신다면 당근 주철!!^^ 짤바은 무단도용~ㅠㅠ)
즉 감동의 쓰나미가 몰려와서 대왕닌자 실린더 용량만큼의 눈물~날만큼의
향상은 같은 알류미늄재질인 이상 어렵죠^^
그보다 현실적이고 뭐 건들만한것 없을까~ 보신다면 주철입니다
어떻게 생각한다면 아주 오래전의 시스템으로 의 복귀지만
(초기의 브레이크 디스크의 재질은 주철로 시작해서 알류미늄으로 진화한거죠^^)
말그대로 기본적으로 주조로 가공을 하고 철제이기때문에 표면의 경도는 압도적으로 낮습니다^^
더욱이 표면의 마찰력은 정말~ 압도적입니다^^ sbk 등을 비롯한 카본디스크 사용이 제한??
거의 모든레이스 에서 사용?틘매? 대박입니다.
알류미늄 따위와는 비교도 안될~
게다가 4륜 처럼 높은 타이어의 그립때문에 ?薦? 걸리는 한계까지의 힘이큰 차가아닌 바이크라면
열에의한 대책의 필요도 적으니 최고입니다^^ 웨이브따위의 것멋은 필요가 적어지는것이죠^^
다만 단점은 중량이 늘어난다는 것과 철제이다보니 녹이난다.....
하지만 레이서 장비치고 나쁜건 없다는 진리가 보여주듯!!! 스트리트 에서는 최상입니다^^
실질적으로 구할수 있는 최고의 디스크죠^^
순정 시스템을 그대로 유용할수 있으니 비용도 현실적!!!
뭐 사족으로 조금 다은세상 이야기라면^^
그 상위에는 ^^
![](https://t1.daumcdn.net/cafefile/pds62/14_cafe_2008_02_09_10_25_47ad01230c173)
카본입니다^^
초 고온에서도 일정하고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해서 motogp 나 f-1 에서는 상식적으로 쓰이지만^^
문제는 예열이 돼기전 초기제동성능이 개판이라는...
게다가 대응 캘리퍼와 시스템이 필요 (b 사의 카본대응 캘리퍼는 판매를하나...가격과,..수명과...
메인터넌스 주기가................ㅠㅠ)
그리고 극단적으로 수명이 적으나...성능상으로는 얼마전까지 세계최고의 시스템을 자랑 햇죠^^
그 상위는 바로 포르쉐의 pccb 입니다
포르쉐 gt 가 개발돼면서 개발?? 가볍고 1700도라는 극단적인 고온에서 버티며
게다가 카본처럼 수명이 빈약하지도 않고 초기 성능도 안정적이다...
라는 장점이있지만...포르쉐가 바이크를 안만드니....대략 난감....ㅠㅠ
첫댓글 브레이크 디스크의 웨이브는 성능향상이 없지 않다. 생각을조금해보시길 어떤관계에대해서냐면 브레이킹 성능이라하면 마찰력에 관계된다고볼수있다. 마찰력이 크려면 마찰 면적이 관계될수있고 마찰로인해서 열이발생하는데 이열이 브레이크성능을 감소시킬수있고 브레이킹 성능감소를 저감하기위해 다시 열발산 면적을 크게해야한다. 표면적을 크게하려면 웨이브라던가 홀을 만들면 표면적이 증가해서 열적인부분의 성능을 증가하는 효과가 난다. 웨이브로인해 공기의 흐름을 난류또는 층류로 변환되면 냉각효과가 또한 달라질수도있고 브레이크 패드의 소모로인해 생성되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도낼수있다.
본문내용처럼 웨이브 형상은 페이드효과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랫글의 논문들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디스크의 홀을 벤트라고 하는데 벤트의 직경의 따라 시간에 따른 열반산효과의 차이가 난다. 그래서 최적설계한 디스크는 웨이브형상을 고려한 논문은 없고(국회전자도서관엔 없음) 벤트의 직경과 개수를 고려한 설계를 한다. 웨이브는 디스크의 직경이 일정하지 않고 변화하는데 이때 디스크표면을 지나는 공기의 유동은 속도에 따라 층류와 난류로 구분되며레이놀즈 수를 구할때 디스크 직경이 변수로 들어가 열전단계수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데..이것까지 고려한 논문은 없더군..
너무 어렵게들 가신다~~~설계는 내가하니까 내맘 내키는대로~~~ㅋㅋ
고민을 해도... 내가 할 수있는건 한계가 있는듯.. 변수를 엑셀에서 해찾기 기능으로 값을 구할수 있다는데... 엑셀하다가 포기.. ㅋㅋ 어렵다..ㅠㅠ 우리가 설계한 것에서 크게 수정은 없을 거야..
우리가 고려할수있는건 최적설계(모든것을 고려한설계)는 고려하지 말고 기본적인 브레이크 직경만을 최적설계하는것으로도 충분한 설계라고본다. 휠안에 브레이크를 넣으려면 브레이크 디스크의 직경은 휠보다작고 휠에 캘리퍼를 포함한것보다 당연히 작아야겠지 이렇게했을때 나오는 디스크의 크기가 우리가 기본으로 생각하는 생각설계라고하면되고 여기에 수식을 넣어서 직경과 브레이킹 성능과의 관계를 만들면 수식 설계고 해석프로그램으로 하고 여러가지 크기의 디스크로 비교하면 시험설계가 되겠지 말은쉽고 하기는 어렵다는얘기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