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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2008 KUMC-15호 웨이브 디스크 자체는 어떤 브레이킹 성능향상도 없다...
[00]김덕중 추천 0 조회 74 08.02.09 10:25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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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1.29 11:59

    첫댓글 브레이크 디스크의 웨이브는 성능향상이 없지 않다. 생각을조금해보시길 어떤관계에대해서냐면 브레이킹 성능이라하면 마찰력에 관계된다고볼수있다. 마찰력이 크려면 마찰 면적이 관계될수있고 마찰로인해서 열이발생하는데 이열이 브레이크성능을 감소시킬수있고 브레이킹 성능감소를 저감하기위해 다시 열발산 면적을 크게해야한다. 표면적을 크게하려면 웨이브라던가 홀을 만들면 표면적이 증가해서 열적인부분의 성능을 증가하는 효과가 난다. 웨이브로인해 공기의 흐름을 난류또는 층류로 변환되면 냉각효과가 또한 달라질수도있고 브레이크 패드의 소모로인해 생성되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도낼수있다.

  • 작성자 08.01.29 13:14

    본문내용처럼 웨이브 형상은 페이드효과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아랫글의 논문들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디스크의 홀을 벤트라고 하는데 벤트의 직경의 따라 시간에 따른 열반산효과의 차이가 난다. 그래서 최적설계한 디스크는 웨이브형상을 고려한 논문은 없고(국회전자도서관엔 없음) 벤트의 직경과 개수를 고려한 설계를 한다. 웨이브는 디스크의 직경이 일정하지 않고 변화하는데 이때 디스크표면을 지나는 공기의 유동은 속도에 따라 층류와 난류로 구분되며레이놀즈 수를 구할때 디스크 직경이 변수로 들어가 열전단계수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데..이것까지 고려한 논문은 없더군..

  • 08.01.29 19:50

    너무 어렵게들 가신다~~~설계는 내가하니까 내맘 내키는대로~~~ㅋㅋ

  • 작성자 08.01.29 20:22

    고민을 해도... 내가 할 수있는건 한계가 있는듯.. 변수를 엑셀에서 해찾기 기능으로 값을 구할수 있다는데... 엑셀하다가 포기.. ㅋㅋ 어렵다..ㅠㅠ 우리가 설계한 것에서 크게 수정은 없을 거야..

  • 08.01.30 15:39

    우리가 고려할수있는건 최적설계(모든것을 고려한설계)는 고려하지 말고 기본적인 브레이크 직경만을 최적설계하는것으로도 충분한 설계라고본다. 휠안에 브레이크를 넣으려면 브레이크 디스크의 직경은 휠보다작고 휠에 캘리퍼를 포함한것보다 당연히 작아야겠지 이렇게했을때 나오는 디스크의 크기가 우리가 기본으로 생각하는 생각설계라고하면되고 여기에 수식을 넣어서 직경과 브레이킹 성능과의 관계를 만들면 수식 설계고 해석프로그램으로 하고 여러가지 크기의 디스크로 비교하면 시험설계가 되겠지 말은쉽고 하기는 어렵다는얘기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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