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3 최초 자동차 도입 포드T형 무개차
알렌통해 샌프란시스코에서 도입
인력거 100대 일본에서 도입 지시(고종이 고관대작에 하사)
1911년 어용차 4대 고종 환심용 테라우치가 도입
1913년 일본인 에가와 운송사업 최초 시작 포드8인승 무개차
진주-마산 4시간 주파(마차1일 소요거리:요금 3.4만환
당시 쌀한가마 4환
최초의 야타족 버스운전사 '처녀세트럭반' 유행어 등장
1915년 일본 공진회 박람회후
의암 손병희 2대 도입 1대 고종에 선물
차값 4000-만원 쌀한가마 4원 쌀1000-2500가마 값
1915년 자동차 취제 규칙 도입(총감부:경찰서 허가)서울50대,지방 30대
시속25KM 규정등
1915년 서울 정동에 최초의 정비소 개설(미국인 모리스의 모리스상회)
1919년 의암 손병희 영국제 리무진 타고 파고다 공원 입성
1933년 조선운송(다케시마) 목탄 트럭 생산
1934년 서울역 인본인 경영 아사히 택시(80대) 운전수 파업 사건
일제 하반기: 서울의 택시운전사는 선망의 대상
1950 6.25전 서울 차량 16000대
1951년 3월 서울수복 전후 서울 차량 4000대 전시 12000대 파괴
서울-부산 운수업 허가 버스 60대 3.4만환
정부 일본트럭 900대 수입 전후 복구
1951- 부산 신진자동차 25인승 노랑차 생산(2000대)
1955년 시발지프차 생산(8만환: 최무성 서울 을지로)
1957년 광복 12주년 산업박람회 을지로 시발차 인기 가격 폭등 30만환
1억환으로 양산 시작
50년대 하반기 상류층 '시발계'등 등장, 전매로 차익
1961년 자동차 산업 보호 육성법 제정
1962년 새나라차 허가 닛산 블루버드 400대 면세 수입
1962 시발택시 권리금 폭락(300만환)
1961 자동차 산업 육성법 제정
1961 새나라 닛산 완제품 불루버드 면세차 400대 도입
1962 아세아 영화제이후 일반 택시 전환
4대 의혹사건 새나라면세차,증권파동,워커힐카지노,빠징코사건
1962.8-1963.5월 부평 새나라 자동차 2700대 생산
1965년 부평 새나라 차 김창원씨의 신진 자동차에서 인수
1965년 아시아 자동차(현 기아차 광주공장) 설립
1967년 현대자동차 설립
1967년 기계공업 진흥법 제정
1968년 현대 포드 기술 도입
1969년 자동차 공업 육성 기본계획 발표
1970년 경부 고속도로 개통
자동차 4원화체제(현대,기아,GMK,아시아자동차)
1976년 현대 포니 에콰도르 첫 수출
1977년 자동차에 특별 소비세 도입
1978년 대우그룹 산업은행 보유 새한자동차 지분 인수
1982년 휘발유 특소세 인하(180%에서 100%)
1983년 자동차 보유 100만대 돌파
1986년 쌍용그룹 동아자동차 인수(88년 상호 쌍용자동차로 변경)
1987년 자동차 합리화 조치 해제
현대차 울산 공장 준공(국제규모 30만대)
1988년 미국 포니 수출 돌풍
1992년 쌍용 벤츠와 제휴, 대우 GM과 제휴 청산
1994년 삼성 자동차 허가
1997년 기아자동차 부도
1998년 삼성 자동차 도산
현대차 기아인수
대우 쌍용차 인수
1999년 현대차 인도 체나이 공장 준공(연산 12만대)
2000년 르노 부도난 삼성차 부산 공장 인수
2001년 현대자동차 대미 수출 폭증
2002년 대우차 미 GM에서 인수(92년 철수후 10년만에 재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