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Hebrews) 7:11~19절(생명의 능력으로 살기 위해)
멜기세덱 계통에 따른 제사장의 필요성(11)
새로운 제사장이 필요한 이유들(12-19)
a.새로운 제사 직분과 율법의 변화:12
b.육체적 지파나 율법 계명에 근거하지 않은 새로운 제사장:13-17
c.새로운 제사장이 필요한 이유와 결과:18-19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1. If perfection could have been attained through the Levitical
-priesthood (for on the basis of it the law was given to the people),
-why was there still need for another priest to come one in the
-order of Melchizedek, not in the order of Aaron?
-갈2:21, 히9:6, 히9:7, 히10:1
-12. For when there is a change of the priesthood, there must also
-be a change of the law. 행6:13
-13. He of whom these things are said belonged to a different tribe,
-and no one from that tribe has ever served at the altar. 민16:40
-14. For it is clear that our Lord descended from Judah, and in
-regard to that tribe Moses said nothing about priests.
-15. And what we have said is even more clear if another priest like
-Melchizedek appears, 시110:4
-16. one who has become a priest not on the basis of a regulation
-as to his ancestry but on the basis of the power of an
-indestructible life. 히9:10
-17. For it is declared: "You are a priest forever, in the order of
-Melchizedek."
-18. The former regulation is set aside because it was weak and
-useless
-19. (for the law made nothing perfect), and a better hope is
-introduced, by which we draw near to God.
2. Who is God?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으면(11a)
-(백성이 그 아래서 율법을 받았으니)(11b)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좇지 않고(11c)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별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뇨(11d)
-제사 직분이 변역한즉(12a)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12b)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13a)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13b)
우리 주께서 유다로 좇아 나신 것이 분명 하도다(14a)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14b)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15a)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15b)
-그는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좇지 아니하고(16a)
-오직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된 것이니(16b)
-증거 하기를(17a)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17b)
-전엣 계명이 연약하며 무익하므로(18a)
-폐하고(18b)
-(율법은 아무 것도 온전케 못할 찌라)(19a)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19b)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19c)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온전함을 내다본 온전치 않은 제사장
-완성과 실체가 오면 사라지는 그림자인 율법
-영원한 제사장의 약속을 성취하신 예수님
-실체가 오자 사라진 제사제도
-영원한 제사장의 약속을 성취하는 예수님
-죽은 전통 폐기
-쇠하지 않는 생명의 능력
-더 좋은 소망
-온전함을 내다보는 레위 계통의 제사,
-바뀌어야할 제사와 율법
-율법 제사 제도의 한계,
-하나님의 새로운 계획,
-제사장 예수그리스도의 능력
1)본문 요약?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은 대제사장의 필요성(11-15)
-a.레위 제사장직의 불완전성:11
-b.변화를 필요로 하는 레위 제사장직:12-13
-c.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예수의 제사장 직:14-15
-율법이 아닌 생명의 능력에 따른 제사장(16-19)
-a.예수는 생명의 능력으로 제사장이 되심;16-17
-b.예수의 제사장 직에 의한 더 좋은 소망:18-19
2)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사람이 살아가는 능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육체의 양식으로
-얻는 에너지만으로 우리가 사는 데 충분한 것은 아니다. 다양한 관계에서
-비롯된 생의 의지가 사람을 살아가게 만드는 힘이 된다. 충만한 생명의
-능력으로 살아가도록 베푸신 은혜에 대해서 살펴보자.
(1)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은 누가 주었는가? 하나님
(2)레위계통의 제사장으로 온전함을 얻지 못한다는 말은 어떤 사건을
전제한 말인가?(6)
(3)왜 그런가?
-제사 직분이 변역한즉 율법도 반드시 변역하리니(12)
(4)12절에 대한 성경의 해석이 무엇인가?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13)우리 주께서 유다로 좇아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14)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15)
(5)예수님은 어떻게 제사장이 되셨는가?
-그는 육체에 상관된 계명의 법을 좇지 아니하고
-오직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된 것이니(16)
(6)그 근거는 무엇인가?(17-19)
(7)율법은 아무것도 온전케 못 한다는 말이 시 사하는 것이 무엇인가?
-더 좋은 소망,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가라는 뜻(16.19)
-온전하지 못한 레위 계통의 직분
3)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제사제도를 온전케 하러 오심
-유다지파이면서 멜기세덱 계열의 제사장
-영원한 생명을 주심
-맹세로 되신 제사장,
-영원히 계신 제사장,
-죄가 없으신 제사장
-하나님의 맹세로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심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자
-단번에 자기를 드려 영원한 제사를 드리심
(1)나는 아직도 한시적인 구약제도에 얽매여 사는 신자가 아닌가?
(2)나는 율법의 변혁에 대하여 성경을 신뢰하고 있는가?
(3)새 생명의 능력으로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4. Presentations Prayer
온전치 못한 레위계통의 제사를 폐하시고 이제 새 언약을 진행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의 대안에 찬양과 경배를 드립니다. 온전한 것이 온전한
구원을 이루오니, 우리가 더 좋은 소망, 무궁한 생명의 능력을 좇아
온전한 백성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