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풍속화의 의미와 범주
1. 풍속화란 무엇일까?
2. 시대별 풍속화 유형의 전개
Ⅱ. 신앙과 풍속화
1. 선사시대 바위그림
2. 고구려의 고분벽화
3. 신라의 고분 출토품과 사찰유물
4. 발해의 고분벽화
5. 조선시대의 감로도
Ⅲ. 정치와 풍속화
1. 빈풍칠월도류
2. 삼강행실도류 판화
3. 성시전도
Ⅳ. 통속과 풍속화
1.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중엽까지 풍속화의 발단
2. 18세기 말, 19세기 초의 풍속화
♧단원 김홍도(1745∼1810년대)
3. 18세기 말, 19세기 초 풍속화의 유행과 변모
♧긍재 김득신(1754∼1822)
♧혜원 신윤복
4. 19세기 풍속화의 퇴조
5. 풍속화의 의의
본문요약
1.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중엽까지 풍속화의 발단
18세기 초, 중엽의 풍속화는 윤두서와 조영석에서 오명헌이나 강세황 등 선비 화가로, 김두량이나 강희언 등 전문적 화원이나 중인층 화가로 확산되면서 뿌리를 내렸다. 이들은 민중의 삶과 자기 생활 주변에서의 일상 체험을 형상화함으로써 당시에는 '속된 그림(속화)'으로 치부당하면서도 조선 후기에 이르러 풍속화를 당당한 회화 영역으로 이끌어 올렸다. 그런데 이들 풍속화는 묘사 기량이 충분히 성숙되지 못하였고, 동일 작가의 산수인물이나 다른 주제에 비하여 회화적 형식미의 손실이 뒤따르기도 했다.
반면에 대상의 감정 표현에 충실하기 위해 그리고 새로운 현실 소재에 대한 자신의 화의를 개성적 어법으로 담기 위해 현장사생에 관심을 쏟은 창작 태도와 대상에 대한 치밀한 탐구로써 기존의 익숙해 있던 중국적이고 낡은 필묵법에서 탈피한 점은 소중한 성과가 아닐 수 없다. 풍속화의 근대 지향성과 조선석 자주성은 그렇게 하여 획득된 것이다.
♧공재 윤두서(1668∼1715)
공재 윤두서는 조선 후기 풍속화의 태동을 예고하는 가장 중요한 작가이다. 윤두서의 민중 생활도인 속화 그림은 민중에 대한 인식 변화와 사실주의 창작 태도가 맞물려 있는 까닭에 풍속화의 선구적 위치를 차지한다.
⑴속화를 그리게 된 배경
①선비 화가로서 윤두서는 노론이 집권한 정치 현실에서 권력으로부터 소외되어 재야적 성향을 뜀
②사대부의 학문인 경학을 중심으로 시서화는 물론 천문, 지리, 수학, 군사학, 음악, 공예 등 잡학에 탐닉했고 옥동 이서와 성호 이익 형제들과의 절친한 교분을 미루어서도 알 수 있듯이 실학자로서의 면모를 갖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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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풍속화 (하나), 이태호, 대원사, 1995
풍속화(둘), 이태호, 대원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