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도보 여행 2구간
칠원동 동광아파트-서정동 여성회관 12.1km
문화유적:원균장군묘,원균사당,동령우물,충의각
문화 유적 안내
2구간에는 다양한 인물을 답사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평택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쉽게 찾을 수있는 유적이다.
원릉군 원균 선무공신교서
위치:평택시 도일동480
지정:보물 제1133호 (보관 수원박물관)
원균(1540~1597)은 임진왜란 때의 무신으로 도일동 내리에서 태어났다. 무과에 급제한 뒤 조산만호,부령부사등을 역임하며 여진족 토벌에 큰 공을 세웠다. 이 같은 공을 인정받아 1592년에는 경상우도수군절도사를 제수 받았고 임진왜란이 발생한 뒤에는 전라좌수군 및 우수군과 연합하여 옥포,당포해전 등에서 연승을 거두었다. 그 후 충청부사, 전라좌병사로 전임하였다가 1597년에는 이순신의 뒤를 이어 삼도수군통제사 올랐다. 정유재란이 발생하자 같은해 7월에는 삼도수군을 이끌고 부산진을 공격하던 중 칠천량에서 패하여 전사하였다. 왜란 후 논공행사에서 이순신, 권율과 함께 선무1등 공신에 녹훈되어 의정부 좌찬성 겸 판의금부사가 추증되었고 원릉군에 봉해졌다. 선무1등공신교서는 당시에 받았던 교서 중 유일하게 남은 것으로 희귀성이 인정되어 보물로 지정되었다.
원균장군 묘
위치:평택시 도일동 산82
지정:경기도 기념물 제57호
묘는 장군의 애마가 입에 물고 천리길을 달려왔다는 담뱃대와 신발로 썼다. 주변에는 사당과 애마총,울음밭이라는 생터가 있다. 왜란 후 선무1등공신 원릉군에 녹훈 되었다.
원균 사당
위치:평택시 도일동 산 84
지정:평택시 향토유적 제6호
충 의 각
위치:평택시 이충동 산37-1
지정:평택시 향토유적 제5호
충의각은 조선 중기의 정치가 정암 조광조(1482~1519)와 병자호란 때 삼학사의 한 사람인 추담 오달제(1609~1637)의 유허비를 모신 비각이다. 조광조는 조선 중 때 사림파의 대표적인 정치가이다. 그는 한휜당 김굉필에게서 배웠고 1515년(중종10) 안당의 천거로 관직에 진출하였으며 같은 해 별시 문과에 급제하였다. 이후 대사간, 부제학 등의 관직을 지내며 중종의 신임을 얻어 급진적 개혁을 추진하던 중 훈구파의 반격을 받아 전라도 능주로 유배되어 사사되었다.
오달제는 1634년(인조12) 별시 문과에 장원급제 하여 관직에 진출한 뒤 주루 삼사에서 활약하다가 병자호란 때 홍익한, 윤집 등과 척화론을 주장하여 청나라로 압송 된 뒤 처형되었다.
조광조와 오달재의 유허비는 1800년(순조 원년) 진위유림들이 세웠다.본래는 반지산 아래에 오달제의 유허가 있어 비를 건립허려는데 근처에 조광조의 유허도 있으니 함께 건립하자는 의견에 따라 함께 세웠다고 전한다. 이충지구택지개발에 따라 2006년 비각의 위치를 30미터 가량 서쪽으로 옮겨 공원화하였다.
제2길은 평택에서 다양한 역사 인물을 답사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정암 조광조, 추담 오달제 선생의 충절을 모시는 충의각과 400년 전통의 동령마을 정월대보름 축제, 지신밟기 등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있다.
문화유산
-원균장군 묘 및 사당
-충의각
-동령제(향토문화유산)
거리:12.1km
도보여행난이도:(○●○○○)
소요시간:3시간30분
경로
옥관자정↔팔용저수지↔내리입구↔원균장군묘↔덕암산등산로↔산불감시초소↔야생동물보호길↔흔치휴게소↔동령우물↔충의각↔여성회관
주요버스노선
갈때:평택지역↔칠원동 동광아파트 7,7-1,7-2,7-3,7-4
올때:서정동여성회관↔평택행 2-2
평택 도보 여행 제2구간 지도 입니다.
○ 동령 대보름 축제
음력 정월 대보름, 동령마을(14통)에서 약 400여 년간 전통적으로 행해져 온 행사로, 동령 우물에 제를 지내는 정제(井祭)를 비롯해 줄다리기, 달집태우기, 민속놀이대회 등 주민들과 세시풍속을 함께 하며 지역주민의 안녕을 기원하고 단합을 도모하는 지역축제로 자리잡았다.
동령축제를위한 자체제작캐릭터
대보름축제의 줄다리기를위한 줄꼬는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