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에 탑을 세우려고 원력을 세워 2018년 10월에 봉안을 하게 되었다. 복장에 들어갈 사리는 인도 보드가야 여래선원장 원만 스님께 부탁하여 모시게 되었고 미얀마 (주)이쿠랜드 대표 한윤복 보살님께서 인도에서 출토된 보살상 등, 많은 유물과 칠보를 복장으로 봉안하게 되었다.
남선사(南禪寺) 사라나탑 봉안 발원문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 삼붓땃사’
붓당 사라낭 갖차미
담망 사라낭 갖차미
상강 사라낭 갖차미
사바세계에 태어나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으로 인하여 갖가지 죄업을 지어 윤회의 굴레 속에 고통 받는 중생들을 위하여 여기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의귀리 수행도량 남선사에 작은 탑을 세워 어둠을 밝히고자 하오니 시방세계 항상계신 삼보님 증명하소서....
이런 인연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깨달음의 길로 인도되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 인하여 몸과 말과 마음으로 지은 모든 잘못 참회하며 바른 마음, 바른 말, 바른 행동으로 살아가고자 서원을 세우나니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소서....
저희들이 방황할 때 당신의 눈을 보게 하시고,
시련으로 고통받고 있을 때 당신의 손을 잡게 하시고,
화목하지 못할 때 당신의 자비스런 미소를 생각하게 하시고,
게으름에 빠져 약해 질 때 당신의 고행을 배우게 하시고,
갈등과 좌절에 빠질 때 당신의 광명을 보게 하시고,
인생의 갈림길에 갈팡질팡 고뇌할 때 당신의 출가를 생각하게 하소서...
이제 조그만 탑을 세워 경전을 봉안하고 제가 지은 죄업을 참회하며 발원하오니 신심을 일으키는 탑이 되어 참배하는 자는 항상 부처님을 향한 마음 견고하고 건강하여 부처님의 가피입어 소원성취 하여지다...
비록 제가 세운 탑이 작더라도 참배하는 모든이가 자신의 성품을 바로 보고 통찰하여 바라밀공덕행이 원만해져 수행공덕 닦고 닦아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 닙바나(열반) 성취하길 발원하오니 모든 이의 소원 이루어지다...
*사라나(SARANA)는 빠알리어로 삼귀의에서
"붓당 사라낭 갖차미/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담망 사라낭 갖차미/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상강 사라낭 갖차미/스님들께 귀의합니다"라는 뜻에서도
알수 있듯이 귀의하다, 의지하다, 피난처라는 뜻이다.
* '사라나'는 발음상 '살아나'라는 발음으로 전쟁에서 살아나, 죽음에서 살아나, 사업이 살아나, 회사가 살아나 등, 소원이 성취된다는 뜻이다.
*참고
나모(나무/南無)는 존경합니다. 예배합니다, 귀명/歸命 이란 뜻으로 '나모땃사/당신을 존경합니다'라는 의미인데 힌두어 '나마스떼'라는 인사말로 변한 현대어다.
*불광 사전에도 "意譯作敬禮·歸敬·歸依·歸命·信從. 原爲「禮拜」之意, 但多使用於禮敬之對象, 表歸依信順" 원래는 예배한다. 절하다고 밝히고 있다.
*일본어 빠알리어 사전에도 尊敬 歸敬 敬禮 歸命 禮拜 頂禮 라고 한 것을 보더라도
절을 올린다(예배)는 뜻이다. 예,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 삼붓땃사’
제주 남선사 사라나 탑 연기문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 삼붓땃사’
불기2562년(2018) 무술년(戊戌年) 가을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의귀로 177번지 남선사 도량에 5층 석탑을 세우니 ‘사라나’탑이라 한다.
마을의 한 가족이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여 탑을 세우나니 부처님의 자비로운 위신력이 함께하여지다.
언제나 우리 가족이 바른 마음으로 삼보를 믿고 바른 법을 따르는 가정이 되어 편견과 집착에서 벗어나게 하여지다.
이제까지 미워하고 반목하던 사람들 서로 손잡게 하시고 가난하고 고통 받는 사람들 서로 화목하고 복 받게 하여지다.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고 황량한 거리를 서성이거나 어둠 속에 헤매는 중생들에게 많은 빛이 되어지다.
가슴에 응어리진 한을 가진 이들과 억울한 자들에게 따뜻한 손길과 위로의 말씀이 되어지다.
누구나 가슴 속에 지닌 원력 크게 빛나 가는 길마다 막힘이 없고 하는 일마다 순조로우며 만나는 사람마다 착한 뜻 함께하여 불법에 대한 믿음 더욱 더 두터워지다.
어린이에게는 꿈을 어른에게는 희망을 노인에게 는 건강을 주시어 삶의 보람과 기쁨 속에 집안이 날로 번창하고 복덕이 늘어나지다.
우러러 원하오니
사대는 강건하고 육근이 청정하여 신심이 날로 깊어져 가족이 화목하고 자손은 번창하며 친척 친구 이웃들 모두 뜻하는 일 모두 이루어지다.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하고 발원합니다.
붓당 사라낭 갖차미
담망 사라낭 갖차미
상강 사라낭 갖차미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태수로 343-2
아버지 양인호
어머니 현금선
첫 째 양진우
둘 째 양진원
조 카 양진희
조 카 양진석
동참재자
전라북도 금산사 진혜 스님
서귀포시 남원읍 한신로 199번길 21
허성실 김근숙 김경탁 김경서 오복렬
서귀포시 남원읍 한신로 199번길 28
김두봉 김성룡 정정옥 김미나
서귀포시 남원읍 남조로 755-105
김동현 김소연 정철우 정 근
서귀포시 신례양돈 대표: 양문석
서귀포시 신례로 175번길 20
임용섭 임은정 임준수
서귀포시 표선면 가마병풍로25번길 13
안진우
서귀포시 표선면 하천리 1308-5
이론전기 대표 홍정남 홍정립
김세롬 홍 율 홍은채
서귀포시 표선면 토산중앙로 46번길 9
부병식 부경식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중앙로 46번길 15-7
정지윤 정아윤 정은준
서귀포시 표선면 일주동로 6268
김성현
서귀포시 표선면 민속해안로 633-11
홍지혁
서귀포시 표선면 중산간동로 4910-13
표선신협조합장 송한봉
제주시 고마로 54 평화아파트
제7은성호 대표 최웅기
제주시 화삼북로 2길 12 삼화휴먼시아
이경숙
제주시 과원로 11 부영아파트
고은주
제주시 연화로 25길 대림아파트
김두봉 김경민 김민철 이혜미 고유리
서울시 양천구 은행정로 72 보성제이드
미얀마 ㈜이쿠아랜드 대표 한윤복
서귀포시 표선면 표선동서로 253
강영철 송연옥 강우정
**복장
1층:
중앙에는 부탄 켄포 톱텐 돌지 린포체께서 2014년 남선사 방생 법회 때 가져온 단지복장물을 중앙에 배치하고 사면에 부처님을봉안했다.
2층:
부처님과 관세음보살상, 화엄경, 금강경, 법화경, 반야심경, 자애명상 수행문, 발원문, 연기문을 봉안했다.
3층:
전단향 부처님,보석(보석함에 하얀 연꽃씨6개 포함), 돈, 염주, 말을 봉안했다.
4층:
티벳트 탑, 인도에서 모셔온 탑, 사리, 부처님 머리(불두), 인도에서 출토된 보살상과 유리염주를 봉안했다.
*복장물은 비닐로 포장한 뒤 오색실로 묶고 주위에 향나무를 넣었다.
**탑에 봉안된 법화경은 일생을 기도하며 사경하시는 일진화(이영자/ 경기도 용인시 거주)보살님께서 한질을 써주셨습니다.
첫댓글 큰일 하셨네요. 스님. 10월말 친구와 제주도 갔었는데 혼자 고집으로 가기가 어려워 못 뵀습니다. 조만간 뵙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