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스크랩] 라이트 종류별 밝기 정도 루멘|작성자 갈필이
광량 단위는 루멘이고..
발광방법에 따라 효율이 다르다고 하더군요.
할로겐은 와트당 22루멘, 수퍼LED(룩시온)은 와트당 45루멘, HID는 와트당 60루멘...
가장 밝은놈은 Lupine Edison HID로 자그마치 900루멘 --;; (100만원선?)
보통 쓰는 HID의 경우 500루멘 (40만원+ )
오슬람에서 나온 신제품 15W LED의 경우 420루멘..
오장터, 왈바라이트 등의 충전식 할로겐은 200-300 루멘 정도 (10-20만원)
5W 수퍼 LED는 120루멘 정도.. (라이트는 7-8만원, 충전식 개조비용 6-7만원)
3W 수퍼 LED는 75루멘 정도 (충전식 제품이 5-6만원)
일반LED중 좀 밝다는 놈이 캣아이 EL500인데 얘는 35루멘 정도. (6만원선.. -_- 대신 버닝타임 30시간)
오슬람에서 나왔다는 15W LED가 얼른 보급되면 손가락만한 라이트로 HID급 밝기가 나오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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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 글은 2006년 12월에 쓰여진 글입니다.
자전거에서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할로겐, HID의 와트당 밝기는 얼마나 진보했는지 모르겠는데,
LED는 와트당 100루멘을 넘어섬으로써 광효율면에서 선두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밧데리가 있는 엔듀로바이크에서 사용한다면,
할로겐 60W면 1300루멘정도
(자동차는 좌우에 있으니까 2600루멘, 자전거는 20W급 1개 또는 두개니까 440~880루멘)
HID 35W면 2100루멘
(자동차는 좌우에 있으니까 4200루멘, 자전거용은 10~15W급 1발이니까 600~900루멘)
MC-E(또는 P7) 1발(6와트)이면 600, 두발(12와트)이면 1200루멘, 4발(24와트)이면 2400루멘
(자동차는 유럽차에서 사용중, 자전거에서는 P4, Q5, P7, MC-E등 다양한 것을 다양한 갯수로 사용중)
경제성을 따져본다면,,,
할로겐 60와트 전구 1개; 1만원 이하겠죠?
HID 35와트; 자동차용 6만원~60만원인데 두짝이니까 한쪽값만 치면 3만원~30만원, 중고는 1쌍에 3만원~6만원
(바이크전용으로 나오는 거는 20와트, 25와트짜리인데 비싸고 1개임, 스쿠터에 적당.)
MC-E 광원 1개 34,000원, P7 광원 1개 18,000원; 4개면 광원값만해도 8만~14만원정도에 제작비 및 부속품 약간
밧데리가 없는 모터크로스 바이크라면 할로겐과 HID는 전기를 많이 먹어 밧데리가 몹시 커야 하므로 부적당함.
LED가 전기효율이 좋아 모터크로스바이크용으로 권장할 만 합니다.
LED에서 P7은3.7볼트로만 작동되고, MC-E는 직렬 또는 병렬로 연결하기에 따라 3.7볼트, 7.4볼트, 13볼트 등에서 작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18650이라는 충전지를 여러개 사용한다면 MC-E나 P7를 1개든 두개든 3개든 4개든 사용할 수 있는 거고
바이크용 12볼트 납충전지를 사용한다면 MC-E는 1개든 두개든 3개든 4개든 사용할 수 있는 거고
P7(3.7볼트에서만 사용가능)은 4발을 사용하던지 P4를 4발 또는 8발 사용해야 함.
드..는 어제 KTM525EXC에 중고 35와트 HID를 이식했습니다.
이거 달고나니까 MC-E를 보조로 달 필요성이 없어지네요. ㅋㅋㅋ
여기에 손후라쉬를 겸한 18650 충전지용 P7을 스페아로 가지고 다닐 것이고,,,
WR250Z에서는 13볼트에서 작동되게 만든 MC-E 두개를 사용하되,
전원은 에어클리너박스안에 고정시킬 자리를 마련해 놓은 자리에 충전된 12V 4AH짜리 바이크 밧데리를 탈착하며 사용하려고 합니다.
물론 손후라쉬를 겸한 18650 충전지용 P7을 스페아로 가지고 다닐 것이고,,,
밝은 라이트를 사용할 때는 마주오는 분에게 민폐가 되지 않도록 정면을 비추지 않도록 합시다.
안전운행//헬멧착용//광명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