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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협 의 내 용 |
공통 질의 사항 |
☆ 영재수업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 ☆ 영재교육 지도교사 연수 운영 계획 방안? ☆ 기관운영에 대한 질의 ☆ 교사 업무과중으로 영재학급 운영의 어려움 |
답변 |
▶ 좋은수업 실시 방안 -지역교육청에서는 관내 영재교육기관 수업공개시 참관할 수 있도록 안내바람 -초등 수업우수(명인) 교사, 수석교사등 수업공개시 참관하여 수업기법 등을 공유 -수업에 대한 사전, 사후협의 등을 실시하여 교사들끼리 다양한 의견공유 -지역교육청내 수업 컨설팅 위원조직 활용 -도교육청 영재교육관련 인력풀조직 예정 (동호회, 컨설팅단, 연구회, 협의회운영 등) ▶영재교육 지도교사 연수 방안 -도교육청에서는 예산의 범위내에서 일정 인원을 연수하고 있으나 강사현황에 비해 연수 대상 수요에 어려움이 있음. 사이버연수 등을 통해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겠음 ▶영재교육기관 운영관련 -특강비 지급관련 ; 운영비에서 지급 가능하나 가능한 특강은 학생들과 영재교육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강사를 선택하여 추진 -캠프, 체험활동시 프로그램 ; 고비용 행사는 지양하고 교사들이 개발하여 활동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활용 -수당 : 행사시 일비로 지급 출장비는 2중 지급할 수 없음 시간외수당 또한 학교 규정에 따름 -자료 및 정보공유 방안 (교사 동아리 및 연수, 동호회, 한국교육개발원, 카페 대한민국영재만들기 등을 활용한 정보공유) |
우수 사항 |
☆ 1달에 1번 교사협의회를 실시하고 있는 기관들이 있음 - 기관운영 및 수업지도 등에 대한 의견 공유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고 발전방 안을 토의함 ☆ 영재지도 상담교사로 교장선생님이 직접 활동하고 있는 기관이 있음 -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들을 제공하여 호응이 높음 |
지도 조언 |
▶교사의 생명은 수업인 만큼 수업공개 시에는 교사의 전문성이 발현 될 수 있도록 수업 공개 지도안을 작성하여 참관자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 ▶수업시 학생 관찰에 대한 평가 내용도 구체적으로 안내 ▶수업지도시 문제해결 과정과 과제에 대한 산출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방 법 구성, STS학습모형 등을 적용하여 사회적통합 학습과정이 될 수 있도록 지도 ▶체험학습이나 특강시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추진 -보여주기 위한 행사가 아닌 본질을 추구할 수 있도록 노력바람 |
-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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