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가 현녀(玄女) 에게 물었다. 대체 음양의 법도의 교접이라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하고 황제가 묻자 현녀가 이렇게 대답했다. 교접의 법도에는 원래 그 형태나 상태라는 것이 있나이다. 그렇게 하면 마음이 더욱 즐거워지고 기력은 더욱 왕성해 지나이다. 그러므로 남성은 여성을 느끼게 되므로 딱딱하고 늠름해지며, 여성이 이것에 감응해서 서서히 벌려져 확대되면 두 기가 정을 섞어 서로 흐르게 하고 서로 통하게 되는 것입니다. 남성에게는 지켜야할 여러가지 법도가 있고, 여성에게는 아홉가지 규율이 있읍니다. 이러한 법도나 규율을 생각하지 않고 함부로 교접하게 되면 남성에겐 악성 종기가 생기고 여성은 월경 불순이 생겨 백가지 병이 생기고 끝내는 목숨을 잃게 되는 수도 있읍니다. 그러나 그 기를 잘 알고 교접을 하게 되면, 즐기면서 튼튼하고, 오래 장수하게 되며 얼굴엔 윤기가 돌아 아름다운 꽃과 같을 것입니다.
<해 설>
현녀(玄女) 는 소녀와 함께 방중술의 권위자로서 후세에 이르러 방중술을 가리켜 현소(玄素) 의 도라 말했을 정도로 소녀경보다 얼마 후에는 소녀경을 빙자해서 만든 현녀경(玄女絳) 이라고 하는 성 의학서까지 나왔다. 여기서도 자연의 리듬에 순응한, 절도있는 섹스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절도없는 성생활은 백병의 원인이며 생명을 위협한다고 하고 있다. 그러나 음양의 도를 분별할수 있다면 즐기면서 장수할 수가 있다. 장수와 향락, 이것이 방중술의 파안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중국 고대의 자연철학은 사물 전부를 음과 양의 두 요소로 나누어서 생각했다. 음양설에 바탕을 문 질병관은 (사람의 몸도 음양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곳이 없다. 남자는 양 여자는 음으로, 성별에 의하여 그 지배가 서로 다르고, 신체에 있어서도 허리 이상은 양, 또 복측(腹側)은 음, 피부는 양이며, 피하는 이미 음에 속한다. 내장 가운데 5장 주로 실질성 장기인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 은 음에 속하고, 육부(담(膽)·소장(小腸)·위(胃)·대장(大易)·방광(膀胱) 삼초(三焦)는 양이다. 이와 같이 만물은 음양의 지배를 받아 상대적으로 균형을 유지하여 조화되고 있다. 따라서 음양의 이치에 맞을 때는 건강하고 생리적이지만 음양에 역행하여 엄밸런스가 되면 병적으로 되며 심할 때는 질병으로 나타난다 고 생각했다. 따라서 음양설이나 5 행설에 의한 이론상의 질병 현상도 있을 수 있는 경우가 있고, 관념론적인 것으로 비약할 우려는 있지만, 한편서양 의학에서도 해명되지 않는 증상이나 치료할 수 없는 질병이 있어, 중국 고대 의학의 경이적인 지혜가 현대 의학이나 약학에 있어서 미지의 보고인 경우가 적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특히 정신적, 심리적 요소가 많은 성에 대해서는 이외에도 몇가지 사례를 보아온 것 같이 동양의 성고전은 오랜 체험을 통하여 일찍부터 뛰어난 관찰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