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신도시 (110만평) 개발 계획 모두
사업개요
* 위치 : 충남 천안시 불당동, 신방동 및 아산시 배방면 장재리, 세교리, 휴대리, 탕정면 매곡리 일원
* 면적 : 3,683,200㎡(1,114,168평)
* 수용인구 및 가구: 25,188인(8,125세대)
* 사업기간 : 2004.1 ~ 2008. 12
* 사업시행자 : 대한주택공사
개발배경
*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를 중심으로 수도권 인구 및 기능의 분산 수용을 위한 거점적 신도시를 조성
하여 국토공간 균형개발 , 서해안 개발의 교두보 , 환황해 경제권 진출의 중심지로서 광역아산만권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개발에 착수됨 .
기본방향
수도권 기능을 흡수하는 자족도시
* 수도권의 분산기능 수용과 아산만 광역권배후 중추도시로서의 기능 수행
* 첨단산업과 대학 등 연구기능을 지원하는 첨단정보도시
* 아산·천안권내 관광과 연계된 서비스 산업의 유치로 신도시내 고용기회 창출
산업 , 교육, 연구기능을 갖춘 첨단복합도시
* 첨단산업교육도시건설을 위한 교육, 연구, 지식의 첨단산업단지와 대학유치로서 산·학·연 협동체계구축
* 문화시설의 설치로 아산만권 광역권내의 격조 높은 문화도시 건설 환경친화적인 전원도시
* 21C 선진화된 주거환경 형성을 목표로 주변 자연환경과 잘 조화된 중·저밀도수준의 쾌적한 전원도시 건설
* 자연친화도시로 개발하여 하천생태계 및 산림생태계를 보전하고 충분한 공원·녹지확보, 자전거 도로망 구축, 친수공간의 하천과 주변 산지가 원활히 연결되는 비오톱네트워크(Biotope Network) 형성
기본방향
* 간선도로망은 방향성과 기능 위주로 지선가로망은 안정성 위주의 가로망 형성
* 주간선도로와의 접속을 최소화하여 통과교통의 지구내 유입을 최소화
* 기존의 녹지축이나 보행축을 연계하여 보행과 자전거통행을 위한 녹색교통계획수립
* 역사 주변은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수단 진출입을 위한 입체공간 조성(Deck)
도로계획
지역간 도로
* 사업지구와 주변지역과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기존도로 확폭 및 신설
* 지역간 간선도로는 남북 2개 노선, 동서 2개 노선으로 계획
간선도로
* 주간선도로는 남북으로 고속철도 역사 주변 상업지역과 인접하여 충분한 차로수 (9차로수)를 계획하며 동서로는 각 생활권을 연결할 수 있도록 폭원 30m로 계획
* 사업지구내 보조간선도로는 고속철도역사 통과 가능지점을 검토하여 동서의 주거지역과 연계하고 남북으로는 장항선철도로 양분된 생활권을 통과가능지점을 검토하여 폭 25m로 계획하여 연계성을 강화
접근체계 및 주변현황
* 서울도심에서 약 80km에 위치한 아산신도시는 경부고속철도 서울~대전역 중간에 위치하며, 천안시 서부지역, 아산시 동부지역 경계에 입지
* 경제 2km 지점에 천안시 신청사, 아산시청이 지구내에는 탕정테크노컴플렉스, 선문대학교가 위치
* 사업지구내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 및 장항선 장재역 (공사중)이 입지하고 있으며, 북측에는 천안시 신청사가 입지할 예정인 불당택지개발사업지구가 공사 중에 있음
* 새천안 번영로(광로3-3호선), 광로 3-2호선, 국도 21호선이 인접하여 주 접근도로로 이용중
구 분 |
면적 |
구성비 (%) |
수용세대 ( 세대 ) |
수용인구 ( 인 ) |
비고 |
㎡ |
평 |
합 계 |
680,421 |
205,828 |
100.0 |
8,125 |
25,188 |
. |
단독주택 |
236,300 |
71,481 |
34.7 |
834 |
2,586 |
. |
공동주택 |
347,920 |
105,246 |
51.1 |
5,405 |
16,755 |
. |
주상복합 |
96,201 |
29,101 |
14.2 |
1,886 |
5,847 |
. |
|
|
|
|
|
|
|
|
공원ㆍ녹지체계 구상도 | | |
|
공공시설계획도 | | |
첫댓글 위지도상에는 안 나온듯 하네요 수원-안중과 연결될듯한데요 거기서 연결되어서 탕정 삼성을 지나 단지로 오는 듯 합니다. 신설되는 고속도로와 연결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