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임용시험 준비 방법!
경쟁률이 높고 학습량이 많다고 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철저한 시간 계획과 자기관리만이 합격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이제 막 교원임용시험을 준비하려는 수험생 새내기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시작하십시오.
1. 먼저 교원임용시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라.
모든 일에는 전략(작전)이 필요합니다. 평생을 준비하는 시험인데 무턱대고 뛰어들 수는 없습니다.
요즘은 정보의 발달로 임용고시에 대한 정보들이 도처에 많이 있습니다. 먼저 주위에서 구하기 쉬운 정보부터 구하도록 하십시오. 합격한 선배나 먼저 시작한 선배를 통해 자료나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인터넷을 통해 관련사이트를 찾아보는 일도 필수적입니다. 인터넷에서는 보다 빠르고 편하게 많은 양질의 자료를 얻을 수 있으나, 자기에게 꼭 필요한 정보인지 확인하는 일 또한 필요합니다.
2. 합격한 선배들을 찾아보라.
‘경험보다 나은 것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선배를 통해 시험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공부방법, 시간관리 요령, 스트레스 해소법등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은 내리 사랑이기 때문에 잘 도와줄 것입니다.
주위에서 선배를 찾을 수 없다면 인터넷이 선배 역할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여기저기를 찾아 필요한 사이트를 즐겨찾기나 책갈피 해두면 필요할 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자기만의 학습전략(계획)을 세워라.
임용고시는 적어도 1년 이상이 걸리는 마라톤입니다. 월별계획, 주별계획, 일일계획과 같이 시간상의 계획도 세워야 하지만 공부형태(학원, 독학, study그룹, 인터넷 사이트 활용)도 결정해야 하며, 교재와 문제지 선택, 공부방법 등에 대해서도 신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자신만의 생각으로 하지 말고 임용 학원 및 앞에 제시한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임용고시 정보를 입수한 후 결정하고 조언을 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요즘은 무엇보다 정보가 생명인 시대입니다.
자기 마음에 드는 인터넷 전용사이트를 수시로 방문하여 궁금한 것을 물어본다든지, study그룹을 조직하여 공부내용 뿐만 아니라 정보를 교환한다든지, 학원가를 돌아본다든지 하는 일은 꼭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인터넷은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정보의 보고입니다. 잘 활용하시면 생각보다 훨씬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가산점을 노려라.
합격생의 90%이상은 가산점을 소유하고 있는 실정이 현 임용고시의 현실입니다. 가산점 제도는 시험점수와는 별도로 적용되는 점수로서 지원자의 실력이 평준화됨에 따라 시험 당락을 결정할 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실제 시험에서는 0.1~0.2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 가산점에 필요한 자격증 등은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에 들어가기 전에 취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임용시험 6개월 전까지는 취득하여서 미리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시험에 임박하여 가산점을 걱정하는 일이 없으니까요.
※ 지역별 가산점(정확한 내용은 각 지역 공고문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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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경기 |
인천 |
대전 |
대구 |
울산 |
부산 |
광주 |
강원 |
충남 |
충북 |
전남 |
전북 |
경남 |
경북 |
제주 |
관할소재 사범대학 졸업자 및 졸업 예정자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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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2 |
3 |
3 |
3 |
2 |
3 |
3 |
2 |
3 |
3 |
3 |
2.5 |
1.5 |
관할소재 고교졸업자, 검정고시 합격자중 한국교원대 졸업자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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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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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
3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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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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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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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교육감추천에 의하여 입학한 교원대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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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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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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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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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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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1.5 |
복수전공 자격증소지자 |
1 |
2 |
2 |
3 |
3 |
2.5 |
2 |
2 |
2 |
3 |
2 |
3 |
2 |
3 |
2 |
1.5 |
부전공 자격증소지자로서 주전공 표시과목 응시자 |
0.5 |
1 |
1 |
2 |
2 |
2 |
1 |
1 |
1 |
3 |
1 |
1.5 |
1 |
2 |
1.5 |
1.5 |
부전공 자격증소지자로서 부전공 표시과목 응시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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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시교과관련자격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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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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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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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
폐지 |
폐지 |
1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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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
|
2 |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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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산업기사 |
폐지 |
폐지 |
1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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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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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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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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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산업기사 |
폐지 |
폐지 |
1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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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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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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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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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계산기조직응용산업기사 |
폐지 |
폐지 |
1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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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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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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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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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자동화산업기사 |
폐지 |
폐지 |
1 |
폐지 |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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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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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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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기운용기능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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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능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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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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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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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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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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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프로세서 1급 |
폐지 |
폐지 |
1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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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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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
2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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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드프로세서 2급 |
폐지 |
|
0.5 |
폐지 |
|
폐지 |
|
|
1.5 |
|
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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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드프로세서 3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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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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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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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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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활용능력 1급 |
폐지 |
폐지 |
1 |
폐지 |
|
폐지 |
|
|
2 |
|
2 |
|
|
|
|
|
컴퓨터활용능력 2급 |
폐지 |
폐지 |
1 |
폐지 |
|
폐지 |
|
|
1.5 |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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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컴퓨터활용능력 3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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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 |
폐지 |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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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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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학분야 가산점 (영어교과에 한함) ※ tse-p, pelt, toefl, teps, toeic |
폐지 |
1~2 |
폐지 |
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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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 2.5 |
|
|
1~3 |
|
1~3 |
|
1~3 |
|
0.5 ~ 2 |
폐지 |
입상경력 및 지도실적(국내&국제대회, 체육과만) |
1~6 |
0.5~5 |
3~4 |
1~6 |
3~5 |
2~5 |
1~5 |
1~6 |
1~3 |
2~5 |
1~4 |
2.5~ 4 |
1~3 |
0.5~ 2.5 |
1~5 |
0.5~ 1.5 |
※ 2009년도 공고문을 기준으로 정리된 것이며, 본 공고문에 의거 “2010학년도 공고시까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함
학습전략 - 합격을 위한 첫걸음
1. 교육학 출제경향 분석 및 학습전략
(1) 1차 필기시험
전체 100점 만점 필기시험 중 교육학 20점
※ 40문항 (5지선다형, 70분)
(2) 교육학 문제 출제 문항 분석
① 교육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 및 개념을 통한 응용 문제
② 현장 교육에 교육학 기본 지식과 원리를 적용하는 문제
③ 교육 발전 방향에 대한 지식과 안목을 묻는 문제
④ 최신 교육 이론을 묻는 문제
(3) 교육학 문제 출제의 핵심 포인트
① 교원임용시험은 교사가 지녀야 할 교육학적 기본지식이나 개념을 평가.
② 교원임용시험은 교육학적 개념 및 지식을 교육현장, 실제수업과 연결시켜 이해하고, 교육발전을 위한 개선점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접근.
③ 교원임용시험은 교육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학의 전 영역에 대한 통합적 지식과 안목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
하고 교육학의 영역을 따로 암기하거나 학습할 것이 아니라 각 영역들을 문제에 응용하여
종합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준비.
④ 교원임용시험은 교사로서 우리나라 교육을 바라보는 기본적인 관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교육학의 수험서에 있는 단순한 지식이나 개념을 알고 있는지
묻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둘러싼 사회의 변화와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교육 개혁적 제도나 논쟁점들을 이해하고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함.
⑤ 교육학의 출제위원들은 각 대학의 교수들이라는 것을 유념할 때, 최신 혹은 특정 교육이론에 대한 지식도 필요할 것
입니다.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교육학의 최신이론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도 한번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됨.
(4) 교육학 고득점 받기 학습전략
교원임용시험에서 교육학 문제는 대학에서 교육학을 교직과목으로 배운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출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출제경향분석」에서 제시했듯이 교육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개념에 대한 이해및 응용과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문제가 대부분이며 이와 관련된 시사적인 문제, 미래교육의 변화상에 대한 관심과 이해 능력을 묻고 있습니다. 이러한 출제경향에서는 다음과 같은 학습전략이 필요합니다.
① 80:20 파레토 법칙
“전체 결과의 80%는 전체 원인 중 20%에서 비롯된다”
시험문제의 80%는 수업시간 학습 내용에서 20% 그리고 교육학 책에서 20% 출제됩니다. 수업시간 학습 내용의 20%을 잘
이해한다면, 교육학 책 내용의 20%만 충실하게 공부한다면 80%는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공부, 단시간에 끝내는’
노하우를 토대로 20%의 핵심을 학습하는 법은
㉠ 목차를 통해 공부할 부분의 전체 내용을 파악합니다.
㉡ 각 단락마다 핵심 문장만 발췌해서 읽고 넘어갑니다.
㉢ 각 단락의 키워드가 무엇인지 찾아냅니다.(2~3개 정도로 요약)
㉣ 공부할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이 어디인지 체크해 둡니다.
㉤ 본문을 편하게 읽어 나갑니다. 외우려고 애쓰지 않습니다.
㉥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하고, 암기 사항은 따로 적습니다.
② 기출문제를 수집해 유형 분석
기출문제를 분석함으로써 시험에 대한 거시적 이해력을 높여주고 앞으로의 교원임용시험 출제방향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하면 대부분의 문제가 특정 부분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매년 50%~60%가 반복되서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서 올해 어떤 문제가 나올지, 경향이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③ 기출문제를 학습한 후 해당 영역 내용을 학습하고, 관련 예제 문제를 풀기
기출문제에 대한 답안 해설이 되어있는 책이면 이해가 더 쉬워집니다. 학습 중 모르는 용어나 개념들은 해당 영역 표시 후
일반 노트에 적어 나갑니다. 그때 그때마다 찾아 학습을 하게 되면 시간이 많이 걸리며, 지금 적어놓은 용어나 개념들이
후에 다른 장에서 다시 나와 상세 설명되는 경우들이 많으므로 그때 그 장에서 학습하고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해한 용어나 개념들은 하나씩 지워 나갑니다. 이런 학습과정으로 전 영역으로 3번 반복합니다.
④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 이론들은 철저히 이해
무엇보다도 시험은 역시 개념을 묻는 것이 기본이고 출발입니다. 교육학에서도 현장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나
지식 및 이론이 당연히 존재합니다. 이러한 지식과 개념 및 이론은 철저히 이해하고 요약 및 정리해 두도록 합시다.
적용과 응용도 기본개념의 이해와 파악에서 나오는 것이니까요.
⑤ 교육현장과 연계시켜 학습
기출문제들은 대부분 교육학의 지식들을 학교 현장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묻고 있습니다. 교육학의 기본 지식과
개념, 이론들을 파악할 때는 반드시 ‘이것을 실제 수업이나 학생지도 할 때 어떻게 적용 할 수 있을까’ 라든가 ‘만약 내가
선생님이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학습방법은 이해도와 문제해결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교사를 향한 강한 동기유발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⑥ 교육시사나 최신 교육이론 체크
신문이나 교육 잡지, 인터넷 등의 사회란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문제를 체크하여 정리하시고 교육학 전공자들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최신 교육이론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시험에서 당락을 결정할 수 있음).
유념할 것은 이러한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지 마시고 수험서와 문제풀이에서 오는 지루함을 없애는 방법으로 시간을
활용하시면 될 것입니다.
⑦ 개념망 만들기
개념망이란 개념들사이의 관계를 2차원 도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개념망은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을 제일 위에
놓고 그 밑으로 갈수록 구체적인 개념을 배치한 후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적절한 연결어로 연결시킨 것이다.
개념들은 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의 구분이 뚜렷하기 때문에 교과내용의 위계성을 살릴 수 있다. 교육학 상하위 개념의
연간관계에 관한 사항은 교육학 서적의 목차를 십분 활용함으로써 비교적 쉽게 학습해 나갈 수 있습니다.
⑧ Mind Map
영국의 심리학자 Tony Buzan에 의해서 창시된 마인드맵이란 주제가 되는 중심 이미지에서 가지가 수지상으로 뻗어 나갈
수록 구체화되는 것으로, 학습 기술력의 향상과 명료한 사고를 강화시켜 줄 수 있는 강력한 그래픽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맵을 통해 방대한 내용들의 체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반복하여 눈에 익힘으로써 기억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5) 객관식 시험을 치를 때 전략
① 교육학 시험은 5지 선다형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채점은 OMR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② 시험지를 받은 후 문제 전체를 먼저 확인합니다. 어려운 문제는 시험지 문제란에 표시를 해둡니다.
③ 쉬운 문제부터 시험지에 답을 체크해 나갑니다.
④ 어려운 문제는 가장 끝에 해결합니다.
⑤ 다시 한번 문제와 답을 확인 해 봅니다.
⑥ OMR 카드에 문제와 답을 확인하며 표시합니다.
2. 각 전공 출제 방향
각 전공 교사로서 지녀야 할 교과 지식(전공내용지식, 전공교수내용지식, 전공교육과정 지식)에 대한 이해 능력과 이를 각 전공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
• 각 전공 교사로서 알아야 할 전공내용지식, 전공교육과정 지식 및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이해 능력
• 전공 수업 및 평가 계획을 설계하는 능력
• 중등학교 각 전공 교육과정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능력
• 다양한 전공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
(1) 1차 평가 방법 및 절차
① 1차 객관식 출제 문항 형태와 문항수
• 시험시간 : 120분
• 문항수 : 40문항
• 문항 형태 : 5지 선다형, 하나의 자료에 여러 개의 하위문항으로 구성된 set형 문항의 출제가 가능함.
• 배점 : 80점 만점을 기준으로, 문항별 배점을 다양하게 조정함.
② 1차 대비 전략
• 평가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평가 영역에서 문항을 고르게 출제할 수 있다는 것이 객관식 출제의 장점.
• 공고에서 표시하는 관련과목의 전 영역을 다양하게 학습할 필요가 있음.
③ 객관식 출제 문항 제작의 원리
• 정답 시비가 없도록 출제하고 합당한 출제 근거를 2가지 이상 제시, 출제 위원은 문항별 정답과 정답 및 오답 해설을 제시
합니다.
• 출제위원의 출제의도가 응시자에게 정확히 전달되도록 문항의 지시문이 분명해야 하며 질문이 추상적이고 포괄적이어서
해석의 여지가 많다면 오답 시비가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 자료는 최대한 간결하면서도 의미가 분명하게 전달되도록 작성.
• 가능한 한 지시문은 긍정문이 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부득이 부정문을 포함할 경우 ‘부정’을 나타내는 단어에 반듯이
밑줄을 치도록 합니다.
• 5지 선다형의 경우 문항의 변별도와 난이도는 매력적인 오답의 유무와 수에 좌우되기 때문에 매력적인 오답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 답지에 가장, 최고, 반드시, 항상 등과 같은 부사 등의 사용으로 정답의 단서를 제공하지 말아야 합니다.
• 답지간의 길이가 비슷하도록 문장을 다듬어야 한다. 그리고 답지를 배열할 때는 짧은 것부터 긴 것으로 배열.
• 정답이 되는 답지의 순서(혹은 번호)를 가능하면 고르게 분포시켜야 하며, 무작위로 배열.
• 문항의 중요도, 난이도를 고려하여 배점을 결정한 후 문항 지시문 말미에 제시합니다.
3. 전공 고득점 학습 전략
(1) 학습 전에 기출문제 풀기
기출문제를 수집해 유형을 분석하면 대부분의 문제가 특정 부분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제 빈도가 높은 부분
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2) Mind Map 만들기
방대한 전공 지식의 미로에서 길을 찾으려면 지도가 필요하다. 자투리 시간 등을 활용하여 자주 보도록 합니다.
(3) 예습
백화점에 가서 원하는 물건을 빠르게 사는 방법은 그 백화점에 입점한 상점이름, 상점의 매장 위치를 아는 것처럼, 본격적인
학습 전에 강의 책을 한번 빠르게 살펴보고, 다시 다음날 예습할 부분을 읽어봅니다. 핵심 파악과 내용의 윤곽을 잡을 수
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표시를 해두고 강의를 듣도록 하며, 후에 이해가 되면 다시 표시를 제거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4) 3회 이상 반복 학습
1회 학습 시간이 3개월이면, 2회 반복 학습 시에는 시간이 반으로 준다고 합니다. 그럼 1개월 반, 3회 반복 학습 시에는
1회 학습의 1/4로 준다고 합니다. 그럼 22일 정도가 소요되지요. 처음부터 끝까지 3회 반복하는데 모두 5개월 10일 정도가
걸립니다.
(5) 처음 시작부터 강의용 책안에 모든 것을 집어넣어 단권화 하기
기본서에서 빠졌거나 부족한 부분을 다른 교재에서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기본서에 정리하는 작업을 단권화라 하는데,
참고용 자료, 다른 교과서나 문제집, 강사 강의 내용 중 추가된 것 등을 빠짐없이 기록하고, 기본서의 내용과 관련된 부분에
정리합니다. 새로 발견한 자료는 계속 업그레이드 해나가며, 자료를 복사하여 오려 붙이기나 포스트잇을 색깔별로 쓰는 방법
도 생각해보세요. 색에 따라 출처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 다른 교과서 A는 녹색, B는 파란색, 또는 강사의 강의 내용 중
추가된 것은 노란색, 문제집은 연두색등을 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후에 다시 찾아야할 때 편리성이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6) 연필, 지우개, 볼펜 등의 활용
처음 핵심을 표시할 때는 연필로 살짝 밑줄을 긋는다. 처음에는 그 부분이 정말 중요한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회 반복 학습 시 이해가 되었거나 중요하지 않으면 지우개로 지우고, 중요하다면 색 있는 펜으로 중요한 부분만 밑줄을
긋습니다. 3회 반복 학습 시 형광펜으로 핵심적인 부분에 다시 밑줄을 긋습니다.
많은 내용이 중요한 사항일 경우에는 박스 형태로 형광펜을 씁니다.
(7) 전공과목의 객관식 문제풀이학습은 5월부터 늦어도 7월부터는 시작하도록 하며, 그전까지는 이론에 대해서는 기본 학습이
되어있어야 학습 효율과 효과가 올라갑니다.
(8) 오답노트를 만들어 확인학습을 철저
오답노트를 만들고 오답이 나온 이유, 해결 근거 등을 적어놓고 이해가 되었거나 암기가 끝났다면 위에
따로 종이를 덮어서 해결되었음을 표시합니다.
4. 2차 논술형
(1) 출제 방향
① 각 전공 내용 지식, 전공 교육과정 지식 및 교수 내용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 이해 능력.
② 각 전공 수업을 설계·해석·평가하는 능력, 학생의 학습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 등 전공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잠재적
수행 능력.
③ 각 전공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 · 논리적으로 탐구하는 지리적 사고 능력.
④ 각 전공 쟁점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검토한 후 자신의 의견을 사실과 자료에 근거하여 창의적 · 논리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
⑤ 각 전공 내용에 대한 기술이나 자신의 주장을 창의적 ·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능력.
(2) 2차 논술형 평가 방법 및 절차
① 출제 문항 형태와 문항수
• 문항형태 : 논술형, 서술형, 실기형
• 문항 유형
- 내용에 의한 분류 : 지식 적용형, 논리적 근거 제시형, 학설 적용형
- 서술 양식에 의한 분류 : 서술형, 비교 서술형, 논리.·주장 제시형, 분석 요구형, 가지판단 요구형
- 응시자의 반응 허용 정도에 의한 분류 : 자유형, 분량 제한형, 내용 범위 제한형
- 자료 제시 유무에 의한 분류 : 단독 과제형, 자료 제시형
- 하위 문항 유무 : 단독 과제형, 하위문항 set형
• 시험시간 : 240분 (1교시 120분, 2교시 120분)
• 문항 수 : 4문항 (1교시 2문항, 2교시 2문항)
• 배점 : 문항의 중요도와 난이도를 고려하여 배점을 다양화
② 문항 제작의 원리
㉠ 문항에서 묻고자 하는 것이 너무 포괄적인 경우, 학생들의 답안 반응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고 채점의 공정성 문제가
야기되기 쉽기 때문에 평가 내용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문항을 구조화하고 제한성을 갖도록 개발.
㉡ 채점기준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질문을 구조화한다.
㉢ 평가 문항의 성격에 따라 필요할 경우, 목적 · 분량 · 시간 등을 제한하여 명시할 수 있다.
㉣ 지시문과 자료는 최대한 간결하면서도 의미가 분명하게 전달되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③ 채점 방안
㉠ 출제위원은 출제 과정에서 나름대로 모범 답안을 작성한 후, 토론 및 협의를 통하여 모범 답안을 작성한다. 그리고
응시자의 답안지를 가채점한 후 모범답안을 수정한다.
㉡ 출제위원은 모범답안을 작성한 후 채점기준표를 작성한다. 채점기준은 명료하고, 서로 배타적이어야 하며, 예상할 수
있는 다양한 반응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출제위원은 채점기준을 토론 및 협의를 통하여 검토하고,
응시자의 답안지를 가채점한 후 수정한다.
㉢ 채점 요소는 지시문이나 논제에 대한 이해 수준, 근거설정능력, 글의 구성 조직 능력, 심층적이고 다각적이며 독창적
으로 논의를 전개하는 능력, 표현 능력 등을 고려하며 문항의 유형과 특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
㉣ 출제위원은 반드시 채점위원으로 참여해야 하고, 각 답안지에 대하여 3인이 복수 채점하며, 3인의 채점위원 사이에
점수 차이가 많이 났을 경우, 채점위원들은 그 답안지를 다시 읽으면서 점수를 조정하도록 한다.
(3) 2차 논술형 고득점 전략
① 전공 논술형 시험은 배점 100만점, 문항 총 4문항이 출제되는 시험.
교과 내용과 교과 교육을 통합하여 교직수행능력 여부를 측정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단편적인 지식 위주가 아니라 현장에서
기능하는 교사능력을 평가한다고 생각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② 논술 쓰기법 연습
채점기준에 논술쓰기에 관련된 띄어쓰기, 맞춤법이 포함되므로 일반적인 논술쓰기 강의를 한번 듣고 대비.
③ 주관식 문제풀이강의를 통해 통합적, 분석적 사고능력을 배양.
개설된 주관식 문제풀이 강의를 듣고 문제를 읽는 능력, 접근, 답안 작성법등을 학습.
④ 이전 출제되었던 주관식 기출문제 중 통합형 형태로 나온 문제를 확인.
이런 문제들을 중심으로 문제를 읽고 논점을 파악하도록 하고 기출 되었던 교과교육 관련 문제들을 정리.
⑤ 타 전공 교과 교육 기출 문제를 학습.
다른 전공교과에 기출되었던 교과교육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최근 기출된 다른 전공 교과 문제들 을 통해
기출되었던 학습원리, 학습목표, 교육평가, 교육공학파트의 내용들을 확인.
3차 대비 교직적성 심층면접 및 수업실연
1. 교직적성 심층면접
(1) 교직적성 심층면접 시험은 교사로서의 적성 · 교직관 · 인격 및 소양을 평가합니다.
이 경우 시험실시기관은 교직 부적격자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2)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
(3) 면접평가표 (예시)
응시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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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
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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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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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유형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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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위원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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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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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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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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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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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관
(구술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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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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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도능력
(구술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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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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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적성
(구술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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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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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 및 소양
(관찰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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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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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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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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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교직관 : 구술시험을 통하여 측정함
- 교사가 되려는 이유
- 본인의 교직관
- 교직관
- 바람직한 교사상
- 본인은 교사를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중 무엇으로 보는가 여부
② 학습 지도 능력 : 구술시험을 통하여 측정함
- 교육과정은 인식정도
- 교육과정의 개정의 중점 숙지 여부
- 교육과정에서 수업 방법과 기법
- 교육과정을 실시할 경우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 수업시 교사의 역할
- 수업 매체 사용의 적절성
- 수행 평가의 필요성 인지
③ 교직 적성 : 구술시험을 통하여 측정함
- 생활 지도 능력
- 담임의 임무
- 교사의 전문성 신장
- 시사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
- 최근의 사회 현상과 교육정책에 대한 이해
-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 정보화에 대한 본인의 능력 즉 컴퓨터 사용 능력이나 환경적 능력에 대한 물음
④ 인격 및 소양 : 관찰 평가를 통하여 측정
- 용모, 예의, 품행, 성실성
2. 면접시험에 대비한 사전 준비 사항(1) 공통사항
① 회색, 감청색, 베이지 등 단정한 인상을 주는 정장의 색상이다.
② 유행을 따른 지나치게 붙거나 헐렁한 디자인은 피하고 치마는 무릎길이정도로 길지 않을 정도로 한다.
③ 화려한 액세서리나 상표가 부각되는 옷이나 가방은 적절하지 못하다.
④ 자극적인 색조화장이나 짙은 향수는 금물이다.
(2) 여성 지원자
① 헤어스타일 - 긴머리의 경우에는 뒤로 묶는 것이 깔끔한 인상을 준다.
② 화장 - 자신의 분위기에 맞게 자연스럽고 밝은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③ 의상 - 단정한 스커트 투피스 정장이 좋으며, 슬랙스 수트 정장도 교사의 이미지에 어울린다.
④ 구두, 스타킹 - 구두는 심플한 디자인으로서 굽이 너무 높은 것은 피한다.
(3) 남자지원자
① 헤어스타일 - 약간 짧은 듯 하면서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이 바람직하다. 젤이나 헤어스프레이 사용하지 말것.
② 양복 - 상하 한 벌이 바람직하고 곤색 또는 회색 계통이 무난하다.
③ 셔츠 - 흰색이 무난하지만 푸른색이나 베이지색 등 산뜻한 느낌을 주는 것도 좋다.
④ 넥타이 - 넥타이는 양복 및 셔츠의 색상과 조화를 이뤄야 하며, 넥타이를 맬 때는 선 자세에서 벨트를
살짝 가리는 정도의 길이로 하는 것이 좋다.
⑤ 구두와 양말 - 검정색 구두가 단정하고 어떤 색의 양복과도 잘 어울린다.
(4) 면접장에서
① 자세 면접
㉠ 면접시간 전에 도착
㉡ 대기실 착석
㉢ 입실할 때-본인 차례가 되어서 호명하면 ‘예’하고 또렷이 대답하고 들어간다. 문이 닫혀 있을 때에는 상대에게 소리가
들릴 수 있도록 노크를 두 번 한다. 노크는 못하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문은 조용히 열고 닫으며 공손한 자세로 인사를
한 후, 성명(관리번호)을 또렷이 대고 면접관의 지시에 따라 의자에 앉는다.(먼저 의자에 앉지 말 것)
㉣ 의자에 앉을 때-의자 끝에 걸터앉지 말고 깊숙이 들여 앉는다. 남자는 무릎을 약간 벌리고, 여자는 붙인다. 양손은 무릎
위에 가지런히 얹는다.
㉤ 소신있고 자신감 있는 태도 유지-질문에 대한 답변은 35명의 학생이 있다고 생각하고 정확한 발음으로 또박또박하게
할 것.(속삭이듯 말하는 말투는 감점 요인으로 작용함,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자신감을 가지고 채점위원에게 정확하게
전달한다.) 시종 침착하면서도 밝은 표정으로 예의를 지킨다. 때로는 부담스러운
질문을 받더라도 우물거리지 말고, 질문에 대해서는 논리적인 대답을 한다. 일단 질문에 대한 답이
다소 빈약하더라도 당당히 이야기한다. 또한 자신의 “바람직한 교사상”을 분명하게 말하지 못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 과장과 거짓을 피해야 함-질문 사항에 대한 과장이나 거짓은 금물이다. 불필요한 사족을 달거나 수다를 떠는 것도
피해야 한다. 늘어지는 설명 보다는 먼저 결론을 말하고 나중에 부수적 설명을 덧붙이는 형태로
대화를 끌고 나가야 한다. 모르는 것은 솔직히 모른다고 대답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무조건
생각없이 큰소리로 “모릅니다”라고 말하는 것은 감점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생각하는
그리고 고민하는 흔적이 필요하다. 그러나 안다고 하여 기계적으로 암기하듯이 하지 말고
심사숙고한 자세를 가지고 신중하게 답변한다.
㉦ 퇴실할 때-면접이 끝나고 일어설 때는 조용히 일어나,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한다. 당당한 자세로 문 앞까지 가서
다시 목례를 하고, 조용히 문을 닫고 나간다. 면접관은 수험생이 일어나 나가기까지의 일거수
일투족을 관찰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5) 면접관들이 공개한 필수 금기 사항
① 절대 지각하지 않는다. “이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로 지각을 할 시 게을러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② 면접실에 들어가서는 “앉으라고 할 때까지 앉지 않는다.” 그리고 “옷을 자꾸 고쳐 입지 않는다.”가 중요함.
③ 시선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긴장하는 등 발장난 손장난 하지 않는다.
④ 질문이 떨어지자마자 바쁘게 대답하지 않는다. “혹시 잘못 대답했다고 해서 혀를 내밀거나 머리를 긁거나 하지 않는다.
이러면 정서 불안으로 볼 수 있다.
⑤ 면접관을 향해 자신의 가치에 대해 설명할 때는 대화는 질질 끌지 말고 명료하게 핵심사항을 짚어 말한다.
⑥ 질문에 대해 대답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천장을 쳐다 보거나 바닥을 내려 보지 않는다.
⑦ 면접이 끝날 무렵 면접관이 점수를 매기는 동안 채점자 책상에 있는 서류쪽을 너무 볼려고 하지 않는다.
3. 수업실기능력평가1) 수업실기능력 평가는 수업의 실연(實演) 등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의사소통 능력과 학습지도 능력을 중점 평가
2) 수업실기 실연에 관한 채점기준의 일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