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재일기념법회에 자현스님이 법문을 하셨다. 놀라운 능력을 가지신 스님이다. 우리 스님들 중에서 가장 많은 논문을 쓰고, 가장 많은 책을 쓰고 계신다. 그렇다면 잘하려고 하는 마음이 무척이나 강하신 분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말씀하시는 것 보면 참 솔직담백하시다는 느낌이다. 참 보기 드문 캐릭터이다. 우리 절에서 하룻밤 주무시고 가셨지만, 한 끼도 공양하지 않으시고 가셨다. 오늘은 출가재일이라고 보살님들이 정성을 많이 들이셨는데, 자현스님이 공양하고 가지 않으신 것이 못내 아쉬워 다음번에는 꼭 공양하고 가시라고 문자를 보냈다. 그러나 다음번에도 오늘처럼 맛있는 공양이 준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자현스님이 가시면서 책을 놓고 가셨다. 오실 때마다 신간을 한 권씩 가져오신다. 그것도 참 대단하시다. 이번 책 제목은 <태양에는 밤이 깃들지 않는다>(불광출판사)이다. '자현스님의 산중일기'라는 부제가 붙었는데, '아포리즘'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
<현재의 행복>이라는 제목 아래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사람들은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미래로의 질주가
무한한 허덕임과 깊은 좌절을 파생한다는 점은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삶의 매순간은 일회성입니다.
그러므로 '나은'의 개념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나은'의 목적이 행복이라면,
왜 지금 행복하지 않고
오지 않은 미래의 행복만을
추구하고 있는 것인가요?
그렇다. 우리가 오지 않은 미래를 위해 애쓰기만 한다고 해보자. 오늘은 내일을 위해 애쓸 것이고, 내일은 또 모레를 위해 애쓸 것이다. 모레는 글피를 위해 애쓸 것이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인생의 종착역이다.
오늘을 즐기라는 것이 아니다. 오늘 행복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행복이 꼭 노는 것, 쉬는 것에만 있지는 않다. 자신이 하는 일에 충실함으로써 행복해질 수도 있고, 스스로를 변화시켜감으로써 행복해질 수 있다.
출가재일은 반드시 출가하라는 날만은 아니다. 자신을 대전환하라는 날이다. 오늘 나 자신을 대전환할 수 있을까? 수행자는 매일매일이 자신을 변화시켜나가는 날이어야 한다. 그런 나날은 날마다 좋은 날, 일일시호일이다.
첫댓글 76년 군대가기전 9월 경에 우연히 대각사 불광법회를 갔습니다. 지금처럼 신축하기전 법당에서 법회하고 지하법당에 중계를 하면서 가득찬 대중들이 광덕스님 법문을 들었습니다. 불교학생회 선배 한분은 불광기자라고 했습니다. 79년에 제대후에는 대각사 뒷방(뒤에 있는 방이었고 큰 방이 아니라서)에 계신 광덕스님을 여러 번 뵙고 궁금한 점을 질문드렸습니다. 동명스님의 원력이 실현되리라 믿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