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고의 성모
피에트로 페루지노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고, 십자가 아래 성모님과 사도 요한이 서 있다.
슬픔에 잠기신 성모님, 통고의 성모님.
아드님의 죽음을 눈앞에서 지켜봐야 했던 그분의 고통을 누가 헤아릴 수 있을까!
‘마테르 돌로로사’(Mater dolorosa)는 슬퍼하시는 성모님의 모습을 말한다.
이루 말할 수 없는 슬픔에 잠기신 성모님을 그림으로 남긴 화가가 많다.
눈물을 흘리시는 성모님, 혼절하신 성모님,
일곱 자루 단검에 가슴을 찔려 피를 흘리시는 성모님,
예수님의 시신을 무릎에 안고 계신 성모님,
그리고 십자가 곁에서 애통해하시는 성모님 등
여러 유형의 성화를 통해 고통의 성모님이 전해져 온다.
그 가운데 십자가 곁에 서서 애통해하시는 성모님을 그린
피에트로 페루지노(Pietro Perugino, 1445-1523)의 <통고의 성모>가 있다.
피에트로 페루지노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화가다.
그는 움브리아의 페루자에서 주로 활약하고
그곳에서 죽었기 때문에 ‘페루지노’라는 별명을 얻었다.
움브리아 화파의 전성기를 이끈 상징적 화가이자
거장으로 추앙을 받기도 한 그는 라파엘로의 스승으로 알려졌으며,
보티첼리와 기를란다요 등과 함께 로마 시스티나 성당의 벽화를 그렸다.
페루지노의 <통고의 성모>는
‘십자가 아래에 있는 성모와 사도 요한’이란 표제 그대로
자연 풍경을 배경으로 등장인물이 셋이다.
화면 중앙에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화면 오른쪽에는 사도 요한, 화면 왼쪽에는 성모님이 계신다.
예수님께서 성모님을 부탁하기까지 한, 예수님의 애제자로 알려진 요한은
슬픔에 차서 두 손을 모아 쥐고 십자가 위의 예수님을 올려다보고 있다.
성모님은 슬픔과 고통으로 차마 아들을 쳐다보지 못하고
고개를 떨구신 채 두 손을 깍지 끼고 계신다.
성모님의 어두운 옷차림을 통해 고뇌에 찬 그 마음이 전해져 온다.
맨발인 채 서 계신 모습 또한 무척 스산하게 느껴진다.
이른바 ‘성모 애상’이라고 하는 ‘스타바트 마테르’(Stabat Mater)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보시며 슬픔에 찬 성모님께서 서 계셨다.’라는
의미로, 중세부터 내려오는 기도문 가운데 하나이다.
기도문은 크게 세 단락으로 나누어진다.
첫 단락은 고통 중에 비탄에 잠긴 성모님을 노래한다.
‘비탄에 잠긴 어머니, 어둡고 아픈 마음 칼이 뚫고 지나가네.
그토록 비통해하심을 보고 누가 함께 울지 않으리오.’
두 번째 단락은 공감을 부른다.
‘사랑의 샘이신 성모님,
제 영혼을 어루만지사 당신과 함께 슬퍼하게 하소서.’
세 번째 단락은 간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거룩하신 성모님,
구세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 상처를 제 마음에도 깊이 새겨 주시고,
주님의 심판 날에 저와 함께 계시어 제가 불꽃 속에 타 죽게 하지 마옵소서.’
이런 내용에 곡을 붙인 음악이 있다.
페르골레시, 비발디, 하이든, 로시니, 드보르자크 등
여러 거장이 비통하고 애절한 어머니의 심정을 담아
각자 독특하고 개성적인 방식으로 이를 작곡하였다.
페르골레시는 이룰 수 없는 사랑의 대상이던 여인이 수녀원에 들어간 뒤
곧 세상을 떠나자, 그 애절함을 담아 스타바트 마테르를 작곡하였다.
그런데 페르골레시 또한 곡을 남기고
얼마 안 되어 죽었다는 슬픈 사연이 전해진다.
그러나 슬픔은 가장 인간적인 감정이다.
슬픔을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슬픔에도 공감할 수 있으며,
타인을 사랑하고 위로할 수 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곁에서 슬픔을 이겨 내지 못하신 성모님께서는
인간이 겪는 그 어떤 슬픔보다 더 큰 슬픔을 겪으셨다.
따라서 우리는 그 성모님을 통해 우리를 슬픔에서 건져 주시고
우리가 죽을 때에 우리를 위하여 빌어 주시기를 간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