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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9장 - 어린이와 부자청년 & 제자들
▣ 2014. 3. 13 목 마19:1-12. 찬송: 273장(새 507장) 천국의 가치관 - 하나님의 결혼의 뜻 제자화란 가치관의 변화이 과정이다. 1절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고 갈릴리를 떠나 요단 강 건너 유대 지경에 이르시니 - 유대 지경에 이르시니: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가시고, 십자가에 죽으심을 준비하시는 것이다.
- 큰 무리가 따르거늘: 언제까지 따르는가? 천국까지... 영생을 얻기 까지 영생을 얻은 후에도! 주 예수 그리스도를 죽기 까지, 죽음 이후에도 따라야 한다. 주님 계신 곳이 내가 있어야 할 곳이다. 가까이서 따르라. 주안에 거하라. 3절 ○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마태복음 4장의 마귀의 시험만 있는 것이 아니다. 바리새인들의 시험이 있다. 그리고 ㅇ -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칠거지악. 바리새인들의 칠거지악에 해당되는 것은 무엇인가?
4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 사람을 지으신 이가: - 본래: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
5절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 말씀하시기를: 결혼의 주례자가 누구인가? 누가 짝지워주셨는가? 하나님! 창조주. - 읽지 못하였느냐: 성경을 읽는 것은 깨닫고 순종하는 것을 의미하신다.
하나님이 쌓지 말라고 한 여리고성을 굳이 쌓다 두 아들을 죽인 부모의 어리석음과 같다.
7절 여짜오되 그러면 어찌하여 모세는 이혼 증서를 주어서 버리라 명하였나이까 8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모세가 너희 마음의 완악함 때문에 아내 버림을 허락하였거니와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본래의 뜻을 회복하라.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9절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 장가 드는 자는 간음함이니라 - 음행한 이유 외에: - 간음함이니라: 이 세상이 음란하다고 하신 이유를 생각해보라. 동성연애와 같이 악하고 음란한 세대 곧 음행과 부정의 이 세대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빛과 소금과 빛처럼 살 수 있을까? * 거룩과 정결한 그리스도의 신부로 사는가?
10절 제자들이 이르되 만일 사람이 아내에게 이같이 할진대 장가 들지 않는 것이 좋겠나이다 11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람마다 이 말을 받지 못하고 오직 타고난 자라야 할지니라 - 오직 타고난 자: 하나님의 은혜로 된다! 고자를 의미한다.
12절 어머니의 태로부터 된 고자도 있고 사람이 만든 고자도 있고 천국을 위하여 스스로 된 고자도 있도다 이 말을 받을 만한 자는 받을지어다. 因為有生來是閹人,也有被人閹的,並有為天國的緣故自閹的。這話誰能領受就可以領受。」 - 스스로 된 고자도 있도다: 천국이 있는가? 자기 몸이 실제이듯이 천국이 실제이다! 창1장 마 19장 천국을 위하여, 곧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을 위하여(막10장),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위하여(마6장) 행한 고자와 독신생활. 구원의 확신이 있는가, 이제 천국의 확신이 있는가? 그 확신이 어느 정도인가? 팔을 자르고, 발을 자르고, 할례에서 더 나아가 스스로 고자도 되고... 독신을 넘어서는 일이다. - 이 말을 받을 만한 자는 받을지어다: 결혼은 하나님의 선물인 것 만큼, 독신도 하나님의 선물이다. ♣ 마태복음 19:13-30 누가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가 새찬송: 565장- 예수께로 가면/ 제자화란 가치관의 변화과정이다. 화학적 변화다. 물이 포도주가 되듯이. 물이 얼음이 되는 변화가 아니다. ▷13-15절 어린아이에 관한 가르침 vs 16-26절 부자에 관한 가르침 13절 ○ 그 때에 사람들이 예수께서 안수하고 기도해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那時,有人帶著小孩子來見耶穌,要耶穌給他們按手禱告,門徒就責備那些人。 - 데리고 오매: 부자 청년는 떠났다. 바울 사도는 주님을 따랐다.
耶穌說:「讓小孩子到我這裡來,不要禁止他們;因為在天國的,正是這樣的人。」 - 천(pl) 국(헤 바실에이아 톤 우라논. 헬라어= the/ kingdom /of the/ heavens) *- 이 이런 사람의 것(톤 가르 포이우톤. 헬라어 = of the/ indeed/ such kind) 이니라: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사람. 천국은 제자들 처럼 나를 따르라 하니,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처럼 베를 버린다. ... 마태 처럼 따르는 사람들의 것이다! 다 버리고! 주 예수님의 말씀에 믿고 순종한다 !
아브라함 처럼 '본토 친척 아버지 집을 버리고 떠난다. 창세기 1장 - 천지 창조를 믿는 사람들. 마태복음 19장 - 천국과 영생을 믿는 사람들. 창세기 12장 - 본토 친척 아버지 집를 버리고 내가 너희에게 지시한 땅으로 가라. 창세시 22장 - 15절 그들에게 안수하시고 거기를 떠나시니라 耶穌給他們按手,就離開那地方去了。 ▷16-26절 부자에 대한 (천국복음의) 가르침 16절 ○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永生)을 얻으리이까 有一個人來見耶穌,說:「夫子(有古卷:良善的 夫子),我該做什麼善事才能得永生? -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영생 때문에 주 예수께 나온 사람! 질병으로 왔다! 귀신 들린 딸 때문에 왔다. 영생 때문에 제자로 삼으셨다. - 선생님(디다스칼레. 헬라어) 이여: 젊은이는 예수님을 찾아 가르침을 받으러 왔다. 그러나 인간 스승을 찾았을 뿐이다. - 내가 '무슨 선(善)한 일'(티 아가톤'(A-ASN 형용사 대격 단수 중성) 헬라어 = what /good (thing))을 '하여야' (포이에소 = 헬라어. = shall I do) : 강조점이 무엇인가? <나와 주님> 주님과 주님의 은혜가 아닌, 나와 너의 선한 행위에 초점을 둔다. - 영생(永生= 조엔 아이온이온) 을 얻으리이까: 영생이 있슴을 믿는다!!! 영생은 곧 '하나님 나라'과 동의어다. 영생= 하나님 나라(천국) = 구원<조지 앨든 래드, 하나님 나라복음, 서로사랑출판사, 96쪽>
창세기 1장 천(복수형) 지를 창조하시니라 (히브리어) * 17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生命)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耶穌對他說:「你為什麼以善事問我呢?只有一位是善的(有古卷: 你為什麼稱我是良善的?除了神以外,沒有一個良善的)。你若要進入永生,就當遵守誡命。」 - 선한 일: 마태복음에서는 '선한'이란 형용사를 '일'을 수식하는 것으로 서술된다. 마가복음은 부자 청년이 '선한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부르지 않았다! - 네가 (영원한) 생명에 들어가려면(에이데 / 텔/ 레이스/ =헬 = if/ moreover/ you desire. 에이스/ 텐/ 조엔/ 에이스엘테인. 헬라어 = into /the/ life/ to enter) -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The is only One who is good. NIV): 선이란 인간의 일(행위)이 아닌 하나님의 성품이시다. "주님은 하나님만 선하다고 말씀하심으로써 자신이 선한 분임을 분명히 밝히셨습니다. (참고. 삼위일체 하나님) 복음서는 그분이 곧 하나님이심을 밝히셨습니다" <초대교부들 365/ 4/4>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누가 선한가' - (영원한)'생명'에 들어가려면(헬라어) : = 영생. - 계명(들)을 지키라(테레이 타스 엔톨라스= 헬라어 = keep the commandments) : 주님을 율법을 폐지시키러 오신 분이 아니시다.
他說:「什麼誡命?」耶穌說:「就是不可殺人;不可姦淫;不可偷盜;不可作假見證; - 이르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레게이 아우토 포이아스(I-APF 관계대명사) = 헬= he says/ to him / which) :
當孝敬父母,又當愛人如己。 -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러나, 주님이 부르심이 있을 때에는, 왕되신 주님이 요청하실 때 주님께 순종해야 한다. * 네 부모를 떠나라(창12장)- 돌아가셨다. 마19장은 부모를 떠나라 - 부모가 살아계신다.- 살아계신다! 하나님을 믿으라! 하나님께 맡기라. -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 마가복음에서는 없는 말이다. <참고도서/ 키에르케고르 ,사랑> *- 네 이웃을(톤 플레시온(ADV 부사) = the naighbor. 헬라어): - 네 자신과 같이(호스 쉐아우톤= as yourself. 헬라어):
那少年人說:「這一切我都遵守了,還缺少什麼呢? - 그 청년이(호 에나키스코스. 헬라어) *-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무지' 지켰다고 말하였다. -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티/ 에티/ 휘스테로. 헬라어 = what /yet/ lack I?)
* 21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耶穌說:「你若願意作完全人,可去變賣你所有的,分給窮人,就必有財寶在天上;你還要來跟從我。」 주님이 제자들을 온전하게 하신 후에 사도행전 1장의 성령의 충만함을 주셨다! *- 가서: 주님을 떠나가지만, 순종하기 위해서 가는 것이니, 주님의 말씀과 함께 가는 것이다! <가는 것도 두가지> -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주님께 가져오라고 하셨는가? 아니다! - 하늘에서 보화: 천국을 믿는가 그렇다면, 천국에 보화를 쌓으라. -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나' - 예수 그리스도. 왕(마1장). 천(하늘들) 국의 왕. 여권과 비자 - 영주권, 시민권을 누가 주는가? 천국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영생은 선물이다. 선행의 대가(삯)이 아니다. -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카이/ 듀로/ 아콜우테이/ 모이 = and come follow me. 헬라어) : 사랑이신 주님의 사랑하라는 명령이다. 하나님의 성품의 그 사랑이 계명으로 풀어 계명이 되었다. 사랑의 명령! 재산보다 주님을 . 돈보다 주님의 말씀을! 땅보다 하늘을/ 이 세상 보다 하나님 나라를! 예수는 누구신가? - 배워야 할 스승(師父)이다! - 그리고, 순종해야 할 왕이시다! 생명과 죽음의 왕,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천국의 왕 - 얻어야 할 지극히 큰 재산이다! (행 3장). 마태복음 1장은 왕이시다! 12장은 요나 선지자보다 큰 분이시다. 솔로몬 왕보다 지혜로우신 군주이시다. 다윗 왕보다 크신 분이시다.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다윗의 주님이시다. 성전보다 크신 분이시다. 하나님이시다(요1장). 그러면, 영생 주시는 분이시다! 배우고, 따르고, 순종해야 할 분이시다. 영생을 주시는 분이시며, 영생이시다! 생명나무이시다!
* 22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那少年人聽見這話,就憂憂愁愁的走了,因為他的產業很多。 *- 이 말씀을 듣고: 어떻게 반응/ 응답하였는가? 그의 마음은 어떤 상태, 어떤 밭인가? - (떠나) 가니라(아펠레텐. 헬 he went away): : 영생을 주시는 주님을 떠나 갔다. (떠나) 가니라 vs 2절 '따르거늘' ...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의 행동과 대조가 된다. 이 부자 청년의 이야기 전에는 무엇이 나오는가? 부모님들이 그들의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예수님께로 왔다. 물질을 버린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버렸다. - 근심하며 (뤼프멘토스= grieving. 헬라어): 헬라어 어순! 기뻐하면서 주님을 따라야 하는데.... 천국의 가치와 그 영광을 알았다면, 천국에 가지 못하면 지옥불... 영원한 불에 간다는 것이다. 돈을 사랑하는 탐욕이 그를 묶었다. 그리고,그를 지옥불로 이끌어었다. - 재물이 많으므로: 헬라어 성경 어순에 마지막에 배치되어 있다. * 2014. 3. 15 토 마 19:23-30 천국의 새질서 찬송: 새352장(313장) - 십자가 군병들아/ 23절 ○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天國)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 부자는 천국(天國) 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예수님 당시에 유대인들이 '부를 하나님의 축복으로 이해하였다. 그래서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씀을 듣고 몹시 놀랐을 것이다! ' 어려운 일/길을 갈 것인가? 그러면, 우리의 재산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면, 가난 한 자는 어떤가? 그도 또한 어렵다. 천국은 행위가 아닌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과 하나님의 일만달란트의 비유로 나타난 무한한 용서의 은혜가 가는 것이다. 천국= 영생= 하나님 나라(24절).
24절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我又告訴你們,駱駝穿過針的眼,比財主進神的國還容易呢! -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강조하신다! 왜? 부자는 축복받은 자이고, 가난한 자는 저주 받은 자라는 의식과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 바늘귀: 당시에 가장 작은 구멍이다. 바늘귀와 천국문의 크기를 비교하면 어떤가?
25절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門徒聽見這話,就希奇得很,說:「這樣誰能得救呢?」 - 구원을 얻으 수 있으리이까(뒤나타이/ 소테라이= is able / to be saved. 헬): 하나님 나라 = 영생 = 구원. 권능 하나님께 있다. * 26절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耶穌看著他們,說:「在人這是不能的,在神凡事都能。 - 사람(들)으로서는(안드로포이= men 헬). *-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파라/ 데/ 테오/ 판타 뒤나타= with/ however/ God /all things(are) /possible. 헬): 그러나, 사람에게 천국을 선택하고, 거절할 수 있는 권리를 주셨다. 이 말씀은 '값싼' 말, 허언이 아니다. 이 답변의 배후는 하나님의 아들, 성삼위 하나님 -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모든 피 -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보혈의 은혜와 용서가 있다. 주 예수께서 죽음을 통하여 이루신 구원이다(마20:28 / 26:28). 하나님의 전능하심! 하나님의 뒤나미스!
▷ 27-30절 '나를 따르라'- 제자들이 받을 보상 27절 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 彼得就對他說:「看哪,我們已經撇下所有的跟從你,將來我們要得什麼呢? *-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헤메이스 아페카멘 판타 카이 = we left all things and.헬): 21세기의 아브라함들.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자들은 21세기의 아브라함이다. "본토 친척 아비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창세기 12장) -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로 결코 돌아가지 않았다. 자기 아들의 아내 며느리를 구하는데고 아들을 보내지 않고, 본인도 가지 않고, 그의 종을 보냈다. 그것도 주님을 위하여 경건한 신앙인을 구한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갔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했다. - 주를 따랐사온대( 에콜루테싸멘 소이= followed you.헬)
耶穌說:「我實在告訴你們,你們這跟從我的人,到復興的時候,人子坐在他榮耀的寶座上,你們也要坐在十二個寶座上,審判以色列十二個支派. - 금세에(마가복음 10:30) - 세상(헬라어에 주의! ) 이 새롭게 되어(엔 테 팔린게네시아 = in the regeneration. 헬) : 우선 종말에 이루어질 세상의 새 창조에 적용된다. 후대에 세례에 적용된다. - 열두 보좌에 앉아 : 언제 앉는가? 이 땅에서가 아닌 하나님 나라에서다! *-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이 때는 십자가 이후 부활 승천 재림의 과정을 거친 후이다. 영원하신 주님이 시간의 공백을 없애버리고 미래를 현재로 줌랜즈처럼 당겨서 말씀하신 것이다. - 나를 따르는 너희도(휘메이스 호이 아콜뤼테산테스 = you having followed. 헬):
凡為我的名撇下房屋,或是弟兄、姐妹、父親、母親、(有古卷加:妻子)兒女、田地的,必要得著百倍,並且承受永生。 - 내 이름을 위하여: 최고의 가치, 최고의 이름...! 최고, 최대, 최선의 이름이다! (빌2장). 좌우로 치우치지 말라! (수1장). * 또 버린 자마다(카이 파스 호스티스 아페켄(동사 아로리스트 능동 3인칭단수). =and everyone who has left. 헬): 원어성경에서는 제일 먼저 나온다. * 마 4 :22 (호이/ 데 /유데오스/ 즉시/ 아펜테스 '토 플로이온'(배) 카이 톤 파테라 아우톤(그들의 아버지를) = having left. 헬) - 집들: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은 배와 그물과 물고기를 버렸다. 바나바는 땅을 팔아 드렸다. *- 아내나(귀나이카= wife. 헬라어): 개역성경에는 없는 원문에는 있다. - 자식: 아브라함. 창세기 22장. '네가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 내 이름(사도행전 3장)을 위하여(헤네캔 /투/ 무/ 오노이마토스= for the sake of/ my / name. 헬라어) : <주기도문>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누구를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 최고의 대상, 최고의 관계! 무엇을 위하여? 복음을 위하여(막10장). - (금세에) : 마가복음에는 있다. -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예수 그리스도가 주와 구주인가, 그분이 최우선 순위다!(요21장). 영생이 최우선순위다! 영생 안에서 영생과 함께 주어질 보상을 설명한다.
然而,有許多在前的,將要在後;在後的,將要在前。」 - 많으니라(헬. 폴로이= many): 원어 헬라어 성경에 제일 먼저 나온다. -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프로토이 에스카토이. 헬라어 = first last). -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에스카토이 프로토이. last first. 헬). * - 이 말씀에 대한 증거로 다음의 20장의 포도원 품꾼의 삯의 비유를 하신다.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019. 3-4월 2.<초대교부들 365/ 4/4>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누가 선한가' 3.<조지 앨든 래드, 하나님 나라복음, 서로사랑출판사, 96쪽> 4. 헬라어 원어성경 5. 중국어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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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17-21절. 주님은 하나님만 선하시다고 하심으로써 저신이 선한 분임을 밝하셨다. 「초대교부들 365일」4/ 4. 닛사의 그레고리우스.
9절.음행한 아내 고멜을 사랑하라시는 하나님, 음란한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는 여호와 하나님. 악하고 음란 한 세대를 사랑하시는 주님
12절.천국의 확신이 있으면 물질관과 세계관이 바로된다.
14절. 천국은 누구의 것인가? 참고: 산상수훈의 9복 중 첫째.
16절.누구에게 영생이 허락되었는가? 범죄한 아담은 어니다 왜? 부자청년도 아니다.왜?
21절. 내가 온전함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24절. 낙타의 비유는 긍정적 사랑의 힘도 포함된다.「빵만으로 살 수 없다」150-159
6절. 아들아 행해하거든 1번기도하고, 전쟁에 가면2번기도,결혼3번 기도하라.
☆짝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것: 참고. 잠.18.22. 쉬. 묶으신것.
5절. 예수님의 결혼에 주시는 진리다. 부모를 떠나: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더 존경 하고 책임적 존재가 되라. 경제적 사회저 독립, 배우자 자녀에 대한 책임.
☆(연)합하여: 두 장의 파피루스(종이)를 풀로 붙이는 것이다. 뗄래야 뗄 수없는 사이다.
☆한 몸이되어: 하나의 목표를 함께 바라 보고 달려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