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에 나서면 자동차가 넘쳐 흐른다.
고무 타이어가 없는 자동차는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만약에 서부 영화에 나오는 마차 바퀴처럼 나무 혹은 쇠로 만든 바퀴를 장착한 자동차가 도로를 굴러 다닌다면?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고무를 전적으로 자연에 의지하지 않고
공장에서 만들어 내기 시작한 지 거의 100년의 세월이 흘렀다.
우리나라에 고무가 흔하지 않았던 시절에
값싼 고무 지우개로 글씨를 지우다가 글씨는 지워지지 않고 공책을 찢어버려 속상했던 기억과
비 내리는 날 고무장화를 신고 진흙 길을 피하지 않고
과감하게 걷던 친구들이 부러웠던 기억이 새롭다.
이처럼 고무는 현재 인류의 문명을 떠 받치고 있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일 것이다.
고무는 여러 개의 이소프렌이 결합한 탄력성 고분자 물질
고무는 탄력성 고분자(elastomer)의 일종이다.
고무는 적절한 힘을 주어 잡아 늘리면 늘어나고, 힘을 멈추면 다시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특성이 있다.
이중결합이 2개 있는 이소프렌(isoprene, IUPAC에서 부르는 공식 이름은 2-methyl-1,3-butadiene : C5H8) 분자를
수없이 연결하여 고분자로 만들면 고무가 된다.
고무가 탄화수소(hydrocarbon)인 이소프렌 단량체로 구성되었다는 것을 밝힌 과학자는
전기화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패러데이(M. Faraday, 1791~1867)였다.
탄화수소란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유기 화합물이다.
벤젠고리가 포함되는 방향족 탄화수소도 있고, 쇠사슬처럼 탄소원자가 길게 연결되어 있는 지방족 탄화수소도 있다.
탄화수소에 포함된 탄소와 탄소결합이
단일결합이면 알칸(alkane), 이중결합이면 알켄(alkene), 삼중 결합이면 알킨(alkyne)이라 부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