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好山那
 
 
 
카페 게시글
一日一新 스크랩 심양의 성공한 한국기업 - 신생활 화장품 안봉락 회장
好山那 추천 0 조회 642 16.12.19 13:2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http://shenyang21.com/1133

 

새로운 삶,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신생활화장품


신생활그룹 안봉락 동사장

성공한 기업인으로 존경을 받는 것은 쉬운 일도 흔한 일도 아니다. 초창기에 중국 심양에 와서 어려운 여건에서도 정도를 벗어나지 않는 믿음과 신뢰의 경영으로 결국 차이나드림을 이뤄낸 신생활 안봉락 동사장은 심양교민사회의 자랑이 아닐 수 없다. 안봉락 동사장은 회사설립 초기부터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고 실천하면서 불우한 학생에게 장학금 지급하고, 장애인공연단을 후원하는 등 소외된 사람들에게 사랑을 나누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성공한 기업의 리더이면서 사랑과 희망의 전도사, 타인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궈내는 인생 코치로서의 역할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는 안봉락 동사장을 만나 그의 평범하지 않은 기업 철학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 심양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인으로 유명하신 안봉락 회장님을 이렇게 직접 만나뵙게 되서 무척 반갑습니다. 먼저, 신생활 회사소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생활의 주요 제품은 화장품과 건강식품, 생활용품이며 생산공장는 심양 소가툰과 청도 노산구에 있으며 현재 상해 가정공업개발구에 공장을 추가로 건축중에 있습니다. 청도 공장은 생활용품과 건강식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상해공장은 화장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며 심양공장은 현재 대부분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70개 지사와 5,000 개의 점포로 구성된 판매조직은 중국 전지역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매출도 전 지역에서 고르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 중국사업은 어제부터 어떤 동기로 시작하였나요?

신생활은 94년 5월 30일에 설립이 되었으며 심양 소가툰 공장은 96년 9월에 완공이 되어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75년도부터 중국에 진출한 94년까지 20년 동안 한국에서 화장품 유통사업을 하였습니다. 중국 기간까지 포함하면 36년을 화장품 사업에 바친 셈이군요. 저의 가족들은 전부 화장품 가족이며 주변 환경 역시 화장품 인프라로 형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한국시장은 포화상태에 달해 영업적인 면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중국이 비교적 느슨하고 공격적인 사업을 할 수 있고, 시장 여건도 좋다는 판단하에 중국사업을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중국에서 사업을 시작할 당시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불모지나 다름없었으며 특히 화장품의 품질이 매우 열악하여 한국상품과는 질적인 차이가 매우 컸습니다. 당시에는 한국화장품이라는 브랜드 만으로도 인기가 좋았습니다. 물론 지금은 중국제품도 품질이나 디자인, 용기 등의 수준이 한국의 근사치에 거의 접근하였습니다.

저는 초창기에는 판매시장의 수요 파악을 위하여 한국에서 완제품을 일부 수입하여 시장조사를 하였습니다만 이후 바로 생산시스템을 갖추과 직접 생산을 시작하였습니다. 완제품을 수입하면 당장 쉽게 영업을 할 수 있었지만 중국에 뿌리를 내릴 수 없는 한시적인 사업이라고 판단해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시장조사 결과 수입품이 아니더라도 제품의 질이 좋다면 된다는 결론을 내리고 현지생산을 서둘렀습니다. 생산시설을 갖추지 않으면 큰 기업으로 발전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이후 사업은 순조롭게 풀려나갔나요?

처음에는 납품을 받은 부자재 불량으로 생산품을 판매를 못하고 전량을 폐기하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화장품 용기가 사이즈가 맞지 않은 불량이 수두룩 하였습니다. 그래서 병공장을 직접 만들었습니다. 한국에서라면 용기를 직접 만들 필요가 없었지만 중국에서는 어쩔 수 없었습니다.

판매 자체는 순탄한 편이었습니다. 저희는 일체 외부에 의탁하지 않고 생산에서부터 소비자 판매까지 직접 관리를 하다보니 회사와 제품에 대한 신뢰가 점차 형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수입품을 중국 도매상에 넘기는 단순사업보다는 저는 먼 미래를 내다보고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관리하는 영업방식을 일관되게 추구하였습니다. 처음에 저와 비슷한 시기에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은 대부분 중도에 포기하였습니다. 도매상에 편하게 공급하는 방식이 결국 그 분들의 발목을 잡은 것입니다. 직접 소매시장을 개척하면서 차근차근 고객을 다져온 저의 방식이 주효하였다고 생각합니다.



■ 소매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중국 전지역의 5,000개 매장을 운영하면서 그 안에 방판조직을 두고 방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판매는 일반적으로 방판이나 매장판매 중 한가지만 집중하는데 신생활은 이 두가지 상극의 판매방식을 잘 조합하고 저희 방식대로 독특하게 결합한 결과 우리만의 노하우를 갖게 되었습니다.

■ 그동안 특히 어려웠던 점을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려웠던 점을 이야기하자면 끝이 없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어려움에 많이 봉착했지만 그래도 저는 매출부문에서 순탄한 성장이 이루어져 그나마 가장 큰 어려움은 피할 수 있었습니다. (웃음) 한가지 말하고 싶은 점은 직원들의 수준인데 서비스정신, 자율의식, 책임감, 주인의식이 부족하고 소극적인 태도와 생각, 시키는 것만 하는 수동적인 태도, 자기편의 위주, 자기 중심적인 태도 등으로 인해 많이 어려웠습니다. 한국과 비교하면 이 점이 차이가 많이 나고 아쉬운 점입니다.

저는 기업이란 결국 사람의 소질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회사내에 교육부를 두고 특별히 교육을 많이해서 이런 약점을 해소코자 노력하였으며 어느 정도 일정한 성과가 나타나면서 여타 회사에 비해 더 많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특별히 행복하고 기분이 좋았던 점도 소개바랍니다.

신생활 가족들이 이곳에서 돈을 벌고 집을 사고 차도 구입하고, 회사내에서 새로운 삶을 배우고 깨닫고 인생의 가치를 찾고 목표를 설정하고 열정을 품으면서 삶 자체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즐겁고 행복합니다. 신생활이란 회사의 이름처럼 새로운 생각, 새로운 생활을 하는 것을 보면서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기쁨과 함께 내적인 깊은 만족감을 느낍니다.

■ 앞으로 소중하게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저는 언제나 사람을 중시하고 사람이야말로 세상에서 제일 위대한 힘을 가진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이 바로 인류역사의 발전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인간이 가진 잠재력을 실제로는 10%도 못쓰고 무덤으로 가는 것이 제일 원통하고 아까운 거죠. 흔이 말하는 돈과 시간의 파워보다 사람의 파워가 가장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 가운데서도 사람의 머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의 머리야말로 미래를 계획하고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창조력의 원천입니다.

무언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려는 의지가 개인의 삶과 인류를 발전시킵니다. 저 역시 이 방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무언가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그 대상은 내 주변의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실제 학교가 될 수도 있고 신생활의 내부교육을 통하여 직원들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환경을 조성하고 키워가는 것이 기업가의 첫번째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





■ 회사 사훈이 눈에 띄는군요. 회장님께서 사훈을 설명해주시겠습니까?

회사 사훈인 정직, 인화, 창조에는 우리 회사의 정신이 담겨 있습니다.

첫째, 기업인들은 믿음이 있어야 하고 기업은 신뢰받는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정직이 결여되면 사업가로서는 다 끝나는 것입니다. 사업의 근본은 정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두번째 인화는 기업을 하면서 조직을 확대 발전시키려면 사람과의 관계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결국 주변의 도움을 받으면서 일을 해야 하는데 인화가 잘 되면 가정이나 기업 모두 다 잘 되고 인정과 사랑을 받게 됩니다.

세번째 창조가 무척 중요합니다. 사람이 평생을 살면서 하는 일이 결국 창조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그 사람이 한평생 살면서 무엇을 만들어냈느냐로 평가를 받습니다. 창조하지 않으면 변화가 없고 발전도 없고 진보도 없습니다.개인이나 가정이나 기업이나 국가나 무언가 창조하지 않으면 의미없는 삶의 연속일 뿐입니다.

모든 삶은 창조를 통해서 존재의 가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나의 삶의 모든 가치와 만족은 창조로부터 나옵니다. 창조는 위대한 동력입니다. 사람에게는 창조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습니다. 하등동물의 삶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하등동물은 창조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더 훌륭한 판매전략을 세우고 더 좋은 직원을 길러내는 것이 바로 기업의 존재 이유인 것입니다.

■ 오늘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더 훌륭한 기업,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한상대회 잘 치르기를 바라며 심양교민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 평안하시기를 늘 기도하겠습니다.




생산공장 소개

1. 심양 제1생산공장

- 설립 : 1996년 9월에 설립
- 규모 : 토지면적 23,000평/건평 12,000평
- 소재지 : 요녕성 심양시 소가툰구 장미가 140호
- 근무공원 : 500여 명

- 화장품 생산시설 : 화장품 생산공장은 해외 선진기술을 도입한 자동 유화기계, 충전기, 미생물테스트기 및 품질검사시설, 각종 연구기기 등을 구비하고 있고, 지속적인 해외연수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요녕성 화장품 생산기업 규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고, 2006년에는 ISO9001:2000 품질관리 및 ISO14001:2004 환경관리 인증을 획득하고, 7개 브랜드가 국가 면검제품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병공장 : 현대식 기술을 도입하여 월 100만 개의 생산능력을 자랑하며 인쇄실, 부식실, 코팅실을 갖추고 해외연수를 거친 전문인원들이 철저한 관리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화장품병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옥매트 : 반자동화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컴퓨터 미싱, 유압프레스기, 전압측정기 등의 설비를 통해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옥매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청도 공장

- 설립 : 2005년 9월 설립
- 규모 : 토지면적 20,000평/건평 8,000평
- 소재지 : 청도시 노산구
- 근무공원 : 150여 명
- 개요 : 청도공장은 건강식품, 자연식품, 위생용품, 생활용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의 뛰어난 연구진들의 우수한 상품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있으며 건강식품과 자연식품 생산을 위한 시설은 원액 추출기에서 완제품 포장까지 세계최고를 자부합니다.

3. 상해 공장

- 설립 : 현재 건설중
- 규모 : 토지면적 25,000평/건평 10,000평
- 소재지 : 상해시 가정공업구
- 개요 : 늘어나는 매출 증대와 국제 정세에 발 맞추는 글로벌경영의 일환으로 생해공장 설립을 확정, 특수화장품과 색조 및 두발제품을 전문으로 연구, 생산하는 공장과 물류기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