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CEM의 가장 근본적인 두가지 화두:
- 고객불만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 고객을 기쁘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하는가?
Key Messages:
1. 고객불만의 대부분은 근본적인 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 고객불만으로부터 무엇을 고쳐야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찾아야 한다.
2. 고객들이 불만을 이야기하지 않고 기대도 하지 않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trained hoplessness")
3. Cross selling이 오히려 고객을 기쁘게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될수도 있다.
[참고자료]
결국, 고객을 기쁘게 하기 위한 요건은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1. 경쟁력 Competency
2. 진정성: Authenticity
경쟁력도 있어야 겠지만, ... 진짜로 고객을 위하고 고객과 윈윈하려는 마음가짐과 태도가
상품, 마케팅, 정책, 프로세스 모두를 지배할 것!
첫댓글 약간 노숙자 인터뷰 장면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만...^^ 내용은 진지하게 준비했던 부분입니다. 의견들 주세요.
크로스 셀링을 매출이란 측면보다는 고객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는 면은 색다르고 좋았습니다..다만
제목에 고객을 기쁘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와는 조금 거리가 느껴집니다.
전혀 색다르지 않은데요...--;; 이미 7~8년 전부터 그런 얘기는 나오고 있지 않았나요...
결국 고객불만이 생기는 원인이 제품이나 마케팅, 정책, 프로세스라면 문제있는 해당 부분(root cause)을 고쳐야 고객에게 기쁨(내지는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겠지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만 화두는 던져졌으니.... 원장님께서 댓글 성격의 짧은 동영상을 하나 올려주셔도 좋겠지요?
마치... 논어를 풀어 도올이 make money 하듯이요~^^
정말 접점에서의 서비스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왔었나요??? 기본은 Product Quality&Brand가 아니었던가요??? 프로스펙스가 접점 서비스만 잘 하면 나이키를 이길 수 있다???
Zappos 처럼... 새로운 방식으로.... 그러긴 쉽지 않겠지만 ^^
진정성... 중요한 키워드. 퍼주자는 것은 아니지만, ... 진심으로 받을만큼 주겠다는 사고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