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백년산악회 197차 산행
가는곳 : 신불산(神佛山 1208.9m)
언 제 : 2015년 10월 11일(일) 06:00
어디서 : 원당로 구 복싱체육관 앞
회 비 : 25,000원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약 11~14km/ 5~7시간 정도
(A코스->11.0Km / B코스->12.5Km / C코스->14~15Km로 진행)
준비물 : 중.간식과 물 충분히
스틱과 모자, 장갑, 썬크림 등 산행보조 장비
**** 워킹산행에 어려움은 없으나
1Km 정도의 암릉산행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락처 : 회장 - 김명범 010-4007-4241
총무 - 조은래 010-6393-0994
김미영 010-4509-2442
신불평원과 영축산

영남알프스 신불산(神佛山 1208.9m) 신불공룡능선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에 위치한 신불산은 간월산, 영축산, 능동산, 재약산, 가지산, 운문산 등과 함께 해발 1000m가 넘는 준봉이 영남알프스를 이루는 웅장한 산세로 겨울이면 눈 덮인 고봉들의 모습이 알프스의 모습과 같다고 하여 ‘영남알프스’라 불린다.
멀리 영남알프스의 시작인 가지산과
영축산에서 본 초겨울 신불평원
오른쪽 바위띠는 아리랑(우)과 쓰리랑(좌) 암벽코스

신불산 공룡릉선은 여느 암릉보다 인기가 높은 바위능선으로서, 신불산 주요 오름길로 자리 잡았다. 무엇보다 암릉산행의 스릴과 조망의 즐거움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전문 등반 장비가 전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비교적 위험이 적은 암릉이다.
2012년 12월 신불공룡능선 등산모습

신불산 정상에서 동쪽으로 길게 흘러내린 이 암릉은 설악산 공룡릉과 산세가 비슷하다 하여 ‘신불산 공룡릉’ 또는 칼바위능선이라 불린다. 물론 전체적인 길이는 1km에 불과, 5km에 이르는 설악산 공룡능선에 비하면 짧지만 양쪽으로 깎아지른 절벽높이, 주변 조망 등에서 설악산 공룡능선만 못할 것이 없다는 게 현지 산악인들의 자랑이다.

영남지역 억새명산으로 상징되기도 하는 영남알프스 산군중 하나인 신불산과 영축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4km 1시간 정도 거리의 수백만평 신불억새평원은 영남알프스하면 억새가 떠오를 정도로 우리나라 제일의 억새명산이다. 키가 작아 바람에 일렁이는 모습은 보기 어렵지만 억새사이에 잡풀이 거의 없는 억새평원이 마음을 시원하게 만든다.
신불재와 영축산 독수리머리

영남알프스 각 산군들은 서로 능선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 종주 산행이 가능하며 주로 2~3개의 산을 엮어 한꺼번에 산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신불산 신불공룡은 설악산 공룡능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암릉 타는 맛이 제법이어서 10월 중순 신불공룡능을 오르면서 암릉과 단풍 그리고 억새를 함께 즐길 수 있어 간월산-신불산-영취산으로 이어지는 주능선을 종주하거나 간월재-신불산-영축산 연계코스를 선호하는 산꾼들이 많은 편이다.
신불산에서의 비상하는 독수리
저멀리로 양산 천성산

광활한 억새평원은 멀리서 보면 마치 잔디밭 같으며, 천황산, 제약산에서 보면 신령한 독수리가 날아가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어 영축산이라 이름지어 졌으며 통도사쪽 동남 방향은 암벽지대이고 주능선은 억새군락지이다. 나무가 거의 없이 억새만 있는 능선에서의 조망이 장쾌하고 영남알프스 산군이 시야에 들어온다. 대체로 산행은 가천리 저수지 쪽에서 올라가며, 영축산과 함께 연결해서 코스를 잡는 경우도 많다. 단풍과 함께 가을의 낭만을 장식하는 것이 억새이다.
하산은 서남쪽 주능선을 따라 백운암-극락암-정법교를 거쳐 통도사가 좋다. 통도사는 우리나라 삼보사찰 가운데 하나. 보물 144호 대웅전과 요사채 65동을 거느린 전통사찰로 깊어가는 가을을 한껏 느낄 수 있다.

간월산 간월재, 신불산, 영축산으로 이어지는 광활하게 펼처지는 억새밭의 장관은 다른 산에서 찾아보기 힘든 경관이며, 주변에 홍류폭포, 가천저수지, 백운암, 통도사 등의 사찰이 있으며, 산행코스는 간월산장에서 홍류폭포를 거쳐 신불공룡 칼바위능선으로 올라서는 방법과 등억온천단지내 스카이호텔콘도에서 시작하거나 자수정동굴나라를 들머리로해 공룡능선 전체를 타고 오르는 방법이 있다.
산행진행계획
산행시작 : 자수정 동굴(가달목장)- 4.3~5.0Km- 신불산 - 0.7Km- 신불재
A코스 - 신불재 - 3.1Km- 불승사 아래 - 2.4Km- 가천 버스정류장(삼남중학교)
B코스 - 신불재 - 2.0Km - 1026봉 - 아리랑&에베로릿지- 심천지 - 6.1Km - 가천정류장
C코스 - 신불재 - 2.8Km 영축산-삼성SDI- 가천정류장(6.0 Km)& 삼성SDI 정문(5.0 Km)

*** 안전산행요령 ***
1. 산행시작 후 30분 정도 워밍업이 필요합니다. 절대 오버페이스 하지 마세요.
의욕이 앞서 초반에 무리한 페이스로 산행을 하면 그 후유증이 오후에 체력저하로 나타납니다.
버스에서 내려 간단한 스트레칭 후 산행을 시작하겠으며 가급적 전체가 같이 움직이겠습니다.
2. 무릎 보호를 위해서 과속 산행을 자제하기 바라며
산행중에는 고칼로리 행동식(보온-주먹밥,김밥,떡,선식과 초코렛, 쏘세지 등)이 좋습니다
3. 스틱, 무릎보호대 등 산행 시 보조도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기타 안내사항 ---
1) 산행버스는 정시에 출발합니다.
먼저 온 분들이 기다리지 않도록 하는 게 좋겠지요
2) 여행자보험은 자필서명을 직접 하여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분들은 각자가 가입하여야 하며 각별히 안전산행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3) 차내가 춥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간단한 덮을거리를 갖고 오세요.
산행시에는 버스에 그냥 두고 산행하면 됩니다.
4) 우리 산악회는 음주가무를 하지 않습니다. 즐거운 산행을 위해 협조해 주기 바랍니다
5) 산악회에서는 산행 안내만을 하며 일정에서 이탈하거나 개인의 부주의로 인한
산행사고에 대하여는 민.형사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안전산행을 위해서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만 길잡이의 안내에 잘 따라 주면 고맙겠습니다.
백년산악회 산행길잡이 혜정 안준원 010-7373-4422
첫댓글 항상 백년산악회를 발전에 이바지 하시고 안전산행 이끌어 주심을 감사 감사드립니다
이번엔 A.B.C 코스 맹그라느라 머리 많이 아팠습니다ㅎㅎ
에ㅡㅡ고 대장님 그랬구요 고생 하셨습니다
대장님 고생많이하셨습니다
감사드림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