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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하21:1
히스기야가 죽고 므낫세가 왕이 되어 총 55년을 통치합니다. 통치 말미의 얼마를 제외하면(대하33:10-16)모든 날 동안 악을 위해서만 매진했습니다. 주님은 므낫세의 악정 때문에 남유다의 멸망을 돌이키지 않으셨습니다. 무엇이 문제고 그 상황을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할까? 므낫세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12세였고 그는 예루살렘에서 55년간을 다스렸습니다. 므낫세는 히스기야 왕이 생명 연장을 받은 후에 태어난 아이입니다.
Hezekiah died, and Manathae became king and ruled for 55 years. He devoted himself to evil for all days, except for some at the end of his reign. Because of Manathae's evil spirit, the LORD did not turn back on the destruction of South Judah. What is the problem and what should we learn from it? Manathae was 12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in Jerusalem for 55 years. Manathae was born after King Hezekiah received an extension of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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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기야 왕이 어떤 개혁을 했는지 그리고 그가 받은 은혜가 무엇인지 이미 살펴봤습니다. 므낫세의 어머니는 헵시바였습니다. 그 의미는 ‘나의 기쁨이 너에게 있다’는 뜻입니다. 헵시바에 대한 더 이상의 언급은 없습니다. 아버지 히스기야의 어머니는 아비라였는데 제사장 스가리야의 딸이었습니다(왕하 18:2). 그러므로 므낫세는 흔히 말하는 참 좋은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런데 그가 행한 악행이 얼마나 심했는지 유다의 멸망의 원인이 그의 악행으로 인한 것이라고 성경이 증언하고 있습니다.
We have already seen what reforms King Hezekiah had made and what kind of grace he had received. His mother was Hepsibah. It means, "My joy is in you." There is no further comment on Hepsibah. His father, Hezekiah's mother was Abira, the daughter of Shegariah, the priest (Queen 18:2). So Manath was born to what is commonly called a very good family. But the Bible testifies that how bad his evil deeds were, and that the cause of the destruction of Judah was his evil d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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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15:4절을 보면 “유다 왕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가 예루살렘에 행한 바를 인하여 내가 그들을 세계 열방 중에 흩으리라”고 했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예루살렘의 멸망을 목격한 선지자입니다. 그런 그가 예루살렘이 멸망한 이유가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가 예루살렘에 행한 것으로 인하여 그들을 세계 열방 중에 흩어 멸망케 하신다고 합니다. 그가 행한 악행들이 오늘 본문에서 상세하게 나열되고(1-7) 있습니다.
Jeremiah 15:4 says, "I will disperse them among the world's nirvana, the son of Hezekiah, king of Judah, because of what he did to Jerusalem." Jeremiah the prophet is the prophet who witnessed the destruction of Jerusalem. He said that the cause of the destruction of Jerusalem is because of what Manath the son of Hezekiah did to Jerusalem, and that he scatters them among the nirvana of the world. His misdeeds are listed in detail in today's text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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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괘씸한 것은 므낫세가 이런 악행을 한 곳이 어떤 곳입니까? 여호와께서 내 이름을 예루살렘에 두겠다고 하신 여호와의 성전에서 이런 악행을 행한 것입니다. 옛적에 여호와께서 이 전에 대하여 다윗과 그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한 이 전과 예루살렘에 내 이름을 영원히 둘 지라고 했습니다(7). 그런데 므낫세는 그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는 일만 하였습니다. 여호와의 전에 바알과 아세라 하늘의 일월성신을 단이란 단은 다 쌓았습니다.
What is more disgusting is where Manase did this? He did this in the temple of the Lord, who said he would put my name in Jerusalem. Once upon a time the Lord said to David and his son Solomon, "I have chosen from all the tribes of Israel, and put my name in Jerusalem forever." But Manase did nothing but blasphemy the name of the Lord. Before the Lord, he had built the altar of Baal and the holy God of the moon of Asher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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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점을 치며 사술을 행하였습니다.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그들을 의지하였습니다.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이름을 두셨기에 여호와의 명령과 모세의 명령한 율법을 지켜 행하면 내가 그의 조상들에게 준 땅에서 떠나 유리하지 않으리라고 하였지만 이 백성이 듣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므낫세의 꾐을 받고 악을 행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악행이 바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멸하신 여러 이방 민족보다 더욱 심하였다고 합니다.
He even led his son through the middle of the fire and practiced fortune telling. I trusted the newcomers and applause and relied on them. They said that if I obey the orders of the Lord and the laws ordered by Moses, it would not be advantageous for me to leave the land I gave to his ancestors, but these people did not listen. The reason is that he committed evil under the guile of Manath. And it is said that the evil was worse than the many Gentiles who had been destroyed in front of the Israel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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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이 지속되지 않으면 처음보다 더 악해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아모스 7장을 보면 아모스 선지자가 북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환상을 봅니다. 메뚜기 떼가 푸른 풀을 먹어 버리고 그 다음에 불이 나와서 사르는 것을 보고 두 번이나 “이스라엘이 미약하오니 어찌 서리까?”라고 기도하였을 때에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켜 주셨습니다. 그런데 세 번째 환상에서 다림줄이 나타났을 때에는 더 이상의 중보가 없습니다. 다림줄이 드리워진 것은 심판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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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the reform does not continue, it seems that it could be worse than the beginning. In Amos chapter 7, Prophet Amos sees the illusion of God's judgment against North Israel. When he saw a swarm of grasshoppers eating the green grass and then a fire coming out and disappearing, Jehovah turned back on his will when he prayed twice, "Why is Israel weak?" However, when an iron line appeared in the third illusion, there was no more serious information. An iron line hanging over it means a judg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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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림줄은 건물의 기울기를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여호와께서 다림줄을 드리우심은 곧 심판입니다.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어느 정도로 심판을 하시는지 그릇을 말갛게 씻어 엎음 같이 하신다고 합니다(13). 율법을 지켜야 이 땅에서 쫓겨나지 않을 것이란 경고를 듣고도 ,백성은 므낫세의 꾐에 넘어갔습니다. 자기 욕망을 부채질하는 지도자를 거절하지 않고 따른 것입니다. 분별없는 맹목적인 순종의 결과는 성도가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An ironing rope is an instrument that measures the inclination of a building. Jehovah's ironing rope is judgment. To what extent God judges Jerusalem, he washes the bowl and lies face down (13). Even when he was warned that he would not be driven out of the earth by the law, the people fell to Manase's temptation. He did not reject the leader who fueled his desires, but followed him. The result of reckless and blind obedience will be handled by the sa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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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 왕은 율법을 따르지 않고 아버지를 따랐습니다. 우상대신에 여호와를 버렸습니다. 하나님도 그를 버려 신복들에 의해 그가 반역을 당하게 내버려두셨습니다. 하나님을 버린 그들을 원수들의 손에 버리실 것이고, 무죄한 자의 피를 많이 흘린 예루살렘으로 노략과 겁탈의 대상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개혁을 무너뜨린 므낫세의 약점을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할까?
King Amon did not obey the law, but followed his father. Instead of idols, he abandoned the Lord. God also abandoned him so that he would be betrayed by his servants. They will abandon God in the hands of their enemies, and Jerusalem, where the blood of the innocent has been shed, will be subject to ruse and intimidation. What should we learn from the weaknesses of Manath that destroyed the re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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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낫세의 등극(1-3)
므낫세와 우상숭배의 예들(4-9)
선지자를 통한 하나님의 심판(10-15)
므낫세의 죽음(16-18)
아몬의 등극과 죽음(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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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1a)
나이 십 이세라(1b)
예루살렘에서(1c)
오십 오년을 치리 하니라(1d)
그 모친의 이름은 헵시바더라(1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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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낫세가(2a)
여호와 보시기에(2b)
악을 행하여(2c)
여호와께서(2d)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2e)
쫓아내신(2f)
이방 사람의(2g)
가증한 일을 본받아서(2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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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부친 히스기야의(3a)
헐어버린 산당을(3b)
다시 세우며(3c)
이스라엘 왕(3d)
아합의 소위를 본받아(3e)
바알을 위하여 단을 쌓으며(3f)
아세라 목상을 만들며(3g)
하늘의 일월성신을(3h)
숭배하여 섬기며(3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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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전에 이르시기를(4a)
내가 내 이름을(4b)
예루살렘에 두리라. 하신(4c)
여호와의 전의 단들을 쌓고(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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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여호와의 전 두 마당에(5a)
하늘의 일월성신을 위하여(5b)
단들을 쌓고(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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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그 아들을(6a)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6b)
점치며 사술을 행하며(6c)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6d)
여호와 보시기에(6e)
악을 많이 행하여(6f)
그 진노를 격발하였으며(6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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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자기가 만든(7a)
아로새긴 아세라 목상을(7b)
전에 세웠더라(7c)
옛적에 여호와께서(7d)
이 전에 대하여(7e)
다윗과(7f)
그 아들 솔로몬에게 이르시기를(7g)
내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7h)
택한 이 전과 예루살렘에(7i)
내 이름을 영원히 둘찌라(7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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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이스라엘이(8a)
나의 모든 명령과(8b)
나의 종 모세의 명한(8c)
모든 율법을 지켜 행하면(8d)
내가 그들의 발로(8e)
다시는 그 열조에게 준 땅에서(8f)
떠나 유리하지 않게 하리라 하셨으나(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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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백성이 듣지 아니하였고(9a)
므낫세의 꾀임을 받고(9b)
악을 행한 것이(9c)
여호와께서(9d)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9e)
멸하신 열방보다(9f)
더욱 심하였더라(9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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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10a)
그 종 모든 선지자들로(10b)
말씀하여 가라사대(10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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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왕 므낫세가(11a)
이 가증한 일과 악을 행함이(11b)
그 전에 있던(11c)
아모리 사람의 행위보다(11d)
더욱 심하였고(11e)
또 그 우상으로(11f)
유다를 범죄케 하였도다(11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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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이스라엘 하나님(12a)
여호와가 말하노니(12b)
내가 이제 예루살렘과 유다에(12c)
재앙을 내리리니(12d)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12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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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마리아를 잰 줄과(13a)
아합의 집을 다림보던 추로(13b)
예루살렘에 베풀고(13c)
또 사람이 그릇을 씻어 엎음 같이(13d)
예루살렘을 씻어 버릴찌라(13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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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나의 기업에서(14a)
남은 자를 버려(14b)
그 대적의 손에 붙인즉(14c)
저희가 모든 대적에게(14d)
노략과 겁탈이 되리니(1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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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애굽에서 나온(15a)
그 열조 때부터 오늘까지(15b)
나의 보기에 악을 행하여(15c)
나의 노를(15d)
격발하였음이니라 하셨더라(15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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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낫세가(16a)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16b)
유다로 범하게한 그 죄 외에(16c)
또 무죄한 자의 피를(16d)
심히 많이 흘려(16e)
예루살렘 이 가에서 저 가까지(16f)
가득하게 하였더라(16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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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낫세의 남은 사적과(17a)
무릇 그 행한바와(17b)
범한 죄는(17c)
유다 왕 역대지략에(17d)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17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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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낫세가 그 열조와 함께 자매(18a)
그 궁궐 동산(18b)
곧 웃사의 동산에 장사되고(18c)
그 아들 아몬이(18d)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18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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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이 위에 나아갈 때에(19a)
나이 이십 이세라(19b)
예루살렘에서(19c)
이년을 치리 하니라(19d)
그 모친의 이름은 므술레멧이라(19e)
욧바 하루스의 딸이더라(19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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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이(20a)
그 부친 므낫세의 행함 같이(20b)
여호와 보시기에(20c)
악을 행하되(2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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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부친의 행한(21a)
모든 길로 행하여(21b)
그 부친의 섬기던(21c)
우상을 섬겨 경배하고(21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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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열조의 하나님(22a)
여호와를 버리고(22b)
그 길로 행치 아니하더니(2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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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신복들이 반역하여(23a)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23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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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국민이(24a)
아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24b)
다 죽이고(24c)
그 아들 요시야로(24d)
대신하여 왕을 삼았더라(2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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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의 행한바 남은 사적(25a)
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25b)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25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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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이 웃시야의 동산(26a)
자기 묘실에 장사되고(26b)
그 아들 요시야가(26c)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26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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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심한 악행_worse evil_
더 심한 징벌_more severe punishment_
더 심한 아들_.a worse son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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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하여금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한 므낫세를 심판하심으로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알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이 하나님께서 오늘날 우리에게도 언약에 신실하셔서 여러 가지 환난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고, 자기 이름을 위해 믿게 하심을 믿나이다. 우리로 환난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 아들로 고백하며 오직 믿음으로 사는 자가 되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I want the Holy Spirit God to give us grace so that we may know God who is faithful to the covenant by judging Manase, who has done evil in Jehovah's eyes. Do you believe that this God is faithful to our covenant today so that we can know Jesus Christ through various hardships and believe in his name. We want you to believe in Jesus Christ, confess as God's son, and live only by faith.
2024.10.10.thu.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