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정리 1. 난소 낭종은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 같은 구조이다. 2.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 난소 낭종이 생길 수 있다. 3. 낭종이 증상을 일으킬 경우 배나 골반의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4. 대부분의 낭종은 초음파 검사에 의해 진단된다.
난소 낭종이란? 난소에 생기는 액체로 채워진 주머니 같은 구조이다. 낭종이라는 단어는 액체로 채워진 어떤 구조에도 쓸 수 있다. 따라서 모든 난소 낭종에는 적어도 어느 정도의 액체가 들어 있다.
난소 낭종의 원인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가장 흔한 것은 난포의 성장에서 유래된 난포낭종이다. 난포는 난자가 들어있는 액체로 채워진 정상 구조이다. 어떤 월경 주기 중에는 난포가 정상보다 크게 성장해 난자를 배출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보통의 경우 난포낭종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진다. 낭종에는 손상을 입어서 또는 난포로 들어가는 작은 혈관들로부터 유출된 혈액이 들어있을 수 있다.(출혈성 혹은 자궁내막성 낭종) 어떤 경우에 난소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해 모발이나 치아와 같은 신체의 다른 조직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러한 비정상조직을 함유한 낭종을 유피낭종이라 한다.
난소 낭종의 증상 대부분의 낭종은 있었는지도 모르게 스스로 사라지고 환자는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증상을 야기시킬 경우 배나 골반의 통증이 가장 흔하다. 통증은 낭종의 파열, 빠른 성장과 늘어남, 낭종 내부로의 출혈, 혹은 혈관 주위로 낭종이 꼬임으로 인해 생길 수 있다.
난소 낭종의 진단 대부분의 난소 낭종은 난소 낭종을 발견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검사법인 초음파검사를 통해 진단된다. 초음파검사는 음파를 이용하여 몸 안의 구조를 영상화하는 장비이다. 초음파검사는 통증이 없으며 인체애 해가 없다. 낭종은 CAR촬영이나 MRI촬영과 같은 다른 영상진단법을 통해서도 진단이 가능하다.
난소 낭종의 치료 이상적인 치료는 환자의 나이, 낭종의 크기와 크기 변화, 초음파검사상의 낭종의 모양에 따라 결정된다. 단순히 관찰만 할 수도 있으며 암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CA-125검사와 같은 혈액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CA-125검사 결과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암인 것은 아니며, 암일 경우라도 음성에서 나올 수 있는 등의 검사상 한계가 있음을 반드시 주지해야 한다)
종괴가 심한 통증을 유발시키거나 없어지지 않고 다른 가능성이 의심될 때,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비키니 절개)로 제거할 수 있다. 제거된 낭종은 병리학자에 의해 현미경 하에서 조직검사를 하여 낭종의 종류를 판별, 최종 진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