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신칸센 전동차 N700A계 1000번대 [도쿄/오사카교번검사차량소 소속 G편성]
1. 차량개요
2007년부터 운용에 들어간 N700계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동시에 700계의 대체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2011년 JR도카이는 700계의 대체 목적으로서 기존 N700계를 개량한 신규 차량의 제작, 투입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2012년 초도편성을 완성하고 2013년 2월부터 영업운전에 투입하기 시작하였는데 공식적으로는 N700계 1000번대로 구분되며 편성번호는 G를 부여받았다. 다만 기존 N700계보다 진보한 차량이라는 의미에서 Advance를 붙이기 때문에 통칭 N700A로 불리기도 한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N700계와 동일하지만 중앙체결식 디스크 브레이크 채용, 대차 진동 감지 시스템 채용, 차체 경사장치 작동 범위 확대, ATC정보 기반의 정속 주행 장치 탑재, 차내 정숙성 강화, 객실 조명 개선 등 안정성 및 승차감, 친환경 등 여러가지 부분에서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한편 N700A의 운용개시에 따라 기존 N700계 0번대도 N700A에 준하는 성능개조공사를 실시하여 2000번대로 개번되었다. 양자간에 있어 외관상의 차이는 없지만, 차체 측면 N700계 로고에 A문자가 2000번대는 작은 반면 1000번대는 큼직하게 붙어있어 육안으로 쉽게 구분할 수가 있다.
2022년 12월 현재 51개 편성 816량이 도카이도-산요신칸센 전 종별 열차로 활발하게 운용 중에 있으며 N700S양산 개시 시점까지 52개 편성 도입을 상정했으나 51편성까지만 제작된 상태이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3년 2월 8일
길이/폭/높이 : 25000(중간차 27350) / 3360 / 3600
편 성 : 16량 1편성(14M 2T)
영업최고속도 : 270km/h(곡선통과+15km/h / 도카이도) 300km/h(산요)
기동가속도 : 2.6km/h/s
편성정원 : 1,323명(그린샤 200명)
편성중량 : 700 t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TMT9/TMT10(305kW)
편성출력 : 305kW * 4 * 14량 = 17,080kW
기어비 : 2.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대 차 : 고속 볼스터리스대차 / 중앙체결 디스크브레이크 탑재
동력대차 TDT205 / 부수대차 TTR7003(원형적층고무병용 차축지지식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병용 전기지령식 에어브레이크(응하중)
신호장치 : ATC-1 / ATC-NS
3 .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도카이 도카이도신칸센(도쿄~신오사카) / JR서일본 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 상호직통운전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노조미 / 히카리 / 고다마 등 전 등급
4. 차량기지 / 편성표
JR도카이 도쿄교번검사차량소(홀수편성) / 오사카교번검사차량소(짝수편성) 소속
16량 편성 51개 편성 816량 재적, 운용중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4. 09.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