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한 것에 투자된 우리의 정열들은 유럽인들과 영어권 국가 사람들이 실제로 영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조심스럽게 관찰하는데 먼저 쓰여져야 한다. 실제로 그들이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영어를 조심스럽게 조사해보면 가장 기본적인 어휘들 약 1500개 전후를 가지고 대부분의 대화를 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자기 전문 분야에서의 글쓰기는 훨씬 많은 어휘와 더 정교한 뜻을 나타내기 위한 여러 전문 용어들까지도 활용을 하게 될 것이다. 단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안타깝게 여기는 일상적인 상황에서의 의사 소통을 위한 말들은 결코 1, 2천 단어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동사 20개, 기본적인 동사가 전치사 혹은 부사와 결합된 Phrasal Verb 200개 내지는 300개가 그들 대화의 80~90%를 차지하고 있음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필자는 우리나라 영어 교과서와 참고서 또한 외국인에게 영어를 가르치기 위해서 영어권 국가 저자들에 의해 쓰여진 여러 교재들을 참고해서 가장 기본적인1500개의 어휘를 뽑아서 조사해본 적이 있다. 그 중에 명사는 약 82%를 차지하고 동사는 10% 형용사는 6% 부사가 2%를 차지했다. 물론 관사와 접속사 대명사를 제외한 조사였다.
두 번째 그룹 3000단어를 세어 봤을 때에는 명사가 44%, 동사가 32% 형용사가 21% 부사가 8%를 차지했고 이러한 비율은 세 번째 수준 4500단어 그룹이나 그 다음의 6천 단어 그룹에서도 거의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었다. 다시 말해서 이 조사의 의미는 첫 번째 1500단어 수준에서는 동사와 명사가 92%를 차지하되 대부분의 어휘는 명사라는 것이고 의식이 더 성장하고 경험에 폭이 넓어질수록 더 많은 동사와 형용사들을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부사와 형용사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은 점점 더 정교하고 세련된 사고를 하게 된다는 것이고 어떤 사람들의 자신감은 1500단어 수준이건 3,000 단어 수준이건 간에 정확한 문법 지식에 덧붙인 동사와 명사 실력에서 결정된다는 것이다.
귀납적 방식의 중요성
기본적으로 문법 지식은 문장에서부터 나와야 정상이다. 자기가 말하거나 쓰는 문장을 들여다보면서 어떠한 문법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는지 보는 것이 문법을 공부하고 나서 기계적으로 문법을 활용한 작문 연습을 하는 연역적 방식보다 훨씬 자연스런 과정인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영어 공부의 법칙은 외우기를 멈추고 뜻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많이 읽고 (extensive reading) 가능한 한 많이 들어보는 것이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은 영어 실력을 빨리 늘리기 위해서 영어권 Native스피커를 사귀어야겠다고 계획하는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사실이다. 영어를 말하게 되는 환경으로서는 의미가 있겠지만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계획 없이 함께 생활하는 것만으로 안 들리는 영어가 들리지는 않는다. 물론 발음을 이해하지 못하던 것이 자꾸 듣다가 들리게 되는 경우는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결국 인간은 자기가 아는 단어 뜻을 알고 내가 인식할 수 있는 단어와 어휘만 귀에 들리게 되어 있다. 그러므로 함께 몇 년을 지내면 그냥 영어가 잘 되기 시작하겠지 라고 생각하는 건 안 그래도 힘든 인생이 더 힘들어지게 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문법과 동사
문법에는 8품사가 있다. 문법은 골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어에 자신감을 줄 수 있는 뼈대이다. 골조가 튼튼하지 못하면 무너지기 때문에 자신감이 생길 수 없다. 문법 중에서도 일단 품사를 보면 한국말과 다른 영어의 기본 구조를 느낄 수 있는데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8품사 중에서도 동사가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단 문장 5형식에 대한 이해와 8품사에 대한 이해가 영문법의 근간을 이룬다.
첫 번째 다섯 가지 형식의 문제에 있어서는 주어 동사로 구성되는 가장 단순한 1형식이 있고 주어, 동사, 보어(보어는 동사 혹은 주어를 형용해 주는 역할)로 구성되는 2형식이 있다. 다음에 주어, 동사, 목적어의 형식에 동사가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인 경우 3형식이다. 4형식은 소위 말해서 간접 목적어와 직접 목적어가 필요한 경우인데 간접목적어는 사람이 된다. 5형식은 3형식에다가 목적어의 보어가 붙는다.
8품사 중에서는 동사가 가장 중요하다. 영어에서 일정한 수준의 문장을 예를 들어보면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그레이즈 아나토미”, “24시” 등을 30분간 들어보면 동사가 120개~ 160개 정도가 나온다. 그 백 몇 십 개의 동사 중 80~90%의 동사는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알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동사 20~30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영어는 동사를 잘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동작이나 행위를 나타내주는 동사가 30개 정도 있고 거기서 더 나아가봤자 몇 십 개 더 추가 기껏해야 백여 개 정도의 동사를 가지고 쓰기 때문에 그것을 이해하면 된다. 아무리 법정 드라마나 SF 드라마라고 해도 거기에 나오는 동사는 거의 이런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동사는 쉬우면서도 어렵다. 왜냐하면 거기에 전치사가 결합되기 때문이다. 쉬운 동사 몇 십 개에 전치사가 결합되는 조합을 생각해 보라. 조합의 수가 상당히 많아진다. 그래서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이다.
가장 쉬운 걸 활용 못한 대가는 너무 가혹했다
1. Importance of Basic Verbs 기본동사의 중요성
1. Among the primary‐level 1500 words, verbs and nouns comprise the majority. In this stage, the number of nouns that must be learned is relatively high. After all, one is supposed to learn the names of things around her.
(Put the statistics about the ratio of verbs, nouns, adjectives and adverbs here)
첫 번째 1500단어 그룹에서는 명사와 동사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단계에서는 전체 단어 수 중에서 명사의 비율이 가장 높은데 초기단계에서는 사물들의 이름을 익히는데에 대부분의 정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Noun and Pronouns function as subjects, objects, complement, and/or 동격.
2. As one gets older and her experience gets varied, she develops more vocabulary—in the middle‐level 1500 words, more verbs appear than in the previous stage. One continues to pick up names for things but gets more and more interested and involved in motions and actions.
나이가 들어가면서 경험이 쌓일수록 두 번째 단계 1500단어 수준으로 어휘가 늘어나는데 이때부터 보다 더 많은 동사가 사용되기 시작한다. 여전히 사물에 대한 이름들을 습득하긴 하지만 점점 더 움직임과 행동에 대한 관심과 경우가 증가한다.
3. As one reaches the life and vocabulary specific to middle and high school, she uses more adjectives and adverbs as she perceives and depicts events and objects more richly. Use of more adjectives and adverbs implies the increase of sophistication in her thinking process.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준의 어휘를 사용할 때쯤이면 점점 더 형용사와 부사들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사물에 대해서 보다 더 정확하게 묘사하고 다양하게 사고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더 많은 형용사와 부사를 쓰게 된다는 것은 사고 과정에 있어서 보다 더 세련성과 복합성을 갖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4. In English, as far as daily conversation is concerned, you are fine if you know how to use basic the 170 primary‐level verbs. Your vocabulary becomes excellent if you master only middle and high school level verbs! Then, you will be able to understand and use about 95% of the verbs used by the above‐average
Americans.
영어에 있어서 일상대화를 하는 한에서는 170개 정도의 초등 수준 동사들만 활용하면 충분하다. 즉 중학교 고등학교 수준의 동사만 사용하게 되더라도 충분한 영어 실력을갖추게 된다고 할 수 있다. 평균 이상의 미국인들이 사용하는 동사의 95%정도가 이 범주에 속하는 것이다.
2. The Most Basic 14 Verbs
Come/go 오고가고
give/take 주고받고
am/have 존재하고 소유하고
do/get 하고 얻고
make/break 만들고 부시고
keep/turn 지키고 돌리고
put/set 놓고 준비하고
Actual Case A 실제 법정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동사 세보기
A Courtroom Drama for 20 minutes—120 verbs used for 20 minutes
Basic verbs 14—27 out of 120 (23%)
Primary 170—59 out of 120 (49%)
(Primary verbs total: 86/120—72%)
실제 20분 동안 법정 드라마 하나를 청취한 결과 가장 기본적인 14개 동사가 전체 120개 동사 중에서 27번 사용되고 초등수준 동사 170개가 120개 중 59번 나오며, 두 그룹을 묶어서 기본 동사가 사용되는 비율은 120개 동사 중에서 86번으로 72%를 차지한다. 실제 초등수준 동사 170개만 알아도 미국에서 방영되는 법정 드라마의 72%를 이해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Middle‐level verbs 240—‐14 out of 120 (12%)
High‐level verbs 393—‐14 out of 120 (12%)
6K‐level verbs 367—‐6 out of 120 (5%)
(The Rest total: 28%, rounded down)
중학생 실력에 해당하는 동사 240개가 나오는 비율은 120번의 동사 출현 중 14번, 고등학생 실력에 해당하는 동사 393개가 나오는 비율은 120번의 동사 출현 중 14번 그리고 토플점수 600점 대의 해당되는 6천 단어 실력에 해당하는 동사 367개가 나오는 비율은 120번의 동사 사용 중에서 6번을 차지한다. 이렇게 초등학생 수준의 기본 단어 170개가 나머지 보다 더 월등히 많은 72%를 차지한다면 이 기본 단어의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것이다.
* 6K verbs used: organize, depress, apologize, compelling, appreciate, preserve
Actual Case B 실제 의학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동사 세보기
A Medical Drama for 30 minutes—142 verbs used for 30 minutes
Basic 14—36/142 (27%)
Primary 170—82/142 (57%)
(Primary total 118/142—84%)
Middle 240—‐10/142 (7%)
High 393—‐10/142 (7%)
6K 367—‐4/142 (2%)
(the Rest total 16%)
* 6K verbs used: underestimate, manipulate, reprimand, apologize
또 다른 의학 드라마 30분을 청취한 결과 142개의 문장 속에서 142개의 동사가 사용되었는데 기본 170동사가 사용된 비율은 무려 84%를 차지하고 있다. 의학 드라마가 상대적으로 법정 드라마 보다 고급 동사의 사용비율은 적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아마도 개념설명이나 좀 더 다양한 행동을 묘사하기 위해서 법정 드라마에서는 수준 높은 동사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쓰게 되는 것으로 유추된다.
3. Basic Verbs + Prepositions = More Advanced‐Level Verbs의 몇 가지 예
Break loose—release 풀어주다
Bring on—cause
What brought this on? 일으키다
Brush off—ignore 무시하다 avoid
My conceited superior very coolly brushed me off when I tried to approach him.
For my mental health, I tend to brush off a thought that I know I shouldn’t be having.
Buttoned up—serious, dignified 심각한
Chip in, pitch in—contribute, join 공헌하다
Come around—become mature, mature up 철들다
He will come around!—He will get mature.
Cut in—interrupt 끼어들다
Cut off (meaning ‘laid off’)—fired, terminated 해고하다
Get on—be responsible for, handle 책임지다/ 다루다
I will get on it.
Get thinned—decrease, lessen 줄어들다
The crowd got thinned here.
Go around—exclude don’t go around me—don’t exclude me 빼 놓다
Go behind—cheat, deceive 속이다
Go off—explode 폭발하다
Hold off—restrain 구속하다/ 붙잡다
Hold up—stand, persevere 견디다
Let go—fired, terminated, release 해고하다
Pull off—cancel, terminate 취소하다
Pull through—stand, overcome 극복하다
Put criminals back on the street—free, release the criminals 풀어주다
Put behind—forget 잊어버리다
Put down, take down—kill 죽이다
Put him through—connect him 연결하다
Run off—escape 도망가다
Run out—deplete, disappear 사라지다
Sets in, kicks in—starts 시작하다
Shake down—extort 갈취하다
Take somebody on—deal with somebody 다루다
Taken, burned—deceived 속은
Walk through—explain, depict 설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