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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0
□ 목 차 □
1. 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
1) 진단주의 학파(diagnostic school)의 특징
2) 기능주의 학파(functional school)의 특징
3) 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의 차이점
2.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에 입각한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1) 가치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2) 목표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3) 지식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4) 기술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5) 환경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1. 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을 행하는 진단주의 학파는 개인의 과거 경험을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접근한다. 대공황 이후 개인의 문제가 사회 환경에 있음을 인식하면서 기능주의 학파가 등장하게 된다. 1930년대에 시작된 두 학파 간의 논쟁은 1950년대까지 지속되었으며 사회복지실천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두 학파의 특성은 아래와 같다.
1) 진단주의 학파(diagnostic school)의 특징
1920년대를 전후로 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의존하는 진단주의 학파가 발생하였다. 인간을 기계적, 결정론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인간은 무의식의 힘에 의하여 좌우되며 유년기의 내면화된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보았다. 초기 아동기에 발견되지 않은 문제와 이해를 기초로 하는 치료와 클라이언트의 생육사를 탐구하는 것을 기반으로 진단이 강조된 정신분석 지향적인 접근에 기초하며 무의식, 전의식, 저항 그리고 정신적인 결정론을 포함하는 개념을 기초로 한다. 진단주의 학파의 기본전제는 성격에서 있어서 자아(ego)의 힘이 사회복지 원조에 따라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은 진단주의를 근거로 클라이언트의 성격 구조를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생활을 통해 분석하고 나아가 현재의 자아기능을 해명하여 자아의 강화를 도모함으로써 사회환경에 대한 성격의 적응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인간성의 이해에 관해서 ‘질병의 심리학(psycology of illness)’으로 보며 홀리스의 심리사회모델로 발전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홀리스, 고든 해밀턴, 메리 리치몬드 등이 있다.
2) 기능주의 학파(functional school)의 특징
기능주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진단주의 학파의 전통적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비판이 제기 되면서 대두되었다. 기능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심리적 기초는 Freud의 제자인 Rank의 작업에서 유래되었으며 기능주의 사회복지사들은 질병을 진단하고 문제를 치료하는 작업보다는 클라이언트 개인의 성장을 위한 원조를 강조한다. 그러므로 이 모델의 주요목표는 ‘관계’에 있어서 클라이언트가 자아를 활용하여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관계의 유지에 초점을 두며 기술에 있어서도 현재의 ‘관계’가 중요시되고 기술 그 자체보다도 클라이언트 자아에 역점을 둔다. 기술에 있어서는 현실성, 감정이입, 지지가 중요한 원조요소가 된다.
기능주의 이론을 주장한 대표적 학자로는 Freud의 제자로서 정신분석과 심리치료 전문가인 Rank가 있으며 그 후 태프트(Taft)와 로빈슨(Robinson)은 Rank의 이론을 사회복지실천 방법에 도입하여 기능주의 사회복지실천을 탄생시켰다.
Rank는 인간성장의 본질, 인간의 자아, 특히 억제적이며 조직화하는 힘으로서의 의지, 관계를 통해서 심리적 원조를 주고받는 방법, 미래로의 성장의 가능성을 현재의 경험에서 찾게 하는 것의 중요성, 원조과정에서의 시간의 중요성과 그 의식적 이용의 가능성 등을 강조하였다.
기능주의 이론은 1930년에 펜실베니아 대학교의 제시 타프트(Jessie Taft), 루스 스몰리(Ruth Smally), 그리고 버지니아 로빈슨(Virginia Rodinson)에 의해서 시작된 이론으로 이 이론은 자아의 창의적인 의지와 인간의 지속적인 변화를 강조하는 관점으로 인해 진단주의학파와 오랫동안 갈등관계를 보였지만 진단주의 학파와 함께 초장기의 사회복지실천에 많은 기여를 한 중요한 이론이다.
기능주의 모델의 기초되는 개념을 서술하면 아래와 같다.
① 개인은 그 자신이 성장의 중심체이며 개인은 잉태에서 죽음까지 발전하다.
② 개인은 성장을 위해 생의 각 단계에서 자신의 독특한 내적 능력을 사용하며 환경 속에서 인과관계, 그가 요구하는 것을 갖고 그의 성장을 위해 끄집어내야만 하는 것들을 포함하여서 사용해야 한다.
③ 환경은 생활의 각 단계에 따라 변화한다. 자궁내의 신체적, 생물학적 환경에서 어머니와의 관계를 맺고 가족, 이웃, 학교, 지역사회, 세계의 환경을 갖는다.
④ 각 개인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⑤ 각 연령단계는 보이지 않게 다음단계로 가며 사회적 기대에 따른 독특한 개성과 기회를 갖게 된다.
⑥ 개인의 내적 성장은 과업을 성취하려는 그의 목적에 의해 특징지어지며 그것은 강제로 이루어지지 않고 사회기대에 의한 표현과 활동된 자신의 내적, 준비, 능력에 대한 반응이다.
⑦ 환경은 개인의 발전을 복잡하게 영향을 주고 저지하고, 무해할지도 모르지만 그는 자신의 성장을 통제하고 발달의 중심체로 남아 그의 독특한 능력과 환경가치 속에서 계속 발전한다.
3) 진단주의 학파와 기능주의 학파의 차이점
진단주의학파들은 Freud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인간을 기계적, 결정론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인간은 무의식의 힘에 의하여 좌우되며 유년기의 내면화된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이에 반해 기능주의학파들은 인간을 의지적, 낙관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인간은 창조됨과 아울러 자기의 창조자라는 생각을 가졌다.
기능주의가 진단주의와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다음의 세 가지 영역에서다.
① 인간성의 이해에 관해서 진단주의는 `질병의 심리학`(psychology of illness)으로, 기능주의는 `성장의 심리학`(psychology of growth)으로 보는 입장에 서 있다. 기능주의는 변화의 중심이 클라이언트에게 있기 때문에 케이스워크(case work)를 원조라고 표현하며 인간은 발달 초기에서부터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고 보았다.
② 사회복지 기관의 목적을 사회사업 전체 목적의 부분적 혹은 구체적인 예로 본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초점, 방향, 내용을 제공해 주는 것으로 이해한다.
③ 과정개념의 이해로 기능주의는 케이스워크 개념을 원조과정으로 발전시켰다. 이 원조과정을 개시기(initiating), 지지기(sustaining) 및 종결기(terminating)로서 해명하였으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함께 노력하여 제공되는 도움을 통해서 클라이언트가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게 해준다. 사회복지사는 과정 속에서 자신을 통제해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2.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에 입각한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두 학파의 이론 중 반드시 택일해야 하는 것이 아닌 얼마나 적재적소에 해당 이론을 적용하게 클라이언트가 지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직면하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는 클라이언트를 치유하기 위한 어느 하나의 선택이 아니라 상호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슬기롭게 인식,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보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이 두 학파가 주장한 이론에 입각한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은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가치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가치(values)를 인간에 의해 호평 받는 착안, 인간을 위해 호평 받는 결과, 인간을 대해는데 호평 받는 수단이라고 할 때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는 실체가 드러나지 않으면서 사회복지실천을 안내해 주는 확고한 신념으로 간주할 수 있다(Comptom &Galaway).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는 사회복지 클라이언트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해기 위해 원조하는 활동에서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할 정신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가치로써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사회의 책임성, 클라이언트의 존엄성과 개별성 등이 강조되고 있다(Pincus &Minahan). 이와 같은 가치는 일반 시민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권한이나 지위가 없는 사회복지사에게 시민이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Jordan).
2) 목표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목표(goles)는 개인의 문제해결능력 강화,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에 개인을 연결, 서비스와 자원을 제공하는 체계의 효과적 운용, 사회정책의개발과 향상에 있다(Zastrow). 이와 같은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는 회복이 어려운 클라이언트의 보호,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유, 현존하는 제도의 개혁과 같은 사회변화 등을 강조하는 사회복지실천의 임무(Morales &Sheafor)와 일맥상통한다. 결국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는 개인의 변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는 체계의 운용, 사회복지실천 관련 제도의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
3) 지식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바탕이 되는 지식(knowledge)은 여러 분야로부터 응용된 것이며 특히 사회과학과 행동과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Dinito &McNeece). 사회복지실천의 지식은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학, 법학, 정치학, 경제학 등과 인간의 행동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관찰, 분석한 뒤 그 법칙성을 세워 사회의 계획적 통제와 관리기술을 개발하려는 과학으로 엮여진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직접 돕고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Morales &Sheafor).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안고 있는 문제나 욕구의 이해를 비롯하여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배경과 사회변화를 통찰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4) 기술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사회복지실천의 기술(skills)은 적용하는 이론에 따라(Turner), 실천 영역에 따라(Hepworth &Larsen), 구체적 실천 상황에 따라(Sheafor) 다양하고 복잡하게 구분되어 있다. 한편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특정 기술을 강조할 수 있다. 예컨대 계획단계에서는 면접,조사, 사정, 계획 등과 관한 기술이 필요하고 문제해결 단계에서는 상담, 치료, 조직화 등과 관련된 기술이 요구되며 평가와 종결 단계에서는 평가에 관한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실천방법의 변화에 따라 강조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전통적 사회복지실천 방법에서는 상담, 치료, 집단운용, 지약사회 주민조직화 따위에 관한 기술을 강조하였고 통합적 접근이나 사례관리에서는 연계망(networks), 체계, 조직 등에 관한 기술을 강조하였다.
5) 환경적 측면에서 바라본 사회복지실천의 특성
사회복지실천의 정체성과 관련하는 특성 중 하나는 환경(environment) 속의 개인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인, 환경,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Dorfman). 사회복지실천의 독특함은 클라이언트 개인은 물론 그를 둘러싼 가족과 동료집단과 지역사회를 함께 이해한다는 데 있다. 이렇게 사회복지실천에서 환경을 강조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활동이 결코 클라이언트와 일대일 관계로만 이루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환경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것 뿐 아니라 자원을 동원하여 활용하는 데도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 참고문헌
1. 조휘일 외 1인,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 전재일 외 5인, 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3. 성결대학교대학원사회복지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4.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5. 최옥채 외 3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