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사건 (창세기 27장 1~14절) - 야곱의 축복
기근이 들매 양식을 찾아 애굽으로 가려는 이삭에게
하나님은 백배의 축복을 주어
브엘세바로 올라가는 기틀을 마련해 주심으로
이삭은 결국 브엘세바로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브엘세바에 돌아온 이삭은 제단을 쌓고
우물을 파서 약속하신 우물물을 얻게 되는데
이는 복음의 말씀을 알지 못하는 이삭에게
복음의 말씀을 깨닫게 하시는 복을(마음의 성전) 주셔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음에 이르게 하셨다는 뜻입니다.
이 모습은 저와 여러분의 구원의 모습으로
복음을 알지 못해 육신이 원하는 대로 하나님을 섬기려고
다른 복음을 따라가고 있는 저와 여러분에게
복음의 말씀을 깨닫게 하시기 위하여
성령님을 보내 주시고 눈과 귀를 열어 주셔서
복음의 말씀을 듣고 깨달아 믿게 하시는 모습을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창세기 27장에서는
조금 더 자세하게 다른 모형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흉년을 만나 애굽으로 가려던 이삭이
브엘세바로 돌아와 우물물을 얻었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구원을 받게 되는지
그리고 자신의 열심과 노력으로
하나님을 섬김에도 불구하고 구원받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문 1~4절을 봅니다.
창27:1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다> 이삭이
나이가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하더니
맏아들 에서를 불러 이르되 내 아들아 하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창27:2 이삭이 이르되
내가 이제 늙어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니
창27:3 그런즉 네 기구 곧 화살통과 활을 가지고
들에 가서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창27:4 내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와서 먹게 하여 내가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이 말씀은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 축복을(구원) 받게 되는지를
말씀하기 위하여 배경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창세기 25장 28절에 보면
이 배경의 말씀을 이미 설명하고 있었는데
창25:28 이삭은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그를 사랑하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더라
아버지 이삭이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한다는 것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율법을 온전히 지키는 자들을
하나님은 좋아하신다는 뜻을 모형한 말씀입니다.
그래서 에서에게 사냥하여 별미를 만들어 오라는 것이며
별미를 만들어 오면 축복해 주신다는 것으로
하나님 백성으로 삼아 주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말씀과 같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주시며
십계명을 온전히 지키고 살면 하나님 백성이 된다고
출애굽기 19장 5~6절에 말씀하신 것입니다.
출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이 말씀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백성이 되려고
율법을 온전히 지키려고 힘쓰고 애쓰며 살았고,
살아왔으며 지금도 그들의 후손들은
그렇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은 그것이 아니라고
본문에서도 말씀하고 있는 것이며
사도바울도 율법을 주신 이유가 죄인임을 깨닫게 하여
그리스도께 인도함을 받아 믿음으로 구원해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갈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그럼 에서가 받을 축복을 야곱이 어떻게
축복을 받게 되는지 본문 5~10절을 봅니다.
창27:5 이삭이 그의 아들 에서에게 말할 때에
리브가가 들었더니 에서가 사냥하여 오려고 들로 나가매
창27:6 리브가가 그의 아들 야곱에게 말하여 이르되
네 아버지가 네 형 에서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들으니 이르시기를
창27:7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가져다가
별미를 만들어 내가 먹게 하여 죽기 전에
여호와 앞에서 네게 축복하게 하라 하셨으니
창27:8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내가 네게 명하는 대로
창27:9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아버지를 위하여
그가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
창27:10 네가 그것을 네 아버지께 가져다 드려서
그가 죽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
이 말씀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무대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누구를 상징하는지 먼저 살펴보면 ....
아버지 이삭은 심판주이신 하나님을 상징하고
에서는 율법을 온전히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유대인을 상징하고
어머니 리브가는 아버지의 뜻을 다 알고 계시는
성령님을 상징하며
야곱은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사기꾼 같은 저와 여러분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본문 5절에 에서가 사냥하러 들에 나간 것은
율법을 온전히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유대인의(율법주의자)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며
6절에 어머니 리브가가 네 아버지가
네 형 에서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들었다는 것은
아버지의 뜻을 성령님은 다 알고 계신다는 것으로
어떻게 해야 구원의 복을 받게 되는지
다 아신다는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2장 9~12절을 보면 ....
고전2:9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고전2: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고전2:11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고전2: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의 뜻을 아시는 분은
하나님의 영인 성령님이라는 것으로
성령님이 저와 여러분에게 오셔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속해 주신 은혜와 사랑을(복음) 알고
깨닫게 하여 구원하시려고 오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아버지가 원하시는
별미를 만들어 축복을 받게 해주신다는 뜻의 모형으로
내 말대로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라고
리브가는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 본문 9절에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는 어떤 의미인가?
대속죄일을 말하고 있는
레위기 16장 7~10절을 봅니다.
레16:7 또 그 두 염소를 가지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레16: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레16:9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레16: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두 마리 염소 중에 한 마리는 여호와를 위하여
속죄제물로 드린다는 것은
예수님이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만왕의 왕이 되신 예수님을 말하고
또 한 마리는 아사셀을 위하여 드린다는 것으로
우리의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멀리 옮겨 주시기 위하여
약속의 말씀대로 육신의 몸을 입고 오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생명의 떡으로 오신 예수님을(복음) 말하는 것입니다.
또 두 마리 염소는 애굽의 총리가 되어
생명의 양식을 가지고 있는 요셉이
자신의 아우 베냐민을 데리고 와서
생명을 보존하라고 말하는데
창42:18 사흘 만에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노니
너희는 이같이 하여 생명을 보전하라
창42:20 너희 막내 아우를 내게로 데리고 오라
그러면 너희 말이 진실함이 되고
너희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니 그들이 그대로 하니라
이 요셉과 베냐민이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복음)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리브가는 이러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복음) 가져오라는 것이며
저와 여러분은 약속의 말씀대로 오셔서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만 먹는 것이
내 안에 계신 성령님께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가져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준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받을
믿음의 용사로 만들어 주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요한복음 6장 53~57절에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요6: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요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요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요6: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예수님의 살과 피는 대속죄일날 여호와를 위하여,
그리고 아사셀을 위하여 여호와께 드려진
두 마리 염소를 말하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오셔서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예수님의 이야기인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이것을 먹어야 생명을 얻게 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약속의 말씀대로 오셔서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이루어 주신 것을 알면
하나님이 살아계신 분임을 알게 되어
십자가를 믿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야곱인 저와 여러분이 리브가에게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가져 가게 하기 위하여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주신 것이며
성경의 말씀을 예수님에 대하여 자세히 풀어 전해 줌으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리브가에게 가져가는 것이 되며
그것으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줌으로 아버지의 축복을(구원)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착하고 선한 일을 많이 해야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사기꾼 같은 야곱과 같아야 구원을 받는다고 하면
두려워한다고 본문 11~12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창27:11 야곱이 그 어머니 리브가에게 이르되
내 형 에서는 털이 많은 사람이요
나는 매끈매끈한 사람인즉
야곱은 이삭과 달리 털이 없어 매끈매끈하여
복은 고사하고 저주를 받는다고 말합니다.
털이 없어 매끈매끈하다는 것은 선악과를 먹고
벌거벗은 아담과 하와의 모습과 같은 것이며
털이 있다는 것은 아담과 하와가
가죽옷을 입은 모습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이어지는 12절을 보면 ....
창27:12 아버지께서 나를 만지실진대
내가 아버지의 눈에 속이는 자로 보일지라
복은 고사하고 저주를 받을까 하나이다
이 말씀은 내 몸을 쳐서 누구보다도
착하고 선하게 살아야 구원받는다고 생각하여
오직 복음을 믿어야 구원받는다고 해도
믿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말씀도 부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리브가는 본문 13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창27:13 어머니가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너의 저주는 내게로 돌리리니
내 말만 따르고 가서 가져오라
그 말이 맞다는 것으로
착하고 선하게 살아서 죄를 하나도 범하지 않아야
아버지의 축복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와 여러분이 그렇게 살지 못한다는 것을
하나님은 이미 안다는 것으로
우리가 받을 저주를
예수님께 대신 받게 하셨다는 뜻으로
리브가는 내 아들아
너의 저주는 내게로 돌리라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다고
갈라디아서 3장 13~14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갈3:1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우리의 생각과 같이 자신의 몸을 쳐서
착하고 선하게 살지 못한다는 것을
하나님은 이미 아시고 우리가 받을 저주를
예수님께 대신 받게 하셨다는 것이며
그 복음을 믿은 아브라함이 의롭다 여김을 받은 것처럼
그 복음을 믿어 의롭다 여김을 받게 하려고
약속하신 성령을 받게 하려고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리브가는 내 말만 따르고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가져오라는 것으로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자세히 풀어 전해 주는 복음의 말씀만
들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랬더니 어머니 리브가가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주었다고 본문 14절은 말합니다.
창27:14 그가 가서 끌어다가 어머니에게로 가져왔더니
그의 어머니가 그의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었더라
별미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말하는데
어머니 리브가가 야곱이 가져온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로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요한복음 16장 8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고 ....
요16: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성령님이 오셔서
예수님에(복음) 대하여 잘 가르쳐 주신다는 뜻이며 ....
이어지는 1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저와 여러분을 성령님이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신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알고 깨닫게 하여
믿음에 이르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은 믿음에 이르게 되고
하나님은 그런 저와 여러분을 율법을 온전히
지킨 자로 여겨 주심으로 구원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이삭이 브엘세바에서
우물을 파서 우물물을 얻었다는 것은
주시리라 약속하신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믿음의 군사로 만들어 주셨다는 뜻으로
어머니 리브가가 야곱이 가져온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로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주는 모습을 통하여
이삭이 브엘세바에서 우물물을 얻었다는 뜻이
무엇인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믿음에 이르게 되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지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사건을 통하여
자세히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에게도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믿음) 만들어 주신다고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은 말씀하고 있는 것을 잊지 마시고
오직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자세히 풀어주는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듣고 먹고 들어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아버지가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주시는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여
구원의 복을 받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