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
<요진 구마라습 한문번역>
8-5불도품佛道品
*이번에는 유마힐이 문수사리에게 물었다, 무엇이 여래의 종자種子입니까? 문수사리가 말하였다, 신체가 있음이 종자가 되고, 무명과 애착하는 것이 종자가 되고,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종자가 되며, 네 가지 전도가 종자가 되고, 다섯 가지 번뇌가 종자가 되며, 6입이 종자가 되고, 일곱 가지 알음알이가 종자가 되며, 여덟 가지 삿된 법이 종자가 되고, 아홉 가지 괴로운 것이 종자가 되며, 열 가지 착하지 아니한 길이 종자가 됩니다, 통틀어서 말하면 62견과 일체 번뇌가 모두 부처가 되는 종자가 됩니다, 於是 維摩詰 問文殊師利 何等 爲如來種 文殊師利言 有身爲種 無明有愛爲種 貪恚癡爲種 四顚倒爲種 五蓋爲種 六入爲種 七識處爲種 八邪法爲種 九惱處爲種 十不善道爲種 以要言之 六十二見及一切煩惱 皆是佛種 曰何謂也 答曰若見無爲 入正位者 不能復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譬如高原陸地 不生蓮花 卑濕淤泥 乃生此華 如是 見無爲法 入正位者 終不復能生於佛法 煩惱泥中 乃有衆生 起佛法耳,
*해설, 설법주인 유마거사에게 모든 청법 대중들이 차례로 물었는데, 이번에는 유마거사가 문수사리에게 묻기를 무엇이 여래의 종자種子가 되느냐고 하였다, 거사 물음에 문수사리는 몸이 종자가 되고, 무명이 여래의 종자가 되고, 탐진치 삼독심이 여래의 종자가 되고, 사전도심이 여래의 종자가 되며, 총체적으로 요점을 말하면 62견과 일체 번뇌가 여래의 종자가 된다는 말씀이다. 불도품에 여래 종자 문답은 계속 이어지므로 해설은 다음 장으로 넘어 갑니다, 62견은 부처님 당시 인도 종교철학 사상을 말한다. 부처님은 62견도 정도가 아닌 사견으로 보셨다. 불교법수는 인터넷 특성상 자세하게 논할 수가 없으므로 교리적인 것은 각자 인연 처 사찰에 가셔서 스님들께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