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진님, 풍란은 꽃이 피면 맑고 달콤한 사탕 향기로 사람을 매료시킵니다. 보통 소엽풍란(잎이 좁고 두텁고 뾰족뾰족한 것)은 6월 중하순 경에 꽃이 피어 밤에 진한 향을 풍기고 대엽풍란(나도풍란 ; 잎이 넓고 비교적 얇은 것)은 소 엽풍란보다 한 달 가량 먼저 피는데 소엽풍란과는 달리 오전 햇빛이 강할 때 향을 풍깁니다. 소엽풍란은 달콤하고 맑은 향인데 비해 대엽풍란은 탁하고 빛 이 약할 때는 약간 역겨운 냄새도 함께 풍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름은 둘 다 풍란이지만 사실 식물학적 분류상으로는 전혀 다른 종입니다. 그래서 소엽 풍란은 촉수가 늘어나지만 대엽풍란은 잎장만 늘어날 뿐 촉은 잘 불어나지 않 습니다.
풍란 꽃을 피우려면 우선 튼튼하게 키워야 합니다. 난이 몸살을 하지 않고 해 마다 잎장 수도 늘어가고 촉도 늘어가면서 더 커지는 놈들은 특별한 비방이 없 어도 해마다 꽃을 잘 피웁니다. 풍란을 잘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는 저희 난마 을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재배법"이라는 분류 제일 밑에 있는 "자료실"이라는 아이콘을 가시면 거기 "부귀란(풍란) 재배법"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게시글 #120 번입니다. 풍란을 처음 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될까 하여 제가 정리해 올린 글입 니다. 물주기, 통풍, 햇빛, 비료, 꽃 피우기, 겨울철 관리 등에 대해 서술해 두 었습니다.
그리고 꽃을 보고 싶을 경우 화아분화라는 것을 실시합니다. 화아분화란 꽃눈 이 맺히게 해 주는 방법을 말하는데 모든 난과식물은 환경이 열악해지면 자신 을 희생하고 자손을 번식시키려는 본능을 발동하여 꽃을 피우게 됩니다. 바로 그 원리를 이용하는 거죠. 풍란의 화아분화 시기는 양력 10월이기 때문에 이 기간에 2주에서 3주 정도 물을 주지 않고 바짝 말리면서 오전 햇빛을 충분히 쪼여 줍니다. 그렇게 11월 중순경까지 시행하면 꽃눈이 잎 사이에 맺혀 겨울 을 난 후 이듬해 5, 6월에 꽃을 피웁니다. 그러나 그런 인위적인 방법은 자칫 난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앞서 말씀 드렸듯이 튼튼하게 키우면 굳이 그런 화아분화를 안 시켜도 저절로 꽃을 잘 피웁니다.
그런데 오세진님의 풍란 관리에서 한 가지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습니다. 어쩌 면 그 이유 때문에 꽃을 못 보고 계신지도 모르겠습니다. 뭐냐 하면 바로 겨울 철에 거실에 들여놓는다는 것입니다. 난은 웬만한 추위엔 얼어 죽지 않습니다. 저 역시 부귀란(풍란)을 한 100여 분 가까이 키우고 있지만 겨울에도 베란다 에 그냥 놔 둡니다. 요즘 같은 추운 날씨에 낮에도 영상 4, 5도. 밤에는 0도 가까이 떨어지지만 난은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그런 저온에서 한 두 달 이 상 겨울잠을 푹 자야 난이 튼튼하게 잘 자랍니다. 그런 저온에서는 난 잎이 쭈 글쭈글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건 생리적 현상이기 때문에 전혀 염려할 것 없습니다. 봄이 되면 다시 펴지니까요.
그런데 얼어죽을까 봐 따뜻한 거실에 들여놓으면 난을 보호하는 게 아니라 죽 이는 게 됩니다. 거실은 온도가 너무 높고 너무 건조하고 탁한 공기가 뭉쳐 있 어 통풍이 전혀 안 되는 곳이기 때문에 난 아니라 어떤 식물도 거실에 오래 두 면 죽게 돼 있습니다. 따라서 오세진님의 풍란은 겨울 동안 보호를 받는 것이 아니라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으려고 몸부림을 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 자손 번식의 본능이고 뭐고 간에 맺혔던 꽃눈도 말라죽고 새 촉도 못 나오게 될 것이고 난 자체가 사는 것도 어려울 텐데 어떻게 꽃을 피우겠습니까? 사람 으로 말하면 중병을 한 두 달 앓고 난 임산부에게 건강한 아이를 낳으라고 하 면 낳을 수 있을까요? 이미 중병을 잃는 동안 태아는 사산했을 가능성이 훨씬 더 크죠.
일단 자료실의 풍란 재재법을 잘 읽어보신 후 겨울철에도 절대 거실에 들여놓 지 마십시오.
> 오세진님이 2001-1-4에 작성한 글입니다. > -------------------------------------------------------------------- > > 난을 사랄하시는 선배 동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 저는 난을 조아하는 자영업을 하는 55세의 남성 입니다. > 풍난을 가지고 있읍니다만 꽃을 몇년째 보지못하는군요. > 선배님의 고견을 듣고 십습니다 > 저의 관리방법은 봄 부터 가을 까지 아파트 배란다 겨울에는 거실에서 키우 >고있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