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남(三南)의 개성(個性)♤
삼남(三南)(忠淸•全羅•慶尙)은 지형(地形)도 다르고, 생산되는 물건(物件)이 다르므로 거기에 사는 사람의 개성(個性)도 각기 다를 수밖에 없다.
돈이 갑자기 생기면 쓰는 용도도 각기 다르다고 한다.
충청도(忠淸道) 사람은 돈이 생기면 옷을 사 입는다는 말이 있고, 전라도(全羅道)는 음식(飮食)을 해 먹고, 경상도(慶尙道)는 집을 고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의식주(衣食住)에 대한 우선순위가 도마다 각기 다르다는 말이다.
오늘날 보면 유서 깊은 고택(古宅)들이 영남에 주로 보존(保存)되어 있다. 어림잡아 전국 고택(古宅)의 60% 가량은 경상도(慶尙道)에 남아 있지 않나 싶다.
경상도(慶尙道)가 특별히 돈이 많았던 지역(地域)도 아닌데, 이처럼 좋은 기와집들이 많이 보존(保存)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문중(門中)의 결속과 가풍의 보존을 중시하는 퇴계 학풍의 영향도 있었다고 본다. 기호 노론의 주기학풍(主氣學風)보다 영남 남인들의 주리학풍(主理學風)이 상대적으로 집안과 문중에 대한 관심이 높다.
영남 남인들이 200년 동안 중앙 정치권력(政治權力)으로부터 소외됐던 것도 집안을 중심으로 내부결속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전라도(全羅道)는 한반도에서 평야(平野)가 가장 넓은데다가, 해안가에 갯벌이 많다는 점을 주목(注目)해야 한다.
갯벌은 논밭 다음으로 제3의 농토(農土)였다.
육지(陸地)는 흉년(凶年)이 들어도 개펄은 흉년(凶年)이 없었다. 갈고리만 하나 들고 개펄에 들어가면 굶어 죽지는 않았다.
진도(珍島) 같은 섬은 1년 농사(農事)를 제대로 지으면 3년 동안 먹을 수 있는 식량(食糧)이 나왔다.
그렇다 보니 먹을거리와 요리가 발달(發達)할 수밖에 없다.
전라도(全羅道) 음식(飮食) 가운데 홍어와 돼지고기를 같이 먹는 삼합과 전주(全州)의 비빔밥은 육지(陸地)와 바다의 먹을거리가 절묘하게 결합(結合)된 사례(事例)이다.
조선조에 충청도(忠淸道)는 고위벼슬을 많이 배출(輩出)한 노론의 본거지였으므로 양반(兩班)이 가장 많았던 지역이다. 양반은 극단적(極端的)인 말을 되도록이면 하지 않으려고 한다.
말을 느리게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양반(兩班)의 체통을 중시하려다 보니 의관(衣冠)을 잘 챙겨 입어야 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내면에는 대의를 위해 자기 몸을 던지는 기질이 있다.
일제강점기에 김좌진 장군을 비롯하여, 매헌 윤봉길 의사, 만해 한용운, 유관순 열사가 모두 충청도 출신(出身)이다.
여간 해서 내색은 잘 안 하지만 속에서는 불꽃처럼 폭발하는 기질의 소유자가 충청도(忠淸道)에 많다.
충청도(忠淸道) 출신들이 특히나 군 특수부대 출신들이 많다. 훈련(訓練)을 받으면서도 평소에 별로 말이 없고, 훈련(訓練)이 아무리 힘들어도 잘 참고 견디며 불평불만(不平不滿)을 말하지 않고 주로 혼자서 삭힌다!
말은 느리지만 행동(行動)도 빠르고 제일 중요한 것은 표현(表現)을 가장 짧게 하는 줄임말의 고장이 바로 충청도(忠淸道)다.
거기다가 강한 사투리를 사용하지 않아 교육 과정에서 언어 교정 훈련(訓練)이 비교적으로 쉽고 짧게 걸린다.
총체적(總體的)으로 신분노출의 위험성이 적다는 결정적인 장점(長點)이 있어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씩이나 소요되는 특수훈련에 가장 합격률(合格率)이 제일 높은 것이다.
줄임말의 예)
하셨습니까? > 했슈?
됐습니다. > 됐슈
돌아가셨습니까? > 갔슈?
내버려 두세요. > 냅둬유
술 할 줄 아십니까? > 술 혀?
정말 시원합니다. > 엄청 션해유
잠깐 실례합니다. > 좀 봐유
빨리 오세요. > 빨와유
<팔도 기질론>
조선 제 22대 정조대왕과 규장각 의학사 윤행임이 주거니
받거니하면서 지었다는 조선 8도 인물평을 사자성어로서
각 지방인의 일반적 성격과 기질을 나타내는 별칭.
1.함경도 : 이전투구(泥田鬪狗)라 별칭.
진흙탕에서 개와 같이 싸운다는 의미로 강인하고 끈질긴 함경도 사람들의 성격적 기질을 표현함.
2.평안도 : 맹호출림(猛虎出林)이라 별칭.
사나운 호랑이가 숲에서 나온다는 의미 평안도 사람들의 용맹스럽고 담대하고 힘찬 기상을 표현함.
3.황해도 : 석전경우(石田耕牛)라 별칭.
자갈밭을 가는 우직한 소라는 의미로 황해도 사람들의 부지런함이 꾸준하고 인내성이 강한 성격을 표현함.
4.경기도 : 경중미인(鏡中美人)이라 별칭.
거울 속에 비친 미인이라는 의미로 이것은 그림의 떡과 같이 보기에 아름답고 화려하지만 실속은 없다는 의미로 오랫동안 양반 토호의 세습에 젖어 화려하게 차리고 다니면서 인사도덕 밝은 것처럼 행세하지만, 겉발림만 해 성실하지 못한, 한양을 중심으로 한 경기도인 대한 비유.
5.강원도 : 암하고불(岩下古佛)이라 별칭.
바위밑에 앉아 오랜 비바람을 맞아 강인한 인내력과 마음이 깨끗하고 품성이 옛 불상 같은 강원도인의 무뚝뚝하고 순전한 심성을 표현함.
6.충청도 : 청풍명월(淸風明月)이라 별칭.
맑은 바람과 큰 달처럼 부드럽고 고매하다는 의미로 여유 있게 풍류를 즐겼던 충청도인의 성품을 표현함.
7.전라도 : 풍전세류(風前細柳)라 별칭.
바람에 흔들리는 버들이라는 의미로 부드럽고 섬세한 감정과 인정미가 있다는 전라도 사람들의 성격상 특징을 이르는 말, 여기에는 멋과 예술을 좋아한다는 뜻도 있으며, 주관이 없이 대세에 따라서 마음이 변한다는 부정적인 의미도 담겨있다.
8.경상도 : 태산교악(泰山喬嶽)이라 별칭.
험준한 산비탈과 괴암절벽처럼 거칠고 드세다는 의미로 험준한 산세를 비유해 경상도인의 기질을 보여주며, 후세에 와서도 경상도인들 성격이 그와 비슷하다 하여 그 지방의 일반적 성품을 표현하는 말로 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