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플락은 친환경새우양식법이다.
우리나라에서만 그렇다.
바이오플락이 친환경새우양식법이라면 RAS는 어떤가?
근래에 들어서 정부는 적극적으로 RAS와 미래양식, 스마트양식에 대한 홍보와 지원이 한창이다.
앞으로 RAS와 바이오플락을 친환경측면에서 어떻게 방향이 결정될 지 사뭇 궁금하다.
바이오플락은 양식을 하는 방법 중에 여분의 질소화합물이 독성으로 변화하는 것을 단위단백질체로 전환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말한다.
친환경 양식은 양식과정에서 화학제등 독성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생물을 키우면서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보호하는 양식을 말한다.
그러니 정부가 정하는 친환경양식인증의 기준에 맞으면 그건 바이오플락이든 아니든 친환경양식법이 될 것이고, 바이오플락법으로 양식을 하더라도 과정 중에 항생제나 화학제를 사용하고 사육수를 교환하려 주변생태계를 사육수를 배출 할 경우는 친환경이라고 할 수가 없게 되니 엄격하게 구별을 해야 함에도 친환경이란 지원을 하는 경우 양식방법이 바이오플락이라고만 하면 친환경으로 인정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친환경이 아니라고 판단 기준을 삼는다.
이제 정부는 RAS를 적극 추진한다.
그런데 엄격히 RAS는 Biofloc과 비교할 수 없다.
아니 비교 자체의 의미가 없다.
즉, 지금 회자하고 있는 RAS는 전통적 방식의 RAS를 의미한다.
필터링하고 디개싱하고 질산화과정, 탈질과정 등등...
그런데 단어자체로 보면 RAS 그야말로 물을 순환시키면 된다.
즉, flow-throw, 유수식의 대척점에 있는 방법으로 가두어진 테두리내에서 물을 주변 생태계와 환수를 하는게 아니라 가 순환시키는 것이다.
즉, 사육수의 재사용 시스템을 RAS라고 한다.
그렇다면 어떤 양식방법이 되었던, 드럼필터 등을 사용하지 않아도 물을 순환사용하면 RAS가 된다.
그러니 앞으로 있을 정부의 각종 지원이나 사업, 과제 등도 이에 대한 정의가 확실히 필요하다.
RAS라는 걸 전통적인 의미의 RAS용 모든 장비를 갖춘 것을 RAS라고 할 지에 대한 여부이다. 분명한 것은 세계 여러나라에서 RAS의 설계는 아주 많이 다르고 수생생물에 특정화되어있다. 우리나라 RAS업체가 뱀장어에 특화되어있듯이 말이다.
최근의 RAS는 대부분이 연어에 특화되어 있다.
틸라피아, 송어 등 대부분이 민물용 RAS다.
해수 RAS는 개발이 더 되어야 하고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일정 규모이상이 되어야 가능한 분야다.
그래서 연어도 아직 부화용이다.
육성용은 이제 개발시작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RAS의 걸음마다. 이제 시작하면 종묘, 중간육성용이다.
아직 멀기만하다.
성급히 먹는 밥이 체한다.
양식가들은 아직 한참 더 기다려야 한다.
새우용 RAS는 아직 경제성이 있게 개발된 RAS가 전혀 없다.
역시 마찬가지로 RAS에서도 질병이 와서 항생제 사용하고 운용상의 문제가 생겨서 사육수 교환하게 되면 친환경이랄 수 없다.
즉, 친환경 양식이란 양식방법으로 미리 정하는게 아니라 하는 양식과정으로 정해야 한다는 거다.
괜히 HACCP을 만드는가?
괜히 ASC, BAP 등의 인증제가 있는 게 아니다.
그런 인증은 모두 과정을 검증한다.
지금까지 100% 무환수 양식하는 곳은 전세계를 통털어서 어느 곳에도 없다고 보면 된다.
유기농이란 기준도 다르다.
유럽의 유기농양식기준에는 아예 인공사료를 쓸 경우 유기농으로 인정하지 않는 곳도 있다.
더군다나 전통적인 방식 RAS와 Biofloc의 두드러진 특징은 하나는 유기탄소가 필요하고 다른 하나는 유기탄소가 정말 불필요하다는 거다.
BFT에서는 CN비를 맞추기위해 되도록이면 저단백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별도의 유기탄소를 적게 투여해도 되기 때문이다. 물론 타가영양세균을 만들기 위해서다.
그런데 RAS에서는 되도록이면 높은 단백질의 사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별도로 수중의 유기탄소를 되도록이면 적게 제거할 수 있고, 자가영양세균이 질산화미생물 생성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두 방식은 출발점부터가 다르니 같이 취급할 수가 없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바이오플락RAS라는 방식은 전통적인 RAS와 Integration된 것으로 볼 수도 있으나 또한 의미는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바이오플락 #RAS #INTEGRATION #저단백사료 #고단백사료 #새우양식 #실내새우양식 #무환수양식 #유기농 #ASC인증 #BAP #HACCP #질산화 #디개싱 #유기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