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궤를 만드는 방법과 용도
내 용 요 약
제 25:10~16은 법궤를 만드는 재료와 방법과 용도를 설명합니다.
생 각 할 점
10절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짜되 길이는 두 규빗 반, 너비는 한 규빗 반, 높이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조각목] = 쉿타, 쉿팀 = 아카시아 나무, 싯딤나무를 말합니다.
목재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단단한 재질 때문에 작은 막대처럼 다듬어서 마치 블록처럼 사용합니다.
이 조각 하나는 성도 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나무 조각 하나는 별로 가치도 없고 쓸모도 없지만, 여러 개를 이어서 사용할 때는 그 가치와 용도가 분명해집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죄로 인해 쓸모없는 사람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용서하시고, 그리스도의 몸으로 삼으시어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만들어 가십니다.
[궤를 짜되] = 법궤를 만들라는 뜻입니다.
법궤는 성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모든 성물 중 제일 먼저 기록되었습니다.
법궤는 하나님의 실제적인 임재를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법궤는 하나님 말씀이며, 말씀은 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 하나님 = 말씀 = 생명
[궤] = 아론 = 상자, 관을 의미합니다. - 모세의 형 아론 = 아하론 = 총명한을 의미합니다.
레 16:2 법궤, 민 10:33, 신 31:9 히 9:4 언약궤, 출 26:33 증거궤라고 불렸습니다.
그 이유는 21절 궤 안에 하나님의 증거의 판, 언약의 판이라 불리는 십계명을 새긴 두 돌판을 보관했기 때문입니다.
[규빗] = 암마 = 팔꿈치에서부터 중지 끝까지의 길이를 기준으로 한 도량형 단위입니다.
1 규빗은 45,6cm로 사용합니다.
길이 두 규빗 반(약 114cm), 넓이 한 규빗 반(68.4cm), 높이 한 규빗 반(68.4cm)
직사각형의 상자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11절 [너는 순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위쪽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금 테를 두르고]
[순금(정금)] = 자하브 타하르 = 순수한 금, 깨끗한 금, 정결한 금을 의미합니다.
금은 고귀한 것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물건입니다.
대하 9:20 [솔로몬 왕이 마시는 그릇은 다 금이요 레바논 나무 궁의 그릇들도 다 순금이라]
벧전 1:7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그러므로 궤를 금으로 도금한다는 것은 궤 자체의 귀중함을 나타냅니다.
그뿐 아니라 궤 속에 있는 율법은 더 귀한 것임을 가르쳐 줍니다.
시 19: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10 금 곧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고고학을 통해 고대 애굽의 도금술, 특히 금 도금술은 매우 뛰어난 것임이 밝혀졌습니다.
12~13절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쪽에 두 고리 저쪽에 두 고리를 달며 13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싸고]
일차적으로는 당시 이스라엘은 광야에서 자주 이동해야 했기 때문에 법궤를 쉽게 운반하기 위해 고리와 채를 만들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이유는 광야 여행 중 법궤를 운반할 때 사람들이 거룩한 법궤에 손을 댐으로 부정하게 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발] = 파암 = 발(foot), 건물의 받침대나 지탱물, 구석이라는 뜻입니다.
14~15절 [그 채를 궤 양쪽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15 채를 궤의 고리에 꿴 대로 두고 빼내지 말지며]
고리와 채의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채를, 빼내지 말지며] = 사람들이 법궤를 운반할 때 채 외에는 법궤의 고리조차도 만지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처럼 법궤는 하나님의 거룩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극히 존엄하게 여겨졌습니다.
삼하 6:6~7 [그들이 나곤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강함)가 손을 들어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더니 7 여호와 하나님이 웃사가 잘못함으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그를 그 곳에서 치시니 그가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죽으니라]
16절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증거판] = 에두트 = 십계명을 새긴 두 돌판을 가리킵니다.
두 돌판에 새겨진 십계명은 하나님의 속성을 증거 하며,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원하는 것을 계시하시는 것입니다.
법궤 제작의 주목적은 첫째 증거판(십계명 두 돌판)을 거룩히 보존하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임재를 눈으로 보며, 하나님 앞에 있음을 항상 기억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