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 2급 시험 전교생 합격을 목표로 한 2번째 수업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딱! 한 권으로 끝내는 코딩 자격증 COS 2급 스크래치 최신 출제 유형 완벽 분석”(김미순, 박희정 공저. 연두에디션.) 이라는 책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막상 수업을 진행하고 보니 내용 중심이라기보다는 기출문제 중심이어서 스크래치를 처음 접하는 우리 학생들에게는 조금 버거웠다.
그래서 교재를 바꾸고 위 교재는 내용이 어느 정도 습득이 된 후 두 번째 실전 교재로 쓰기로 하였다.
정보 황지* 선생님과 상의하여 심사숙고하여 고른 책은 “무조건 적중하는 COS 2급”(김노환, 용승갑 공저. 현우사.)이다.
이 책은 기출문제도 잘 나와 있고, 처음부터 쉽게 문제를 풀면서 기본 내용을 익힐 수 있게 기초용으로 잘 만들어졌다.
하여 스크래치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더 잘 맞는 교재였다.
페이지 좌측에는 기출문제 유형이 설명되어 있고 우측 상단에는 문제화면과 우측 하단에는 결과화면이 그림으로 잘 나와 있어 학생들이 코딩하고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
정답을 확인하기 위해 책 뒤 페이지를 넘길 필요가 없으니 수업을 지도하는 교사로서도 참 편했다.
오늘은 CHAPTER 1로 ‘스크래치와 프로그래밍 기초’를 큰 주제로 하여 아래의 4가지 소주제를 다루었다.
01. 고양이 선명하게 보기
02. 지푸라기 집 무너지는 프로그램
03. 0부터 9까지의 숫자 순서대로
04. 미로 안에 놓인 깃발 찾기
각 소주제에 대해서 주요 학습 내용 및 목표를 다루고 프로젝트에 대한 해설을 통해 주요 코딩 블록에 대해 연습하며 공부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기출문제 유형 익히기 1, 2를 통해 실전 문제에 대비하여 공부한다.
위 화면은 ‘움직이는 야구공을 잡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과 이 시간에 공부했던 기출문제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지시사항에 따라 코딩을 완성한다.
이 문제의 지시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깃발 클릭했을 때,
파란색에 닿으면, 다음 내용을 순서대로 작성하시오.
- ‘snap’ 소리를 재생하시오.
- 야구공 스프라이트를 숨기시오.
- 점수 변수를 ‘100’만큼 증가시키시오.
- ‘1’초 기다리시오.
2. ‘던짐’ 메시지를 받았을 때,
야구공 스프라이트의 x 좌표가 ‘-200’부터 ‘200’ 사이의 난수 위치를 향해 ‘3’초 동안 움직이도록 하시오.
학생들과 지시사항을 천천히 따라가며 함께 코딩 블록을 하나하나 완성해나간다.
놀란 것은 학생들이 생각보다 잘 따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뛰어넘어 어떤 학생들은 시키지 않아도 주어진 지시사항을 응용하여 더 다양한 코딩을 완성하기도 한다.
역시 우리네 학생들은 우수하다.
가르치는 보람을 느낀다.
이러다가 금방 다 합격하겠네.
학생들과 상의하여 시험 날짜를 10월 22일(토)로 결정했다.
충분히 공부하고 연습하여 모두 한방에 합격하기로 하고 시험 일정을 조금 늦추어 잡았다.
모두 그날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자.
마음을 다잡고자 수업을 조금 일찍 마치고 학생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학교에서 간식으로 컵라면을 준비하였다.
모두 뜨거운 컵라면을 호호 불어가며 먹는 모습이 너무 예쁘다.
학생들도 이 맛있는 컵라면처럼 맛있는 인생을 살아내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