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일 하박국 1- 3장 하박국의 믿음 노래 24.3.25
Why 1 질문 응답 질문 ~ Why 2 응답 의인 달리기 ~ 하박국 부흥 찬양
크신 경륜 가운데 세계를 움직이시며 그 가운데 공의를 행하시는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는 기쁨의 찬양이 넘쳐 나옵니다
첫 번째 포인트
하박국 선지자의 첫 번째 질문은 공의의 하나님께서 왜 남유다의 불의를 심판하시지 않으신가? 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바벨론 제국이 초강대국으로 주변 나라들을 지배하던 때에 시역했습니다 남유다의 요시야 왕과 여호야김 왕 시대의 선지자로 예레미야와의 동시대 선지자입니다 책의 시작을 선지자 하박국으로 선포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자 경고를 강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합 1장1절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하박국 선지자는 남유다의 죄악 때문에 통탄하며 하나님께 질문으로 호소합니다
하박국의 첫 번째 질문은 공의의 하나님께서 왜 남유다의 불의를 심판하지 않으시냐는 것입니다
합 1장2-4절
1:2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로 말미암아 외쳐도 주께서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1:3 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눈으로 보게 하시나이까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1:4 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시행되지 못하오니 이는 악인이 의인을 에워쌌으므로 정의가 굽게 행하여짐이니이다
패역 강포 겁탈 변론 분쟁들 당시 남유다의 죄악을 표현하는 단어들을 보면 참으로 악하기가 그지 없습니다 하박국은 이러한 남유다의 불의한 현실을 바라보며 하나님께서는 보지 못하시는지 왜 침묵하시는지 하나님의 공의가 어디에 잇는지를 항변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박국의 오해였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께서는 공의로우시며 공의롭지 못한 인간들이 문제인 것입니다 하박국의 첫 번째 질문에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제국을 심판의 도구로 삼아 남유다의 죄악을 징계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합 1:5-11)
두 번째 포인트
하박국 선지자의 두 번째 질문은 공의의 하나님께서 왜 남유다의 심판을 더 악하고 무자비한 바벨론 제국에 맡기시는가? 입니다
합 1장17절 그가 그물을 떨고는 계속하여 여러 나라를 무자비하게 멸망시키는 것이 옳으니이까
하박국 선지자는 바벨론이 얼마나 신속하게 여러 나라를 무너뜨리고 삽시간에 제국을 만들어가는지 마치 어부가 큰 그물망을 가지고 바닷속 고기를 일망타진(一網打盡)하듯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왜 하나님께 남유다의 심판을 이간이 더 악하고 포학한 바벨론 제국에게 맡기시냐고 질문합니다 그러자 하나님의 답은 공평하신 하나님께서 제사장 나라 법으로 정한 때를 따라 공의로 경영하신다는 것입니다
합 2장2-4절
2: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2: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2: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공의의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사는 의인은 그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것입니다 이 말씀은 이후 구원의 핵심 사상인 이신칭의의 기본이 됩니다 이 사상은 이후 신약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의 핵심을 설명해주는 말씀으로 죄인일지라도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인정받고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롬 1장17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하나님의 응답으로 하박국은 하나님의 웅장한 구원의 숲을 깨닫게 됩니다
세 번째 포인트
하나님께서는 심판의 도구인 바벨론 제국이 심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바벨론 제국이 멸망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첫째 탐욕 때문입니다
합 2장6절 그 무리가 다 속담으로 그를 평론하며 조롱하는 시로 그를 풍자하지 않겠느냐 곧 이르기를 화 있을진저 자기 소유 아닌 것을 모으는 자여 언제까지 이르겠느냐 볼모 잡은 것으로 무겁게 짐진 자여
둘째 부당하게 취한 이익 때문입니다
합 2장9절 재앙을 피하기 위하여 높은 데 깃들이려 하며 자기 집을 위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셋째 피흘림과 불의 때문입니다
합 2장12절 피로 성읍을 건설하며 불의로 성을 건축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넷째 이웃을 죄악으로 물들게 했기 때문입니다
합 2장15절 이웃에게 술을 마시게 하되 자기의 분노를 더하여 그에게 취하게 하고 그 하체를 드러내려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다섯째 우상숭배 때문입니다
합 2장19절 나무에게 깨라 하며 말하지 못하는 돌에게 일어나라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그것이 교훈을 베풀겠느냐 보라 이는 금과 은으로 입힌 것인즉 그 속에는 생기가 도무지 없느니라
네 번째 포인트
하박국 선지자는 남유다를 향한 징계와 바벨론을 향한 심판이 속히 이루어지기를 간구합니다
하박국 선지자가 하나님의 응답을 듣고 믿음의 확신과 하나님의 긍휼을 감사하며 기도합니다
합 3장1-2절
3:1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3:2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우리의 지각으로 쉽게 깨달을 수 없을 정도로 세미하기도 하고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고 놀랍기도 합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때에 주의 백성들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깨닫고 찬양합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하박국 선지자는 남유다가 심판을 받은 후 다시 얻게 될 회복의 구원을 찬양합니다
하박국 선지자의 찬양이 이어집니다 남유다의 주요 생산물인 무화과나무 포도나무 감람나무의 소출과 밭의 수확이 없고 가축도 없는 상황은 곧 바벨론의 침략으로 남유다가 폐허가 된 상황을 뜻합니다 하박국은 그러한 상황이 되어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기쁘게 지킬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합 3장17-19절
3: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3:18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3:19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24.3.26 200일 나훔 1- 3장 나훔과 요나의 앗수르 24.3.26
요나를 통해 니느웨에 회복의 기회를 주셨던 하나님께서는 이제 나훔을 통해 엄중한 심판을 선언하십니다
첫 번째 포인트
요나 선지자와 나훔 선지자는 모두 앗수르에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 선지자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150여 년 전 요나 선지자를 통해 앗수르의 큰 성읍 니느웨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런데 이제 나훔 선지자를 통해서는 앗수르 제국의 완전한 멸망을 선포하십니다 요나와 나훔을 비교하면 요나에는 하나님의 긍휼이 나훔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선포됩니다 하나님께서는 하품 선지자를 통해 심판자 되신 공의의 하나님과 긍휼의 하나님을 동시에 나타내십니다
두 번째 포인트
나훔 선지자는 니느웨가 물로 진멸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나훔 선지자는 니느웨가 범람한 물로 진멸될 것이며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흑암으로쫓아내실 것이라고 완전한 멸망을 예언합니다
나 1장8-9절
1:8 그가 범람하는 물로 그 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
1:9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범람한 물은 앗수르 유적의 키워드(Key word)입니다 강물이 니느웨를 덕고 그 위에 토사가 쌓여 니느웨는 오랜 시간 그 흔적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영국의 고고학자 레이어드가 1846년에 니느웨를 발굴해내기까지 니느웨는 2500여년 동안 그 존재가 땅속에 묻어 있었던 것입니다
세 번째 포인트
나훔 선지자는 니느웨가 공허하고 황폐하게 될 것이다고 예언합니다
히스기양 왕 때에 예루살렘성 공성전에서 18만 5천 명의 군인들을 모두 잃고 돌아간 앗수르 왕 산헤립이 암살되면서 앗수르 제국은 힘을 잃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앗수르 제국은 다시 일어나 잠시 국력을 회복했으나 앗수르의 식민지들이 여기저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반란을 일으키자 반란 진압을 위한 전쟁을 계속 치러야 했습니다 나훔 선지자의 예언대로 앗수르는 결국 바벨론과 메디아 연합군에게 멸망하고 맙니다
네 번째 포인트
나훔 선지자는 니느웨가 피의 도시이기 때문에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나훔 선지자를 통해 니느웨의 멸망을 함씀하신 것은 그곳이 포악과 거짓으로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술과 음행으로 다른 나라들까지 죄에 빠지게 했기 때문입니다
나 3장1-4절
3:1 화 있을진저 피의 성이여 그 안에는 거짓이 가득하고 포악이 가득하며 탈취가 떠나지 아니하는도다
3:2 휙휙 하는 채찍 소리, 윙윙 하는 병거 바퀴 소리, 뛰는 말, 달리는 병거,
3:3 충돌하는 기병, 번쩍이는 칼, 번개 같은 창, 죽임 당한 자의 떼, 주검의 큰 무더기, 무수한 시체여 사람이 그 시체에 걸려 넘어지니
3:4 이는 마술에 능숙한 미모의 음녀가 많은 음행을 함이라 그가 그의 음행으로 여러 나라를 미혹하고 그의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하나님께서 니느웨를 피의 성 피의 도시라고 부르신 것은 그들의 잔학성과 강포로 인해 불이신 말씀이지만 이젠 그들의 행위에 대한 대가로 니느웨는 피의 성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나훔 선지자를 통해 노아몬의 예를 들어 앗수르 제국의 멸망이 헛된 말이 아님을 말씀하십니다
나 3장 8-10절
3:8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그는 강들 사이에 있으므로 물이 둘렸으니 바다가 성루가 되었고 바다가 방어벽이 되었으며
3:9 구스와 애굽은 그의 힘이 강하여 끝이 없었고 붓과 루빔이 그를 돕는 자가 되었으나
3:10 그가 포로가 되어 사로잡혀 갔고 그의 어린 아이들은 길 모퉁이 모퉁이에 메어침을 당하여 부서졌으며 그의 존귀한 자들은 제비 뽑혀 나뉘었고 그의 모든 권세자들은 사슬에 결박되었나니
노아몬은 나일강 유역에 있는 애굽의 대도시로 니느웨보다 훨씬 더 지정학적 위치가 좋은 강력한 도시였고 구스와 애굽 붓과 루빔이 동맹하여 도왔는데도 앗수르에게 멸망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 사실을 들어 니느웨의 멸망이 불가능한 것이 아님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다섯 번째 포인트
앗수르 제국의 왕들은 스스로 잔인함을 자랑했습니다
앗수르 제국의 멸망은 고대 근동의 많은 나라가 박수를 칠 만큼 기쁜 소식이 될 것입니다 왠쟈하면 오랜 세월 앗수르 제국의 제국주의를 펼치면서 매우 잔인한 방법으로 식민지 민족들을 통치했기 때문입니다
나 3장18-19절
3:18 앗수르 왕이여 네 목자가 자고 네 귀족은 누워 쉬며 네 백성은 산들에 흩어지나 그들을 모을 사람이 없도다
3:19 네 상처는 고칠 수 없고 네 부상은 중하도다 네 소식을 듣는 자가 다 너를 보고 손뼉을 치나니 이는 그들이 항상 네게 행패를 당하였음이 아니더냐 하시니라
그러나 화려했던 니느웨성은 순식간에 피의 성으로 바뀔 것입니다 왕과 귀족들은 죽고 백성들은 도망갈 것입니다 죽어가는 니느웨 사람들을 보며 누구 한 사람도 그들을 도와주지 않고 조롱함 할 것입니다 그들이 압제했던 많은 민족과 나라들이 앗수르의 무너짐을 보고 손뼉을 치며 기뻐할 것입니다 한때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던 그곳이 그들 스스로의 교만과 악행으로 결국 폐허가 되어 다시는 재건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