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북경한해추박광서관요자기공모
소스:취보헌국제경매 차훈아트 한국지사
광서자기는 대부분 전조의 기형을 본뜬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도자기 공예가 점차 발전하여 수공예 수준에서 고유한 예술적 특성을 형성하고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문양이 더 완벽하고 장엄한 경향이 있습니다.
광서자기, 특히 광서시대에는 옹정, 건륭관요의 분채자기를 많이 모조하였는데, 예를 들면 건륭분채구도대병, 건륭분채백록존 등을 모조하였습니다. 이러한 모조 도자기는 대부분 태유가 섬세하고 세밀하며 기술이 정교합니다.
광서시대에는 분채추체조기념배, 구름박쥐상병 등 특별한 기종도 많이 제작되었습니다.
광서시대 '대아재'의 분채자기는 비교적 높은 수준을 보였는데, 일반적으로 소나무 돌녹색, 불두청, 연근하 등의 바탕색에 꽃과 새무늬 장식이 그려져 색이 진하고 약간 두껍고 태유가 조밀하고 정교합니다.
청나라 말기 광서시대의 도자기 제조 기술은 전조와 비교하여 '회광반조'의 발전을 이루었고 많은 훌륭한 작품들이 만들어졌으며 수집가들이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청광서 분채연지수단용상병
낙찰가:RMB 920,000
경매회사:베이징한하이
병 구경에는 일반적으로 패턴화된 장식이 사용되며 청화와 분채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광서조가 더 혁신적이고 장식이 점차 풍부해집니다.
이 핑크 연지 물뭉치 용문상병은 입을 삐죽거리며 목을 묶고 복부가 둥글고 발이 곧게 서 있습니다. 이 기구는 황지녹색현문양과 남자색여의운두문양, 목에는 적녹색화훼초엽문양, 어깨에는 분채감가지연화봉수문양, 복부테마문양은 연지물뭉치용문양, 아래에는 녹채강애해수, 저서 '대청광서년제'의 6자 2행 해서체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상병은 전통적인 외관을 바탕으로 화려하게 그려져 신선하며, 그 중 연지 유약은 청나라 강희 시대에 서양에서 들여온 일종의 홍분 저온 유약입니다. '진홍'이라고도 하며, 구운 얇은 태의 백자에 금 유약을 바르고 컬러 오븐에서 굽습니다.
유약은 섬세하고 매끄럽고 균일하며 색이 연지 같아서 '연지 물'이라고 불립니다. 연지 유약의 기물은 금을 충분히 섞어야 색이 순수해지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관요만이 품질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연지 유약의 제품은 모두 관요 제품이며 후대에 모조품이 있지만 색상이 훨씬 나빠 한눈에 고하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강희에서 창시하여 옹과 간 사이에서 정예하였으나 후대에 점차 희귀하여 지광서에서는 매우 드물게 되었으므로 이 상병은 청나라 관요의 진귀한 작품입니다.
청광서연강채화조방화분
낙찰가:RMB 977,500
경매회사:베이징폴리
청광서 분채백록존
낙찰가:RMB 678,500
경매회사:베이징폴리
비고: 베이징 한해, 1996년
이 제품은 입구가 둥글고 기형 이하가 점차 넓어지고 하복부, 권족, 어깨에 쌍리룡이가 장식되어 있으며 태체가 두껍고 유약이 깨끗하고 모양이 단정합니다.
복부는 산림, 개울, 영지, 화초 및 기타 풍경과 같은 풍경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먼 산은 첩첩산중으로 우뚝 솟고, 산은 기복이 심하고, 산길은 굽이쳐 내려가고, 숲은 울창하고, 운율은 바다와 같고, 시냇물은 빙글빙글 돌고, 푸른 소나무와 잣나무 아래 크고 작은 사슴들이 출몰하는 동안, 사슴들은 서로 다른 표정을 지으며, 뛰거나 뛰거나 먹이를 찾거나 잠시 쉬는 등 활기찬 자연 광경입니다.
가루채화 기법이 우수하고 풍경이 풍부하며 층이 명확하고 밀도가 높으며 사슴의 묘사가 날렵하고 자연스러우며 사실적이어서 매우 뛰어난 묘화 능력을 반영합니다. 전체 그릇은 섬세하게 가공되고 유약은 부드럽고 섬세하며 가루는 부드럽고 반짝이며 색상이 정교하고 우아하며 단정하고 고풍스러우며 그림 기술이 정교하고 예술적 매력이 있습니다.
옛사람들은 사슴을 서수로 여겼고, 장수를 의미했습니다. 당송 도자기에 사슴무늬가 나타났으며, 이는 원나라 때 널리 퍼졌습니다.
백록존은 백록도존(百鹿圖尊)의 약칭으로, '사슴'과 '녹(禄)'이 함께 발음되기 때문에 '백록존(百禄尊)'이라고도 불리며, 녹봉은 곧 녹봉이며, 조정에서 각급 관리들에게 주는 녹봉과 녹미입니다. 백록은 녹봉의 높은 수준을 묘사하고 있기 때문에 백록존은 또한 승진을 축하하는 길한 문양입니다. 백록존은 사슴 머리 모양이라 하여 사슴머리존이라 불렸습니다.
백록도는 명나라 만력의 도자기 항아리에서 시작되었고 백록도는 녹두존에 그려졌으며 건륭 왕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모양이 세련되고 기품이 있으며 단정하며 섬세하고 섬세하며 매우 정교하며 실제로 광서궁에서 보기 드문 고품질 그릇으로 건륭제의 진귀한 진귀한 작품에 필적합니다.
청광서 청화전지련문상병(쌍)
낙찰가:RMB 920,000
경매회사:중국 지아더
이 한 쌍의 상병은 목이 길고, 어깨가 미끄러지며, 어깨가 볼록하고, 배가 둥글고, 발이 아래로 굽습니다. 외벽은 청화로 장식하고 9겹의 무늬를 그리며 위에서 아래로 해수무늬, 아래로는 여의운두무늬, 바나나잎무늬는 목 둘레를 돌며 네모난 회문 아래에 휘감는 화훼무늬를 어깨에 그리고 아래로는 여의운두무늬, 복부 전체 휘감는 연꽃무늬, 정강이에는 연판무늬, 권초무늬는 권족, 청화발색은 농염합니다. 바깥쪽 마음은 청화서 '대청광서년제' 해서체로 되어 있습니다.
상병은 옹정독 도관 탕잉의 '참고금의 양식, 참신함, 저장 교묘함'에서 영지를 받아 승인된 어요의 좋은 제품으로, 원래 이름은 '옥당춘병'으로 청화가 가지와 연꽃무늬에 얽혀 있어 '일품청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옹정제는 공신에게 하사하기 위해 특별히 사용하였고, '상병'은 옥당춘병의 특별 명칭이 되었습니다.
아름다운 모양, 부드러운 선, 조화로운 비율로 인해 상병은 청나라 역대 왕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전대의 품종과 형태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건륭제 이후 왕조마다 계승되어 명칭, 기종, 용도가 변하지 않았고 선통시대까지 사용되었으며 청나라 관요 도자기 생산의 전통 기종이 되었습니다. 광서시대 상병의 녹색 재료는 화려하고 태아가 두껍고 기구가 약간 높아지며 목이 약간 두꺼워집니다. 이 제품은 이 중에서 가장 좋은 제품으로 쌍으로 나타나며 배치 효과가 매우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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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일선 경매배송(가덕,폴리,한해,중무역성가,취보헌 ,전국국유물상점거래회) 소장품 공모
공모사업: 근현대서화, 고대서화, 당대서화, 유화조각, 골동품진완, 자사예술, 동로불상, 도자기판화, 도장·옥기·돈화·우표 등(서각·상아·청동기 미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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