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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十八、歲運 세운
休囚系乎運,尤系乎歲,戰沖視孰降,和好視孰切。
1. 휴수 休咎(길한 것과 흉한 것 )는 운에 관계되는데 더욱더 세운歲運에 관계하고,
충 전은 어느 것이 항복인가 보며 和好는 어느 것이 끈겼는지를 보아야 한다.
原注:日主譬如吾身,局中之神,譬之舟馬引從之人,
大運譬所到之地,故重地支,未嘗無天干。
太歲譬所遇之人,故重天干,未償無地支。
원주 : 일간은 비유하면 내 몸과 같고, 국중의 신이고, 비유하면, 보트와 말은 이끄는 사람에게 따르는데,
대운을 비유하면 거기에 이르는 땅이고, 고로 중요함은 지지이지만, 천간을 무시 하면 않된다.
태세를 비유하면 거기서 만나는 사람이고, 고로 중요한것은 천간이지만, 지지를 무시하면 않된다.
必先明一日主,配合七字,權其輕重,看喜行行何運,忌行何運。
如甲日以氣機看春,以人心看仁,以物理看木,大率看氣機而餘在其中。
遇庚辛申酉字面,
如春而行之於秋,新伐其生生這機,
又看喜與不喜,而行運生甲伐甲之地,何斷其休咎也。
太歲一至,休咎即顯,於是詳論戰沖和好之勢,而得勝負適從之機,則休咎了然在目。
반드시 먼저 분명한 것은 하나의 일간이며 7글자와 배합하여 그 경중을 권리로, 희신으로 가는 것을 살펴서 어느 운으로 가는 운인지, 기신이 어느 운으로 가는지 살핀다.
예를 들어, 갑일은 기의 틀로 봄을 살피고, 사람 마음으로 어짐을 살피는 것이며, 사물의 이치로 목을 살피어 크게 거느리는 기틀을 살펴서 그중에 존재하여 남는 것이다.
갑일이 경신 신유를 만나면
예를들면 봄에서 가을로 간다면 새로움은 그 생을 치고 생은 틀이라 말하며,
또 기쁨과 불행을 살펴서, 운이 갑을 생하고 갑을 치는 갑의 땅으로 가는데 어찌 그 길흉을 끊을 수 있겠는가.
태세가 하나에 이르면, 길흉이 바로 나타나서, 전 충을 상세히 논하는데는 좋은 세의 화합이고, 승 부를 얻어 따르는 틀을 적당히 하면 휴구(길흉)가 저절로 볼수 있다.
任氏曰:富貴雖定乎格局,窮通實系乎運途,所命好不好運也。
日主如我之身,局中喜神用神是我所用之人,運途乃我所臨之地,故以地支為重。
要天干不背,相生相扶為美,故一運看十年切勿上下截看,不可使蓋頭截腳。
如上下截看,不論蓋頭截腳,則吉凶不驗矣。
임씨 왈 : 부귀는 비록 격국을 정하지만, 다함은 사실 운로에 따라 통하며, 목숨은 운에 따라 좋기도 나쁘기도 한다.
일간은 마치 내 몸과 같고, 국중 희신 용신은 내가 이를 사용하는 사람이며, 운도 이는 내가 임하는 지이므로, 땅이 중요하다.
중요한것은 천간은 배신이 없고 상생 상부는 아름다움으로 된다 고로 하나의 운은 십년을 보고도 위아래를 가로채 살피지 말고, 개두절각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위아래를 가로채 살피면, 개두절각(머리를 덮고 발을 자르든)을 논하지 않는것으로, 길흉은 징험이 없다.
如喜行木運,必要甲寅乙卯,次則甲辰、乙亥、壬寅、癸卯:
喜行火運,必要丙午丁未,次則丙寅、丁卯、丙戌、丁巳;
喜行土運,必要戊午、己未戊戌、己巳,次則戊辰己丑;
喜行金運,必要庚申辛酉,次則戌申、己酉、庚辰、辛巳;
喜行水運,必要壬子癸亥,次則壬申、癸酉、辛亥、庚子。
寧使天干生地支,弗使地支生天干;天干生地支而蔭厚,地支生天干而氣洩。
이를테면 희신이 목운을 행하면 필히 중요한것이 갑인을묘이고, 둘째는 갑진, 을해, 임인, 계묘이다 :
희행화운, 필히 중요한것이 병오정미이며, 다음은 병인, 정묘, 병술, 정사 이다 :
희행토운, 필히 중요함은 무오 기미 무술, 기사이며 다음은 무진 기축이다 :
희행금운, 필히 중요한 것이 경신 신유이며 다음은 술신, 기유, 경진, 신사이다 :
희행수운, 필히 중요한것은 임자 계해이며 다음은 임신, 계유, 신해, 경자이다.
년은 천간 사용 지지 생이며 아닌것은 지지사용 천간생이다 : 천간이 지지를 생하면 그늘이 두껍고,지지는 천간을 생하면 기운을 뺀다.
何謂蓋頭?
如喜木運而遇庚寅辛卯,喜火運而遇壬午癸巳,喜土運而遇甲戌、甲辰、乙丑、乙未,喜金運而遇丙申丁酉,喜水運而遇戊子己亥。
2. 개두란 무엇입니까?
何謂蓋頭? 如喜木運而遇庚寅辛卯, 喜火運而遇壬午癸巳, 喜土運而遇甲戌、甲辰、乙丑、乙未, 喜金運而遇丙申丁酉, 喜水運而遇戊子己亥。 | 2. 개두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희신이 목운이면 경인 신묘를 만나는 것이며, 희신이 화운이면 임오 계사를 만나야 하며 : 희신이 토운이면 갑술, 갑진, 을축, 을미를 만나야하며, 희신이 금운이면 병신 정유를 만나야 하고, 희신이 수운이면 무자 기해를 만나야 한다. |
何謂截腳? 如喜木運而遇甲申、乙酉、乙丑、乙巳, 喜火運而遇丙子、丁丑、丙申、丁酉、丁亥, 喜土運而遇戊寅、乙卯、戊子、己酉、戊申, 喜金運而遇庚午、辛亥、庚寅、辛卯、庚子, 喜水運而遇壬寅、癸卯、壬午、癸未、壬辰、癸巳是也。 | 3. 절각이란 무엇입니까? 예를들면 희신이 목운이면 갑신, 을유, 을축, 을사를 만나고, 희신 화운은 병자, 정추, 병신, 정희, 정해를 만나야하고, 희신이 토운이면 첩인, 을사, 노새, 자기, 첩신을 만나야하고, 희신이 금운이면 경오, 신해, 경인, 신묘, 경자를 만나야 한다 희신이 수운이면 유인, 첩인, 정오, 미, 임진, 임진, 계사를 만나야 한다. |
蓋干頭喜支,運以重支,財吉凶減半;
截腳腳喜干,支不載干,則十年皆否。
假如喜行木運,而遇庚寅辛卯,庚辛酉為凶運,而金絕寅卯,謂之無根,雖有十分之凶,而減其半。
如原局天干有丙丁透露,得回制之能,又減共半,或再遇太歲逢丙丁,制其庚辛,則無凶矣。
寅卯本為吉運,因蓋頭有庚辛之剋,雖有十分之吉,亦減其半。
如原局地支有早點酉之沖,不但無吉,而反凶矣。
개간두 희지는, 운으로 지지가 중요하고, 재는 길흉을 반으로 줄이고 :
절각 각희간은 지가 재간이 없으면 10년은 모두 그렇지 않다.
가령 희신이 목운으로 가는 것으로 경인신묘를 만나고, 경신유는 흉운이 되고, 금이면 인묘은 뿌리가 없다고 하며, 이는 무근이고, 비록 십분지흉이 있지만 그 반으로 줄어든다.
이를테면 원국은 천간에 병정이 있으면 드러난 투출인데, 다시 억제함을 얻거나 또한 절반으로 감소하거나, 또는 다시 태세를 만나 병정을 맞이하면 그 경신을 억제하면 흉이 없다.
인묘늬 본은 길운이었고, 개두 때문에 경신의 극이 있었기에, 비록 십분의 길이 있었지만, 그도 반으로 줄었다.
예를 들어, 원국의 지지는 조기 유의 충이 있어서 부단히 길이 없었으니 반대로 흉이었다.
又如喜木運,遇甲申乙酉,木絕於申酉,謂之不載,故甲乙之運不吉。
如原局天干又透庚辛,或太歲干頭遇庚辛,必凶無疑所以十年皆凶。
如原局天干透壬登,或太歲干頭逢壬登,能洩金生木,則和平無凶矣。
故運逢吉不見其吉,運逢凶不見其凶者,緣蓋頭截腳之故也。
또 희목운처럼 갑신을유를 만나면, 나무는 신유에서 절하여, 그 뜻은 실리지 아니하므로, 갑을의 운은 길지 않다.
만일 원국 천간과 투출한 경신, 또는 태세 간두가 경신을 만나면 반드시 흉은 의심없이 그에 10년은 모두 흉하다.
만일 원국천간이 투하여 임을 등단하거나, 태세 건두가 임 등정을 맞이하여 금생목을 배출할 수 있다면, 평화는 흉이 없다.
그러므로 운이 길조를 만나 그 길을 보자 못하고, 운이 흉을 만나 흉을 보지 못하며, 그 때문에 개두절각이라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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太歲管一年否泰,如所遇之人,故以天干為重,然地支不可不究,雖有與神之生剋,不可與日主運途之沖戰。
最凶者天剋地沖,歲運沖剋,日主旺相雖凶無礙,日主凶必罹凶咎。
日犯歲君,日主旺相無咎,日主休囚必凶;歲君犯日,亦同此論,故太峧宜和,不可與大運一端論也。
如運逢木吉,負逢木反凶者皆戰沖不和之故也。依此而推,則吉凶無有不驗矣。
태세는 1년 동안 태를 낳지 아니하였으니, 만난 사람처럼, 하늘의 일을 중시하여, 땅은 반드시 따지지 않을 수 없고, 비록 신과의 생크가 있지만, 일본 주운의 운수와 싸우지 말아야 한다. 가장 흉악한 자는 천악지충하고, 세운은 씻겨나가고, 일주왕상은 흉악하지만, 일주범은 반드시 흉책을 떠벌린다. 일범세군은 일주왕상이 책임을 지지 않고,일주휴수는 반드시 흉악하고,세군은 날을 범하는 것도 이론과도 같으니,태용이는 의화로우므로,대운의 한쪽 끝과는 논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목길과 운을 만나면, 나무 반범을 만나면 모두 전쟁으로 불화하게 된다. 이에 따라 밀면길흉은 아무 소멸도 없다.
庚辰 丁亥 庚辰 丁丑 |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
庚辰日地,生於亥天干丁火拼透,辰亥皆藏甲乙,足以用火。
初運戊子己丑,晦火生金,未遂所願。
庚運丙午年,庚坐寅支截腳,天干兩丁,足可敵一庚,又逢丙午年,捷。
搒下知縣,寅運官資頗豐;辛卯截腳,局中丁火回剋,仕至郡守;
壬辰水生庫根,篤壬申年,兩丁皆傷,不祿。
경진일지는 해천에서 태어나 정불을 짜고, 천해는 모두 갑을을 숨겨 불로 쓸 수 있다.
초운은 자기가 못생겼고, 불이 금을 낳고, 뜻을 이루지 못했다.
경운병오년, 경좌인은 발을 다물고, 천간은 두 정을 하고, 족히 한 징을 대적할 수 있고, 또 병오년을 만나면, 전일이다. 지현을 아래, 인운은 관적이 풍부하다.
신희는 발을 다물고, 국중은 정화회크를 하고, 시에서 군수로,
임진수생은 근이 고이며 임신년은 두 정이 모두 다치고, 녹이 없다.
乙未 戊子 庚辰 丁丑 | 丁亥 丙戌 乙酉 甲申 癸未 壬午 |
庚辰日無,生於子月,未土破子水,天干木火,皆得辰未之餘氣,足以用木生火。丙運入泮。
癸酉年行乙運,癸合戊化火,酉是丁火長生,均以此年必中,殊不知乙酉截腳之木,非木也;實金也。
癸酉年水逢金生,又在冬令,焉能合戊化火?
必剋丁火無疑酉中純金,乃火之死地,陰火長生之說,俗傳之謬也;恐今八月又建辛酉,局中木火皆傷,防生不測之災。
竟卒於省中。
경진일무, 자월에서 태어나서 흙이 깨지지 않고, 하늘이 마른 나무불은 모두 천일의 여유를 얻어 나무로 불을 지피기에 충분하다. c를 첩으로 운반하다.
을운을 행하고, 화로를 합치면, 모두 이 해에 반드시 중이니, 을이 발씨로 자를 나무가 아니라, 실금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수년 동안 물은 금과 만나고, 겨울 명령에, 어떻게 화재를 결합 할 수 있습니까?
비크딩불은 의심할 여지 없이 순금으로, 불의 죽음이며, 음불이 오래 산다고 말하는 것은 속된 오류이다.
이번 8월에 또 신이 세워지면 국중의 나무불이 모두 다쳐, 불의 재앙을 막아야 한다. 뜻밖에도 성중에서 죽다.
戊子 乙卯 丙寅 丁酉 |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
丙寅日元,生於卯月,木焱工旺,土金皆傷,水亦休囚。
細運丙辰丁巳,遺業消靡戊午己未燥土,不能生金洩炎,經營虧空萬金,逃出外方;
交庚申辛酉二十上,竟獲居奇之利,發財十余萬。
병인일원은 보름달에서 태어나 목공이 왕성하여 토금이 다치고 물도 휴수된다.
세밀하게 운수한 병진정조는 유업이 한낮에 자기의 흙을 휩쓸어도 흙이 마르지 않아, 금을 낳아 염증을 흘려서는 안 되고, 사업 적자 만금으로 외국에서 빠져나오고, 교경신신희 이십상에서 뜻밖의 이윤을 얻어 10여만 원의 재산을 벌었다.
丙申 癸巳 丙午 甲午 |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
丙午日元,生於巳月午時,群比爭財,逼干癸水。
初運甲午刃劫倡狂,父母早亡;
乙未助刃家業敗盡;
交丙申丁酉,貧乏不堪,交戊戌稍能立腳。
병오일원은 사월오시에서 태어났으며, 군비가 재물을 다투며 물을 짜도록 강요했다.
초운갑오날이 만연하여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시고,
을미이 양인의 가업을 다 망하게 하며,
병신정유를 맡기면 가난하여,교제하여 조금이라도 발을 디딜 수 있다.
何為戰?
4. 전쟁이란 무엇인가?
原注:如丙運庚年,謂之運伐歲。
若日主喜庚,要丙降,得戊得丙者吉;
日主喜丙,則歲不降運,得戊巳以和為妙。
如庚坐寅午丙之力量大,則歲亦不得不降,降之亦保無禍,
庚運丙年,謂之歲代運,日主喜庚,得戊己以和丙者吉;
日主喜丙,則運不降歲,又不可用戊己洩丙助庚。
若庚坐寅午丙之力量大,則運自降歲,亦保無患。
원래 참고 : 예를 들어, 병운 경년은 그것은 운이 세를 친다라고 한다.
만일 일주가 경을 기뻐하면, 중요함은 병이 내려 무를 얻고 병을 얻으면 길이 되고 :
일주가 병을 좋아한다면, 세는 운을 내리지 아니하고, 무가 사로 화하여 얻으면 기묘하게 된다.
만일 경 좌에 인오는 병의 힘이 크면 세 도 얻지 못하고 내리지도 못 하며, 내려와도 재앙이 없다.
경운 병년은 그 세가 운을 대신하여, 일주가 경을 기뻐함은 무 기를 얻어 병을 화하여 길이 된다 :
일주가 병을 기뻐하면 운은 세를 내리지 않거나 또는 무기를 사용하여 병을 배출하여 경을 돕는 것을 할 수 없다.
만일 경이 인오를 깔고 앉고 병의 힘이 크다면, 운은 세를 스스로 내리고, 또한 아무런 해가없다.
任氏曰:戰者剋也。
如丙運庚處,謂之運剋歲,日主喜庚,要丙坐子辰,庚坐申辰,
又局中得戊己洩丙,得壬癸剋丙則吉:
如丙午寅,局中又無水土制化,必凶,
如庚運丙年,謂之歲剋運,日主喜庚則凶,喜丙則吉;
喜庚者要庚坐申辰,丙坐子辰;
又局中逢不土制化者吉,反此必凶,喜丙者依此而推。
임씨는 전쟁은 극이다.
예를 들어, 병운 경처, 운은 세를 극하고, 일주 희경은 병 좌자진, 경은 신진에 앉고,
또 국중은 무기가 병을 설함을 얻거나, 임계가 병을 극하여 얻은것이면 길이 된다 :
예로 병의 오인은, 국중 또 수토는 제화가 없고, 반드시 흉이다.
예로 경운 병년은, 이로써 세가 운을 극하고, 일주가 경을 기뻐하면 흉하고, 병을 기뻐하면 길하다.
희 경은 중요함이 경좌 신진이고, 병좌 자진이다 :
또 국중에 토의 제화가 없이 만나면 길이 되며, 반대이면 필히 흉이다. 병을 기뻐하면 이에 의지하여 추리하라.
辛卯 甲午 丙辰 庚寅 | 癸巳 壬辰 辛卯 庚寅 己丑 戊子 |
丙火生於午月,旺刃當權,支全寅、卯、辰、土從木類,庚辛兩不通根,初交癸己壬辰,金逢生助,家業饒裕,其樂自如:
辛卯金截腳,刑喪破耗,家業十敗八九。
忍受運丙寅年剋妻,庚坐寅支截腳,丙寅歲剋運,又庚絕丙生,局中無制化之神,地甲午月木從火勢,凶禍連綿,得疾而亡。
병화는 오월에 태어났고, 왕인이 권력을 잡고, 지전 인, 묘, 진이고, 토는 목류를 종하며, 경신 둘은 통근하지 않고, 초교가 계기임진이고, 금봉생조이고, 가업이 여유가 있으며, 그 즐거움은 이와 같다 :
신묘금이 발을 자르고, 형이 파모로 상을 치르고, 가업이 십에 팔구를 패한다.
운에서 병인년 극처를 견디어내고, 경좌인지는 절각이고, 병인이 세가 운을 극하고, 또 경이 절하여 병생이고, 국중 제화의 신이 없으며, 지지 갑오는 월목이 화의 세를 종하니, 흉화가 끊이지 않고, 병을얻어 죽었다.
辛卯 甲午 乙卯 乙酉 | 癸巳 壬辰 辛卯 庚寅 己丑 戊子 |
乙木生於午月,卯酉緊沖日祿,月干甲木臨絕,五行無水,夏火當權洩氣,傷官用劫,所忌者金。
初運壬辰癸巳,印透生扶,平順之境;辛卯運,惟辛酉年沖去卯木,刑喪剋破;
至庚運丙寅年,所忌者金,而丙火剋去之,局中無土水洩制丙火,又炎逢生,金坐絕,入泮,得舒眉曲也。
을목은 오월에서 태어났으며, 일록을 꽉 쥐고, 달의 마른 갑목이 죽고, 오행은 물이 없고, 여름불은 권력이 낙담하고, 관용을 해치고, 금을 금으로 삼는다. 초운은 임진왜곡으로, 인투생부, 평순한 경지, 신희운, 신희년은 느릅나무로 달려가 형상이 깨지고, 경운 병인년에는 금을 피하고, 병화크가 가면, 국중에는 흙이 없어 병불을 배출하고, 또 불이 솟구치고, 금이 앉고, 입사하여, 눈썹을 맑게 한다.
何為沖?
5. 충이란 무엇입니까?
原注:如子運午年,謂這運沖歲,日主喜了,則要助子,又得年之干頭,遇制午之神,或午之黨多,干頭遇戊甲字者必凶。
如午運子年,謂這歲沖運,日主喜午而子之黨多,干頭助子者必凶;
日主喜子,而午之黨少,干頭助子者必吉,若午重子輕,則歲不降,亦無咎。
원래 참고 : 만일 자운 오년은, 운이 세를 충한다는 말이고, 일주가 기쁘려면, 중요한것은 자식의 도움이거나 또한 년의 간두를 얻어, 오의 신을 억제하여 만나고, 또는 오의 무리가 많고, 간두는 무 갑자를 만나면 필히 흉이 된다.
고
예를 들어, 오운 자년은 세가 운을 충하는 말이되고, 일주가 오를 기뻐하여 자식의 당이 많으며, 간두는 자식을 도우면 반드시 흉할 것이며 :
일주가 자를 기뻐하면 그리고 오의 무리가 적으면, 간두가 아들을 도우면 필히 길할 것이고, 만일 오가 중하고 아들이 경하면 세가 내리지 않고 역시 허물이 없다.
任氏曰:沖進破也。
如子運午運,謂之運沖歲。
日主喜子,要干關逢庚壬,之進之干頭逢甲丙,亦無咎;
如子之干頭遇丙戊,午這干頭遇庚壬,亦有咎,日主喜午,子之干頭逢甲戊,午這干頭遇甲丙,則吉;
如子這干頭遇庚壬,午之頭遇甲丙,則凶。
如午運子年謂這歲沖運,日主喜午要午之干頭逢丙戊,子之干頭遇甲丙,則吉;
如午之干頭遇丙戊,子之頭遇庚壬,九凶。可類推。
임씨 왈 : 충은 나아가서 파이다.
예를 들어, 자운 오운은 운이 세를 충 한다는 뜻이다.
일주가 자를 기뻐하면 중요함이 천간이 경임을 만나는 것과 연관이 있고 나아가서 간두는 갑병을 만나먀 역시 허물이없다 :
예를 들어, 자의 간두가 병무를 만나면, 오는 간두가 경임을 만난다는 말로 역시 허물이 있고, 일주가 오를 만나 기쁘면, 자의 간두가 갑 무를 만나고, 오가 간두 갑병을 만나는 말로 즉 길하며 :
예를들면 자가 간두 경임을 만나면 오의 간두는 갑병을 만나면 흉하다.
예를들면 오운자년이 이 세가 운을 충하는 말로,일주가 오를 기뻐하여 중요한것이 오의 간두는 병무를 만나는 것으로 자의 간두가 갑병을 만나면 길하다. :
만일 오의 간두가 병무를 만나서,자의 간두가 경임을 만나면,구흉이다. 추리 할 수 있다.
何為和?
6. 화합은 무엇입니까?
原注:如乙運庚處、庚運乙則和,日主喜金則喜,日主喜木則不吉;
子運丑年,丑運子年,日主喜顤早吉,喜水則不吉。
원주:을운 경처는, 경이 을운이면 화이고, 일주가 금을 기뻐하면 희신이며,일주가 목을 기뻐하면 길하지 않다.
자운 축년, 축운 자년은, 일주가 희조조길이며, 수를 기뻐하면 길하지 않다.
任氏曰:和者合也。
如乙運庚處,庚運乙年,合而能化,喜金則吉,合而不化,反為羈絆,不顧日主之喜我,則不吉矣。
喜庚亦然,所以喜庚乾必要木金得地,乙木無根,則合要化為美矣。
若子丑之合,不化亦是剋不,喜水者必不吉也。
임씨는 화는 합이다.
예를 들어, 을운 경처, 경운 을년은 합하여 화하고, 금을 기뻐하면 길하며, 합하여 화하지 않으면, 반대로는 나반 속박이 되고, 일주가 나를 기뻐하지 않으면 길하지 않다.
경을 기뻐하는 것도 그에 따라 소위 경을 기뻐하는 건은 필히 중요하게 금의 득지여야 하고 을목이 무근이면 합은 중요히 화로 아름답게 된다.
만일 자가 축의 합이면, 불화해도 극이 없고, 물을 좋아하면 반드시 길하지 않을 것이다.
何為好?
7. 좋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原注:如庚運辛年,辛運庚年,申支酉年,酉支申年,則好。
日主喜陽,則庚與申為好;喜陰,則辛與酉為好。
凡此皆宜類推。
원래 참고 : 만일 경운 신년, 신운 경년은 신지 유년, 유지 신년은, 좋다.
일간이 양을 좋아하면 경과 신은 좋게 되고 : 음이 기쁘면 신과 유가 좋게 된다.
이 모든 것을 이렇게 마땅히 추리하는 것이 좋다.
任氏曰:好者,類相同也。
如庚運申年,辛運酉年,是為真好,乃支之祿旺,自我本氣歸垣,如家室之可住。
如庚運辛年,辛運庚年,乃天干之助,
如朋友之幫扶,究竟不甚關切,必先要量運通根,自然依附為好;
如運無根氣,其風見勢衰而無依附之情非為好也。
임씨는 호는 서로 같은 종류다.
예를들면 경운신년, 신운유년, 이는 참으로 좋은 것이니, 지지의 녹왕은, 자기 본기는 항상 돌아오고 만일 가실처럼 아름다운 것이다.
예를 들어, 경운 신년, 신운 경년, 이는 천간의 도움이다,
예를들면 친구의 도움과 같이, 과연 크게 염려하지 않는 것은, 먼저 운이 통근을 측정해야 하며, 자연히 의지하는 것이 좋다 :
예를들면 운이 근기가 없으면 그 풍은 세가 약함으로 보여 의지가 없고 부가의 정이 아니므로 좋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