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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0.25) 누가복음 설교_29 (성도는 바른 정신의 소유자다) (눅 8: 26~3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LUKE,누가복음,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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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는 바른 정신의 소유자다(29)
성경말씀: 눅8:26-39
주님의 생애의 여러 사건: 복된 소식을 선포하시며 메시아로서 여러 기적을 베푸신다.
지난 주: 주님과 함께 있어도 폭풍이 온다. 이때에 우리의 믿음을 확인하자. 믿음은 곰곰이 생각한 뒤
전적으로 베팅하는 것, 대상이 가장 중요하다. 자연계의 폭풍과 파도도 주님의 말에 순종한다.
예수님은 우주 만물의 창조자: 우리의 생사화복, 과거, 현재, 미래를 손에 쥐신 분, 이 예수님을 아는가?
배경
가버나움에서 동쪽으로, 갈릴리 바다의 폭풍을 잠잠하게 하신 뒤 다음날 아침에 가다라 지방에 도착함(26)
가다라: 데가볼리(데카폴리스 10개의 도시, 갈릴리 호수 동편에 위치한 중요한 도시, 순수한 유대인들의
거주지가 아니라 그리스 사람이 섞여 삶. 게르게스는 호수 근처의 도시(마8:28)
여기서 주님은 마귀 들린 사람을 고치신다: 역시 3복음서에 기록된 중요 사건, 마귀론의 모든 것
자연의 폭풍을 다스리신 뒤에 이제 한 사람에게 닥친 인생의 폭풍을 다스리신다.
마태복음에 보면 마귀 들린 사람이 2명이다. 마가와 누가는 이 중 극적인 변화가 일어난 사람에게 초점
마귀와 마귀들
마귀의 존재: 없다고 믿는 사람도 있고 너무 빠지는 사람도 있다.
성경은 죽은 조상들의 혼인 귀신은 없다고 말하나(샤머니즘) 악한 영인 마귀들은 있다고 말한다.
사14, 겔28, 계12 종합, 우주의 창조 이전 어느 시점, 사탄과 천사들의 삼분의 일 타락
마귀들: 타락한 천사, 부정한 영, 더러운 영
마귀와 그의 천사들(마25:41); 하나님께서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해 영존하는 지옥 불을 예비하심
마귀와 마귀들이 있다. 마귀들: 사탄 마귀의 부하들 혹은 닮은 자들
하나님의 계획, 갖가지 지혜, 우주와 사람 창조, 마귀와 그의 천사들인 마귀들은 사람을 멸하려 함
주님과의 만남 및 마귀 들린 자의 특성
주님은 마귀 들린 이 사람을 구원하러 배를 타고 오시며 폭풍우까지 감내하심, 오직 이 사람을 위해(40절)
마귀 들린 자를 만남(27): 이 사람은 괴물이 아니라 인간이다.
마귀에게 사로잡힌 인간(26-27). 일단 마귀 들리면 영과 육이 더러워진다.
1. 옷을 벗는다. 정신을 차리면 옷을 입는다(35절). 창세기의 옷
2. 무덤에 산다. 죽기도 전에 이미 사망 속에서 산다. 뱀파이러, 드라큘라, 엑소시스트 추구하지
말라, 할로우인데이(10월 31일): 마귀들의 축제, 사망을 사랑하지 말라(잠8:36).
3. 이 사람은 소리를 지르며 몸에 상처를 내고 비참한 생활을 한다(막5:5).
왕상18:25의 바알 숭배자들, 몸을 베고 소리를 지르며 날뛴다. 그 지역 사람들에게 공포와
위협
(4) 마귀 들리면 초자연적인 힘 행사(29절), 표적과 기적, 초자연적인 것들을 추구하면 문제가 생긴다.
마귀의 영향을 받는 자들이 다 이런 것은 아니다(고후11:14-15): 고도의 전술, 교황, 목사, 신부 등을
통한 종교 통합, 예수님의 유일한 구원자 부인.
마귀가 사람을 싫어하는 이유
마귀는 교만의 결과 타락하였는데 하나님께서 그분의 형상으로 사람을 지음
사람의 존재 목적: 하나님의 형상, 성품과 삶에서 드러내야 한다.
그러나 마귀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차원에서 사람들이 그리하는 것을 싫어한다.
마귀 들림/영향의 가장 큰 현상: 병 등이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의 파괴, 짐승같이 됨(바른 생각 No!)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존귀함)을 제거하거나 변형시키는 것은 다 죄다.
그래서 우리는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의 형상이 우리 안에 드러나게 해야 한다.
마귀들은 교리에 관한 한 근본주의자들이다(28): 한 하나님,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다 안다
1. 마귀들도 믿음이 있다(약2:19).
2.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과 그분이 명령하면 쫓겨남과 심판이 있음을 알고 있다(29).그 심판의 장소는 깊음이며 고통의 장소(눅8:31): 31절의 깊음은 갈릴리 바다가 아니다.
여기의 ‘아부쏘스’는 마귀들이 심판을 기다리며 고통을 받는 곳이다.
3. 또한 기도하는 것도 알고 있다(31). 사람도 마찬가지: 이런 것들을 다 알면서도 불신자인 자들
예수님의 질문(30): 네 이름이 무엇이냐? 로마의 군단 6,000명, 120명의 기병, 여러 기술자, 큰 무리
정확히 6000명의 마귀들이 들어갔는지는 모른다. 다만 많은 마귀들. 2000마리 돼지 떼
마귀들이 돼지 때에 들어감(33), 깜짝 놀란 돼지들이 떼를 지어 호수로 내리달아 하나씩 물에 빠져 죽음,
마귀들은 깊음 속에 갇힘, 돼지 치던 자들이 이 광경을 보고 도시에 알림(34)
도시 사람들이 와서 보니 마귀 들린 자가 바른 정신으로 옷을 입고 예수님의 발 앞에 앉음(35)
그 결과: 올바른 정신(딤후1:2, 잠9:10-11): 구원받으면 진리의 영이 들어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시키
고 올바르게 판단하게 하신다. 가정과 교회와 세상에서 하는 일이 올바르다. 진리와 오류를 구분한다.
거짓을 미워한다. 교만을 피하려 한다. 교회에서 섬기려 한다. 진리 추구(개역성경 오류, 베레아
사람들), 기독교의 핵심: 회개에 합당한 열매가 있어야 한다. 바르게 판단하고 바르게 말하고 행한다.
두 부류의 사람들
예수님이 가시면 반드시 사람들이 둘로 나뉜다.
1. 반대하고 싫어하는 사람들(37): 부흥 No!, 기쁨 No, 오히려 주님이 떠나기만을 구함(37)
a. 무언가 변화를 보았지만 본인들에게도 그런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을 예감하고 떠나실 것을 요청함: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인 손실, 2,000마리 돼지 손실, 더 큰일이 날지도 모름
b. 부흥이 오면 더러운 것들이 떠나야 한다. 정말로 우리는 그런 부흥을 원하는가?
c. 우리 주님은 마귀 들린 이 사람을 온 천하보다도 귀하게 여김, 2,000마리 돼지보다 중하다.
d. 마귀 들린 사람의 회복은 많은 재물의 희생을 통해 이루어짐. 오늘 중국 선교
e. 죄인의 구원을 위해서는 재물이 필요하다.
2. 변화가 되어 제자가 되는 사람(38)
a. 예수님과 함께 있고 싶다는 열망(38): 공통적인 현상, 변화산의 3제자, 요20의 막달라 마리아
b. 저 장미꽃 위의 이슬(499장), c. 주님의 명령: 가서 증언하라(39).
d. 증언의 내용: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얼마나 큰일을 행하셨는가? 주께서(막5:19)
e. 증언의 순서(행1:8): 예루살렘, 유대, 사마리아, 땅 끝
f. 이 사람의 증언 실행: 예수님이 하신 일을 증언함(39): “예수님은 하나님이시다. 주님 곧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g. 이 증언에 모든 사람이 놀랐다(막5:20)
결론
지난 주: 자연계에 대한 주님의 능력, 오늘: 마귀와 마귀들과 병에 대한 주님의 능력
우리 주님이 하신 일: 마귀의 일을 멸하고(요일3:8) 사람에게 하나님의 형상을 복원해 주심
그 결과 마귀 들린 사람에게는 바른 정신이 생겨 하나님과의 화평과, 교통과 교제,
죄에 빠진 사람들도 마찬가지: 하나님의 형상이 일그러져 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치유 받으면 정상적인 삶이 가능하다.
깊은 상처가 있는 사람, 나쁜 습관이 있는 사람, 악한 말, 부정직한 행위, 성 문제
예수님 안에서 치유가 가능하다(고전6:9-11).
우리 주님은 우리에게 닥치는 어떤 일에서도 우리를 구출할 수 있다: 창조자, 구원자, 심판자
두 부류의 사람들: 가다라 사람들 혹은 마귀 들린 사람
우리는 어떤 부류인가? “주님께서 내 인생에서 얼마나 큰일을 하셨는지 알고 전할 수 있는가?”
1. 저 장미꽃 위에 이슬 아직 맺혀 있는 그 때에 귀에 은은히 소리 들리니 주 음성 분명하다
주가 나와 동행을 하면서 나를 친구 삼으셨네 우리 서로 받은 그 기쁨은 알 사람이 없도다
2. 그 청아한 주의 음성 울던 새도 잠잠케 한다 내게 들리던 주의 음성이 늘 귀에 쟁쟁하다
주가 나와 동행을 하면서 나를 친구 삼으셨네 우리 서로 받은 그 기쁨은 알 사람이 없도다3. 밤 깊도록 동산 안에 주와 함께 있으려 하나 괴론 세상에 할 일 많아서 날 가라 명하신다
주가 나와 동행을 하면서 나를 친구 삼으셨네 우리 서로 받은 그 기쁨은 알 사람이 없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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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1. 1) 누가복음 설교_30 (미약한 믿음도 예수님이 받아주신다) (눅 8:40~5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LUKE,누가복음)
미약한 믿음도 예수님이 받으신다(30)
성경말씀: 눅8:40-56
주님의 생애의 여러 사건: 복된 소식을 선포하신다. 사람을 살리신다. 병, 마귀, 죄
지난 주: 주님께서 마귀 들린 사람을 고치기 위해 가버나움에서 배타고 서쪽의 게르게스(가다라) 사람들의
지방에 가심, 군대 마귀 들린 사람: 더럽다. 하나님의 형상을 잃고 짐승처럼 산다
마귀가 하는 일: 하나님의 형상 파괴, 예수님의 말씀에 마귀들이 돼지 떼로 들어가 익사함.
그러자 그가 옷을 입고 맑은 정신으로 주님을 섬김. 같이 있고 싶어 함. 결국 돌아가 소식 전파
그리스도인의 특징: 바른 정신으로 바르게 생각함, 그래야 바르게 살고 바르게 믿음 생활할 수 있다.
배경
가버나움으로 돌아오시니 사람들이 환영함(40). 학수고대, 인파 속에 어린 딸로 인해 고통당하는 남자와
병으로 기진맥진한 여자가 있다. 돌아오자마자 이들의 필요를 외면하지 않고 돌보신다(눅4:18).
남자의 이름은 야이로, 여자는 모른다. 남자는 부자, 양반, 여자는 의사들에게 돈을 다 쓰고 가난함.
아무 소망도 없음, 남자는 자기 딸을 위해, 여자는 자기를 위해
여자아이는 12살, 야이로에게 큰 기쁨, 여자는 12년 동안 혈루증, 말 그대로 피폐하기 그지없다.
믿음이 다 미약하다. <미약한 믿음도 예수님이 받으신다>
혈루증 여인
여자의 문제: 12년 동안 혈루증, 재산 허비(43), 유대인들의 의식법 규례에 따라 부정함(레15:19-22).
종교 행사 및 교제 불가능, 심히 곤고하고 낙심이 되어 죽을 지경, 주님께 와서 필요를 채움
이 여인은 예수님께서 다른 사람들을 고치는 것을 보고 들었다. 이분은 고칠 수 있으리라는 생각
병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함, 거의 미신적인 믿음(44; 마9:21).
그런데 종교적으로 부정한 여인, 사람들에게 갈 수 없음. 그래서 몰래 다가감.
우리 주님은 이런 믿음도 수용해 주심: 얼마나 딱하면 이렇게라도 고침을 받으려 하는가?
교리가 부정확함, 더러움, 멸시 천대, 가난함, “예수님만 내 병을 고칠 수 있다.”
소망이 없어 낙담한 가운데 필사적으로 나올 때 예수님이 그 믿음을 수용하심.
우리 중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예수님께 첫발을 내디뎠다.
우리 교회 간증 시간에 보면 성경적 교리와는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분도 더러 있다(은사 체험 등).
그래도 나는 이해하려고 한다. 처음부터 완전한 사람은 없다.
한 가지만 확실하면 된다. “내 죄 병, 내 영혼의 병, 내 몸의 병을 예수님만 완전히 고칠 수 있다.”
구원 이후에 자라는 것이다. 처음부터 킹제임스, 삼위일체, 구원의 영원한 안전보장, 환난 전 휴거 No!
구원 이후에 자란다(벧전2:2). 말씀의 순수한 젖을 먹고
그러므로 새 성도, 새 신자 모두 참아주고 기다려야 한다.
다만 우리가 할 일은 해야 한다. 성경 공부, 교제, 섬김 등, 새 사람들도 성장할 의무가 있다.
우리 주님의 반응: 누가 내게 손을 대었다(45), 제자들의 반응(45), 주님의 말씀(46)
주님이 정말로 모르셨을까? 그러면 하나님 아니다. 혹시 이것은 여인을 부끄럽게 하지 않았을까? No!
다만 주님은 그 여인이 자기의 믿음을 표출하기를 원하셨다.
사람들 앞에서 시인하고 그 결과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인정받기를 원하셨다.
여인의 반응(47), 주님의 말씀(48)
공개적인 고백의 결과: 이 여인은 주님을 개인적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평안의 메시지를 받음
무리와 여인 비교: 말 그대로 벌떼처럼 밀려드는 무리가 있다. 그런데 이들은 그분께 손을 대지 못한다.
아니 그분의 옷자락에도 손을 대지 못한다. 그런데 이 여인은 연약함의 감정을 가지고 손을 댄다.
히4:15, 직역하면, 우리의 연약함의 감정으로 손을 댈 수 없는 그런 분이 아니다. 이 여인처럼 그분께
손을 대야 한다. 우리 믿음이 미약해도 손을 대면 그분께서 수용하신다. “평안히 가라”
이 여인처럼 인생이 힘들고 답답할 때 주님께 가야 한다. 아이들, 젊은이들야이로
지금 아이가 거의 다 죽어감. 예수님을 직접 초빙함(41). 그런데 갑자기 불청객이 나타나 귀중한 시간을
빼앗음. 속이 타는 데 다행히 이 여인이 고침을 받음
회당의 치리자: 바빌론 포로 생활 이후 회당 등장, 공예배, 기도, 성경 낭독, 설교, 회당 관리 등
회당에는 장로들이 있었다. 그는 보통 공부도 많이 하고 재물도 있었다.
베드로의 집(장모의 집)은 가버나움에 있던 것으로 보임, 많은 기적들을 행하였으나 예수님을 배척함,
예수님의 저주(마11:23), 소돔과 비교, 아마 야이로가 이런 일을 주종했을지도 모른다.
유대교의 수장이 지금 몸을 굽혀 예수님께 딸을 고쳐 달라고 하는 것 자체가 수치스러운 일
그러나 자기 딸의 죽음 앞에 그는 어쩔 수 없이 갈릴리 목수에게 와서 머리 숙여 간청한다. 놀라움 자체
재산, 지식, 명예, 권세 등은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생명의 구원은 오직 창조자 하나님에게서만 온다. 야이로는 지금 마지막 끄나풀을 잡으면서 혹시
예수님이 생명의 창시자가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자신의 모든 지식과 생각을 내려놓고 간청함
이 사람의 믿음도 매우 미약하였다. 많은 분들이 병 때문에 주님을 믿는다. 미약한 믿음
주님의 수용: “오직 주님만 살릴 수, 고칠 수 있다는 믿음”, 이 미약한 믿음을 수용해 주신다.
이렇게 힘들게 왔는데 여인이 나타나 시간을 잡아먹고 결국 딸이 죽었다는 소식이 옴(49).
그의 친척들과 친지들의 생각: “아무리 예수님이라도 죽은 자를 어떻게 살려!”
예수님의 위로의 말씀(50): 1. 두려워하지 말라. 2. 믿기만 하라, 3. 네 딸이 낫는다.
인생의 어려움을 만나 갈 바를 모를 때, 사람의 도움으로 해결되지 않을 떄 담대한 심정으로 주님께
가야 한다. “주여, 주님만 믿습니다”, “제 생명이 주님께 달렸습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
예수님만 믿고 집에 갔는데 사정이 좋지 않음: 유대인들의 장례는 가능하면 하루에 끝내야 함
직업적으로 우는 사람들 고용(52), “죽지 않았고 잔다” 하시니 이들은 더더욱 믿지 않고 비웃음(53).
그 이유: 예수님이 부활이요 생명이신 것을 모른다(요11:25-26). I am that I am(출3:14).
예수님에 대한 세상 사람들의 전형적인 반응: 1차원적인 사고, “예수도 사람이다”, 생사화복의 주님
우리 주님은 그 아이의 영이 떠난 것을 잔다고 하신다. 성도의 죽음은 잠에 지나지 않는다.
몸이 잠을 잔다. 혼과 영은 떠나서 움직인다. 하나님께 대해 모두 살아 있다(아브라함, 이삭 등).
잠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없듯이 우리 성도들에게는 죽음이 하나의 평범한 일이다. 잠의 필요성
어느 면에서 매일 부활 연습, 100세까지 살아야 36,500번
주님 강림하실 때 주님 안에서 자는 자들이 잠에서 깨어나고, 몸이 다시 일어나 영혼육이 결합된다.
더 좋은 것은 죽지 않고 아예 휴거되는 것이다.
들어가셔서 소녀의 손을 잡고 “소녀야 일어나라” 달리다굼(막5:41; 욥바, 행9:40의 “다비다야 일어나라”
주님의 명령을 듣고 어떻게 안 일어나는가? 나사로의 경우 죽은 지 나흘이 되었는데도 벌떡 일어난다.
주님은 누구인가? 지옥과 사망의 열쇠를 가지신 분(계1:17-18)
곧바로 소녀에게 영이 돌아오고 먹을 것을 주라고 하니 먹는다.
부활은 영적 죽음에서 사람들을 일으키는 것과 비슷하다: 나인 성 과부의 아들(눅7), 야이로의 딸, 나사로
(요11), 1. 죽은 자들이 다 말씀을 통해 일어난다. 2. 일어나면 말하고 걷고 무언가를 좋아하고
야단법석이다. 즉 숨기려야 숨길 수 없다. 나무로 말하면 반드시 열매가 있다.
결론
예수님의 삶에는 그냥 일어나는 일이 없다. 매우 바쁘게 하실 일을 하신다.
모든 것이 빈틈없이 이루어진다. 섭리: 세상과 우주 만물을 다스리는 하나님의 뜻, 영어 Providence
Pro, video, 미리 본다. 하나님이 가다라 지방의 마귀 들린 자, 야이로, 그의 딸, 혈루증 여인
미리 보시고 예비하신다. 우리 성도들의 삶, 믿음의 시작은 미약하나 하나님이 수용하시고 섭리로 인도하신
다. 롬8:28찬송가 363장
1.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주 예수 앞에 다 아뢰면 근심에 싸인 날 돌아보사 내 근심 모두 맡으시네
무거운 짐을 나 홀로 지고 견디다 못해 쓰러질 때 불쌍히 여겨 구원해 줄 이 은혜의 주님 오직 예수
2. 내 모든 괴롬 닥치는 환난 주 예수 앞에 다 아뢰면 주께서 친히 날 구해주사 넓으신 사랑 베푸시네
3. 내 짐이 점점 무거워 질때 주 예수 앞에 다 아뢰면 주께서 친히 날 구해주사 내 대신 짐을 져주시네
4. 마음의 시험 무서운 죄를 주 예수 앞에 다 아뢰면 예수는 나의 능력이 되사 세상을 이길 힘 주시네
https://youtu.be/7XsLwqrtSmw?list=PL4P6SBDceLgGxRNGxrNj52OSxq1ziEfUT
(15.11.15) 누가복음 설교_31 (복음 선포의 핵심과 효과) (눅 9: 1~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LUKE,누가복음)
복음 선포의 핵심과 효과(31)
성경말씀: 눅9:1-9
예수님은 누구신가? 하나님 편에서는 만물의 질서 회복, 사람 편에서는 영원한 생명
사람에게는 무언가가 잘못되어 있다. 그래서 원하지 않음에도 죄를 짓고 불안해하고 슬퍼한다(성도도).
예수님은 마지막 아담으로 죄들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신다. 사망에서 구원을 주신다.
이것이 기독교의 핵심: 기독교의 ‘기독’은 그리스도, 그러므로 ‘그리스도교’
그리스도가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 핵심, 이것에 따라 구원, 교회가 결정된다(요17:2).
복음서를 통해 우리는 그리스도가 누구시며 무슨 일을 하셨는지 보아야 한다.
예수님은 1차적으로 유대인들의 메시아로 오셨다. 하늘의 왕국 선포(마태복음)
동시에 예수님은 여자의 씨로 온 인류를 구원하러 오셨다. 하나님의 왕국 선포: 롬15:8-9
예수님 사역의 요약(눅4:18-19), 이것은 한 마디로 ‘왕국의 도래’라고 한다.
왕국: 왕, 국민, 영토, 가장 중요한 것은 왕이 있어야 한다.
성경의 왕국 개념은 주권과 통치: 하나님의 주권, 통치(뜻이 이루어지는 것)
예수님은 구약성경의 예언: 여자의 씨(창)로 온 인류 회복, 대언서의 메시아로 유대인 회복(갈4:4-5)
신구약 통합(히9:15), 신약과 구약의 모든 죄를 담당하시고 왕국(하나님의 통치)을 가져오심
이 일을 위해 12제자를 선택하시고 4-8장까지 왕국 복음을 선포하심: 제자의 조건(인격) 설명(긍휼,
좋은 마음, 열매), 죽은 자, 병든 자, 마귀, 종교인의 특성 등 자세히 보여 주심
공생애 시작 후 약 3년의 시간이 흘렀다. 갈릴리 사역을 마무리하시고 예루살렘으로 가셔야 할 시점
9:22처럼 자신의 죽음을 예언함, 제자들에게 왕국 복음 선포를 실제로 행하게 하심
기적과 표적
1절: 유대인들의 지상 왕국 사역을 위해서는 권능과 권위가 필요하다: 기적과 표적
권능(power)은 말 그대로 에너지 힘, 권위는 남을 지휘하거나 통솔하여 따르게 하는 힘.
아이 때에는 장난감 자동차 리모컨, TV 리모컨, 20세 쯤 돼서 자동차 운전: 권능과 권위
그런데 이런 권능과 권위는 제자들이 받은 것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모든 마귀 제압, 질병들 고침, 심지어 이들 중 베드로는 죽게도 하고(행5) 죽은 자도 살림(행8).
행5:15-16, 이것은 사도의 표적(고후12:12)
몇 가지 중요한 것: (1) 이 모든 기적의 근원은 예수님이다. 사도들 자신의 것이 아니다. (2) 목적:
막16:20, 히2:3-4, (3) 중단: 이러한 표적 선물은 사라진다(고후12; 딤전5:23; 딤후4:20).
AD 70년경 이스라엘 멸망, 90년경에 성경이 완성되면서 그런 표적들이 사라졌다.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니다. 방언, 대언, 병 고침의 선물, 사도, 대언자 No! (히13:8), 영원토록 동일
지난 6000년 동안 인류 역사: 표적과 기적이 일어나던 때는 매우 한정적이다. (1) 모세 시대(40년),
(2) 엘리야와 엘리사 시대(100년), (3) 예수님과 사도들 시대(40년), 약 200년을 제외하면 모든
시대에서 하나님은 섭리로 역사하심, (4) 기적과 표적이 일어난 시대의 특징: 모두 이스라엘과 상관이
있다: 구약은 율법과 대언자, 모세와 엘리야로 대변됨, 신약은 예수님과 사도들
(5) 즉 하나님의 말씀이 주어진 시기에 그 말씀을 확증하기 위해 기적들이 주어짐
(6) 실제로 예수님의 사역 3년 반, AD 30년경, 그 후 40년 이후에 예루살렘 황폐화
(7) 바로 이 시점부터 기적이 등장하지 않음, 성경이 완성됨, 성경의 요약(고전1:22)
(8) 성경에 예언된 기적과 표적은 예수님 재림 바로 전에 적그리스도가 행함(살후2:8-10; 계13)
(9) 또한 이스라엘과 관련된 7년 환난기에 두 중인의 기적, 적그리스도와 다른 짐승의 기적
이것을 오해하면 안 된다: 그러면 하나님은 지금 이 시간 기적을 행하지 않으시는가? 행하실 수 있다.
우리의 기도와 간구로 하나님이 원하시면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것처럼 왕국의 도래와 관련된 표적이 아니다.
여인이 자궁을 들어냈다: 아기를 가질 수 있을까?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가? 있다. 그러나 절대로 하시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런 것을 기도하면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이다. 이 시대에 이렇게 일하지 않음현 시대의 오순절 은사운동. 신사도 운동, 헤븐리 터치 등의 모두 마귀의 일이다.
지금은 말씀 선포를 통해 죽어 있는 사람을 살리는 기적, 권능을 주신다. 이 일도 주님이 근원
하나님의 왕국 선포
그들이 한 일 요약: 하나님의 왕국 선포(2), 마6:10, 아버지의 왕국이 입하옵시며
막1:1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 막1:14-15
그 당시에 왕국은 가까이 이르렀고 이미 그들에게 임하였다.
눅11:18-20, 17:20-21
하나님의 왕국의 의미: 아담의 죄로 인해 망가진 모든 것을 원상회복하여 하나님의 뜻대로 두는 것
롬8:19-24, 창조 세상도 하나님의 왕국을 기다린다.
예수님 재림하시면서 마귀가 1000년 동안 갇히고 통치가 이 땅에서 완벽히 이루어지고(하늘의 왕국)
1000년 이후에 새 하늘과 새 땅이 이루어지면서 온 천하에 하나님의 뜻만 선다(계21:4-5).
인류에게는 6-7000년의 오랜 시간, 하나님께는 6-7일
이 시간 우리가 해야 할 일: 하나님의 왕국 선포, 인류 구원
육신의 필요
여행을 간다: 이들은 전적으로 전임 사역, 모두가 이런 부르심을 받은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성도들의 부르심: 지금 있는 자리에서 직업 갖고 가정 꾸리고 믿음 생활하는 것(고전7:17)
전임 사역 등을 위해 지팡이, 짐 보따리, 빵, 돈, 옷, 집이 필요하다.
지금도 복음 선포에 이런 것이 필요하다. 교회 사역에 이런 것이 필요하다.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도
주님의 말씀: 아무것도 취하지 말라(3). 내가 다 책임진다. 일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다.
마6:31-33
우리 교회가 하나님의 왕국의 복음 선포하면 물질의 필요는 주님이 채워 주신다(미디어, 건물 등).
개개인이 열심히 일하면서 하나님의 왕국과 그분의 의를 추구하면 나머지는 하나님의 몫
사도 바울도 두 손을 천막을 만들며 사역하였다(살후3:10, 12).
조심할 것: 4-5절, 이것은 유대인들의 풍습, 복음을 전했는데 안 듣는다고 저주하면 안 됨
그 시대 제자들의 상황 이해: 여호와의 증인들처럼 이런 것 이용하면 안 된다.
하나님의 왕국 선포의 핵심과 효과
예수님과 제자들이 곳곳에 다니며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자(6) 놀라운 일이 생겨났다.
헤롯의 말(7-8): 복음을 가장 크게 부정하고 침례자 요한을 죽인 하나님의 대적자
이런 놀라운 알들을 보고 갈릴리 저 지역 사람들이 내린 결론: 과거에 기적들을 일으키던 대언자들의
시대, 엘리야나 엘리사 같은 대언자가 부활했다
이들도 이런 일은 오직 그런 시대에만 가능했음을 인정함
그 결과 헤롯의 고백: “이 사람이 누구냐? 어떻게 과거의 기적들보다 더 큰 이런 기적들을 행할 수 있느냐?”
나도 보고 싶다.
복음 선포의 핵심: 초점이 예수님에게로 가야 한다. “이분이 누구시기에 단번 속죄, 죄들의 용서, 부활과
휴거, 만물의 회복,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 공동 상속자, 마귀 멸절?”
베드로, 바울, 야고보, 디모데, 스펄전, 로이드존스
사랑침례교회, 킵바이블, 정동수 목사, 성도들 개개인 등이 전달될 수 있다.
그러나 거기서 그치면 그릇된 복음을 전한 것이다. 혹은 불완전한 복음을 전한 것이다.
들은 뒤에 “예수님이 누구신가”라는 반응이 나와야 한다.
그래서 제자들은 가는 곳마다 복음을 선포하고 그리스도를 선포하였다: 행8:5의 빌립, 35 예수님을
선포하였다. 9:20 바울도 예수님을 선포하였다.
이 예수님이 기독교와 성경의 핵심
우리의 복음/교회 사역: 사람 중심 No!, 하나님 중심 맞지만 여기서 더 나가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도 중심, 행26:22-23, 고전2:2
https://youtu.be/hNz3kkY1cK0?list=PL4P6SBDceLgGxRNGxrNj52OSxq1ziEfUT
(15.11.29) 누가복음 설교_32 (사람의 필요를 채워주시는 예수님) (눅 9:10~17)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예수님은 그리스도다(33)
성경말씀: 눅9:18-26
3년 반 공생애, 3년간 갈릴리 사역 마감, 헤롯의 질문, 이 사람이 누구냐?(9:9)
오병이어 기적,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영적 육적 필요를 채워 주시는 창조자
가이사랴 빌립보, 유대로 가는 길, 제자들에게 자신을 정확히 알려야 함
예수님의 질문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사람들이 저에 대해 무어라 이야기합니까?” 물으면 교만한 일
그러나 주님이 누구시냐고 묻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질문(요5:39; 17:3)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영원한 생명을 결정한다. 예수님을 모르고 하나님, 천국을 안다는 것은 불가능
사람들은 예수님에 대해 이런저런 의견을 낼 수 있다(19). 침례자 요한, 엘리야, 예레미야 등
아직도 사람들은 예수님이 누구신지 아직 모른다.
지금도 마찬가지: 4대 성인, 가장 훌륭한 사람, 대언자
그런데 우리가 그분의 제자라면 의견이 아니라 확신을 고백해야 한다.
지금 주님은 이런 고백이 있기 전에 먼저 기도하신다(18). 그리고 베드로의 확신 고백이 나온다.
베드로의 고백: 하나님의 그리스도
오병이어 기적 이후 베드로는 요6:68-69에서 이미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 확신 위에 주님께서 내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심(마16:18)
우리도 정해야 한다: 예수님에 대한 판단: 희대의 사기꾼(수십억을 속임), 아니면 그리스도
이분을 정확히 알아야 인생의 목표가 결정된다. <예수님은 그리스도다>
예수님은 그리스도다
그리스도는 히브리어 메시아,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제사장, 대언자, 왕(즉 하나님의 특별 선택)
예수 그리스도는 3중 직무 수행자
1. 계시의 진보: 타락 이후 여자의 씨, 아브라함의 후손, 다윗 통치 이후에 이스라엘의 기름 부은 받은
자
구약성경의 핵심 특히 아브라함 이후로, 다윗 이후로, 하나님의 왕국 설립, 왕이신 그리스도(눅1:31-33)
예수님은 단순히 개인의 구원자가 아니다!
구약의 모든 대언자들의 예언의 핵심: 하나님께서 기름 부은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왕국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이 수도가 되며 자기들의 으뜸이 되고 하나님의 법이 퍼지는 세상 기대(사2:1-5)
예수님이 누구신가? 하나님, 성육신, 사람의 아들, 하나님의 그리스도, 죽음, 부활, 승천, 다시 오심,
메시아 왕국
구원받은 성도라면 이것이 확실해야 한다. 이것에 의해 기독교가 서고 쓰러진다.
우리는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세관 신고, 우리도 해야 한다.
때가 이르지 않음(21)
아직 주님의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알리지 말라고 하심(21)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그저 병 고치는 자, 로마의 속박에서 해방시켜 줄 자, 빵 문제 해결자
이런 가운데 이분이 메시아임이 알려지면 큰 문제, 때의 문제
그리고는 메시아가 할 일에 대해 이야기하심(22). 메시아는 죽었다가 부활해야 함
십자가에 달려 죽었다가 부활한 사람만 하나님의 그리스도:
이만희, 안상홍, 문선명, 스미스, 모하메드 No, 마귀의 적그리스도 No!
메시아의 희생과 죽음 예고(22)
침례자 요한, 하나님의 어린양(요1:29), 어린양은 반드시 죽어서 피를 흘려야 한다.
“성전을 헐라, 사흘 dks에 다시 세우리라”(요2:19, 21), 멸절되어야 한다.
대언자 요나의 표적(마12:38-40), 죽어서 세 밤과 세 낮 땅의 중심부, 부활
메시아는 죽어야 한다. 그래서 그분은 사람의 아들이시다(22).아직 제자들의 이해가 둔하여 깨닫지 못함, 또 하나님이 숨기심
지금의 우리와 달리 그들은 부활 이후에야 메시아의 죽음에 대해 이해하였다.
메시아와 십자가 그리고 사명
이 말씀 뒤 주님은 모든 제자들이 반드시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고 하신다.
이것은 구원의 문제가 아니라 성화의 문제이다. 즉 구원받은 뒤 우리는 따르는 제자가 되어야 한다.
왜 그런가? 우리의 스승이신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희생을 이루셨기에.
기독교는 그래서 십자가 이후에 왕관을 약속한다.
그 당시 십자가는 영광의 상징이 아니다. 수치와 모욕과 거부의 상징, 지금도 마찬가지다.
지금처럼 십자가 목걸이는 상상도 못한다. 가장 치욕적인 죽음 형틀
십자가는 무엇인가? 괴롭히는 남편, 자식, 상사, 병 No!, 주님 때문에 당하는 고통과 멸시
진리를 이야기하면 대개 세상 사람들에게 수치와 모욕과 거부를 당한다. 소수만 좋아함
그래서 우리는 자기를 부인해야 한다: 교만, 세우려는 것, 명예, 권세
그리고 날마다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윤리, 사랑, 섬김, 희생으로
나, 가정, 교회, 사회
바울의 고백(고전2:2). 예수 그리스도 곧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만 알기로 하였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그분과 동일시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자신을 내려놓아야 한다(롬12:1-2).
그래서 이 예수님을 알고 그분을 구하지 않으면 온 세상이 내 것이라도 유익이 없다(25).
눅16의 부자, 온 세상의 모든 것을 다 누려도 지옥에 가면 허사, 영원의 시야
그래서 우리는 그리스도에게 영광을 돌리는 사람을 살아야 한다(26).
주님의 말들을 부끄러워하면 그분께서 우리를 부인하신다.
1.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구원(요14:6), 2. 지옥 불의 심판(막9:42-49; 마10:28), 3. 성경
보존(마24:35)
주님의 말을 들어야 한다. 그 말의 핵심: 고난 다음에 영광이다.
우리는 얼마나 주님으로 인해 고난당하고 있는가? 시간, 성경, 애통, 섬김, 희생
요즘 곳곳에 지역 교회 움직임: 애통하는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하고 도와야 한다.
결론
우리는 예수님을 정확히 아는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고난 다음에 영광, 왕국
https://youtu.be/eG5Wu_RI8do?list=PL4P6SBDceLgGxRNGxrNj52OSxq1ziEfUT
예수님은 그리스도다 (누가복음 설교_3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5.12. 6)
예수님은 그리스도다(33)
성경말씀: 눅9:18-26
3년 반 공생애, 3년간 갈릴리 사역 마감, 헤롯의 질문, 이 사람이 누구냐?(9:9)
오병이어 기적,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영적 육적 필요를 채워 주시는 창조자
가이사랴 빌립보, 유대로 가는 길, 제자들에게 자신을 정확히 알려야 함
예수님의 질문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사람들이 저에 대해 무어라 이야기합니까?” 물으면 교만한 일
그러나 주님이 누구시냐고 묻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질문(요5:39; 17:3)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영원한 생명을 결정한다. 예수님을 모르고 하나님, 천국을 안다는 것은 불가능
사람들은 예수님에 대해 이런저런 의견을 낼 수 있다(19). 침례자 요한, 엘리야, 예레미야 등
아직도 사람들은 예수님이 누구신지 아직 모른다.
지금도 마찬가지: 4대 성인, 가장 훌륭한 사람, 대언자
그런데 우리가 그분의 제자라면 의견이 아니라 확신을 고백해야 한다.
지금 주님은 이런 고백이 있기 전에 먼저 기도하신다(18). 그리고 베드로의 확신 고백이 나온다.
베드로의 고백: 하나님의 그리스도
오병이어 기적 이후 베드로는 요6:68-69에서 이미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이 확신 위에 주님께서 내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하심(마16:18)
우리도 정해야 한다: 예수님에 대한 판단: 희대의 사기꾼(수십억을 속임), 아니면 그리스도
이분을 정확히 알아야 인생의 목표가 결정된다. <예수님은 그리스도다>
예수님은 그리스도다
그리스도는 히브리어 메시아,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제사장, 대언자, 왕(즉 하나님의 특별 선택)
예수 그리스도는 3중 직무 수행자
1. 계시의 진보: 타락 이후 여자의 씨, 아브라함의 후손, 다윗 통치 이후에 이스라엘의 기름 부은 받은
자
구약성경의 핵심 특히 아브라함 이후로, 다윗 이후로, 하나님의 왕국 설립, 왕이신 그리스도(눅1:31-33)
예수님은 단순히 개인의 구원자가 아니다!
구약의 모든 대언자들의 예언의 핵심: 하나님께서 기름 부은 그리스도께서 다스리시는 왕국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이 수도가 되며 자기들의 으뜸이 되고 하나님의 법이 퍼지는 세상 기대(사2:1-5)
예수님이 누구신가? 하나님, 성육신, 사람의 아들, 하나님의 그리스도, 죽음, 부활, 승천, 다시 오심,
메시아 왕국
구원받은 성도라면 이것이 확실해야 한다. 이것에 의해 기독교가 서고 쓰러진다.
우리는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세관 신고, 우리도 해야 한다.
때가 이르지 않음(21)
아직 주님의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알리지 말라고 하심(21)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그저 병 고치는 자, 로마의 속박에서 해방시켜 줄 자, 빵 문제 해결자
이런 가운데 이분이 메시아임이 알려지면 큰 문제, 때의 문제
그리고는 메시아가 할 일에 대해 이야기하심(22). 메시아는 죽었다가 부활해야 함
십자가에 달려 죽었다가 부활한 사람만 하나님의 그리스도:
이만희, 안상홍, 문선명, 스미스, 모하메드 No, 마귀의 적그리스도 No!
메시아의 희생과 죽음 예고(22)
침례자 요한, 하나님의 어린양(요1:29), 어린양은 반드시 죽어서 피를 흘려야 한다.
“성전을 헐라, 사흘 dks에 다시 세우리라”(요2:19, 21), 멸절되어야 한다.
대언자 요나의 표적(마12:38-40), 죽어서 세 밤과 세 낮 땅의 중심부, 부활
메시아는 죽어야 한다. 그래서 그분은 사람의 아들이시다(22).아직 제자들의 이해가 둔하여 깨닫지 못함, 또 하나님이 숨기심
지금의 우리와 달리 그들은 부활 이후에야 메시아의 죽음에 대해 이해하였다.
메시아와 십자가 그리고 사명
이 말씀 뒤 주님은 모든 제자들이 반드시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고 하신다.
이것은 구원의 문제가 아니라 성화의 문제이다. 즉 구원받은 뒤 우리는 따르는 제자가 되어야 한다.
왜 그런가? 우리의 스승이신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고 희생을 이루셨기에.
기독교는 그래서 십자가 이후에 왕관을 약속한다.
그 당시 십자가는 영광의 상징이 아니다. 수치와 모욕과 거부의 상징, 지금도 마찬가지다.
지금처럼 십자가 목걸이는 상상도 못한다. 가장 치욕적인 죽음 형틀
십자가는 무엇인가? 괴롭히는 남편, 자식, 상사, 병 No!, 주님 때문에 당하는 고통과 멸시
진리를 이야기하면 대개 세상 사람들에게 수치와 모욕과 거부를 당한다. 소수만 좋아함
그래서 우리는 자기를 부인해야 한다: 교만, 세우려는 것, 명예, 권세
그리고 날마다 십자가를 지고 그분을 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윤리, 사랑, 섬김, 희생으로
나, 가정, 교회, 사회
바울의 고백(고전2:2). 예수 그리스도 곧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만 알기로 하였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그분과 동일시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자신을 내려놓아야 한다(롬12:1-2).
그래서 이 예수님을 알고 그분을 구하지 않으면 온 세상이 내 것이라도 유익이 없다(25).
눅16의 부자, 온 세상의 모든 것을 다 누려도 지옥에 가면 허사, 영원의 시야
그래서 우리는 그리스도에게 영광을 돌리는 사람을 살아야 한다(26).
주님의 말들을 부끄러워하면 그분께서 우리를 부인하신다.
1.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구원(요14:6), 2. 지옥 불의 심판(막9:42-49; 마10:28), 3. 성경
보존(마24:35)
주님의 말을 들어야 한다. 그 말의 핵심: 고난 다음에 영광이다.
우리는 얼마나 주님으로 인해 고난당하고 있는가? 시간, 성경, 애통, 섬김, 희생
요즘 곳곳에 지역 교회 움직임: 애통하는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하고 도와야 한다.
결론
우리는 예수님을 정확히 아는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고난 다음에 영광, 왕국
https://youtu.be/YYkgsqcpz74?list=PL4P6SBDceLgGxRNGxrNj52OSxq1ziEfUT
(15.12.13) 누가복음 설교_34 (그리스도의 영광)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Luke)
그리스도의 영광(34)
성경말씀: 눅9:27-42
3년 반 공생애, 3년간 갈릴리 사역 마감, 헤롯의 질문, “이 사람이 누구냐?”(9:9), 오병이어 기적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나님의 그리스도
그리스도=메시아 왕, 제사장, 대언자, 구약성경의 핵심, 왕국, 왕국을 가져오시고 통치하실 분
메시아는 초림과 재림, 그런데 초림 때에는 반드시 죽어야 한다. 고난 다음 영광
그분의 제자인 우리도 날마다 십자가를 지고 그분의 말들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분을 따라야 한다.
다음 질문
아직도 제자들은 정확히 예수님에 대해 모른다.
26절에 보면 예수님은 영광 중에 다시 오신다. 그분의 영광은 무엇인가? 기적, 표적, 병자, 마귀 들린
자, 죽은 자, 이 모든 것은 그분의 영광의 일부이다. <그리스도의 영광>
영광(glory 402, 총 538), 성경에서 하나님과 그분의 일 또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 그리고 천국
등과 관련되어 사용된 아주 중요한 단어. 이 말은 주로 하나님의 나타나심, 임재, 이와 연관되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 등과 관련되어 사용되었다.
A. 구약에서 하나님은 시내 산을 덮는 구름, 이스라엘의 성막 위에 머문 구름 등에 의해 친히 자신의
임재를 보여 주시고 영광을 나타내셨는데(출24:16; 40:35) 그것은 실로 하나님의 은혜와 선하심과
긍휼을 계시하신 것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직접 볼 수 없으므로 그분께서는 다만 자신의 영광을 간접적
으로 보여 주셨으며(출33:17-23) 이런 영광을 접할 때 사람은 그 영광의 광채에 감탄하고(시
111:2-3) 스스로의 죄를 통회하며(수7:19) 온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한다(시29:1-2, 66:2).
B.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며(요1:14)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고 그분
본체의 형상이시다(히1:3). 특히 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 것이고(롬6:4) 그분의
승천도 그러하며(행1:9) 십자가 역시 죄에 대한 그분의 승리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요
12:23). 하나님의 영광은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의 얼굴 안에서 구속의 사역 속에 빛나게 드러났다(요
1:14; 고후4:6; 히1:3).
C. 고난을 통해 영광에 들어가신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눅24:26; 히2:10) 그리스도의 인도를 받아
그분과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해 현재의 고난도 기쁘게 받는다(롬8:17). 그리스도인의 임무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고 그래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고전6:20; 벧전2:9).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는 말은 그분의 전지하심 속에서 진리를 고백하라는 것이다(수7:19; 요9:24).
D. 마6:13, 왕국과 권능과 영광이 아버지의 것,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하는 것 가장 큰 영광
구약의 영광
보통 쉐카이나 영광, 하나님의 임재 그 자체의 영광, 이스라엘의 시작
1. 구름 기둥, 불기둥(출13:21)
2. 모세와 하나님의 영광(출33-34), “주의 영광을 보여 주소서”(33:19-23)
영광이 얼마나 큰지 그의 얼굴에서 빛이 남(34:29-35)
3. 성막의 영광(40:34-35), 주의 영광
4. 성전의 영광(왕상8:10-11), 주의 영광
5. 영광이 떠남(겔11:23), BC 560년경
이렇게 이스라엘을 떠난 영광이 이제는 직접 이스라엘을 방문하신다. 그분이 곧 예수 그리스도
6. 눅2:8-9,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분의 영광을 보니…’
7. 공생애, 마귀 들린 자, 부활, 병자, 오병이어, 아직 불충분, 드디어 그리스도임을 확증함
그리스도의 영광(28-36)
믿음 고백 후 약 1주일 뒤 세 제자를 데리고 변화산에 가셔서 하나님의 왕국의 영광을 보여 주심(27)
공생애 사역에서 우리 주님은 변화산 사건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 단 한 번 보여 주심.
이때 예수님은 더 이상 목수의 아들이 아니다. 얼굴이 변하고 옷이 희게 되어 빛남(29)- 75 -
즉 계시록 19장, 올리브 산 강림, 왕들의 왕, 주들의 주(16), 빛 그 자체
제자들의 혼동, “십자가와 왕국은 어떤 관계인가?” “왕국을 이룰 분이 왜 죽어야 하는가?”
하나님은 구약 시대에 대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다(히1:1). 대언자들의 대표: 모세와 엘리야(30)
구약 성경의 핵심: 창조, 사람, 타락, 노아의 홍수, 아브라함, 이스라엘 다 맞는다.
그런데 이것을 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왕국이다. 왕국을 이루려면 왕이 있어야 한다.
그 왕이 바로 예수님이시다.
지금 모세와 엘리야는 이것을 확증하기 위해 예수님과 대화하고 있다.
왜 모세와 엘리야인가? 말4, 주의 날, 4절의 모세, 5절의 엘리야, 계시록 11장의 두 증인
이들은 지금 가장 큰 성경 회의/공부: 특별 주제
구약 메시아 예언의 두 줄기: 고난당하는 메시아(사53), 영광받는 메시아(시2, 슥14)
예수님은 이 둘을 다 성취하신다(마5:17). “내가 율법이나..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그 성취는 초림에는 고난받는 메시아, 재림에는 영광의 메시아
이 두 사람은 예수님의 별세 즉 죽음을 통해 이 세상을 죄에서 해방시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함(31)
별세 즉 죽는 것의 원래 의미는 떠나는 것, 탈출하는 것
모세의 이집트 탈출, 엘리야의 이방신들 탈출, 예수님의 죄와 사망과 이 세상 탈출
그런데 이 중요한 시점에 3명은 잠을 자고 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도 마찬가지(눅22)
우리는 어떤가? 무언가 중요한 것이 선포되면 정신을 차리고 듣고 행해야 한다.
베드로는 깨자마자 제안 시작: “장막 셋을 지을 테니 거기 거하소서(33).
유대인들의 일곱 명절 중 장막절: 미래에 왕국이 이루어지는 때, 심지어 이방인도 지켜야 할 명절
베드로의 말의 의미: “메시아의 영광이 좋사오니 십자가의 고난은 피하고 그 영광에만 참여하자.
우리가 3분을 섬기겠다.” 가끔은 선한 사람들의 좋은 제안이 주님의 뜻이 아닐 수 도 있다.
이에 하나님께서 개입하시며 주의의 말씀을 주심(34-35).
빛나는 구름(마17:5)이 다시 나타남, 구름 기둥, 모세가 본 영광, 성막, 성전의 그 영광
그런데 지금은 그 구름이 아니라 영광 그 자체가 그들 곁에 서 있다. 바로 예수님
구름은 많은 경우 영광을 가리킨다: 주님의 승천(행1), 주님의 휴거(살전4:17-18)
하나님의 말씀
그는 내 아들이다. 즉 그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한 분이다. 예수님의 말을 들어라(히1:1-2).
유일한 구원자(요14:6)
안식을 주는 자(마11:28-30)
이 모든 것의 끝에는 주님만 홀로 남음(36). 이분이 영광이므로
베드로의 증언(벧후2:16-19)
경험보다 더 확실한 대언의 말씀
사도 요한이 본 예수님(계1:17)
바로 이분이 곧 영광의 주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기독교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종교: 참 하나님, 성육신, 참 사람, 인류 구속, 마귀 멸절
천년 왕국, 새 하늘과 새 땅
우리는 이분을 확실히 아는가?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 속에 다니니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8:12).
고후4:16-18,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 76 -
변화산 사건의 핵심
즉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으로서의 예수님, 별세를 통해 인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
1. 베드로의 믿음 고백이 옳다는 것 증명, 하나님의 아들=하나님, 그리스도
2. 예수님의 십자가 사역 격려: 침례(눅3:22), 지금, 십자가 사건 바로 전(요12:23-28)
3. 십자가 다음에 영광이 있음 증명
이사야 42:8, 43:7, 48:11, 66:18, 요1:14; 11:4와 40; 17:5, 22, 24 등
https://youtu.be/YsMwTm58cZo?list=PL4P6SBDceLgGxRNGxrNj52OSxq1ziEfUT
(15.12.27) 누가복음 설교_35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기) (눅 13: 1~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기(35)
성경말씀: 눅13:1-9
오늘은 2015년 마지막 주일, 시간이 화살처럼 빨리 흘러간다.
여러분의 2015년 평가는 어떤가? 지난해보다 나은가? 경제, 가정생활, 사회생활, 영적 생활
사람은 누구나 다 죽게 마련이다. 모든 것이 좋아도 하나님과의 영적 관계가 없으면 영원히 패배자
예수님의 3년 반 공생애, 눅9장 이후는 갈릴리 사역 마치고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3년 동안 메시아, 하나님의 왕국, 제자의 삶과 인격 등을 선포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깨닫지 못함
우리는 어떤가? 1년 동안 누가복음 강해를 통해 하나님의 마음 전달, 변했는가, 변하고 있는가?
킹제임스 성경 사용, 영혼의 자유 교회, 신약 교회를 다녀도 내가 변화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변화되기 원하는가? 변화하려면 회개해야 한다, 회개해야 살 수 있다,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맺기>
사람들의 질문
눅13:1-9절은 주님께서 유대로 가기 전 갈릴리의 어느 도시에서 생긴 일
유대인들의 고정 관념, 현실 종교=기복 신앙, 일이 잘되면 하나님의 축복, 안 되면 하나님의 저주
주님의 말씀: 이생에서의 행복과 불행이 영원과는 상관없다. 신약시대의 복은 하늘의 복이다.
13:1의 사건은 아마도 유대인들의 3대 명절 중 하나에 성전에서 일어난 것 같다. 이때에만 성직자가
아닌 사람들도 희생물을 드릴 수 있음, 유월절 희생물을 드리던 갈릴리 출신 순례자들의 죽음, 빌라도는
이들이 폭동을 일으키려는 것을 판단하고 죽임
그러므로 이렇게 죽은 갈릴리 사람들은 극심한 죄인이 아니었겠느냐? 정치적 이슈로 몰고 가려 함
예수님의 대답(2-3), 너희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눅5의 나병 환자, 마비병 환자처럼 어떤 경우는 죄로 인해 병이 생긴다. 그러나 다 그런 것은 아니다.
그리스도인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내 죄 때문이 아닌가?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닌 경우가 더 많다.
인간이기에 누구나 겪는 어려움과 질병과 고난이 있다. 그리스도인도 예외가 아니다.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해 유대에서의 사건(4-5) 제시, 위의 것은 인위적 사고, 다음은 자연 재해 사고
무슨 이유에서인지 실로암 망대가 무너져서 18명이 죽음, 더 나쁜 죄인이 아니다.
예수님의 결론: 모든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다.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한다. 성경: 회개의 책
회개
회개에 대한 오해: 구원의 기초는 회개이고 구원의 방법은 믿음이다. 회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구원이
흔들린다. 눈물을 펑펑 흘리고 이틀 삼일 새벽기도하고 철야기도하면서 소나무 붙잡고 씨름 하면서
흔들다가 뿌리째 나무를 하나 뽑아야 회개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회개는 감정보다는 의지를 사용해야 한다.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머리의 용도
사영리, 영접 기도는 회개가 아니다. 구원시킨 사람 수 표시, 간증 등 No!
하나님의 구원 초청의 핵심이 회개이다(행17:30-31). 회개의 첫 단계는 내가 죄인이라는 것을 깨달음
회개: 어떤 일을 행한 것에 대한 유감과 슬픔과 더불어 그렇게 하지 않았어야 한다는 간절한 소원이
나타나면서 마음을 바꾸어 행동으로 돌이키는 것
1. 말씀을 듣는 중 성령님의 간섭에 의해 죄와 하나님에 대해, 지금까지 자기중심적으로 계획해오던
것에 대해 생각의 변화가 생겨 궁극적으로 생각의 변화가 행동으로 입증이 돼서 나타나는 것
2.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지금까지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이 계심을 말로 고백하고
그분이 계신 것처럼 믿고 그렇게 행동하는 것을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나타내는 것
3. 지금까지 이 세상에 살면서 내 것만 추구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자기중심으로 살던 사람이 하나님
중심으로 돌이켜서 생각이 바뀌게 되고 생각이 바뀐 것이 삶으로 나타나는 것
4. 죄를 지으면 좀 어떠냐고 생각하고 죄에 대해 아무 생각 없던 사람들이 회개를 하면 죄를 미워하게
되고 죄를 안 지어야겠다고 생각하며 이렇게 하면서 죄에 대해 생각이 바뀌어서 죄를 미워하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
5. 지금까지 마귀가 없다고 하고 지옥이 없다고 하던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면 모든 생각이 - 78 -
변화되어 마귀가 있어서 자기를 유혹한다고 생각하고,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지옥 간다는 생각이
들어서 보이지 않는 그곳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되고 실제로 그곳을 알고 믿는 사람처럼 행동하는
행동이 그 사람 속에서 나타나는 것
6. 침례자 요한의 선포(마3:2): 말라기 이후 400년 만에 주신 말씀, 회개하라.
7. 사도 바울이 평생 전한 것(행26:19-21; 20:19-21), 하나님을 향한 회개와 예수님을 향한 믿음
8. 예수님의 선포(마4:17)
9. 우리가 해야 할 일(눅24:46-48), 회개가 있어야 죄들의 사면이 선포된다.
10. 복음이 말하는 회개 즉 생명에 이르게 하는 회개(행11:18)는 죄를 슬퍼하고 죄 지은 것을 미워하며
그것을 철저히 증오하면서 되돌아서서 진실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님의 인도를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뜻과 명령들에 순종하며 사는 것을 뜻한다.
11.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가지면 반드시 참된 회개가 나타나며 이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은 죄들의 용서가 거저 주어진다(마4:17; 행3:19; 11:18; 20:21; 26:20).
회개의 증거: 열매
회개를 정확히 알려주시기 위해 비유를 드신다(6-9). 여기서는 영원한 운명에 대한 것
여기에 나오는 무화과나무는 이스라엘 특히 종교적인 유대인들을 가리킨다. 열매 맺지 못하는 자들
이 비유를 통해 하나님, 그리스도, 우리를 살펴보아야 한다.
무화과나무 주인: 하나님 아버지, 포도원의 좋은 땅에 무화과를 심고 잘 돌보았으니 마땅히 열매를 원한다.
그런데 3년이 지나도 열매가 없다. 레19:23-25, 첫 세 해 부정함, 넷째 해 주님ㅡ “베어버리라.”
조건이 매우 좋다: 황무지가 아니라 포도원, 잘 돌봄, 영양분
우리의 상황: 킹제임스 성경, 구언, 성경 강해, 가정 강조, 거룩함, 영혼의 자유
마음은 은혜와 긍휼의 열매, 입술은 감사의 열매, 삶은 순종의 열매, 유용함, 섬김의 열매
판단하는 지혜의 열매
우리에게 이런 열매가 있는가? 열매가 없으면 하나님을 슬프게 한다. 심판: “베어버리라”
포도원지기의 말(8-9): 예수 그리스도, 놀랄 만한 이야기, 그들이 회개하도록 1년의 기회를 더 허락함
그 1년 동안 모든 사람이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기도하심(벧후3:9).
지난 몇 년 동안, 아니면 지금까지의 인생을 우리가 헛되이 보냈어도 예수님이 다시 한 해를 연장해
주신다. 그리고 부드럽게 우리의 마음을 노크하신다. 열매를 맺으라고.
그런데 더는 아니고 딱 1년이다. 2015년을 그대로 보냈으나 2016년에는 열매를 맺어야 한다.
영양분도 주고 가지도 쳐 주고 잡초도 제거하고 고통도 주고 열매를 맺도록 하신다.
말씀의 순수한 젖(벧전2:2), 성령님의 신음 중보기도, 말씀 이해, 성도들의 권면
그 결과 갈5:22-23의 열매가 나와야 한다.
특히 우리가 하나님의 보존된 말씀을 가지고 있다면 더더욱 좋은 열매가 나와야 한다.
결론
사람은 다 죽게 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상보다 일찍 죽는다.
그런데 우리가 회개하여 구원의 열매를 맺지 못하면 멸망한다.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 동시에 공의의 하나님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에는 한계가 있다. 그 뒤에는 공의의 심판이 있을 뿐이다(히9:27).
회개는 지적으로 의지적으로 죄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삶이다. 처절한 투쟁이다.
회개는 하나님께로 단 한 번 돌아서는, 생명에 이르는 회개가 있다.
그리고 매일 매일 돌이키는 생활의 회개가 있다.
아직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생명에 이르는 회개를 해야 한다.
구원받은 사람은 구원의 열매를 나타내야 한다. 나, 가정, 교회, 사회
2015년의 평가가 좋지 않아도 낙심하지 말고 회개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2016으로 나가자.
열매를 맺어야겠다는 결심을 하면서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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