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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의 종
이사야 53:1-5
2024.3.24 주일낮 11시
인도,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 교회 진천
이번 주간은 예수님 고난 주간입니다.
이사야 53장은 고난의 종, 예수님에 대한 말씀입니다.
선지자들을 전기 선지자들과 후기 선지자들로 나눕니다.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들을 전기 선지자들 혹은 전기 선지서들이라 합니다.
이 책들은 역사서이면서 선지적 관점을 담고 있습니다.
그 책들은 모세 시대부터 주전 586년 유다 멸망까지 이스라엘 역사를 담고 있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 책들은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언약의 방식들을 선지적으로 해석합니다.
즉 하나님이 어떻게 여호수아, 사사들, 사무엘, 다윗 등과 같은 그의 종들을 통하여, 그의 약속들을 이루시고, 그 약속들에 대해 신실하신
분인지, 그리고 이스라엘 족속의 행위를 어떻게 다루시는지, 그 책들이 해석한다.
말하자면 여호수아서에서 이스라엘에게 여러 승리를 안겨 주시고, 이스라엘 조상들에게 주겠다 맹세한 모든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분이 야웨
하나님이십니다(삿 21:43).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288).
이사야서는 후선지서입니다.
후선지서는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그리고 열두 소선지서입니다. 대선지서와 소선지서 구분은 책의 분량에 따른 구분이고 책의 중요성은 모두
같은 것입니다.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30).
이사야서 기록자는 이사야입니다. '이사야' 의미는 "야웨께서 구원하신다" 입니다.
이사야는 아모스, 호세아, 미가와 동시대에 활동했고, 그의 사역은 주전 740년,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시작되었습니다.
유대 전통에 의하면, 이사야 선지자는 므낫세 통치시에 톱으로 몸을 반으로 켜서 순교당했다 합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0).
히브리서 11:37 에 믿음의 선진들이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에 죽는 것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다" 기록했습니다.
스테판 집사는 돌에 맞아서 순교당했고, 야고보 사도는 칼에 순교 당했고, 이사야 선지자는 톱으로 켜서 몸이 절반으로 잘린 것입니다.
순교는 사람이 원하거나 원하지 않거나 관계없이, 하나님 섭리와 뜻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결혼하여 아들을 둘 이상 낳았습니다.
두 아들 이름은, 스알 야숩(7:3), 마헤르 살랄 하스 바즈(8:3) 입니다.
이사야는 생애 대부분을 예루살렘에서 보낸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사야는 특히 히스기야 왕 때 중요한 역할을 감당했습니다(37:1-2).
이사야는 웃시야 왕 통치시에 역사를 기록했습니다(역대하 26:22; 참고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931).
이사야 1-39장에 언급된 사건들은 이사야 사역(6:1; 14:28; 36:1) 기간 중에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1-39장은 주전 701년 이전에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주전 701년에 앗수르 군대가 멸망했습니다(10:16).
이사야 선지자는 주전 681년까지는 살아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37:38).
40-66장은 그의 말년에 쓰여졌을 것입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1).
이사야서는 앗수르 제국 확장과 이스라엘 멸망 등 폭풍노도의 시기에 기록되었습니다.
폭풍노도란 바람이 사납게 불고 파도가 성난 것처럼 일어난다는 뜻입니다.
디글랏 빌레셀 왕 3세(주전 745-727) 통치시에 앗수르는 아람(시리아)과 가나안으로 서진하였습니다.
주전 733년경 아람과 북이스라엘 왕들은, 앗수르를 대항하기 위해 연합군을 형성하는 일에 남유다가 동참하도록 남유다 아하스 왕을 압박했습니다.
남유다 아하스 왕은 그대신 앗수르 디글랏 빌레셀에게 도움을 청했습니다.
그러나 이 결정을 이사야 선지자는 책망했습니다(7:1).
남유다 왕 아하스가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기보다 강대국 앗수르에 부탁했기 때문입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1).
현실을 보면 강한 나라에 붙고 싶을것입니다.
그러나 신앙적으로 보면 하나님께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신앙과 현실은 서로 괴리가 있습니까?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북한 등 힘이 세거나 적대적인 나라들에 둘러 싸여 있습니다.
우리는 자주 국방을 위해 경제, 과학, 기술, 산업을 발전시킵니다.
그런데 반드시 나라를 위해 기도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합니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군대가 아말렉을 대항해 싸울때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에서 기도했습니다.
앗수르는 유다를 도와서 북이스라엘을 주전 722-721에 멸망시켰습니다.
그러나 남유다 역시 더욱 위험해졌습니다.
주전 701년 앗수르 왕 산헤립은 예루살렘까지 쳐들어와 위협했습니다(36:1).
남유다의 경건한 왕 히스기야는 간절하게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이 앗수르를 예루살렘에서 철수케 하실 것을 예언했습니다(37:6-7;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31).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사야 선지자는 유다의 죄로 바벨론 포로가 될 것을 경고했습니다.
바벨론 사절단이 히스기야를 방문했을때, 이사야가 그 예언을 했습니다(39:1,6).
예루살렘은 주전 586년 멸망당했습니다.
이사야는 유다 멸망과 포로 귀환을 예언했습니다(40:2-3).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출하셨던 것처럼,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라 했습니다(35:9;41:14).
이사야는 페르시아 고레스 왕이 등장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는 메데와 파사(페르시아)를 통합하여 주전 539년 바벨론을 정복했습니다(41:2).
고레스가 내리는 칙령으로 유대인들은 주전 538-537년 고국으로 돌아오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그 구원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서 구원얻는 궁극적 구원의 예표였습니다(5:27;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1).
이사야서는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말하는 책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입니다(1:4; 6:1).
그는 반역하는 자기 백성을 심판하시며(1:2),
훗날 그들을 구원하시는 분입니다(41:14,16).
이스라엘은 눈멀고 귀먹은 백성입니다(6:9-10;42:7).
이스라엘은 짓밟히게 되는 포도나무(5:1-7)이고,
정의와 공의가 없는 백성입니다(5:7;10:1-2).
하나님을 거부하는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들은 무서운 심판을 받게 되는 그 날이 "야웨의 날"입니다.
고레스는 바벨론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한 하나님의 도구였습니다(41:2).
그러나 그리스도는 인류를 죄의 감옥에서 구하셨습니다(52:13-53:12).
그리스도는 "이방인들을 위한 빛"이 되셨습니다(42:6;.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31).
1-39장은 심판의 책이고, 40-66장은 위로의 책입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032-33).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뇨 여호와의 팔이 뉘게 나타났느뇨(이사야 53:1 krv).
"우리의 전한 것"은 '우리의 메시지' 즉 구원에 대한 복음입니다.
그 복음은 선지자들이 이스라엘과 열방 나라들에게 전했습니다(52:7,10).
"야웨의 팔"(51:9;53:1)은 하나님의 권능을 상징합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1111).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이사야 53:2 krv).
"연한 순"은 그의 시작이 겸손하다 혹은 낮은 모습이라는 의미입니다(niv study bible,1111).
아기 예수님은 짐승 우릿간에서 짐승 밥그릇, 구유에 강보에 싸여 누이셨습니다.
메시아는 "이새의 그루터기"에서 자랍니다(11:1).
앗수르는 남유다를 남기고 북이스라엘을 멸망시켰습니다.
이어서 남유다는 바벨론에 의해 주전 586년 멸망당하고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메시아는 다윗 왕조 그루터기에서 나온 싹처럼 자랐습니다(11:1; niv study bible, zondervan,1051).
주은혜 교회 앞 개울가에 느티나무 두 그루가 약 20년전 십겨졌습니다.
약 10년쯤 지나니 느티나무 두 그루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자랐습니다.
밑동, 즉 그루터기만 남기고 잘랐습니다.
약 1년쯤 지나니 한그루는 그 그루터기에서 싹이 나고 자랐습니다.
그런데 한 그루는 그 그루터기가 죽고 그 죽은 밑동에서 버섯이 두 개 크게 자랐습니다.
이새의 가문에서, 다윗의 자손이 그 그루터기 처럼 겨우 초라하고 겸손하게 살아남아서 명맥을 유지하다가, 거기서 하나님의 은혜로 메시아가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주시지 않았다면 그 메시아는 오실 수 없었습니다.
아기 예수님은 짐승 우릿간 구유에 오셨고 왕의 모습, 풍채를 갖지 못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성장하는 모습도 왕의 모습이나 풍모는 없었습니다.
나사렛 목수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이사야 53:3 krv).
메시아가 사람들에게 미움받고 거절당하는 것을 예언했습니다.
그는 외적인 핍박 뿐만 아니라 내적 슬픔을 당했습니다.
그가 구원하러 온 사람들이 그를 영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마태복음 23:37; 누가복음 13:34; John MacArthur,
MacArthur study bible, Crossway, 2010, 1014).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치 아니하였도다(마태복음 23:37 krv).
예수님은 자기를 영접하지 않는 유대인들을 향해 그렇게 탄식하셨습니다.
그들은 오랜 세월, 조상때 부터 선지자들을 죽이고, 그들에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쳤던 자들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들 얼굴을 가리고 그를 보지 않으려 했고, 그를 귀히 여기지 않았습니다(53:3b).
믿지 않는 백성은 십자가에 달린 메시아를 싫어했고, 사람의
몸으로 오신 하나님 아들을 존경하지 않았습니다(MacArthur study bible, 101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이사야
53:4 krv).
이 밀씀은 마태복음 8:17 KRV에 일부 인용되었습니다.
[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예수님은 전파하고 가르치고 치유하는 삶을 사셨습니다.
예수님의 치유는 육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함께 치유하는 일이었습니다.
"질고(infirmities)"는 죄악된 삶의 결과로 오는 질병입니다.
궁극적으로 아담의 죄, 즉 원죄 때문입니다(사 53:4; 사 1:5-6; 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112).
이사야 1:5-6 KRV은 죄악된 삶으로 병든 모습을 잘 묘사합니다.
[5]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 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6]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 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예수님은 죄악된 삶으로 인해 영적으로 육적으로 병든 자들을 위해 오셨고, 치유하시고 가르치고 전파하셨습니다.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병든 이스라엘과 모든 이들의 비참한 상태로 인해 그들 죄를 대신 담당하는 고난의 종의 모습이, 사 53:4,5절
말씀입니다(niv study bible, zondervan, 2002, 1035).
욥기 2:7 KRV에 사단이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즉 하나님 허락 하에, 욥을 쳐서 그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악창이 나게 했습니다.
욥은 온 몸 즉 발바닥에서 머리 꼭대기 까지, 일종의 악성 피부병에 걸렸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친구들까지, 욥이 지은 어떤 죄때문이라고 오해했습니다.
예수님은 자기 백성 죄를 담당하신 것이었지만 사람들은 예수님이 무슨 잘못이 있기 때문이라 오해했습니다(사 53:4).
사람들의 오해를 받은 점에서 욥과 예수님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나 모든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죄 때문에 고통받은 것입니다.
기름(사 1:6) 즉 올리브 오일 등은 상처를 치유하는데 쓰였습니다.
누가복음 10:34 KRV에 선한 사마리아인이 외진 산 길에서
강도를 당하여 피흘리며 죽어가는 자, 처음 본 사람,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었습니다.
예수님은 그 선한 사마리아 사람의 행동이 우리 신자들이 나아갈 삶의 모습임을 가르치셨습니다.
이사야 53:5 KRV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그는 죄가 없는 분이니, 그 고난의 종은 자기 자신의 죄로 고난받은 것이 아니었습니다(히 4:15; 7:26).
그리스도는 죄인들의 대속물이 되었습니다.
그는 죄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화목제물이 되셨습니다(고후 5:21; 갈 1:3,4; 히 10:9,10).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강을 얻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을 누리도록 그가 우리 대신 하나님의 징계를 겪었습니다.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는 나음을 입었습니다."
그가 채찍에 맞고 십자가에 죽음으로 우리는 구원을 얻었습니다(벧전 2:24; MacArthur study bible, 1014).
베드로전서 2:24 KRV에서,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다, 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자기를 죽이고 모욕하는 그들을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누가복음 23:34 KRV에,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저희가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쌔.
예수님은 자신을 모욕하고 십자가에 못박은 그들이 자기 하는 것을 알지 못하고 한 것이니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스테판 집사는 돌에 맞아 죽어 가면서 그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사도행전 7:59-60 KRV에,
[59]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스테판 집사는 자신의 영혼을 받아달라 기도하고, 이어서 그를 죽인 자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말라고 기도하며 죽었습니다.
예수님의 고난 주간을 말씀과 기도 속에 보내는 저와 여러분과 자녀들, 자손들의 한 주간 삶이 되길 주님이름으로 기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