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의역사 |
인문,교육 |
1 |
교재 15장 <계몽주의의 사상과 문화>(345-364쪽)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 |
|
컴퓨터의이해 |
전학과 |
1 |
교재 1-3장 |
|
<2학년 중간시험>
세계의정치와경제 |
전학과 |
2 |
교재 1-9장(교재 3-179쪽) |
|
생명과환경 |
전학과 |
2 |
교재 1-5장 |
|
<2학년 과제물>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중국어중급회화 |
개설학년 |
2 | ||
공통 |
간체자교본2(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를 필기구를 이용,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필기도구 상관없으며, 각 글자마다 10자씩 채워 작성할 것. |
<3학년 중간시험>
중국어듣기연습1 |
중문 |
3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전체 |
|
중한번역연습 |
중문 |
3 |
교재 1부 1장(2쪽) - 2부 4장(107쪽)까지 |
|
<3학년 과제물>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 또는 <공통>유형에 속한 고전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40~70쪽)을 정해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이번 과제의 목적은 동서양 상고 시대 유명 고전들 중, 중역이 아닌 원전번역본으로서 학계에 정평이 난 고전들을 직접 읽어보는 기회를 갖는 데 있으므로, 반드시 지정 도서를 택해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과제물 쓰기는 평가보다는 훈련에 의의가 있으므로 스스로 직접 읽고 썼다고 판단되는 한, 수준에 관계없이 높은 점수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절대 시중자료를 참고하여 불이익이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과제물 도서를 원본역본으로 지정한 것은 그간 학계와 출판계를 오염시켜온 일본어, 영어 중역본 등, 고대 고전 이차 역본을 몰아내고 우리나라 고전학자들에 의해 우리 사유와 말로 천착해 낸 제대로 된 고전읽기를 장려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시사항> 1. 과제물 첫 페이지 과제명란에는 <과제물 유형,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과제작성범위로 설정한 첫 쪽수와 끝 쪽수>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과제물 유형: D형 과제명: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이창우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13쪽부터 77쪽까지를 읽고.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발췌 요약(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밑줄을 그어 가며 읽은 후, 밑줄 친 부분을 작성 기준분량 만큼 뽑아서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옮겨 쓰는 방식으로 요약한다) 2) 독후감 * 전체 작성량 중 1)발췌 요약과 2)독후감의 비율은 5 : 1 정로도 한다. *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아도 된다. 3. 주의 사항 1) 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한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단,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나 책을 구하기 힘들 경우 <공통>유형에서 한 권을 택해 작성해도 되며 그 경우 과제물 유형란에 <공통>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같은 제목의 고전일지라도 지정 원전 역본이 아닌 책을 읽고 작성하면 감점이 됩니다.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2) 책 전체를 읽었더라도 반드시 40~70쪽 정도의 일부 내용만을 택해 과제를 작성해야 하고 과제물 표지 제목란에 그 쪽수를 표기해야 합니다. 일부를 택해 작성하는 이유는 상업적인 과제물 대행업자들의 횡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3) 요약은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자신이 마음에 드는 구절들을 뽑아서 옮겨 쓰는 발췌요약방식으로서 자신이 뽑은 발췌문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요약하시면 됩니다. 4) 요약은 기본적으로 고전 본문을 요약하되 고전 본문이 40쪽 이하인 책의 경우는 해설 또는 주석을 포함해서 요약해도 됩니다. 5) 동양고전 중 한문이 병기되어 있는 경우, 한문을 병기하지 않고 우리말 번역문만 써도 됩니다. 4) 본문과 설명문이 번갈아 가며 기술되어 있는 일부 동양 고전의 경우, 본문과 설명문(주석문)을 구분하지 않고 책 순서 그대로 요약하시면 됩니다. 5) 독후감은 필요할 경우 해당고전의 전체내용도 포함시키되, 기본적으로 요약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쓰십시오. 6) 자신의 편의에 따라 필기 또는 워드로 작성하되, 최대한 본인이 직접 읽고 썼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필기로 작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필기로 작성하거나 독후감을 본인의 구체적인 체험과 관련시켜 작성하면 본인이 스스로 읽고 쓴 것이라고 평가받기가 용이합니다. 물론 워드로 작성했다 해도 내용이 훌륭한 과제물인 한, 평가상 불이익은 없습니다. 7)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매(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매 40줄 전후) 정도(필기로 작성했을 경우 200자 원고지 기준 50매 전후 분량. 노트 용지에 작성해도 됨) 8) 시중 사설업체 답안자료를 짜깁기했을 경우 무조건 0점 처리합니다. 평가위원들은 시중 자료들을 수집, 사전 숙지하고 있음을 유념하십시오. 9) 기타 작성실례 등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A형 |
[孟子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초판) 2005(개정증보판) [大學·中庸講說] 이기동 역해, 성균관대출판부, 1991 [주역 왕필주] 임채우 옮김, 길, 2001, [장자]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9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사기열전] 정범진 외 옮김, 까치, 1995(상, 중, 하 중 택일)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개정증보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영혼에 관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궁리, 2001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 ||
B형 |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맹자] 차주환 옮김, 명문당, 2002 [도덕경],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5, [금강삼매경론] 이기영 역해, 한국불교연구원, 1996 [삼국유사]1,2 이재호 옮김, 솔, 2002(개정판)(1.2 중 택일)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7, [필레보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4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향연-사랑에 관하여] 플라톤, 박희영 역, 문학과 지성사, 2003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수사학] 키케로, 안재원 옮김, 길, 2006 | ||
C형 |
[대학],[중용] 박완식 편저, 여강출판사, 2005(대학, 중용 중 택일) [박세당의 노자] 김학목 옮김, 예문서원, 19990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초판), 2007(개정증보판)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 2 중 선택),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8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3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조대호 옮김, 문예출판사, 2004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천병희 역, 숲, 2005 | ||
D형 |
[바가바드기타] 간디주석, 이현주 역, 당대, 2001 [孟子譯註] 양백준 지음, 우재호 옮김, 중문출판사, 2002, [장자] 안동림 역주, 현암사, 1998(개정판) [사마천 사기] 이성규 편역, 서울대출판부, 2007(수정판), [유마경대강론] 김기추, 불광, 2001 [알키비아데스 I, II]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티마이오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0,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 ||
E형 |
[周易傳義] 상,하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9(상, 하 중 택일) [대학],[중용] 김학주 역주, 서울대출판부, 2000(초판), 2006(개정판)( 대학, 중용 중 택일) [譯註 莊子 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 권 중 택일) [왕필의 노자주] 왕필 지음, 임채우 옮김, 한길사, 2005 [원효의 금강삼매경론] 은정희, 송진현 역주, 일지사, 2000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2005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파이드로스] 플라톤, 조대호 역, 문예출판사, 2008 [정치가] 플라톤, 김태경 옮김, 한길사, 2000, [의무론] 키케로, 허승일 옮김, 서광사, 1989 | ||
공통 |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나, 책을 구할 수 없을 경우 이 유형에서 한권을 택한다)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역주, 한길사, 2003,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초판), 2005(개정증보판) [주역 왕필주] 왕필지음, 임채우 옮김, 길, 2001 [譯註 莊子]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권 중 선택)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또는 2 중 선택)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7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파이드로스] 플라톤, 조대호 역, 문예출판사, 2008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
<4학년 중간시험>
시사중국어 |
중문 |
4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2쪽 마지막 단락부터 5쪽까지(1936年부터 끝부분까지)- 해설과 번역과 내용에 대한 이해 |
|
경서제자강독 |
중문 |
4 |
비출석수업온라인강좌 전체 (1.1.2 문왕과 2.4 한비자 제외) |
|
문화중국어회화 |
중문 |
4 |
방송강의 1-5강 |
|
<4학년 과제물>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중국현대사 |
개설학년 |
4 | ||
공통 |
韓中日 3개국의 現代史를 比較하시오. 이중에서 2개국의 현대사만을 비교해도 됩니다. 전체적인 비교도 가능합니다. 부분적인 비교도 가능합니다. 이 2가지를 같이 해도 됩니다. ‘부분적인 비교’란 분야별 비교(예 : 정치, 경제, 교육, 서양침공에 대한 반응, 수구파와 개혁파간의 갈등)나 사건별 비교(예 : 태평천국과 동학) 인물별 비교(예 : 강유위와 김옥균, 홍수전과 전봉준, 이홍장과 이등박문)도 가능합니다. ‘比較’를 하는데 比較 對象 간의 공통점만 지적해도 됩니다. 차이점만 지적해도 됩니다. 어떤 주제를 선택하여 어떻게 쓰는가?는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主題를 자신의 흥미에 따라 선택하는 것 자체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교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개설학년 |
4 | ||
A형 |
1930년대 上海映畵가 이룬 성취를 항목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그 성취가 이루어진 역사적 배경에 대해 논술하시오. | ||
B형 |
미학적 측면에서 본 무성영화와 유성영화의 차이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유성영화의 도입이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에 끼친 영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 ||
C형 |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이 야기한 중국영화의 판도 변화에 대해 논술하고 구체적인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 변화의 양상을 설명하시오. | ||
D형 |
개혁개방 이후 6.4천안문사태 이전까지 중국영화의 발달과정을 요약 정리하고 중국사회 전반의 변화와 연관지어 중국영화의 변화 양상에 대해 논술하시오. | ||
E형 |
제5세대 감독들이 세계적인 명성을 획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서술하고 비판적 관점에서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논술하시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