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시대·고향둔 지점 旧石器时代 · 顾乡屯地点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중국 동북지방의 석기시대 지점. 헤이룽장성 하얼빈시 교외 온천 강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20세기 초부터 수많은 포유류 화석이 발견된 곳으로 유명합니다. 1931년 중국 학자가 이곳에서 처음 발굴했습니다.
1933년부터 1938년까지 일본이 동북을 점령하는 동안 일부 일본과 러시아 학자들은 연속적으로 조사하고 발굴했으며 많은 석조 제품, 뼈 및 많은 동물 화석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고향둔 문화축적의 성격과 시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샹툰의 동물 화석과 석제품이 모두 원생 지층에서 나온 것이며 그 동물군은 베이징 사람들의 동물군과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샹툰의 지층을 위에서 아래로 온천하 그룹과 구샹툰 그룹으로 나누고 후자를 상부와 하부로 세분화하여 하부를 구석기시대 말기에 속하고 상부를 중석기시대에 속하며 온천하 그룹은 신석기시대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샹툰 그룹의 동물 화석과 석제품이 2차 운반되고 온천하 그룹의 동물 화석과 석제품이 3차 운반되어 화석 그룹의 의미를 부정한다고 생각합니다.
▲ 허타오 큰뿔사슴의 하악골 화석 1950년대에 중국의 고고학, 고생물학 및 지질학자들은 여러 차례 구샹툰을 방문하여 조사하고 발굴했습니다.
허타오 큰뿔사슴을 종골 큰뿔사슴으로, 멧돼지를 리씨 멧돼지로 착각하는 등 과거 동물 화석 식별에 오류가 많다고 여겨 구샹툰의 시대를 부정하는 의견입니다.
▲ 1970년대 중반, 큰뿔사슴 화석 관련 부서에서 심도 있는 조사를 실시하여 구샹툰 동물군이 구샹툰 그룹에서 생산되었음을 확인하였고, 시대는 늦게 갱신세였으며, 과거에 다른 층위의 동물 화석이 혼합되어 발생한 혼란을 명확히 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발견된 문화유물의 시대는 모든 문화유물이 후기 구석기시대이거나 후기 구석기시대이거나 중석기시대 또는 후기 신석기시대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구석기 시대 고향둔 지점 동북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