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江西성의 한 의사가 교통사고 피해자 가족의 돈 봉투를 거절했다. 피해자 가족들은 의사가 거절하며 받지 않은 이유를, 이미 가해자로부터 돈 봉투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사건은 매우 극단적이지만, 의료계뿐만 아니라 중국전체 사회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의사가 돈 봉투를 받지 않으면, 환자 가족은 “돈이 너무 작아서 거절하나 ?” 라고 생각한다. 길에서 쓰러진 노인을 일으켜 세워도, 법관은 이렇게 판단한다. “당신이 치지 않았는데, 왜 그를 부축해 일으켰는가 ?” 이러한 판단은 사람의 행위가 명예, 이익, 이기심에서 출발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사람은 이런 것들 말고도 도덕, 인품, 직업정신 등을 가지고 있음을 믿지 않는 것이다. 의사와 환자, 관리와 국민, 사람과 사람사이를 모두 의심의 시각으로 바라본다. 중국 사회는 믿음의 기초가 상당부분 이미 붕괴되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우리 중국사회에서 믿음이 없어지면 효율도, 질서도 있을 수 없다. 불신은 모든 개인들이 모든 상대를 사사건건 경계하고 방어하게 만든다. 이로 인해 사람들 사이에 어떠한 협력도 불가능하게 된다. 영영구구蝇营狗苟, 사람들이 파리처럼 붕붕, 개처럼 멍멍거리며 부끄러움을 모르고, 자기의 이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동을 하게 만든다. 숨겨진 불법 거래를 선호하는 더러운 물에 빠져 있으면서도, 이를 깨닫지 못하고 기뻐하게 된다. 사회의 도덕 수준은 밑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만다. 이러한 불신이 집단행동으로 나타나면, 수습하기 어려운 군중 사건이 된다. 일부 지방에서 이미 발생한 충돌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서로 상대를 믿지 못하는 것은, 서로 잘 알던 사회가 서로 생소한 사회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산물이라는 것이다. 서로를 잘 모르는 사회에서는 법제와 권위를 통해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도덕자원이 유실되는 문화적 붕괴를 보지 못하고, 법률에 지나치게 의존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런 사회는 법률을 모든 문제의 해결수단으로 보는 낮은 차원의 사회이다. 중국 전통의 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사회적 믿음을 회복시키는 기초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전통의 중국 사회는 원래 믿음의 기초가 있었다. 특히, 사회 엘리트 계층에서는 규범적인 정신적 가치와 이념이 있었다. 이러한 가치와 이념은 비록 불합리한 모순도 있었지만 1,000년 이상 유지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역사적 흐름과 사회 운동은 전통의 사회적 구조를 파괴시켰다. 전통적 문화의 기초가 흔들리면서 깨어진 것이다.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모든 면에서 중국이 발전하고 있지만, 문화는 이들과 같은 속도로 발전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물질을 중시하고 정신을 경시하면서, 인간관계가 이익관계로 타락했다.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려면, 문화적으로 잃어버린 것을 되찾아야 한다. 모든 국민이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도덕적 가치체계를 다시 건설해야 한다. 사람은 본질적으로 고상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동시에 문화건설은 제도와 규칙을 떠날 수 없다. 사실 제도는 문화적 내용의 하나일 뿐이다.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측면에서 공개적이고 투명한 도덕적 규칙이 세워져야 한다. 모든 업종과, 기관, 단체들도 도덕기준과 행동윤리를 수립해야 한다. 규칙을 파괴하면 당연히 처벌받아야 하며, 오랫동안 되풀이 되어오는 숨겨진 관행규칙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중국사회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도덕을 포기하지 않고 지키며, 고상함에 존경을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도덕을 지킨 대가로 고통받고, 의심받고 비난받는다. 중국의 전통인 믿음 사회의 기초가 파괴되고 있다는 위험 신호이다.
- 손자병법 연구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