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수주 목표 초과 달성. 미래 실적 안정성 확보
글로벌 물동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방역 강화, 물류 업종 인력 이탈, 항만 운영 차질과 맞물리며 운임지수 강세가 나타났고 대규모 신조선 수요로 연결되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 신규 발주 물량으로 대형 조선소들은 연간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향후 2~3년간 인도 가능한 슬롯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높아진 원가를 선가에 충분히 전가하는 선별 수주가 가능한 구간으로 접어들었다.
가격결정 주도권 확보. 신조선가 상승 추세 지속될 전망
신조선가는 상반기 후판 가격 상승에 후행하면서 우상향하는 추세를 보였다. 최근 수주 건들의 선가는 높아진 원가 상황을 충분히 전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원료탄 가격은 강세를 보이는 중이나 철광석 가격이 급락하면서 후판 가격은 안정화될 전망 이다. 이미 상반기 중 대규모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최근 원가 흐름은 조선사에게 불리하지 않다. 현재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2009년 상반기 이후 최고 수준인 153포인트까지 상승 했다. 만약 후판 가격이 하락한다면 충당금 환입에 의한 단기 실적 개선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하락하지 않는 경우에도 원가 상승 수준과 현재 조선사가 갖게 될 협상력 우위를 감안 하면 향후 수주하게 될 선박의 선가는 적정 마진을 확보하는 수준만큼 꾸준히 우상향하는 흐름이 예상된다.
업종 투자의견 비중확대, Top Picks로 현대미포조선 제시
조선 섹터 투자의견 Overweight를 제시한다. 이미 대부분의 조선사가 2년 이상 일감을 확보했기 때문에 과거와 달리 가격 협상 경쟁력이 강화되는 중이다. 2021년과 같은 대규모 발주 흐름은 아닐지라도 장기적으로 환경규제 강화 및 노후선 교체 발주가 이어질 전망이다. 높아진 선가가 후행적으로 확인되는 만큼 장기 실적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질 것이다. Top Picks는현대미포조선으로 제시한다. 수주가 매출로 이어지는 시차가 짧고 선가 상승에 의한 실적 개선이 빠르게 확인될 전망이다.
하나 유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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