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회 소방설비기사 전기실기 관련 민원제기에 대한 건 입니다.
우선 이번 전기실기 시험에 응시하신 많은 수험생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류로 판단되는 문제는 전압강하문제와 개방형헤드를 사용한 스프링클러설비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우선 스프링클러설비가 무엇인가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6점짜리 문제이고 소문항 두 개를 묻는 문제였습니다.
그림에 내용은 프리액션밸브가 설치되어 있고, 개방형 헤드를 설치한 설비였고,
1번 소문항에 그림의 설비가 무엇인지 쓰시오였습니다.
기계 공부를 안하시고 전기부터 치셨던 많은 분들이 당연히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라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또한 기계 공부를 하셨던 분들은 이 문제를 보고 많이 당황스러우셨을거라 생각되어집니다.
(혹시나 공부를 새밀하게 하신분들이 보셨을 때 언찮으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먼저 죄송합니다. 꾸벅)
개방형헤드는 일제살수식설비에만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밸브는 델류지 밸브를 사용하지요.
또한 프리액션밸브를 사용하는 준비작동식 또는 부압식 설비는 개방형헤드를 사용하지 않고,
폐쇄형 헤드를 사용합니다.
허나 이 문제는 프리액션밸브를 사용한 설비에 개방형 헤드를 설치해놓고 뭐냐고 물어본겁니다.
무슨 답이 맞는겁니까?
또 아시겠지만 이번 소방설비기사 전기실기 총 16문제 중 계산문제는 5점으로 한문제만 출제되었습니다.
전선 단면적이 주어지고 전압강하는 구하는 문제였습니다.
전압강하 계산식은 이렇습니다.
단상2선식: e=(35.6×길이[m]×전류[A]÷(1000×단면적[㎟])
단상2선식 공식으로 풀어야하고 전선은 1.6mm 주어졌습니다.
지금 이 문제의 오류는 여기서 1.6mm입니다.
현재 전선의 공칭단면적의 단위는 [㎟](squares:스퀘어)입니다.
여기서 squares는 sqmm을 축약해서 sq라고 합니다.
결국 sq와 ㎟는 같은 뜻입니다.
공칭 단면적(公稱斷面積)이란? 공공적으로 칭하는 단면적
소선의 구성(단선:1가닥, 연선:2가닥)에서 표시된 소선의 직경(지름)을 이용하여 원의 단면적을 구하고 소선의 가닥수를 곱하여 (A=aN) 얻어진 값의 근사치이다.
예를 들면 2.5sq는 단선(1/1.78mm)와 연선(7/0.67mm)가 있는데 계산 단면적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둘의 공칭 단면적은 2.5sq입니다.
5년 전에는 전선을 [mm]로 표기하였으나,
2010년도 법 개정으로 단선/연선 모두 [㎟]로 표기법이 바뀌었습니다.
즉, 모든 전선은 지름[mm]로 표기하지 아니하고 반드시 공칭단면적[㎟]로 표기해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mm]는 전선의 도체의 지름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는 전선도체의 단면적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mm]≠[㎟]” 같지않다 입니다.
한 예로 땅의 면적인 평수가 [㎟]으로 바뀌었고, 공식석상에서 사용할 수가 없으며, 사용할 경우 법에 의해 벌급형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방설비기사의 기계문제에서 몇몇 단위들이 구 단위를 사용하지 않고 바뀐 단위로만 푸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일부 기사 교재에는 법이 바뀌기 전에 문제들을 수정 혹은 삭제 하지 않고, 모두 기재가 되어있어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혼동을 주고 있다 생각합니다.
아직 단위를 [mm]로 남겨둔채 문제를 넣어둔 교재의 저자분들께서는 이 문제에 대한 오류를 인지 하신 후 출판을 하신건지 의문스럽습니다.
일부 수험생분들은 법이 벌써 5년도전에 개정이 되어서 그러한지도 모른채 이문제는 [mm]와 [㎟]로 나와있을때의 경우가 있구나 조심해야지하며 푸셨던 분들이 있을것이고, 혹은 관련 일을 하셔서 이 내용에 대해 잘 알고 있으셔서 환산하여 계산 하신분들도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많은 수험생분들이 1.6[㎟]로 당연히 그냥 단상 2선식 e=(35.6×길이[m]×전류[A]÷(1000×단면적[㎟])으로 푸셧을 거란겁니다.
물론 여러 교재를 보며 공부하셨던분들은 단순히 함정이라 생각하고 푸셧을 것이고, 법개정된 이후 [mm]단위가 없는 정석의 교재만을 보고 공부하셨던 분들은 모를수도 있단 것이 문제가 되는겁니다.
법이 바뀐지가 1년 2년이 안되었다면 모를까 벌써 5년도 전에 법개정이 되어서 그 단위를 사용하지않는데, 왜 1.6mm로 내었는지 궁금합니다.
단지 틀리라고 생산도 되지 않는 것을 혹은 법 개정 사실조차 모르신채 일부 오류 문제를 인쇄하며 출간한 출판사 책만을 보고 문제를 출제를 하신 것인지, 아니면 [mm]를 [㎟]로 착각하고 내신건지요?
현재 존재하지도 않는 법에 의해 문제를 출제한다면 모든 수험생분들 태어나기도 전에 없어진 법까지 다 외워서 시험을 쳐야한단말입니까?
위의 긴글을 핵심은 이렇습니다.
1) 전압강하 문제 : 전선규격은 1.6[mm]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2010년 이후 전선규격이 [mm]가 아닌[㎟](=스퀘어)로 바뀌었습니다.
①출제자가 일부러 틀리게 할려고 출제하였다.
②출제자가 전선규격이 바뀌었는지도 모르고 예전 문제를 그냥 출제하였다.
2) 프리액션밸브로 설치되었지만 헤드는 개방형헤드로 설치되어 무슨 설비인지 물어보는 문제 : 스프링클러설비에서 개방형헤드는 일제살수식 설비에만 적용되며 밸브는 델류지밸브를 설치한다. 프리액션밸브는 준비작동식 또는 부압식 설비에서 사용되며 폐쇄형 헤드를 사용한다.
①출제자가 일제살수식으로 답하길 원하여 출제했으나 밸브명칭을 모르고 프리액션밸브로 그렸다.
②출제자가 준비작동식으로 답하길 원하여 출제했으며 화재시 헤드가 모두 개방 되었다?(이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위의 사항이 논란의 쟁점이 되는거 같습니다.
소방설비기사 자격증은 이 나라 대한민국에서 주어지는 국가자격입니다.
단위도 제시 하지않는 일부 문제 혹은 법개정 사실조차 모르고 출제되어 많은 수험생들에게 혼동을 주는 문제들은 잘못되었고, 정정을 해야하는게 맞다생각합니다.
앞으로 이문제로 인해 피해를 보는 많은 수험생분들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퍼온 자료입니다^^. 글쓴이 수지님이 위의 내용으로 이의제기를 하신 상태이고, 소방설비기사(전기) 시험보신 분들 모두 위와 같은 내용으로 이의제기를 많이 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