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끝난 2023 기출 각 문항별, 답에 꼭 포함되어야 할 포인트를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기입형은 정답 제시)
2023 기출 문항별 채점 포인트
A
1 backsliding
2 –sonorant
3 law
4 Computer Adaptive Testing
5 emptiness / 앞으로 빚을 갚아야 하는 부담, 괴로움의 측면
6 b, d/ 어두자음군이 sonority hierarchy에 위배
7 3b, 4a / 문장부사 노드의 branch와 VP 노드의 branch가 잘못 교차됨
8 삶과 연관 (직업 관련) / 고차원적 인지 (infer, predict)
9 word master 역할 (온라인 사전을 찾아 crane 뜻 알려주기..) / graphic organizer (자료 간 비교, 대조)
10 학생 1 -> 5단계 (Can you share -) / 학생 2 -> 6단계 (I need more -)
11 resilient (feat. severe)/ 지적 reserve가 무너져 내려오는 것을 막아주고 있는 상황
12 2단계: 언어기술 통합면에서 문제 (학생들은 듣기만 함)
4단계: 문화적 connotation (어휘 정보와 연관된 문화적 함축 연계 부족)
B
1 action research (빈 칸 앞 동일한 개념에 대한 명칭들 모두 -- research, 빈 칸에서 두 줄 밑의 4 steps로 언급된 것들이 이것의 특징임)
2 preposition, adverb
3 union, 현재 일을 그만 두고 돈 더 버는 곳으로 가는 것
4 penultimate, trochaic (단어 끝 부분에서 강세음절+비강세음절의 조합으로 되어있으므로)
접미사 첨가 전 base의 끝 음절에 강세가 왔었음
5 (4) b/ 구에서 병렬을 이룰 경우 objection 한 개에 대한 참, 거짓을 따지게 되나, 절에서 병렬을 이루는 문장으로 변형하면 두 개의 objections에 대한 참, 거짓을 따지게 되므로, 두 경우의 진리치는 동일하지 않음
6 홍교사의 문제: 학생들의 불균등한 참여와 모국어 사용
박교사의 조언과 이유: 전자의 문제에 대해서는 직소 제안 <- 참여를 증진시키기 때문
후자의 문제에 대해서는 모니터 세울 것 제안 <- 학생들을 대상어에 더 집중시키기 때문
7 내용면: 디테일이 추가되어 개선됨 / 구성면: 연결어 사용이 보강됨
8 tunnel vision의 이유는 두 가지 -> 배경 혹은 맥락적 지식의 부족 주된 이유 -> 나쁜 독서습관이 두 번째 주요 이유 -> 다른 데서 맥락적 지식을 보강해와야 하고 읽기 속도를 높여서 이 문제 해결해야 함
9 knowledge (‘지식’의 발달을 저해할 수도 있다) / 자동화 기술에만 쉽게 의존해버리곤 하면서 스스로의 수단으로 분투하여 해결하려들지 않음
10 collocation (do 동사의 좌우에 오는 어휘 조합..)/ grammar (가산성, 수량표현..)
11 Guideline ② -> Item 3: stem의 문장에서 where를 생략하여 간단하게 해줌. 그와 함께 options 문장의 시제들도 모두 과거완료로 통일하여 단순하게 해주고, 답의 방향을 간접의문문 어순에만 집중하도록 해줘서 선택지를 고를 때 고려사항을 단순하게 해주고 더욱 바로 답이 나오게 해줌 (②에서 stem과 options 모두를 (both) 변화시키라고 한 지시가 중요함)
Guideline ③ -> Item 1: 본래의 문제에서 나머지 문장들을 삭제하고 답이 명쾌하게 나올 한 개의 문장만 남겼음
(참고)
B11 문제 풀이 요령
1번 가이드라인 -> 아이템 2번으로 빼박
4번 가이드라인: 스템에 부정 표현을 쓰려면 강조를 해라 -> 아이템 4번
이렇게 해서 아이템 2, 4는 제외하고 1, 3을 쓰는 건 기정 사실이 되고
2번 가이드라인 -> <both> stem and options가 힌트
3번 가이드라인 -> 문항의 내용이 혼합되지 않게 단일하게 구성 (3개의 내용을 답 나오기에 충분한 1개의 내용으로 조정한 것은 아이템 1이 되겠음
첫댓글 B11 제발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