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한국고시 2003/05/28
김경호 (노량진 한국법학교육원, 강남행정고시학원 전임 교수)
1. 2003년, 변화는…
(1) 돌이켜 보면 올해처럼 행자부 시험을 앞두고 긴장과 부담을 가지고 있었던
해도 드물었던 것 같다. 그동안 교과서 개편(7차) 내용이 실제시험에 작년처럼
빠르게 반영되었던 일이 드물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올해 시험을 준비한
수험생들로서는 6차 교과 과정에 7차 교과 과정의 추가된 개념이론과 사료
지문까지 공부의 분량이 어느해 보다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2) 그런데, 올해 행자부 시험은 7차 교과서의 반영은 거의 없었다고 보아야할 것이다.
2002년도 문제가 국사교과의 개편 방향에 맟춘 새로운 개념의 적용과 문제
유형의 변화로 요약할 수 있다면, 올해는 이러한 변화를 거의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기존의 문제은행식 출제방식을 그대로 답습한 형태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행자부 출제 방식을 기준으로 보면 올해 2003년 출제 방식은
2001년으로 되돌아 간 느낌이다.
(3) 이러한 일은 일부 지방직 시험에서 수능유형을 도입하는 진일보한 출제 방식과도
다른 모습이며, 참고로 올해 행자부 행시(47회) 1차 시험(2002년 2월 16일 시행)의
한국사 출제방식이 수학능력 유형인 자료제시와 분석.추론 등을 요구하는 문제로
발전적 변화를 보인 것과도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올해 9급 행자부 국사문제는
한마디로 ‘과거로의 회귀’ 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사료를 인용한 문제
만 해도 7차 교과서에 있는 지문이 아닌 교과서 밖에서 인용하여 문제를 구성
하였다. 작년 시험에서는 7차 교과서의 사료지문(광개토왕비 기사, 동학의 동경대전
등)을 그대로 인용한 것과는 너무나 대조적이다.
2. 문제 중에서는…
(1) 역사의 이해 문제인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 사실의 차이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문제와 홍대용의 저서 「의산문답」에서 발췌한 우주론을 사료 지문으로 인용한
문제가 수험생들한테 약간 부담스러웠을 것으로 보인다.
(2) 그밖에 고조선의 8조법과 사회상, 삼국의 발전, 발해의 발전, 고려시대 불교사상,
고려의 교육제도, 사회변동기의 특징, 조선시대 사림정치, 갑신정변, 위정척사운동,
1920년대 만주지역의 독립군, 신간회운동과 자치론, 해방전후 국제회의와
정부 수립 과정 등은 그동안 행자부, 법원서기보, 서울시에서 출제 경험이 많았던
문제들이 때문에 기출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수준의 실력이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고 할 수 있다.
예제 1) 범금 8조로 알 수 있는 고조선의 사회상과 거리가 먼 것은? (답3)
(1) 생명 존중
(2) 사유 재산 인정
(3) 평등 사회
(4) 노동력 중시
예제 2) 다음 사건 이후에 일어난 일로 옳은 것은? (답3)
(제시된 예문은 갑신정변의 개혁안 14개 정강이었음)
(1) 청과 일본이 한성조약을 맺었다
(2) 조선과 일본이 텐진조약을 맺었다.
(3)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은 우리나라에 대하여 청과 동등한 파병권을 얻게 되었다.
(4) 일본이 한반도에서 주도권을 잡는 계기가 되었다.
예제 3) 광복 이후 다음 사건을 순서대로 배열하시오. (답1-2-3-4)
(1) 모스크바 3상회의
(2) 미소 공동위원회 설치
(3) 유엔은 가능한 지역에서만이라도 총선거를 실시하는 것을 결정하였다.
(4) 김구와 ~~는 남북 협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예제 4) 조계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답3)
(1) ~~~하여 성리학 수용의 과도기적 역할을 하였다.
(2) 무신정권은 기존 지배세력과 연계되어 있던 교종을 견제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조계종을 지원하였다.
(3) 몽고 간섭기 이후 조계종은 활발한 신앙결사 운동을 펼쳐나갔다.
(4) 정혜쌍수, ~~를 중시하였다.
예제 5) 8세기 초에 대한 사실 중 맞는 것은? (답1)
(1) 발해는 수군을 보내 당의 산둥반도 지역을 선제 공격하였다.
(2) 발해는 당에 사신과 유학생을 보내어 교류하였다.
(3) 발해는 흑수부말갈족을 이용하여 당을 견제하였다.
(4) 만주에서 거란족이 일어나 발해를 멸망시켰다.
예제 6) 신간회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답2)
(1) 자치운동을 하는 자들을 기회주의자로 간주하여 철저히 배격하였다.
(2) 민족사업 육성을 운동의 목적의 하나로 생각하여 평양 자기회사와 대구 태극서관을 세웠다.
(3) 김활란 등이 근우회를 설립하여 자매단체로 활동하였다.
(4) 1927년에 조직이 설립되어 ~~~하였다.
예제 7) 고려시대의 교육에 관하여 틀린 것을 고르시오. (답1)
(1) 율, 서, 산학 등 기술학은 해당관청에서 실시하였다.
(2) 성종은 국립대학인 국자감을 설립하여 유교적통치질서를 뒷받침하였다.
(3) 최충의 9재 학당은 고려 사학 융성의 계기가 되었다.
(4) 7재와 양현고는 관학 육성의 한 방편이었다.
예제 8) 조선 시대에 간쟁권을 가진 언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답2)
(1) 사간원
(2) 의정부
(3) 사헌부
(4) 홍문관
예제 9) 고려 말에 시행된 과전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답2)
(1) 정몽주, 이색 등 온건파에 의해 추진되었다
(2) 현직 및 전직 관리에게도 과전을 지급하였다
(3) 관리들에게 지급된 과전은 모두 대대로 세습되었다
(4) 농민에게도 과전을 지급하여 농민 생활을 개선하였다
<2003년 행자부 9급 공무원 채용시험 국사문제 분포와 문항별 분석>
출제 분야 및 문항수(출제 요소)
1. 역사란 무엇인가?
1문제…객관적 의미와 주관적 의미
2. 국가발전
- 고대: 3문제…고조선의 사회 , 장수왕의 중원고구려비, 발해의 발전
- 사회변동: 1문제…나말여초와 여말선초의 공통점
3. 정치 경제
- 정치: 2문제…고려의 교육제도, 조선의 언론삼사
- 경제: 2문제…여말 전제개혁, 조선후기 농업발전
4. 사상
- 불교: 2문제…조계종, 조선초 불교정책
- 유학: 3문제…역사편찬, 사림정치, 실학자 홍대용의 우주론
5. 근현대
- 근대민족운동: 5문제…갑신정변, 위정척사운동, 경제 자주권 수호운동,
신간회운동, 국외독립군
- 현대: 1문제…해방전후에서 정부수립까지
3. 아쉬운 점은…
(1) 결과적으로 올해 시험에서는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수험생들이 그렇지
않은 수험생들 보다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이론적 수준이 향상된 다양한
문제들이 개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2) 또한 매년 되풀이 되는 일이지만 시험문제가 공개되지 않아서 정확한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수험생들 간의 기억을 통해 재생된 문제들로 혼란스러워 하는 모습들이다.
시험을 주관하는 부처의 여러가지 사정이 있겠지만 수험생들이 시험후에 곧바로
자기의 점수를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도록 문제가 공개되었으면 좋겠다.